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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인스턴트 라면 시장 동향
  • 상품DB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장림
  • 2020-07-15
  • 출처 : KOTRA

- 한국은 12년간 대만의 라면 수입국 TOP1, '19년 라면 수입 시장의 49.1% 차지 - 

- 식품안전사고 피한다면 대만 라면 수입 시장 확대 청신호’ - 

 

□ 시장규모

 

  대만 라면 소비량은 전세계 평균을 뛰어넘음

    - 2018년 세계라면협회 연구에 따르면, 대만 라면 연소비량은 8.3억 봉지에 달하며 이는 1인당 매년 33개 라면을 먹는 것과 동일한 수치로 전세계 평균을 뛰어넘음.

    - 2000년부터 라면 판매액은 대만 제조품 혹은 수입품을 막론하고 불안정한 흐름을 보일 때도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성장세 유지 

    - 2019년 대만 라면 생산액은 2001 81억 대만 달러 대비 40% 증가한 114억 대만달러로 급속도로 성장하는 대만 라면 시장을 반영함.

  ○ 대만 제조 라면은 재해, 식품안전위기, 정책 등으로 인해 큰 변화를 맞이함

    - 2002년 대만 WTO 가입 전후 기간동안 구매방식의 글로벌화가 가속되면서 대만 식품공업은 단기적인 위기를 맞게 되고 라면 생산액 또한 대폭 하락함.

    - 2012년 태풍 피해에 따른 생활용품 수요 증가로 라면 생산액은 118억 대만달러까지 증가하면서 판매이래 가장 높은 생산액을 기록함.

    - 2013~2014공업용 전분저질 식용유등을 사용한 식품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라면 생산액은 2013110억 대만달러에서 201499억 대만달러로 대폭 하락함

    -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라면 사재기 현상이 심화되어 공급부족 사태가 발생하기도 함


1990~2019년 대만 라면 생산액

(단위 : 백만 대만달러)

: 경제부 통계처 품목 분류 중 '인스턴트 면류 식품(速食麵粉條類食品)'을 기준으로 함

자료 : 경제부 통계처

 

  성수기, 비성수기가 극명한 대만 라면 판매량

    - 대만은 매년 2번의 라면 매출 성수기가 존재함. 7~9월에는 중원절(음력 715)을 맞아 8월부터 9월 초 라면을 구매하여 제사용품으로 사용하고, 잦은 태풍으로 인한 비상식량 구비 목적의 라면 구매가 증가하므로 1년 중 라면 매출이 가장 높음. 이어서 1월은 1년 중 기온이 가장 낮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라면 수요 증가가 매출 증가로 이어짐.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물건 사재기 현상이 심화되면서 20202월 라면 판매량은 이전 3년 동월에 비해 상승함.


20171~20202월 대만 라면 판매량 변화

(단위:천 박스)

: 경제부 통계처 품목 분류 중 '인스턴트 면류 식품(速食麵粉條類食品)'을 기준으로 함

자료 : 경제부 통계처

 

□ 시장동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식품안전위기 이후 대만 라면 판매 시장은 큰 변화를 맞이함.

    - 7-11, 까르푸(Carrefour), RT-Mart 등 소매업체는PB상품과 수입상품 판매에 적극적. 그중 한국, 일본 및 동남아 수입 라면 판매의 급성장으로 판매 경로 또한 다양해지면서 대만 제조 라면은 판매 위기에 직면함

    - 제조상은 인공첨가제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건면제품을 출시,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를 공략

    - 식품안전위기 이후 대만은 프리미엄 라면을 출시 및 판매하는 전략 외에도 온라인을 통한 창작 레시피를 내세워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 중

  라면 판매 경로는 온라인 유통이 대세

    -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라면 브랜드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인지도를 높여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안전한 구매를 목적으로 온라인을 선택하는 소비자 또한 증가함. PChome 24h 쇼핑몰의 2020318일 라면, 간편 조리면 및 통조림 판매량은 전년 동기간 대비 15배 급증함

    - 온라인 쇼핑몰은 판매 증대를 위해 다양한 판촉 행사를 실시함. momo20205월 「한식 봄여행 50% 할인」행사에서 다양한 한국 식품을 할인가격으로 판매하여 소비자 구매를 촉진함

 

수입동향

 

  (수입액) 대만의 라면 수입 시장 고속 성장세

    - 2014년 식품안전위기 이후 수입 라면이 급부상하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한 결과 2019년 수입액은 2013년 대비 2,300만 달러를 초과하였고 2.7배 증가한 수치를 기록

    - 2014~2015년은 수입 시장이 가장 크게 증대된 해로 2015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57.2%까지 증가하였으나 2017년부터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2018년 수입액이 최고치에 도달한 이후 2019년 들어 전년대비 21천 달러 소폭 감소

 

2003~2019년 라면 수입액

(단위: US 천 달러)


주:본 통계는HS CODE 19023010, 19023020 19023090 세 항목에 대한 합계치

자료:재정부 관무서

 

  (국가별) 대만 라면 수입 상위 5개국은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가 차지

    - 수입 상위 5개국이 전체 수입액의 약 90%를 차지

    - 한국은 5년간 최대 수입국으로 전체 수입액의 40% 이상의 비중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9 50%까지 근접하여 수입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

    - 인도네시아 근로자 증가 및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라면 수요가 증가하면서 인도네시아는 2018년 이후 일본을 제치고 2위 수입국으로 성장

    - 일본 수입 라면 비중은 30%를 기록한 2015년 이후 하락세가 지속되어 현재는 10% 차지하는 데 그침

 

2015~2019년 상위 5개국에 대한 라면 수입 규모

(단위: US 달러)

순위

1

2

3

4

5

수입액

국가/비중

국가/비중

국가/비중

국가/비중

국가/비중

2015

한국 41.7%

일본 31.5%

인니 11.1%

베트남 7.7%

태국 5.6%

28,514

2016

한국 44.3%

일본 19.3%

인니 10.9%

베트남 6.85%

홍콩 6.0%

32,311

2017

한국 48.3%

일본 13.9%

인니 12.2%

베트남 8.4%

홍콩 5.3%

37,242

2018

한국 46.8%

인니 12.4%

일본 12.2%

베트남 5.0%

태국 9.7%

37,658

2019

한국 49.1%

인니 12.8%

베트남 11.0%

일본 10.6%

태국 9.3%

37,637

주:본 통계는HS CODE 19023010, 19023020 19023090 세 항목에 대한 합계치

자료:경제부 국제무역국

 

  (대한국) 한국 라면 수입은 전세계 수입 추세와 동일하게 꾸준한 성장세

    - 한국 라면 수입액은 2009년 일본을 제치고 최대 수입국을 차지한 이후 현재까지 1위를 유지 중이며, 수입액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9년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절반에 육박함

    - 2012년 말 신라면에 암유발물질이 함유되어 있다는 대만 보도의 영향으로 2013년 한국 라면 수입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2014년 바로 회복하여 1년동안 62.4%이라는 가장 높은 성장폭을 기록. 2017년 이후 성장세가 둔화되었으나 여전히 증가세를 보임

  현재 다양한 종류의 한국 라면이 대만 슈퍼마켓, 대형마트 및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

    -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한국 라면 코너를 별도로 마련, 다른 수입 라면에 비해 그 규모와 비중이 높은 편

 

2003~2019년 한국 라면 수입액

(단위: US 천 달러)

주:본 통계는HS CODE 19023010, 19023020 19023090 세 항목에 대한 합계치

자료 : 재정부 관무서

 

경쟁동향

 

  ○ 라면 시장이 성숙한 대만은 이미 다수의 대만 기업이 다양한 종류의 라면을 생산, 판매 중

    - 연합신문망에 따르면, PX-Mart 연판매량 통계는 대만 기존 브랜드 및 합리적인 가격의 라면 제품 선호가 여전히 높음을 보여줌.

    - 대만 기존 브랜드 이외에도 농심 신라면 및 INDOFOOD 인도네시아 볶음면의 연판매량이 100만 봉지를 돌파하는 등 수입 라면 또한 주목을 받고 있음

 

2019년도PX-Mart 라면 판매량 순위

순위

제품

회사명

사진

1

統一肉燥風味包麵

75gx5입/봉)

President Enterprises Corp

統一企業集團

                    

2

來一客杯麵-鮮蝦魚板風味

63gx3Set

President Enterprises Corp

統一企業集團

                     

3

味味A排骨雞湯麵

 (90gx5입/봉)

VEDAN

味丹企業

                     

4

維力炸醬麵-原味

90x5입/봉)

Wei Lih

維力食品公司

                    

5

統一蔥燒牛肉風味包麵

90gx5입/봉)

President Enterprises Corp

統一企業集團

                    

자료: 연합신문망, 사진출처:momo

 

수입액 상위 5개국 대표 라면

 (단위: 대만달러)

수입액순위

국가

제품명

사진

1

한국

농심 신라면

 

 

2

인도네시아

INDOFOOD 인도네시아 볶음면 (미고랭)

 

 

3

베트남

VIFON 쌀국수
 

 

4

일본

Nissin 돈베이 유부 우동

 

5

태국

MAMA 새우맛 라면

 

 

자료: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사진출처:momo

 

  2019년 라면 수입 상위 5개국 모두 각기 다른 특색을 지님

    - 한국 라면은 브랜드 및 종류가 다양하며, 가격은 대만 라면에 비해 비싼 편

    -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라면은 가격이 아주 저렴하며 진하고 독특한 향신로로 인기

    - SHING HER(星禾國際) S관계자는일본 수입 라면은 높은 가격선과 불분명한 특색으로 인해 대만 브랜드로 쉽게 대체 가능하다고 분석

  ○ 대만 라면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는 가격 차별화와 제품 다양화에서 비롯

    - 라면 가격은 200 대만달러를 훌쩍 넘는 프리미엄 라면과 10 대만달러대 라면까지 천차만별

    - 과거 라면은 저렴한 가격이 구매의 중요한 요소였으나, 식품안전위기 이후 가격은 더이상 라면 선택의 기준이 되지 못함

    - 대만 라면 혹은 수입 라면을 불문하고 다양성 및 창의성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각양각색 특색있는 라면 브랜드가 출시됨

    - 대만은 프리미엄 라면을 제한된 기간동안 한정 판매하여 품절 대란을 불러옴

    - momo 쇼핑몰 마케팅 홍보 부서 C관계자는 수입 라면이 전체 라면 판매량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지금, 그 중심에 한국과 일본이 있다한국 라면 판매량 비중은 약 15%로 농심, 오뚜기, 삼양 브랜드가 주력상품이라면 일본은 NISSIN을 중심으로 약 5% 비중을 차지한다고 전함

  ○ 대만 특색을 지닌 라면과 비빔라면이 증가하면서 인기 또한 상승세

    - TTL대만담배주류공사(臺灣酒股有限公司)는 직접 양조한 술을 첨가한 라면인 화조닭고기면(花雕雞麵), 산베이치킨맛 비빔면(三杯雞風味乾麵), 마유닭고기면(麻油雞麵)을 출시함. 모두 대만 전통요리로 대만 소비자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

    - 최근 몇 년간 유명인사가 광고하는 건반면(乾拌麵)의 연이은 등장은 대만 라면 시장의 보수적인 소비자층의 관심을 댜앙한 라면 제품으로 돌리는데 기여

 ○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가 가장 사랑하는 라면 맛은 6년 동안 돼지사골 국물이 부동의 1위를 차지. 최근들어 라면 선택의 다양화가 이뤄지는 추세

    - 6년간 대만 소비자의 라면 기호를 살펴보면 1위 돼지사골 국물, 2위 소고기스튜맛, 이어서 해물맛, 닭고기맛, 김치맛, 태국 똠양꿍맛이 차례대로 3위에서 6위를 차지. 

    - 라면의 면 종류 또한 튀긴 면 혹은 건면에 그치지 않고 파스타면, 쌀국수면 등 다양화를 추구

 

통관 및 유통

 

  (관세) 품목별로 상이. 20%, 24% 및 무게에 따라 관세 적용

    - 중국 라면은 수입을 금지하고 있음.

    - 수입규정 : 라면 제품의 경우 반드시 수입규정 F01을 준수해야 함.

      * 수입규정 F01 : 「식품 및 관련 제품에 대한 수입검사 방법」에 따라 수입 제품은 대만 위생복리부 식품약물관리서(대만FDA)의 수입 검사를 받아야 함.

 

세칙

HS CODE

품명

관세율

19023010

인스턴트 면류,육류 포함/불포함

20%

19023020

기타 쌀면류(Other rice pasta)

그중 쌀면을 이용해 제조한 라면

대만달러 49/kg

19023090

기타 면류(Other pasta)

그중 스파게티와 파스타 면을 이용해 제조한 라면

24%

자료:재정부 관무서

 

  (유통)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라면 판매 중

    - 도매업자는OEM 주문 생산을 통해 PB 라면 브랜드를 출시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어필

 

시사점

 

  대만 수입업체 SHING HER INTERNATIONAL CO.,LTD(星禾國際有限公司)는 주로 한국, 베트남, 태국 라면을 수입하고 있음. 업체 유통 마케팅 S관계자는 대만 시장에서 판매되는 각국의 수입 라면 판매형태 및 라면 수입 시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함

    - 대만 라면 수입 시장은 전반적으로 글로벌화 추세를 따라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대만 인기 온라인 쇼핑몰momo 마케팅 홍보 부서 C관계자는 대만 온라인 쇼핑몰의 라면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며, 품목 또한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고 분석

    - 2019년 한국 수입 라면 품목은 전년대비 10% 증가

    -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기존 대만 라면 및 수입 라면 이외에도 대만 비빔면(拌麵)이 주목받으면서 라면 제품의 다양화가 소비자 선택 다양화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

  ○ 대만 라면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 중이며 기간 특수가 생산액 및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이 큰 편

    - 식품안전위기는 의심제품에 대한 판매량을 대폭 감소시킴

    - 바이러스성 질병 혹은 천재지변 발생 시 간편한 라면 수요가 증가하면서 판매량 또한 대폭 증가

    - 대만 전통 명절 준비 시 라면은 대만 가정의 필수 제사용품으로서 명절 특수 공략 필요

 

자료 : 경제부 국제무역국, 재정부 관무서, 경제부 통계처, 유로모니터, 경제신문(중화민국졍제부), 중시전자보, 연합신문망, ETtoday, momo 홈페이지, PChome24h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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