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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정수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0-06-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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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품질·스마트한 제품과 안정적 A/S 체계가 관건 -
- 지역 수질 맞춤형 제품, 관련 부품 등 틈새시장 겨냥해야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정수기
淨水器
8421.21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건강에 대한 인식 강화로 정수기는 안정적 판매성장세를 유지하며 필수템으로 자리 잡았음
- 지난해 중국 정수기 판매량은 1828만 대로 집계됨
중국 정수기 판매량
자료: 产业在线
ㅇ 코로나19 사태로 ‘건강’이 사회적 화두로 부상하며 정수기 등 건강지킴이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도 급증
- 외출이 제한됐던 올 2월 첫째 주 정수기의 온라인 판매량 150% 급증 (가전시장 조사기관 AVC(奧維雲網))
□ 수입동향
ㅇ 중국 정수기(HS 8421.21) 지난해 수입액은 전년대비 30.1% 상승한 5.9억 달러
- 한국은 1위 수입대상국으로 수입시장점유율 20% 돌파
- 독일과 미국이 그 뒤를 이어 2,3위에 랭킹, 수입시장점유율은 각각 15.8%, 10.7%
ㅇ 중국 정수기 수입시장은 시장집중도가 높은 편
- 수입 상위 3개국의 수입시장점유율 합계가 46.9%, 상위 5개국 합계가 63.1%
중국 정수기 (HS 8421.21) 수입 상위 10개국
자료: GTA
ㅇ 지난해 중국의 대한국 정수기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92.7% 급증하며 1억 달러 돌파
- 2015년 이후 3년 간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8년부터 2년 간 급증세 유지
중국 정수기 (HS 8421.21) 대한 수입동향
자료: GTA
□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ㅇ 메이디 등 로컬 종합형 가전업체, Truliva(沁园)와 같은 정수기 전문 업체, 필립스 등 다국적기업, 샤오미 등 신흥IT강자들이 치열한 경쟁구도 형성
- 온·오프라인 시장점유율 1위 모두 메이디(각각 16%와 27%) ('18년 기준, AVC)
- 정수기 전문업체 Truliva(沁园)은 소비자들로부터 전문성을 인정받아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10%대 점유율 유지 ('18년 기준, AVC)
ㅇ 로컬기업들은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구성, 스마트 기능 등으로 시장경쟁에서 강세
- 필터 등 핵심부품은 외국산을 사용하고 필터교체 서비스 등 안정적 서비스체계를 구축해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보증
- 다수의 로컬산은 loT 정수기로서, 스마트폰으로 연결해 음성 제어 가능
정수기
이미지
브랜드
원산지
가격(위안)
TRULIVA(沁园)
(로컬)
중국
2,699
샤오미
(로컬)
중국
2,499
메이디
(로컬)
중국
998
A.O.SMITH
(미국)
중국
3,088
필립스
(네덜란드)
중국
2,999
3M
(독일)
중국
3,469
자료: 징둥닷컴, 티몰 등
ㅇ 온/오프라인 모두 유통되고 있는 품목
-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제품은 오프라인에서, 낮은 제품은 온라인 구매
* 2019년 상반기 온·오프라인 매출액 비중은 각각 25.9%와 74.1%, 판매량 비중은 46.1%와 53.9% (AVC)
- 코로나19로 언택트(비대면)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기업들은 온라인 유통채널 확대
유통구조
자료: KOTRA 베이징무역관
□ 관세율
ㅇ 2020년 현재 한국산 정수기(HS 8421.21.10) 대중 수출시 APTA 세율(4.6%) 적용이 가장 유리함
- 한국산은 현재 잠정세율(5%)와 한중 FTA 세율 등도 적용 가능
* 정수기(HS 8421.21.10)의 한중 FTA에 따라 매년 1.25%p씩 인하되며 2034년 ‘0’관세 실현
가정용 정수기(HS 8421.21.10) 관세율 비교
2020 MFN
2020 잠정세율
APTA
2020 한중 FTA
2021 한중 FTA
2022 한중 FTA
7%
5%
4.6
17.5%
16.3%
15%
자료: 중국 수출입세칙
□ 수입규제 및 인증
ㅇ CCC 인증 취득 및 인증마크 부착 필요
- CCC 인증은 인증기관 신청 수리부터 인증서 발급까지 약 3~6개월 소요됨
CCC 인증절차
자료: KOTRA 베이징무역관
□ 전망 및 시사점
ㅇ 아직 중국 가정용 정수기 보급률이 낮은 만큼 성장 잠재력이 높음
- 중국 가정용 정수기 보급률은 10% 미만, 베이징과 상하이 등 대도시의 보급률은 15% 미만, 일반 중소도시는 5%에도 미치지 못 하며 농촌은 거의 공백 상태
ㅇ 20~30대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소형화 제품 출시도 고려해 볼 수 있음
- 1~2선 도시의 주거환경이 1인 가구 위주로 급격히 재편되고 주거 면적 축소
- 1선 도시를 중심으로 미니멀 라이프 열풍이 확산되며 다기능·소형화가 가전제품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
ㅇ 지역 간 수질 차이에 따른 맞춤형 제품 제작 필요
- 가전전문조사기관 중이캉(中怡康) 관계자는 “중국 지역 간 수질특성 상 차이가 크기 때문에 수질에 따라 필터 기능, 교체주기를 정할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
자료원: AVC(奧維雲網), 징둥닷컴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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