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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주방 소형가전 시장 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정현
  • 2020-05-15
  • 출처 : KOTRA

- 커피머신, 에어프라이어, 전기밥솥의 인기로 연평균 2.7% 성장 예상 -

- 진출 시 현지 트렌드에 맞춘 제품 차별화 및 홍보에 주의 기울여야 -

 

 

제품명: 조리도구, 로스터, 그릴 (HS code: 851660)

 

     - 주방소형가전(Small Cooking Appliance)은 가정의 주방에서 사용하는 소형 기계로 그 예로는 제빵기계, 커피 머신, 에어프라이어, 전기 그릴, 주전자, 전기밥솥, 에어 프라이어 등이 있음.

싱가포르 주방 소형가전 시장 동향


  ㅇ 시장 규모

    - 2019년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 판매 총액은 1억 1940만 미국달러로 가장 많이 팔린 가전은 전기밥솥, 주전자, 커피머신, 에어프라이어 순임.

    - 에어프라이어와 커피머신은 비교적 높은 단가로 인해 각각 판매액 기준 1, 2위로 주방소형가전 시장 비중의 절반 이상을 기록함. 그 외 품목으로는 슬로우 쿠커(3.6%), 스팀찜기(1.2%), 전기그릴(0.5%), 제빵기계(0.3%)등이 있음.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 품목별 시장규모

품목

시장 규모

판매 수

(개)

판매액

(만 미국달러)

비중

(%)

에어프라이어

4,920

47.6

31,700

커피 머신

2,430

23.5

104,800

전기밥솥

1,640

15.9

269,700

주전자

750

7.3

173,200

자료: 유로모니터 자료를 바탕으로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작성

 

  ㅇ 수입 동향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 수입동향(HS코드: 851660)

(단위: 천 미국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시장점유율

2017

2018

2019

2019

1

중국

21,615

26,817

28,607

53.51

2

프랑스

2,782

3,907

3,167

5.92

3

일본

1,987

1,754

2,870

5.37

4

독일

2,705

2,362

2,795

5.23

5

미국

758

1,510

2,641

4.94

6

이탈리아

2,702

3,288

2,552

4.77

7

대만

2,011

2,539

1,965

3.68

8

말레이시아

5,642

5,578

1,758

3.29

9

터키

1,820

1,410

1,518

2.84

10

영국

187

317

1,104

2.07

17

대한민국

182

208

118

0.34

전체

46,455

53,963

53,462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

□ 싱가포르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싱가포르 주요 기업으로는 프랑스 기업 Groupe SEB Singapore, 네덜란드 기업 Philips Electronics Singapore, 일본 기업 Goldland International, Nestle Singapore, and Panasonic Asia Pacific 등이 있음.

    - Groupe SEB Singapore는 프랑스 다국적기업으로 유명브랜드 테팔, 네스카페 돌체 구스토, Krups, and Moulinex 등을 보유함.

  ㅇ 유명 가전 및 전자제품 판매점  Harvey Norman의 관계자에 따르면 싱가포르 내 주방소형가전 중 아래 품목의 인기가 높음.

 

상품

가격(싱가포르 달러)

Philips HD-9316 Viva Collection Kettle

external_image

59

Philips HD3030 Avance Collection Fuzzy Logic 1L Rice Cooker

external_image

149

Philips HD9654/91 Airfryer XXL

external_image

449

Tefal VC-3008 Food Steamer

external_image

129

Tefal FR-4950 Versalio Deluxe 9-in-1 Multi Cooker

external_image

149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작성


□ 유통구조

 

  ㅇ 오프라인 판매 시장 점유율 93.8%
    - 오프라인 판매는 주로 전자 및 가전제품 판매점인 Harvey Norman, Best Denki나 가정 및 정원 용품 판매점 등에서 이루어짐.

 

  ㅇ 온라인 판매율 지속 성장
    - 최근 5년간(2014~2019년)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 시장의 온라인 판매가 3.3%에서 6.5%로 두 배로 성장함. 온라인 판매는 보통 전자 및 가전제품 매장의 온라인 사이트나 Qoo10, Lazada, Shope와 같은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짐.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관세 없음. 상품용역세(Goods & Service Tax) 7%만 부과

    - 싱가포르는 개방경제 및 자유무역을 지향해 주류, 담배, 자동차, 석유 제품 등 4개 품목군 외 전면 무관세 정책을 시행함.

  

  ㅇ 수입 규제 및 인증

    - 주방소형가전을 포함한 컴퓨터, 냉장고, 에어컨 등 45가지의 전자전기제품 수입을 위해서는 싱가포르 안전 인증마크(Safety Mark)의 발급이 필요함.

    - 기업은 Enterprise Singapore을 통해 등록을 마친 후 관련 인증기관(Conformity Assessment Bodies) 제품 시험을 통해 안전규격을 따라야 함.

 

Safety Mark 인증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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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nterprise Singapore

 

□ 전망 및 시사점

 

  ㅇ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시장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2.7% 성장 예상

    - 주방소형가전 중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이 가장 크게 성장해 연간 4.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일반 커피머신은 3.6%, 전기밥솥은 3.2%로 예상됨.

 

  ㅇ 우리 진출희망기업을 위한 유망 상품 및 트렌드

    - (캡슐커피의 현지화) 2018년 설립한 싱가포르 기업 Pod Labs은 최초로 네스프레소 사의 캡슐커피머신과 상호 호환 가능한 현지식 음료 캡슐을 만드는 기업임. 싱가포르 국민 음료인 “Kopi-O”와 “Teh-O” 등을 커피 캡슐로 만들어 가정과 회사, 식당 등에서 이용 가능하게 판매하고 있음.

    - 이처럼 현지 시장과 입맛에 맞춘 제품은 물론 한국 식품 등을 응용한 제품의 개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Kopi-O 캡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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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od Labs


    - (
건강한 식습관과 에어 프라이어) 튀김기 시장은 연평균 2.4% 성장할 것으로 보이나 일반 딥프라이용 튀김기 성장률이 -7.2%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이러한 전체 튀김기 시장의 성장은 기름 사용을 줄인 에어프라이어의 인기에 기인할 것으로 보임.

    - Harvey Norman의 관계자는 에어 프라이어에 경우 대부분 높은 단가로 인해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시장 경쟁에서 유리할 수 있다고 말함.

    - (전기밥솥) 쌀을 주식으로 하는 싱가포르 내 전기밥솥의 인기가 높은 가운데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가정 내에서 선호됨. 예를 들어, TEFAL의 Fuzzy Logic 전기밥솥은 쌀 취사 이외에 오트밀, 슬로우쿡, 스팀/수프, 요거트, 베이킹, 리조또 등 25가지의 요리 기능을 제공함.

밥과 연어를 동시에 요리하는 전기밥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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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EFAL

 

    - (한국 드라마 열풍을 통한 제품 홍보) 한국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드라마 속 등장하는 가전제품 등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음. 최근 방영 한 ‘사랑의 불시착’에 나온 전기밥솥 또한 큰 인기를 끌었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Enterprise Singapore, Singapore Customs, Euromonitor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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