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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태양광 모듈 시장동향
  • 상품DB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이지문
  • 2020-06-24
  • 출처 : KOTRA

- 우크라이나, 신재생에너지 분야 세계 투자 매력도 Top 10 국가 진입 -

- 에너지부, 오는 2050년까지 원자력, 석탄 에너지 감축하고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검토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태양광 모듈(HS Code 854140)


 ㅇ 관세 및 부가세율 : 0%

   - 지난 2018년 12월 6일 우크라이나 세법개정에 따라 우크라이나 상품분류코드(UKT ZED, Ukrainian Classification of Goods for Foreign Economic Activity) 중 하기의 신재생에너지(풍력, 태양광) 관련 제품은 2019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관세 및 부가세가 면제되며, 품질 검사 이후 별도의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우크라이나 에너지부에 게재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태양열, 풍력 등의 친환경 에너지를 통해 생산되는 전력은 전체의 약 2%에 불과함.


 ㅇ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장관은 오는 2050년까지 전력 공급 에너지원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그 비중을 70%까지 확대하겠다며, 우크라이나의 친환경 에너지 컨셉에 대해 발표했음

   - 에너지부 장관의 발언에 따르면, 2050년까지 원자력 발전을 통한 생산은 20-25%까지 감축, 석탄 발전을 통한 생산은 전면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전력망의 디지털화를 도모할 예정임 .


 ㅇ 클리마테스코프(Climatescope)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신재생에너지 투자 매력도 순위에서 우크라이나가 55계단 상승

   -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신재생에너지 분야 우크라이나의 투자 매력도 순위 급상승 원인을 에너지 분야 개혁과 요금(tairff) 및 세금(tax) 분야 내 우대 정책으로 꼽았음.


   


 ㅇ 전통적 경제 대국인 인도, 브라질, 중국 역시 신재생에너지 분야 투자매력도 순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우크라이나는 2018년 63위에서 8위를 기록함. 


 ㅇ (태양광 시장 규모) 가정용 태양광 판넬 설치 세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우크라 에너지부 공보실에 따르면, 가정용 태양광 팬널 설치 세대가 22,000 가구에 달하며 투자액은 4.5억 유로에 달한다고 발표함.

   - 2014년 가정용 태양광 판넬 설치 세대 수는 20여 가구에 불과했으나, 2019년 15,000여가구, 현재는 약 22,000 가구로 추산됨.


연도별 가정용 태양광 팬널 설치 세대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

865

1901

3,010

7,500

15,000

22,000

 자료원 : State Agency on Energy Efficiency and Energy Saving of Ukraine Darabase


   - 지역별 가정용 태양관 판넬에 대한 수요는 드니프로페트롭스키주(2,700 세대), 테르노폴스키주(2,000 세대), 키예프주(1,800 세대) 순으로 나타남.


□ 태양광 모듈(HS Code 854140) 수입 동향


최근 3개년 우크라이나 태양광 모듈 수입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명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세계 수입액

49,465

100.00

56,820

100.00

60,435

100,00

1

중국

5,644

11.41

7,599

13.38

9,155

15.15

2

러시아

7,197

14.55

8,090

14.24

6,978

11.55

3

독일

5,433

10.99

5,961

10.49

5,951

9.85

4

폴란드

3,409

6.89

3,576

6.29

4,057

6.71

5

벨라루스

3,205

6.48

3,787

6.67

3,754

6.21

6

미국

2,525

5.11

2,961

5.21

3,282

5.43

7

터키

1,262

2.55

1,714

3.02

2,349

3.89

8

이탈리아

1,622

3.28

2,023

3.56

2,069

3.42

9

프랑스

1,564

3.16

1,477

2.60

1,645

2.72

10

스위스

1,641

3.32

1,524

2.68

1,518

2.51

자료 :  Glboal Trade Atlas 


 ㅇ 우크라이나의 태양광 패널 주요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지난 3년간 꾸준히 우크라이나에 대한 수출을 늘려옴.

   - 한국의 수출액은 468,553 USD, 시장점유율은 0.04%로 매우 미미한 수준임.


□ 경쟁동향


 ㅇ (유통제품 현황)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요 제품 및 가격 현황은 아래와 같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기업명

모델명

가격

원산지

DNA Solar

Moho, DNA 72-5-400M, DNA Solar 5BB

3 659 UAH /

135,5 USD

중국

Canadian Solar

Solar  CS3W-440MS

4 681 UAH/

176 USD

캐나다

Jinko Solar

JKM395-72H Half

4 810 UAH/

180.2 USD

중국

JA Solar

JA M72D/MB 400

3 970 UAH/

149.2 USD

중국

Hanwha QCells

285W PERC

2 909 UAH/
109 USD

한국

Trina Solar

TSM-DE17M

4 020 UAH/

151 USD

중국

Longi Solar

LR4-60HpH 360 W

3 210 UAH/
120 USD

중국

GCL Systems

GCL 390m-72

3 144 UAH

120 USD

중국

Talesun

TP672M-370 W

5 589 UAH/

210 USD

중국

Seraphim

Blade SRP-BMA 400W

3 564 UAH/

134 USD

중국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ㅇ (태양광 시장) 우크라이나 태양광 시장 내 메이저 플레이어는 아래와 같음.


우크라이나 태양광 시장 주요 플레이어

 

자료원 : KPMG report 2019


 ㅇ 우크라이나 태양광 시장의 발전을 견인한 것은 외국 투자자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 중에서도 4개의 메인 플레이어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 중국의 CNBM사가 약 22%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로, 영향력이 가장 크며, 미콜라이프 주에 태양광 발전소 건설 및 운용 중

   - 렌지 발전(Rengy Development)은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아르메니아, 벨라루스에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약 10%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비니츠크 주에 2개의 태양광 발전소 건설 및 운용 중

 

 ㅇ 그 밖에도 우크라이나 태양광 사업에 투자한 외국 기업들은 다음과 같음.

   - 체코 에코테크닉 프라하 : 키예프 지역 42 메가와트 규모 및 드니프로페트로프스키 지역 50메가와트 규모 태양광 발전소 건설

   - 이스라엘  선일렉트라 : 오데사주 245 와트 규모 태양광 발전소 건설

   - 톡마크사, 우크겔리오스, 헬리오 스트라테시아 등 다양한 외국 기업들이 태양광 발전 사업을 추진 하고 있음.

   - 최근 국내 기업 GS 건설 또한 자포로지예 주에 태양광 발전소 건설 및 운용 중


 □ 유통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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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체제작


 ㅇ 라이센스 시장 및 프로젝트의 경우 태양광 모듈 제조업체가 현지 건설사 등과 합작을 통해 정부 입찰에 참여하고 시공 후 발전소 운영 등을 통해 수익 창출


  □ 시사점


 ㅇ 아직 우크라이나 태양광 모듈 시장은 초기 단계이나 꾸준히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특히 에너지부에서 발표한 듯이 향후 점진적으로 원자력, 석탄 발전을 감축하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할 경우 이는 기회 요인으로 작용, 가정용 및 산업용 태양광 모듈에 대한 수요는 점차 상승할 것으로 전망


 ㅇ 그러나 아직 우크라이나 내 국내 제품의 인지도가 높지 않으므로 국산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우크라이나 현지 바이어들 대상 문의 결과, 한국산 제품 품질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인식이 좋으나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현저히 떨어지는 편

   - 아울러, 중국산 제품이 가격경쟁력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고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므로 향후 시장 진출 시 이러한 요인을 감안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 : KPMG report 2019, Global Trade Atlas, 현지언론,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공식 포탈, State Agency on Energy Efficiency and Energy Saving of Ukraine Darabase, Climatescope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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