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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즉석식품 시장 동향
  • 상품DB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강지숙
  • 2020-06-15
  • 출처 : KOTRA

- 즉석식품 시장 2023년까지 매년 7.1% 성장 전망 -

- 제품 인지도, 가격, 맛 등이 주요 요소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즉석식품

  ㅇ HS CODE: 닭으로 만든 기타 제품(1602.32.90) / 돼지고기로 만든 제품(1602.41.10) / 기타 즉석 국수(1902.30.40)

 

□ 즉석식품 시장 현황

 

  ㅇ Statista에 따르면, 2020년 필리핀의 즉석식품 시장규모는 30억 230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동기 26억 5900만 달러 대비 13.7% 증가

    - 또한, 2020년~2023년간 연평균성장률(CAGR)은 7.1%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

 

  ㅇ 2020년 필리핀의 즉석식품 평균 가격은 4.71달러 수준으로 전년 동기 평균가인 4.57달러 대비 3.06% 인상

    - 2022년까지 매년 가격이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나 점차 가격인상폭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

 

  ㅇ 유로모니터는 2019년 즉석식품 판매량을 34억 7500만 달러 규모로 파악함.

    - 카테고리 별 즉석식품 판매량은 상온보관식품(Shelf Stable Ready Meal)이 19억 3820만 달러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냉동식품(Frozen Ready Meal)이 14억 5870만 달러로 2위, 건조식품이(Dried Ready Meal)이 7810만 달러로 3위를 차지함.

    - 상온보관식품의 경우 필리핀의 열대 기후에서도 보관하기 용이한 캔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가격에 민감한 필리핀 소비자 특성에 맞춰 저렴한 제품군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됨.

    - 냉동식품의 경우 상온보관식품에 비해 시장규모는 아직까지 작은 반면, 2019년~2024년간 연평균성장률은 11.1%로 상온보관식품(7.1%) 보다 높은 것으로 파악됨.

 

  ㅇ 필리핀의 즉석식품시장은 초기 발전하는 단계이나 가계소득 증가, 1인가구 증가, 간편식 수요 증가 등 긍정적 요인으로 인해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특히, 필리핀은 값싼 노동력과 모국어가 영어인 것을 장점으로 외국계 BPO산업이 크게 발달함.

    - 전 세계 시차에 맞춰 일을 해야 하는 특성상 야간 근무가 많아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필리핀의 즉석식품 시장규모(2018~2022)

(단위: 백만 달러, %)

년도

2018

2019

2020

2021

2022

매출액

2,301

2,659

3,023

3,355

3,553

성장률

17.55

15.6

13.7

11.0

5.9

자료: Statista

 

 필리핀의 즉석식품 평균 가격(2018~2022)

(단위: 달러, %)

년도

2018

2019

2020

2021

2022

가격

4.44

4.57

4.71

4.85

4.89

인상률

3.02

2.93

3.06

2.97

0.82

자료: Statista

 

 

□ 국별 수입동향

 

  ㅇ 필리핀의 2018년 육가공 즉석식품(HS Code: 1602) 수입액은 4255만 달러로 전년 동기 2851만 달러 대비 49.25% 증가

    - 필리핀의 육가공 즉석식품 1위 수입국은 미국(52.42%)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는 중국(18.57%), 호주(11.90%) 등이 있음. 한국(0.04%)은 14위를 차지함.

    - 2018년 한국산 육가공 즉석식품 수입액은 1만 6071달러로 전년 동기 2만 6709달러 대비 39.83% 감소

  

필리핀의 육가공 즉석식품(HS Code: 1602) 수입 추이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

전 세계

28,233,471

28,511,901

42,554,767

100.00

100.00

100.00

  49.25

1

미국

15,900,067

13,298,672

22,307,993

56.32

46.64

52.42

  67.75

2

중국

3,561,412

6,370,177

7,901,326

12.61

22.34

18.57

  24.04

3

호주

1,623,237

2,319,571

5,064,771

5.75

8.14

11.90

  118.35

4

뉴질랜드

1,566,279

1,824,208

3,331,695

  5.55

  6.40

  7.83

  82.64

5

태국

1,068,638

1,557,466

2,014,108

  3.79

  5.46

  4.73

  29.32

6

덴마크

1,108,253

586,036

587,940

  3.93

  2.06

  1.38

  0.32

7

837,798

708,655

567,040

  2.97

  2.49

  1.33

 - 19.98

8

프랑스

547,310

77,670

360,532

  1.94

  0.27

  0.85

  364.18

9

브라질

1,397,777

1,245,853

221,654

  4.95

  4.37

  0.52

 - 82.21

10

쿠웨이트

-

59,181

64,588

  0.00

  0.21

  0.15

  9.14

14

한국

     6,520

26,709

16,071

  0.02

  0.09

  0.04

 - 39.83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필리핀의 2018년 면류 즉석식품(HS Code: 1902) 수입액은 4250만 달러로 전년 동기 3626만 달러 대비 17.21% 증가

    - 필리핀의 면류 즉석식품 1위 수입국은 중국(28.41%)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는 인도네시아(20.13%), 아랍에미리트(11.60%) 등이 있음.

 

  ㅇ 필리핀의 2018년 한국산 면류 즉석식품 수입액은 394만 달러로 전년 동기 291만 달러 대비 34.95% 증가

    - 한국산 라면의 필리핀 진출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되며, 즉석식품 시장에서 한국은 육가공 제품군 보다는 면류 제품군에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됨.

 

필리핀의 면류 즉석식품(HS Code: 1902) 수입 추이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

전 세계

31,011,620

36,266,230

42,506,342

100.00

100.00

100.00

  17.21

1

중국

7,786,915

9,722,061

12,075,400

  25.11

  26.81

  28.41

  24.21

2

인도네시아

5,924,472

5,540,004

8,555,423

  19.10

  15.28

  20.13

  54.43

3

아랍에미리트

6,956,105

7,886,559

4,930,179

  22.43

  21.75

  11.60

 - 37.49

4

한국

2,081,880

2,919,829

3,940,279

  6.71

  8.05

  9.27

  34.95

5

호주

2,672,399

3,516,235

3,802,844

  8.62

  9.70

  8.95

  8.15

6

터키

62,539

14,740

2,099,940

  0.20

  0.04

  4.94

7

이탈리아

1,705,952

1,826,055

1,651,301

  5.50

  5.04

  3.88

 - 9.57

8

미국

898,676

1,018,529

989,058

  2.90

  2.81

  2.33

 - 2.89

9

태국

464,436

659,767

973,728

  1.50

  1.82

  2.29

  47.59

10

일본

991,692

1,212,927

731,973

  3.20

  3.34

  1.72

 - 39.65

자료: Global Trade Atlas

 

 □ 주요 기업 현황

 

  ㅇ 필리핀 내 주요 즉석식품 제조업체는 아래와 같음  

번호

기업명 및 주요 제품

비고

1

Purefoods-Hormel Co Inc.

external_image

San Miguel Foods Corporation의 자회사로 주요 제품은 콘비프, 치킨너겟, 소시지 등

 

번호: +63-2-8317-5000

이메일: customercare@sanmiguel.com.ph

홈페이지: https://www.sanmiguelfoods.com/

2

Century Pacific Food Inc.

century pacific product 이미지 검색결과

다양한 캔류 제품군을 보유했으며, 주 제품은 꽁치, 참치, 콘비프, 햄 등

 

번호: +63-2-8633-8555

홈페이지: https://www.centurypacific.com.ph/

3

Hua San Wan Food Mart

external_image

즉석식품에서 양념류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했으며, 한국 삼양라면 제품을 취급함.


  번호: +63-2-8330-1425/8330-1427 

이메일: hswfoodmart@gmail.com

홈페이지: http://huasanwanfoodmart.com.ph/

4

CDO Foodsphere Inc.

https://www.cdo.com.ph/wp-content/uploads/2018/05/about1.jpg

육가공 냉동 즉석식품이 주요 제품으로 소시지, 소고기 패티, 콘비프 등의 제품 보유.
 

번호: +63-2-8588-5900

이메일: customercare@cdo.com.ph

홈페이지: https://www.cdo.com.ph/

5

Gosons Food Corp

hotsa siopao 이미지 검색결과hotsa siopao 이미지 검색결과

냉동 중국식 쇼파오(Siopao), 쇼마이(Siomai), 룸피아(Lumpia) 등 필리핀에서 식사대용으로 즐겨 찾는 제품 위주의 제품군 보유
 

번호: +63-2-8931-0527/8932-9279

홈페이지: N/A

6

SM Retail Inc.

https://encrypted-tbn0.gstatic.com/images?q=tbn%3AANd9GcQ84OuXObDrAdkC1imAEAbq7JG0t0Rbx50akDbu7QdQULvzjbKd

SM 자체 브랜드로 한국의 노브랜드와 유사함. 냉동식품에서부터 생필품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했으며 저렴한 가격이 특징
 

번호: +63-2-8831-8000

홈페이지: https://smretailcareers.com/

자료: 유로모니터 및 무역관 정리

 

□ 관세율

 

  ㅇ 즉석식품은 제품 형태, 성질, 재료 등 마다 HS Code가 상이해 수출 전, 전문 관세사나 관세청 품목분류 사전심사 서비스를 이용해 올바른 HS Code 분류가 선행돼야 함.

 

  ㅇ 필리핀 관세위원회(Philippine Tariff Commission)에서 조회한 즉석식품 관세율은 이하 표와 같음.

    - FTA를 활용한 실익이 크기 때문에 원산지 결정기준을 충족시켜 한-아세안 FTA를 활용하면 낮은 관세율로 필리핀 시장에 수출이 가능함.

    - 부가가치기준(Regional Value Content, RVC)은 역내부가가치 기준이 60%인 경우를 의미함.

    - 4단위 세번변경기준(Change in Tariff Heading, CTH)은 4단위 이상의 세번 변경이 이루어진 경우를 의미함.

 

필리핀 관세위원회(Philippine Tariff Commission) 즉석식품 관세율 조회 결과

HS Code

최혜국대우  관세율  (MFN)

한-아세안FTA  (AKFTA)

원산지 결정기준

닭으로 만든 기타 제품

(1602.32.90)

40%

5%

RVC(60)

돼지고기로 만든 제품

(1602.41.10)

40%

5%

RVC(40)

기타 즉석 국수

(1902.30.40)

15%

0%

CTH 또는 RVC(40)

자료: 필리핀 관세위원회(Philippine Tariff Commission)

 

□ 식품 수입 절차

 

  ㅇ 수입 통관

    - 수입통관절차는 제품도착, 수입신고, 검사 및 심사, 관세납부, 반출 순으로 이루어짐.

    - 수입신고 단계에서 온라인 제품신고 및 상업송장, 화물운송장, 원산지 증명서 등 필요서류 준비 후 제출

 

  ㅇ 유통 및 인증 관련 유의사항

    - 제품신고의 최종 승인까지의 전체 소요기간은 전산화 도입으로 기존보다는 다소 단축됐으나, 여전히 한 달 이상 소요됨.

    - 식품 사전등록절차의 FDA 검토단계에서는 수입업자의 사업자 등록번호와 수입허가증(LTO) 확인이 이루어지므로 거래허가를 받은 현지 에이전트를 선정할 필요가 있음.

    - 대게 공급계약을 맺은 필리핀 바이어 측에서 제품등록인증서(CPR) 발급 절차를 대행해주기 때문에 한국 수출기업은 바이어가 요구하는 필요서류를 현지사정에 맞춰 빠르게 송부해주는 것이 중요함.

 

□ 식품 수입 규제 및 인증

 

  ㅇ 식품 수입 관련 법령은 이하와 같음.

    - 필리핀 관세 및 세관법(Tariff and Customs Code of the Philippines)

    - 식품안전법(Republic Act No. 10611)

    - 식품·의약품·화장품 법(Republic Act No. 9711)

 

  ㅇ 필리핀에 식품 수출 시, 수입업체는 영업 허가증(License To Operate, LTO) 및 제품등록인증서(Certificate of Product Registration, CPR)를 필리핀 식약청(FDA)에서 사전 취득해야 함.

 

  ㅇ 영업 허가증(License To Operate, LTO)

    - LTO 발급을 위해서는 식약청(FDA)에서 내려 받은 양식으로 작성한 통합 신청서와 수수료 지급 증명서, 업체 등록 증명서, 업체 소재지 증명서, 제품 리스트, 위치도, 제품 제조업체의 평면도/배치도가 필요함.

 

  ㅇ 제품등록인증서(Certificate of Product, Registration, CPR)

    - 수입 가공식품은 필리핀 식약청 (FDA)에 제품 등록을 해야 현지 판매가 가능하며, 필리핀에 소재한 기업 또는 사업장만 상품 등록을 신청할 수 있음.

    - 제품등록인증서(CPR)는 최초 발급 시 1년간 유효하며, 갱신한 뒤에는 5년간 유효함.

    - 등록된 가공식품은 관련 규정 준수 여부 확인을 위해 필리핀 식약청(FDA)에서 실시하는 유통 후 예찰(검사) 대상이 됨.

 

  ㅇ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필리핀 식약청 홈페이지(https://www.fda.gov.ph/)에서 확인이 가능함.

 

□ 인터뷰

 

ㅇ 외국 식품 수입 전문 바이어 A

Q1. 한국 또는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즉석식품이 있는지? 있다면, 수입 시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A1. 네, 저희는 주로 오뚜기와 CJ에서 즉석식품을 수입합니다.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우선 브랜드 인지도 입니다. 시장에 진출할 때 이미 검증된 브랜드의 제품이라면 믿고 수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2. 앞으로의 필리핀 내 즉석식품 시장 전망은?

A2. 아직까지 필리핀 시장규모는 다른 유망 국가에 비해 작으나 바쁜 현대인들이 간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시장성이 있다고 봅니다. 최근 이에 맞춰, 새로운 즉석식품이 꾸준히 출시되는 추세입니다.

 

Q3. 한국기업이 필리핀 즉석식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주의해야할 사항은?

A3. 저희를 비롯 많은 필리핀 바이어는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이미 공인된 식품을 수입하고자 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자국에서 인지도를 높인 후 진출한다면 좀 더 수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필리핀에서는 식약청(FDA) 인증을 받아야하며 소요 시일이 상당기간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서류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합니다. 

 

ㅇ 외국 식품 수입 전문 바이어 B

Q1. 한국 또는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즉석식품이 있는지? 있다면, 수입 시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A1. 저희 기업은 한국을 포함 여러 국가에서 수입을 하고있습니다. 저희는 새로운 제품의 수입을 고려할 때 우선 제품의 독창성, 혁신성 즉, 기존에 있던 제품과 차별점이 있는 제품인지와 제품의 포장 구조를 최우선시 합니다.

 

Q2. 앞으로의 필리핀 내 즉석식품 시장 전망은?

A2. 젊은 고객 층의 즉석식품 수요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Q3. 한국기업이 필리핀 즉석식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주의해야할 사항은?

A3. 한국기업이 필리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독창성과 맛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필리핀 고객들은 가격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적절한 가격대 형성도 중요합니다. 

 

 

□ 시사점

 

  ㅇ Statista에 따르면, 필리핀의 즉석식품 시장규모는 30억 230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동기 26억 5900만 달러 대비 13.7% 증가했으며, 연평균성장률(CAGR) 또한, 2020년~2023년간 꾸준히 7.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제품 유형별로는 실온보관제품의 인기가 가장 높고 냉동 식품이 그 뒤를 이음. 한국산 즉석식품 중에는 육가공 즉석식품보다는 라면의 강세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파악됨.

 

  ㅇ KOTRA 마닐라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유통사는 한국 제품 수입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응답했으며, 실제로 SM, Robinsons, S&R 등 대형 유통사는 이미 한국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사업 제안은 각 사 홈페이지 고객센터로 연락 시 담당자와 연결이 가능하다고 답했으며, 이때 제안서, 가격리스트, 회사 프로필, 제품 카탈로그 등이 구비되어 있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함.

  

 

자료: Statista,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필리핀 관세위원회(Philippine Tariff Commission), 필리핀 식약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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