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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가전(냉장고) 시장동향
  • 상품DB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장재호
  • 2020-01-17
  • 출처 : KOTRA

- 방글라데시 경제성장으로 구매력 향상에 따른 백색가전 수요 크게 증가 -

-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전자레인지 등 가전제품 시장 폭발적으로 성장 중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냉장고

84181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방글라데시 가전제품 시장 규모는 9억6578만 달러(2017년 기준) 규모이며, 경제성장으로 인한 구매력 상승과 현지 제조사들의 성장으로 내수시장도 확대되어 현재 성장세를 이러간다면 2020년 약 17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ㅇ 방글라데시 내 주요 가전제품 생산은 안정적인 증가 추세로 대부분 다국적기업과 현지파트너 간의 합작을 통한 현지 생산형태이며, 최근 단순 가전 이외에 고급 가전제품 제작을 위해 한국 기업의 기계류 및 부품 수입 수요도 높아지는 추세

 

                          방글라데시 가전 시장규모                                                                 방글라데시 가전시장 성장 예측

자료: IDLC


 수입동향


  ㅇ 방글라데시 냉장고 회계연도 2018/19 수입액은 1억1898만 2000달러로 직전 회계연도 1억336만 5000달러보다 12% 증가하며, 백색가전에 수입의 폭발적인 증가를 단적으로 보여줌.


  ㅇ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회계연도 2018/19의 경우 중국, 태국, 터키 세 나라로부터 수입을 많이 했고 한국은 수입 순위 6위를 기록했으나 직전 회계연도 대비 증가율로 보면 2배 이상 증가했음.


방글라데시 냉장고(HS Code 8418류)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국가명

FY 2018/19

FY 2017/18

비중(FY 2018/19 기준)

중국

80,821

70,639

67.9

태국

11,458

9,617

9.6

터키

6,475

2,343

5.4

인도

5,886

7,716

4.9

이탈리아

2,037

982

1.7

한국

1,970

908

1.7

말레이시아

1,798

1,209

1.5

일본

1,545

639

1.3

기타

6,992

9,312

5.9

총합

118,982

103,365

100

자료: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한국 대방글라데시 냉장고 수출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연도

수출액

증감률

2017년

1,324

-68.3

2018년

1,021

-22.9

2019년(11월 현재)

2,177

190.1

 자료: 무역협회


□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ㅇ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 주요 브랜드

    - 현지 브랜드 중에서는 방글라데시의 삼성이라고 불리는 Walton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외국 브랜드는 삼성, LG가 선전하고 있음.

    - Walton은 2008년에 첫 제조 공장을 설립해 2016년에는 냉장고 핵심 부품인 Compressor 제조 라인까지 완성했음.

    - 삼성과 LG 역시 local distributor를 통해 현지 공장을 설립해 현지 생산 중


자료: IDLC


현지기업 Walton사의 냉장고

자료: Walton 홈페이지

   

 유통구조 및 유통채널


  ㅇ 방글라데시 내 냉장고는 제품 특성상 오프라인 매장에서 대부분의 판매가 이뤄짐.

    - 대형 제조사들의 쇼룸에서 주로 판매가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방글라데시 유통시장 성장으로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구입도 이뤄지고 있음.(DARAZ, Pickaboo 등)

 

방글라데시 냉장고 일반 유통구조

자료: KOTRA 다카 무역관 보유자료

 

 세율


  ㅇ 방글라데시 관세율은 최종세율인 TTI(Total Tax Incidence)가 91.37%로 매우 높아 외국계 기업들도 local distributor를 통해 현지 공장을 설립해 내수시장을 공략하는 추세


□ 현지 에이전트 인터뷰

 

  ㅇ 가전 에이전트 B사 관계자

    - "LG의 local distributor로 가전 제조공장을 설립했음. 총 5500만 달러를 투자해 6개의 냉장고 모델을 하루에 700대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의 공장을 완공해 수입 제품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 공급할 수 있게 됐음. 공장 규모는 일일 1400대를 생산하는 규모로 방글라데시 내 LG 점유율을 높이는데 큰 일조를 할 것으로 전망"


 시사점


  ㅇ 우리나라의 대방글라데시 냉장고 완제품 수출도 올해 크게 증가했으나 현지 가전제품 생산용 및 수출용 플라스틱 제품 생산을 위한 금형과 관련 사출기기 등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를 타깃으로 한 시장개척 필요


  ㅇ 단순 제품 수출보다는 현지에 진출해 금형 제품 설계, 생산, 공급과 After service까지 망라한 현지 생산 체제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 IDLC,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방글라데시 관세청,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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