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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주방 소형가전 시장 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정현
- 2020-05-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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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머신, 에어프라이어, 전기밥솥의 인기로 연평균 2.7% 성장 예상 -
- 진출 시 현지 트렌드에 맞춘 제품 차별화 및 홍보에 주의 기울여야 -
□ 제품명: 조리도구, 로스터, 그릴 (HS code: 851660)
- 주방소형가전(Small Cooking Appliance)은 가정의 주방에서 사용하는 소형 기계로 그 예로는 제빵기계, 커피 머신, 에어프라이어, 전기 그릴, 주전자, 전기밥솥, 에어 프라이어 등이 있음.
□ 싱가포르 주방 소형가전 시장 동향
ㅇ 시장 규모- 2019년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 판매 총액은 1억 1940만 미국달러로 가장 많이 팔린 가전은 전기밥솥, 주전자, 커피머신, 에어프라이어 순임.
- 에어프라이어와 커피머신은 비교적 높은 단가로 인해 각각 판매액 기준 1, 2위로 주방소형가전 시장 비중의 절반 이상을 기록함. 그 외 품목으로는 슬로우 쿠커(3.6%), 스팀찜기(1.2%), 전기그릴(0.5%), 제빵기계(0.3%)등이 있음.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 품목별 시장규모
품목
시장 규모
판매 수
(개)
판매액
(만 미국달러)
비중
(%)
에어프라이어
4,920
47.6
31,700
커피 머신
2,430
23.5
104,800
전기밥솥
1,640
15.9
269,700
주전자
750
7.3
173,200
자료: 유로모니터 자료를 바탕으로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작성
ㅇ 수입 동향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 수입동향(HS코드: 851660)(단위: 천 미국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시장점유율
2017년
2018년
2019년
2019년
1
중국
21,615
26,817
28,607
53.51
2
프랑스
2,782
3,907
3,167
5.92
3
일본
1,987
1,754
2,870
5.37
4
독일
2,705
2,362
2,795
5.23
5
미국
758
1,510
2,641
4.94
6
이탈리아
2,702
3,288
2,552
4.77
7
대만
2,011
2,539
1,965
3.68
8
말레이시아
5,642
5,578
1,758
3.29
9
터키
1,820
1,410
1,518
2.84
10
영국
187
317
1,104
2.07
17
대한민국
182
208
118
0.34
전체
46,455
53,963
53,462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
□ 싱가포르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싱가포르 주요 기업으로는 프랑스 기업 Groupe SEB Singapore, 네덜란드 기업 Philips Electronics Singapore, 일본 기업 Goldland International, Nestle Singapore, and Panasonic Asia Pacific 등이 있음.- Groupe SEB Singapore는 프랑스 다국적기업으로 유명브랜드 테팔, 네스카페 돌체 구스토, Krups, and Moulinex 등을 보유함.
ㅇ 유명 가전 및 전자제품 판매점 Harvey Norman의 관계자에 따르면 싱가포르 내 주방소형가전 중 아래 품목의 인기가 높음.
상품
가격(싱가포르 달러)
Philips HD-9316 Viva Collection Kettle
59
Philips HD3030 Avance Collection Fuzzy Logic 1L Rice Cooker
149
Philips HD9654/91 Airfryer XXL
449
Tefal VC-3008 Food Steamer
129
Tefal FR-4950 Versalio Deluxe 9-in-1 Multi Cooker
149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작성
□ 유통구조ㅇ 오프라인 판매 시장 점유율 93.8%
- 오프라인 판매는 주로 전자 및 가전제품 판매점인 Harvey Norman, Best Denki나 가정 및 정원 용품 판매점 등에서 이루어짐.ㅇ 온라인 판매율 지속 성장
- 최근 5년간(2014~2019년)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 시장의 온라인 판매가 3.3%에서 6.5%로 두 배로 성장함. 온라인 판매는 보통 전자 및 가전제품 매장의 온라인 사이트나 Qoo10, Lazada, Shope와 같은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짐.□ 관세율·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관세 없음. 상품용역세(Goods & Service Tax) 7%만 부과
- 싱가포르는 개방경제 및 자유무역을 지향해 주류, 담배, 자동차, 석유 제품 등 4개 품목군 외 전면 무관세 정책을 시행함.
ㅇ 수입 규제 및 인증
- 주방소형가전을 포함한 컴퓨터, 냉장고, 에어컨 등 45가지의 전자전기제품 수입을 위해서는 싱가포르 안전 인증마크(Safety Mark)의 발급이 필요함.
- 기업은 Enterprise Singapore을 통해 등록을 마친 후 관련 인증기관(Conformity Assessment Bodies) 제품 시험을 통해 안전규격을 따라야 함.
Safety Mark 인증 예시
자료원: Enterprise Singapore
□ 전망 및 시사점
ㅇ 싱가포르 주방소형가전시장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2.7% 성장 예상
- 주방소형가전 중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이 가장 크게 성장해 연간 4.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일반 커피머신은 3.6%, 전기밥솥은 3.2%로 예상됨.
ㅇ 우리 진출희망기업을 위한 유망 상품 및 트렌드
- (캡슐커피의 현지화) 2018년 설립한 싱가포르 기업 Pod Labs은 최초로 네스프레소 사의 캡슐커피머신과 상호 호환 가능한 현지식 음료 캡슐을 만드는 기업임. 싱가포르 국민 음료인 “Kopi-O”와 “Teh-O” 등을 커피 캡슐로 만들어 가정과 회사, 식당 등에서 이용 가능하게 판매하고 있음.
- 이처럼 현지 시장과 입맛에 맞춘 제품은 물론 한국 식품 등을 응용한 제품의 개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Kopi-O 캡슐
자료: Pod Labs
- (건강한 식습관과 에어 프라이어) 튀김기 시장은 연평균 2.4% 성장할 것으로 보이나 일반 딥프라이용 튀김기 성장률이 -7.2%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이러한 전체 튀김기 시장의 성장은 기름 사용을 줄인 에어프라이어의 인기에 기인할 것으로 보임.- Harvey Norman의 관계자는 에어 프라이어에 경우 대부분 높은 단가로 인해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시장 경쟁에서 유리할 수 있다고 말함.
- (전기밥솥) 쌀을 주식으로 하는 싱가포르 내 전기밥솥의 인기가 높은 가운데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가정 내에서 선호됨. 예를 들어, TEFAL의 Fuzzy Logic 전기밥솥은 쌀 취사 이외에 오트밀, 슬로우쿡, 스팀/수프, 요거트, 베이킹, 리조또 등 25가지의 요리 기능을 제공함.
밥과 연어를 동시에 요리하는 전기밥솥
자료: TEFAL
- (한국 드라마 열풍을 통한 제품 홍보) 한국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드라마 속 등장하는 가전제품 등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음. 최근 방영 한 ‘사랑의 불시착’에 나온 전기밥솥 또한 큰 인기를 끌었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Enterprise Singapore, Singapore Customs, Euro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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