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사우디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19-10-16
  • 출처 : KOTRA

-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2020년 이후 화장품 시장 급성장 전망 -

- 대형 쇼핑몰 프랜차이즈 매장 판매 중심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화장품(HS Code : 3304.99)

 

□ 시장규모

 

   o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506,000만 달러로 추정

     - 2014년 저유가 이후 소비경제 위축으로 시장 규모가 축소됐으나, 2018년 유가 회복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

 

   o 여성경제활동 증가로 2020년 이후 화장품 시장 대폭 증가 예상

     - 사우디 정부, Saudi Vision 2030 정책 일환으로 여성 경제활동 증가 추진

     - 22% 수준의 여성 경제활동 비율을 2030년까지 30%로 끌어올릴 계획

     - 20186월 여성운전 허용 이후 여성 경제활동 인구비율 1% 이상 증가

 

2016 20 사우디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e

2020f

2021f

금액

5,165

4,940

5,036

5,060

5,169

5,300

증가율

0.79

4.55

1.91

0.47

2.11

2.47

 주: 2019년 추정치, 2020년 전망치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동향

 

   o 2018년 사우디 화장품 수입액은 총 49,579만 달러이며, 주요 수출국은 UAE, 프랑스, 미국, 독일 등

     - 1UAE(26%), 2위 프랑스(12.8%), 3위 미국(9.4%), 4위 독일(6.9%), 5위 호주(5.4)

     - UAE가 수입비중 1위 차지 했으나, UAE 브랜드 수출 보다 프랑스, 미국 제품의 UAE를 통한 사우디 재수출 영향으로 보임.

     -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680만 달러로 전체의 약 1.7% 수준(14)


2018 사우디 화장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UAE

106,468

26

2

프랑스

52,370

12.8

3

미국

38,301

9.4

4

독일

2,855

6.9

5

호주

22,179

5.4

6

이탈리아

19,948

4.9

7

캐나다

19,269

4.7

8

영국

13,593

3.3

9

폴란드

13,097

3.2

10

인도

11,923

2.9

14

한국

6,804

1.7

합계

409,579

-

: HS Code 3304.99

자료: ITC Trade Map


□ 시장 트렌드

 

   o 향수, 모발관리, 피부관리, 색조화장품이 사우디 화장품 시장 주요 제품

     - 현지 생활 특성상 향수 제품이 가장 큰 시장 규모를 형성

     - 또한, 건조한 날씨로 인해 피부 노화 시기가 빨라져 모발, 피부관리 등 스킨케어 제품도 인기

     - 여성은 온몸을 가리는 아바야를 필수로 입어야 하기 때문에 눈, 입술, 손 관련 색조화장품 인기

 

   o 사우디 여성, 국제적 트렌드에 따라 친환경 천연재료 화장품 선호 증가

     - 미네랄 성분 색조 화장품, 알로에 베라 또는 코코넛 오일 목욕용품, 아르간 오일 스킨케어 제품 등이 인기

 

   o 남성 그루밍 관련 화장품 시장 증가

     - 광고 등 미디어 영향으로 그루밍족이 확산되며 남성 화장품 시장 급성장

      * 그루밍(Grooming) : 패션과 미용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성을 지칭

 

2018 사우디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주요제품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제품

금액

1

향수

1,643

2

모발관리

808

3

피부관리

667

4

색조 화장품

534

5

남성 화장품

487

6

바디케어

367

7

구강용품

318

8

영유아 및 아동 화장품

250

합계

5,074

 자료: 유로모니터


   o SNS 사용 증가로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

     - 인스타그램, 스냅챗, 페이스북 등 SNS 사용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며, 뷰티 인플루언서 등장

     - 전체 인구 약 3,350만명 중 88.1%가 모바일 인터넷 가입

 

사우디 모바일 인터넷 가입 현황

(단위: 만 명,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1분기

가입자 수

3152

2388

2972

2915

2945

인구대비 비율

100

75.2

96.3

89.5

88.1

 자료: CITC(Communivations and Information Technology Commission of Saudi


 경쟁동향

 

   o 대부분의 화장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향수 제품은 현지 기업이 강점을 보이며 시장 주도

     - 사우디 기업 Arabian OudAbdul Samad Al-Qurashi는 향수 분야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가격이 비싼 고급제품임에도 인기 매우 높음.

 

   o 2018년 기준 Arabia Oud9.8%로 시장 점유율 1

     - 1위와 4위를 차지한 Arabian Oud(9.8%) Al-Qurashi(2.8%)는 향수 전문 취급 브랜드로 다른 제품은 취급하지 않음.

     - 상기 두 회사를 제외하고는 자국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낮음.

     - Nivea(4%), Johnson’s(3.2%), Dove(2%), Make up For Ever(1.7%), Loreal(1.5%) 등 선진국 브랜드가 비슷한 규모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2018년 브랜드별 사우디 화장품 시장 점유율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리야드 무역관 가공


□ K-Beauty 진출 동향

 

   o (규모) 2018 기준 사우디의 한국 화장품 수입은 약 680만 달러 기록

    - 2015-16년 동안 약 50%의 가파른 수입증가율을 보였으나, 2017년 사우디 경기침체 및 소비자 구매력 저하로 22% 기록

    - 2018년 유가 회복세에 따른 소비자 경기 회복으로 49.6% 증가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금액

1850

1976

4182

3429

6804

증가율

23.4

6.4

52.8

▲22.0

49.6

주: HS Code 3304.99

자료: ITC Trade Map


   o (한류 동향) K-Drama, 슈퍼주니어, 방탄소년단 공연 등의 영향으로 20대 여성층에서 한류 발생 초기 단계

     - 2019. 3월 리야드 소재 호텔에서 5일 간의 한국 문화 행사가 개최 되었으며, K-pop, 탈춤, 비보잉 등의 공연 개최

     - 2019. 7월 젯다 페스티벌 기간 동안 아시아 가수로는 최초로 슈퍼주니어가 단독 콘서트 개최했으며, 4,000석 매진 기록

     - 2019. 10월 리야드 페스티벌 기간 동안 방탄소년단 공연, King Fahd International Stadium 70,000석 매진 기록

     - 과거보다 한류에 대한 이미지는 많이 증가 했지만, UAE 등 주변국에 비해 아직까지 초기 단계임

 

  ㅇ (진출현황) 더페이스샵, 네이처리퍼블릭 등 중저가 브랜드 위주로 진출

     - 더페이스샵, 18개 매장 운영하며 가장 성공적으로 진출

     - 더페이스샵 이후, 토니모리(2015), 스킨푸드(2018.2), 네이처리퍼블릭(2018.6), 이마트 센텐스(2018.7) 등이 매장 오픈

  

   ㅇ (인기비결) 합리적 가격, 높은 품질, 천연재료 제품 등이 인기 비결

     - 서구 브랜드의 절반 가격에 판매되지만 품질이 떨어지지 않음.

     - 사우디인이 좋아하는 식물성 천연재료 제품 집중 홍보

     - 피부색을 그대로 유지하는 피부 관리 중심의 화장품 트렌드 공략


사우디 진출 국내 브랜드 주요 제품

제품 사진

제품명/브랜드

가격/용량

인기비결


Black Sugar Mask / 스킨푸드

37리얄(9.9달러) / 100g

천연 흑설탕을 사용해 피부를 부드럽게 유지


Soothing & Moisture ALOE VERA

/ Nature Republic

19리얄(5.1 달러) / 300ml

천연 알로에 활용 피부 진정


M Perfect Cover BB Cream / Missha

55리얄(14.7 달러) / 50ml

피부톤 유지, 로즈마리, 카모마일 등 천연 재료 사용


Tomatox Brightening Mask / Tonymoly

27리얄(7.2 달러) / 80g

토마토 추출물 사용 피부톤 및 활력  유지


Green Tea Seed Serum / Innisfree

79리얄(21.1 달러) / 80ml

제주 녹차 사용

피부 보습

자료: 기업별 홈페이지,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조사


사우디 진출 국내 브랜드 주요 매장

매장 사진

브랜드, 진출시기, 쇼핑몰

참고사항


스킨푸드 / 20182월 / Al-Nakheel Mall

매장 오픈 15일 만에 베스트셀러 블랙슈가 마스크라이스 마스크두 제품 모두 완판 기록


이마트 센텐스 / 20186월 / Al-Nakheel Mall

주력 상품은 향수이며, 사우디 전용 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


네이처리퍼블릭 / 20187월 / Al-Nakheel Mall

- 건조한 사막기후로 인해 알로에 수딩젤, 아이슬란드 수분크림, 미스트 등 인기

- 세련된 인테리어 및 자연가치 이미지로 파트너사와 5호점까지 확장 예정

자료: Arab News, 연합뉴스 등 국내외 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조사


□ 유통구조


   o 2018년 기준 전체의 97.1%가 오프라인 판매 구조이며, 이 중 대형 쇼핑몰 및 슈퍼마켓이 80.1% 차지

     - 쇼핑몰 내 입점한 화장품 전문 매장 구입이 51.2%, 슈퍼마켓이 38.9% 차지

     - SNS가 발달하긴 했으나 유통의 약 2.5%만 차지

     - SNS는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칠 뿐 제품 구매 방법에 있어서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음.


사우디 화장품 유통구조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규제 및 인증

 

  o 화장품 관련 규제

     - 사우디 식약청(Saudi Food and Drug Authority; SFDA)에서 정의한 모든 화장품은 사전등록 의무이나 할랄 인증은 의무 아님.

      * 사우디 식약청 화장품 정의 : 다양한 신체 외부 부위들(표피, 머리카락 시스템, 손톱, 입술, 외부 생식기관), 치아, 구강점막을 깨끗하게 하거나, 향기를 주거나, 외관을 바꾸고 체취를 제거함과 동시에 보호하고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데 주로 쓰이는 물질

 

   o 화장품 관련 인증

   - GSO 1943/2009에 언급된 금지 물질 및 다음 물질 함유 불가

      * Trtinoin(Retinoic Acid), Hydroquinone(Dihydroxy Benzene), Triclosan

   - 다음은 조건부 허용 물질

      * Vitamin A(Retinol)(농도가 1%이하일 경우 허용)

      * Sulfur(농도가 2% 이하일 경우 허용)

      * Urea(농도가 10%일 경우 허용)

      * Salicylic Acid(헤어린스제품에 사용될 경우, 농도가 3%이하일 경우 허용, 방부제 제품으로 사용될 경우, 농도가 0.5%이하일 경우 허용)

      * Zinc Oxide(농도가 25%이하일 경우, 허용)

      * Alpha-hydroxy acids(3.5% 이상의 AHA 함유할 경우, 전체 농도가 10% 이하일 경우 허용되며 AHA의 농도가 3%이상일 경우 아랍어 및 영어로 제품 내외부에 눈 접촉 피할 것, 지침대로 사용 의사 처방시 사용 중단 등의 주의 문구를 표기해야 함.)

     - 캡슐이나 알약 형태 포장 불가

     - 앰플이나 유리병에 담긴 화장품은 아랍어와 영어로 피부에만 사용, 눈 접촉 주의, 주의하여 개봉명시

     - 화장품의 정의에 해당되는 클레임은 화장품 클레임으로는 허용되지만 의료 클레임으로는 불가

 

   o 화장품 마킹 및 라벨링 관련 규정

   - 화장품의 마킹 및 라벨링은 지워지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고 가시성 있는 문자로 다음 정보를 포함.

      (1) 제품 이름 및 상표 이름

      (2)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의 이름 및 주소

      (3) 제품 원산지 국가

      (4) 명목상의 내용(무게 또는 수량의 UI표준 단위로 표기)

      (5) 제품 유효기간(유효기간이 30일 미만일 경우 만료일 표기해야 하며 30일 이상일 경우 만료일 미표기 허용)

      (6) 사용 조건, 경고 중의 정보는 라벨에 명확히 표기

      (7) 배치 번호(Batch Number) Lot code

      (8) 제품 기능(용기 및 포장지 위에 명확히 인쇄)

      (9) 성분 리스트(주요 용기와 포장지 모두, 또는 카드나 태그에 인쇄)

      (10) 상기 마킹 및 라벨링 사항은 화장품 용기와 개별 제품 포장지의 라벨에 명확히 표기

      (11) 상기 마킹 및 라벨링 사항은 아랍어 또는 영어로 표기가능하나 다음 사항은 반드시 제품에 아랍어와 영어로 공동 표기

      * 제품 이름, 제품 기능 및 사용 지침, 경고 및 주의 사항, 안전사용을 위한 필수 보관 지침

 

   o 제품 사전등록 절차

     - 사우디 식약청(SFDA)에서 화장품 수입 및 유통 관련 규제 담당

      * 사우디식약청(SFDA)은 의약품(화장품 포함), 의료기기, 의료장비, 식품 등 4개의 부문으로 구성

     - 화장품 관련 정보를 사우디 식약청(SFDA)에 등록할 필요는 없음.

     - 해당 제품이 화장품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알려면 사우디 식약청에 분류 검증을 신청

      * 제품이 화장품인지 의약품인지 모호한 경우를 경계선 상 제품(Borderline Products)이라고 지칭

 

   o 수입통관 절차

     - 화장품은 등록 절차 없이 수입될 수 있으나 통관 시 다음 서류 필수

      (1) 제조업체의 상업 송장

      (2) 원산지 국가의 상공회의소 발행 원산지 증빙서(원본)

      (3) 선적 서류

      (4) 화장품 창고 라이선스(사우디 식약청 발행)

      (5) 사우디 상공투자부(Ministry of Commerce and Investment; MOCI)에 의해 발행된 에이전트 등록 서류 사본 또는 수입 업체에게 사우디에서 수입, 유통을 인가하는 제조업체의 공식 서한

      (6) 시험 기관의 적합성 인증서(COC)

      (7) e-Cosma(사우디 식약청 시행 전자 화장품 시스템) 등록 번호

      * 2015. 9월부터 통보 시행 플랜에 따라 화장품 배송을 위한 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등록 번호 필수


   o e-Cosma(사우디 전자화장품 등록 시스템) 등록 절차

    - 사우디 기업(수입업체, 유통업체)의 계정 만들기

   사우디 기업이 제조업체의 모든 정보를 업로드

    - 사우디 기업은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업로드

    - 사우디식약청(SFDA)의 이의 제기가 없고 상기 세 단계를 모두 종료하면 사우디 식약청(SFDA)eCosma 등록번호를 발행

    - eCosma 등록번호는 이후 등록 제품 적합성인증서(CoC) 발급을 위해 시험기관에 제출

    -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의 창고 라이선스 요청(현장 실사 후 사우디 식약청(SFDA)에 의해 발행되는 라이선스)eCosma 등록 과정의 한 부분이지만 필수는 아님.

 

   o 창고 라이선스(Warehouse Licensing) 등록

     - 필수 라이선스가 아니나 모든 화장품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는 자사의 제품을 보관하기 위한 창고를 소유 필수

     - eCosma 등록 과정의 한 부분인 SFDA 라이선스 프로세스를 거쳐야 함.

     - 라이선스 번호는 창고 라이선스 증서에 아랍어로 표기

  

   o 관세 및 기타 세금


HS Code

품목설명

세율(%)

비고

3303

향수 및 화장수

6.5

2018년 이후 부가세(VAT)

 5% 도입

3304

스킨케어 및 메이크업 제품류

5

3305

헤어케어 제품류

5 - 6.5

3307

면도, 데오도란트, 샤워용품 등

5 - 6.5

자료: 사우디 관세청 


□ 현지기업 인터뷰

 

   o A(사우디 유일 한국 브랜드 유통 전문기업)

     - 사우디 화장품 시장은 사우디 식약청(SFDA) 등록이 필수이며, 최소 6개월 이상 걸리는 만큼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 필요

     - 고가의 제품은 프랑스, 미국 등 선진국이 장악하고 있어 한국 제품은 중간 시장 포지셔닝 필요

     - 한국 제품은 인지도가 높지 않기 떄문에 현지 대형 쇼핑몰 입점을 통한 진출을 추천

 

□ 시사점

 

   o 인구의 50% 미만인 30세 이하 젊은층 공략 필요

     - 젊은층이 인구(3,350)의 절반으로 Facebook, Snapchat SNS 마케팅을 통한 제품 홍보 필요

   

   o 글로벌 트렌드와 자연주의 마케팅 필요

     - SNS의 발달로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하며, 천연재료 사용 제품이 여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

     - 특히 모발관리, 보습제품 등에서 제품의 성분이나 제조과정을 상세히 따져보고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

 

   o 사우디 식약청(SFDA) 규정, 화장품 통관 절차 숙지 등 철저한 사전준비 필요

     - 사우디 식약청(SFDA) 규정에 따라 신속한 정보 수집과 대응 능력을 보유한 에이전트 발굴 및 활용 필요

     - 수입통관 또한 담당자에 따라 요구하는 서류가 다른 경우가 종종 발생해 철저한 사전준비 필요

 

   o 대형 쇼핑몰 입점을 통한 시장 진출

     - 사우디는 오프라인 구매가 전체의 97.1%를 차지하고, 가족단위 쇼핑몰 문화 이외에는 특별한 문화요소가 없음

     - 따라서 초기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홍보를 위해서는 유능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대형 쇼핑몰 입전 진출전략 검토 필요

 

 

자료: 유로모니터, ITC Trade Map, 사우디 식약청(SFDA), 사우디 관세청, Arab News 등 현지언론, 연합뉴스 등 국내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사우디 화장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