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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구강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0-01-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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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 임산부, 노인 등 세분화 소비자 군에 따른 시장 다각화 필요-
- 중국 소비자 소득증가, 생활 패턴 변화 건강 의식 제고로 프리미엄 제품 인기-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상세 명칭
HS Code 330610
치약
HS Code 330690
구강 청결제
HS Code 330620
치실
HS Code 960321
칫솔
□ 중국 일상용 구강용품 시장동향
ㅇ 중국 소비자의 구강용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전체 구강용품은 6년 동안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의 248억8700만 위안에서 2017년 352억400만 위안로 41.5% 증가했으며 연평균 7.2% 증가한 수치임.
중국 전체 구강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위안)
자료: 유로모니터
-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구강용품의 2012년 대비 2017년 증가율은 각각 구강청결제 76.2%, 치약 43.3%, 치실 42.4%, 칫솔 34.9%, 치아 미백제 27.9%임.
2017 중국 구강용품 품목별 비중
자료: TAOBAO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치약 판매액은 6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 177억8900만 위안에서 2017년 254억8400만 위안으로 약 43% 증가했음.
- 또한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치약 판매액 기준 중국 소비자가 치약을 선택할 때 미백관리, 구취제거, 민감성 등 기능성 제품의 선택 비중 등이 높다고 밝힘.
자료: TAOBAO
□ 중국 구강용품 관련 이슈 및 소비자군 다양화
ㅇ 2017년 한국의 아모레퍼시픽 치약의 유독성 물질 검출 의혹을 중국 여러 매체에서 크게 다루며, 치약 유해 성분 관심도가 높아짐.
ㅇ 2018년 중국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3·15 완후이()방송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 등 수입산 칫솔이 중국 표준에 불합격으로 판정됐으며 불합격된 칫솔 제품이 51만 6000개나 된다고 밝힘. 또한 2017년 주해출입경검역국에서는 수입산 유아용 칫솔의 중국 규격 합격률이 70%이며, 불합격 제품의 대부분은 한국과 일본, 호주라고 밝힘.
ㅇ 세분화된 중국 소비자 군에 따른 시장 다각화 필요
- 2017중국유아구강보호백서《2017中国儿童口腔护理白皮书》의 발표에 따르면 60% 이상의 가정의 자녀가 구강 관련 문제가 있으며, 5세 환자 기준 충치 발생률은 66%에 달한다고 밝힘. 또한 중산계층의 증가에 따라 2020년까지 유아 충치 예방 및 치료 구강용품 시장이 5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중상산업연구원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이후 중국 60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 노인인구는 2억4000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17.3%를 차지했음. 앞으로 노인 인구는 새로운 소비자 군으로 등장함.
□ 경쟁동향
ㅇ 유로모니터의 2017년도 소매대상 구강용품 중국 브랜드 이용도에 따르면 현재 구강관리용품 시장점유율 1위는 14.9% Procter & Gamble사로 1988년 중국 광저우에 첫 협자 기업을 설립 이후 중국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Colgate Palmolive사와 Hawley & Hazel Chemical사가 각각 14.7%와 14.3%를 차지하고 있음.
- 시장의 주요 브랜드는 Darlie(14.3%), Crest(13.0%), Yunnan baiyao(12.6%), Colgate(12.4%), Saky(7.3%), Zhong hua(5.8%), Lesening(3.0%), Bamboo Salt(2.6%), Cnice(2.2%), Sensodyne(2.2%)임.
주요 브랜드별 대표 상품 정보
순위
브랜드명
제품
비고
1
Darlie
중국 구강용품 브랜드
녹차 향 및 민트 향 치약을 생산
동남아 시장 점유율 높음.
2
Crest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구강용품 브랜드
치약, 칫솔, 구강청결제 등 제품군 다양
충치 예방 치약 및 치아미백 패치로 주목
3
Yunnan Baiyao
중국 한방약 의약품 브랜드
중국 한방 치약이 주력 제품
4
Colgate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구강용품 브랜드
충치 예방 치약, 구강 청결제
다양한 칫솔 제품 포함
5
Saky
중국 구강용품 전문 브랜드.
아침용, 저녁용으로 구분된 치약 개발
중국 젊은 소비자층 주목
6
Zhong Hua
중국 구강용품 브랜드(유럽 유니레버 소속)
저렴한 가격
7
Lesening
중국 칫솔 및 치약 전문 브랜드
민감 치아용 제품 개발
8
Oral-B
미국 구강용품 브랜드
전동 칫솔, 일반 칫솔, 치약, 치실 판매
저렴한 가격대의 진동 칫솔
9
Philips
미국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
전동 칫솔 및 스케일링 기기
심플한 디자인으로 인기
10
Listerine
미국 구강 청결제 전문 브랜드
중국 판매량 1위
다양한 기능성 구강청결제 개발
자료: 유로모니터
□ 수입 규모 및 동향
품목별 구강일용품 수입량
(단위: 천 달러)
품목명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치약
33,605
37,735
86,476
133,278
144,081
193,854
구강청결제
13,199
11,508
18,155
29,583
34,509
39,201
칫솔
29,508
37,086
46,276
54,509
62,924
80,103
치실
2,128
2,988
3,850
4,671
5,859
8,593
전체
78,440
89,317
154,757
222,041
247,373
321,751
자료:KITA
중국의 구강용품 수입동향(HS Code 3306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1
일본
4,659
8,662
19,675
32,097
39,964
55,357
2
태국
14,399
16,581
28,839
30,360
36,039
37,259
3
미국
9,526
7,347
14,194
22,805
24,451
35,302
4
한국
4,857
6,130
17,579
37,064
25,890
32,783
5
독일
2,289
1,660
3,236
10,977
7,384
14,958
6
이탈리아
116
939
3,538
7,618
15,260
14,145
7
프랑스
399
720
688
1086
2,897
8,217
8
대만
2,077
2,137
2,867
5,884
5,115
7,119
9
영국
2,963
1,835
3,475
3,295
4,204
4,605
10
폴란드
1
332
856
574
3,686
4,168
전체
41,286
46,343
94,947
151,760
164,890
213,913
자료:KITA
중국의 칫솔용품 수입동향(HS Code 9603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1
일본
20,412
25,674
25,924
30,617
39,678
48,664
2
독일
23,614
33,020
28,596
26,313
36,288
44,912
3
미국
15,709
17,667
17,948
19,178
18,659
25,426
4
한국
9,104
11,309
15,508
19,719
19,057
19,984
5
대만
7,500
7,107
9,114
8,672
10,563
14,338
6
베트남
4,158
5,374
6,530
7,209
6,278
7,625
7
이탈리아
1,948
3,514
3,116
3,275
4,304
5,084
8
아일랜드
2,221
2,793
1,834
1,648
3,800
4,427
9
스위스
2,022
2,685
2,225
2,958
3,830
3,285
10
태국
1,121
1,285
1,620
1,693
2,286
2,808
전체
87,809
110,428
112,415
121,282
144,743
176,553
자료:KITA
□ 유통구조
ㅇ 중국에서 구강용품 주요 유통방식은 오프라인 대형 슈퍼마트, 상점, 편의점 및 온라인쇼핑물(타오바오, 징동) 등임. 특히 대형마트는 중국 구강용품의 주요 유통채널로 해당 제품 연매출량의 50% 이상 차지함. (<구강용품 산업 시장전망 분석 및 투자전략 연구보고>)
ㅇ 외국 및 대형 브랜드는 인터넷, 빅데이터 등 새로운 유통채널을 이용해서 소비시장 및 소비자군을 확대시키는 전략을 하고 있음. 예를 들어 근년에 유행하는 각종 소셜 미디어(위챗 공식계좌, 쇼핑APP 등)를 통해 소비자들과 더욱 친근한 소비관계를 맺고 브랜드 제품의 가치를 보다 더 다양한 플랫폼에서 보여줄 수 있음.
□ 시사점
ㅇ 뛰어난 기능성 치약
- 최근 중국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구강용품 시장의 증가폭은 안정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특히 젊은 소비자층이 소비 주력이 되며,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음.
- 섬서성 소비지 유통회사 A사의 인터뷰에 따르면 임산부 치약이나 유아용 치약 처럼 특정 소비자군을 대상으로(타깃팅한) 기능성 치약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힘.
-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각각의 연령층 혹은 생리적 니즈(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중점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 또 다른 바이어는 한국 미백 치약 및 죽염 성분이 들어간 치약의 판매량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좋다고 밝힘.
ㅇ 전동 칫솔의 선택 기준: 가성비, 접이식
- 최근에 전동 칫솔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A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기존의 전동 칫솔(Philips, Oral-B등)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특히 음파식 전동 칫솔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음. 현재 중국 시장에서 가성비가 높은 “500위안 이하”의 전동 칫솔 제품이 필요하다고 밝힘.
- 또한 기존의 전동 칫솔의 부피는 상대적으로 크고 또는 3일 이상 외출하면 충전기도 필요하기 때문에 휴대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음.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여행용 혹은 출장용 가벼운 전동 칫솔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자료: 유로모니터,TAOBAO, KITA 등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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