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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모터사이클 헬멧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희철
  • 2020-06-16
  • 출처 : KOTRA

- 모터바이크 등록대수 약 1억 2천만대의 시장 -

- 국가표준(SNI) 인증 의무화로 저가품이 주도했던 시장에 변화 가능성 -

 

ㅁ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모터바이크 탑승자용 헬멧(Helm untuk pengendara sepeda motor)

ㅇ HS Code: 6506.1010

 

ㅁ 시장동향

ㅇ 현재 인도네시아에 등록된 모터사이클 수는 2020년 4월 기준 약 1억 2,000만 대 (인도네시아 경찰청 등록 기준)

ㅇ 대중교통이 부족한 인도네시아에서 모터사이클은 생활 필수재에 가까울 정도로 일반적인 이동 수단

 

2016 – 2019년 인도네시아 모터바이크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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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2009년 산업부 장관령(Permen Perindustrian No. 79/MIND/PER/9/2015)에 따라 헬멧에 대한 SNI 인증 규제 강화

- 저가, 저품질 헬멧으로 인한 이륜/삼륜차 탑승자의 취약한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

- 대로교통법(UU No.22 2009)에 따라 헬멧 착용이 의무화됐으나, 실제 착용자는 71%에 그쳐 (2016년 기준)

-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74%가 이륜차 혹은 삼륜차 운전자


인도네시아 차량 유형별 교통사고 비율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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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세계보건기구(WHO)

 

ㅇ 모터사이클 경기에 대한 대중의 높은 관심

- 2021년 롬복 만달리카 지역에 모터사이클 그랑프리(MotoGP) 및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십(MOTUL FIM Superbike World Championship)이 열리게 될 예정이며 서킷 건설 중

- 해당 대회 주최사인 Dorna 그룹은 모터스포츠 시장에 대한 높은 수요와 관심을 언급하며 개최를 결정

- 인도네시아 내에 모터 스포츠 시리즈(ISSOM)가 있을 정도로 대중의 높은 관심

- 일반 대중에서도 관련 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ㅁ 수입동향

- 2018년 재무부 장관령(Permenkeu No.34 2018)에 따른 수입품 선납법인세(PPh22) 규정 개정과 SNI인증 의무화 이후 헬멧 수입 감소세

- 해당 규정에 따라 오토바이 헬멧 품목의 선납법인세는 기존 2.5%에서 10%로 상승

 

ㅇ 한국산 제품의 수입액은 매년 소폭 증가

 

국가별 헬멧(HS Code: 6506.1010) 수입 규모 및 점유율

(단위: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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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2019년 수입액 상위 기준 정렬

*인증(SNI) 의무화 이후 중국산 제품의 수입액 급감

자료: Global Trade Atlas

 

ㅁ 경쟁동향

ㅇ 인도네시아, 중국 브랜드의 경우 저렴한 가격대에 분포, 일본 브랜드의 경우 고가 정책

 

현지 유통 중인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및 로고

제품 이미지

특징

Carglossexternal_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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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현지 브랜드

ㅇ 기존에는 자동차 부품 및 도장이 주 분야였으나, 2008년부터 헬멧 생산 시작

ㅇ 가격대: 20만~50만 루피아

ㅇ 웹사이트: http://cargloss.co.id/

KY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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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현지 브랜드

ㅇ 이탈리아에서 디자인

ㅇ 가격대: 30만~60만 루피아

ㅇ 웹사이트: http://www.kythelmet.com/

N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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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현지 브랜드

ㅇ 현지제조법인(PT. Danapersadaraya Motor Industry)에서 제조

ㅇ 가격대: 35만~90만 루피아

ㅇ 웹사이트: https://www.helmnhk.com/id_ID/

ZE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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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중국 브랜드

ㅇ 현지유통법인(PT Long Huei Indonesia)을 통해 유통

ㅇ 가격대: 40만~60만 루피아

ㅇ 웹사이트: http://zeus-helmets.co.id/

AR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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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일본 브랜드

ㅇ 현지유통법인(PT. Putra Prima Glosia)을 통해 유통

ㅇ 가격대: 700만~1,000만 루피아

ㅇ 웹사이트: https://www.araiindonesia.com/

SHO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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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일본 브랜드

ㅇ 현지유통법인(PT. Prakarsa Bangun Sarana)을 통해 유통

ㅇ 가격대: 700만~1,200만 루피아

ㅇ 웹사이트: https://www.shoei.com/worldwide/

자료 : 각 브랜드별 웹사이트, Tokopedia, Blibli.com


 

ㅁ 유통구조

ㅇ 제조/수입업체에서 도매유통업체에 공급하고, 이를 모터사이클 매장이나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여 판매

 

현지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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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브랜드별 웹사이트, Tokopedia, Blibli.com

 

ㅁ 관세율 및 규제

ㅇ 관세율

- 오토바이 헬멧의 경우, 20%의 일반관세율이 적용되나 한-아세안자유무역협정에 따라 0%의 세율이 적용됨.

 

오토바이 헬멧(HS Code: 6506.1010)의 관세율

(단위: %)

일반 관세율

AKFTA(한-아세안자유무역협정)

ATIGA(아세안자유무역협정)

20

0

0

자료: 대한민국 관세청

 

ㅇ 규제

- 무역부 장관령(Permendag No.3 2007)에 따라 수입산 오토바이 헬멧은 제품등록번호(Nomor Pendaftaran Barang, NPB) 발급시 SNI 인증서 필요

- 산업부 장관령(Permenperin No.9 2015)에 따라 제조국에 상관없이 모든 오토바이 헬멧은 인도네시아 국가표준인증(SNI) 의무적으로 발급받아야 하며, 6개월마다 산업설립청(Direktorat Jendral Pembina Industri)에 의무적으로 신고

 

ㅁ 시사점

ㅇ 저품질 오토바이 헬멧 유통을 막기 위한 정부 규제가 강화되어 제품 가격대가 다소 상승. 중/고가제품에 속하는(250만~700만 루피아)의 한국산 제품에도 기회

ㅇ 헬멧을 경찰의 단속을 피하기 위한 용도로 인식하고 있어 일부 소비층을 제외한 대부분 저가품을 선호하는 것은 큰 걸림돌

ㅇ 현지 헬멧 제조업체 C사 관계자에 따르면, 무슬림 여성들은 히잡을 착용하고 헬멧을 쓰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제품 개발 및 생산을 추진 중

ㅇ 모터 스포츠에 대한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관심이 높으므로, 2021년 개최되는 현지 모터사이클 대회를 마케팅 창구로 활용할 필요

 

조사 담당 : 수라바야 무역관 황현종 현장실습생

자료 : 유로모니터, 기업 및 정부기관 발표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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