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9-10-25
  • 출처 : KOTRA

- 중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 2020년 957억 위안에 이를 전망 -

- 中 동물사료 수입관리에 비교적 엄격, 철저한 준비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개, 고양이 사료

230910

기타 조제동물 사료

230990

 

  ㅇ 반려동물 사료에는 반려동물 주식과 반려동물 간식이 포함됨.

    - 반려동물 주식은 건식, 반건조식 그리고 습식으로 나뉨.

    - 반려동물 간식은 반려동물의 식욕증진, 건강보조, 모발관리 등의 기능을 하며 건조육류, 씹는류, 과자류 등으로 나뉨.

 

반려동물 사료의 분류와 특징

분류

특징

반려동물 주식

 제품의 형태와 가공방식에 따라 건식사료와 습식사료로 나뉨. 주로 일상에서 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에너지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됨.

반려동물 간식

 주로 반려동물의 주의를 끌거나 입맛을 조절하는 데 사용됨. 반려동물의 구강 청결을 돕는 등의 기능성 제품도 있음.

반려동물 건강보조품

 반려동물의 생리적 상황 등에 따라 제조된 영양보조제품은 보조치료약으로서 반려동물의 건강 회복에도 사용될 수 있음.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 생산 동향

 

  ㅇ 중국의 반려동물 사료 전문시장은 발전하기 시작한지 10여 년 밖에 되지 않았으나 그 발전 속도가 매우 빨라 이미 일정 규모를 달성함.

    - 중국 반려동물 사료 분야 총생산액은 2014년 248억 위안이었으며, 2015년에는 297억 위안을 기록함.

 

  ㅇ 중국 자체 브랜드의 발전은 비교적 늦게 시작됐으며,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 대다수가 중저가 제품임.

 

  ㅇ 현재 반려동물 주식(主食) 시장의 대부분은 외국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최근에는 많은 중국 기업들이 반려동물 사료에 투자하기 시작함.

    - 칭통자본(青桐资本)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중국 반려동물 사료 분야 투융자(投融資) 현황 통계 중 반려동물 사료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19%에 이름.

 

2018년 중국 반려동물 분야 세분영역별 투자 점유율

자료: 칭통자본(青桐资本)

 

  ㅇ 현재 ()옌타이중충식품(烟台中宠食品股份有限公司) ()페티동물영양과학기술(佩蒂动物营养科技股份有限公司)이 반려동물간식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음.

    - 회사의 2015~2018(상반기) 매출액 규모는 다음과 같음.

 

2015~2018 중충식품 페티 매출액

(단위: 위안)

자료: 전망경제학(前瞻经济学)

 

□ 주요 반려동물 사료 생산기업(중국)

 

(주)옌타이중충식품유한공사

(烟台中食品股有限公司)

www.wanpy.com.cn

주소: 省烟台市经济开发区蒲昌路8

설립연도: 2002년, 등록자금: 1억 위안

 - 중국에서 비교적 일찍 반려동물 사료 분야를 시작한 기업 중 하나

 - 개와 고양이용 반려동물 사료를 모두 취급, 간식과 주식을 모두 포함함.

 - 건조사료, 통조림, 간식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음.

 - 12건의 발명특허를 포함, 54건의 국가특허를 취득함.

 - 제품 개발, 품질, 브랜드 영향력, 고객 지원 등 종합적인 경쟁력을 지님.

(주)페티동물영양과학기술유한공사

(佩蒂营养科技股有限公司)

www.peidibrand.com

주소: 省烟台市经济开发区蒲昌路8

설립연도: 2002년, 등록자금: 1억2000만 위안

 - 주요 제품으로는 가죽개껌, 식물개껌, 고기영양간식, 식용장난감, 과자 등이 있음.

 - OEM수출 업무를 주로 하며 캐나다, 일본, 한국 등과 같은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국내 시장에서는 인터넷 플랫폼 직거래 모델을 채택해 자체 브랜드 제품과 대리 판매를 맡은 외국 브랜드 제품을 판매함.

(주)산둥루스반려동물식품유한공사

(路斯物食品股有限公司)

www.luspet.com

주소: 寿光市羊口镇临港工业区

설립연도: 2011년, 등록자금: 8580만 위안

 - 건조육류, 통조림, 비스킷, 치골사료를 취급하는 기업임.

 - OEM수출 판매를 주로 하며 주요 수출국에는 독일, 네덜란드, 체코, 핀란드, 한국, 미국, 러시아 등이 있음.

 - 국내 판매에 있어서는 자체 브랜드 루스(路斯)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판매경로는 오프라인 매장, 소매상, 티몰(天猫商城)과 같은 온라인 판매 플랫폼 등이 있음.

청두하오주런반려동물식품유한공사

(成都好主人宠物食品有限公司)

www.care-pet.com

주소: 成都高新区创业路2

설립연도: 2001년, 등록자금: 1000만 위안

 - 중국 유명 대기업인 통웨이그룹의 자회사로 반려동물 사료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임. 중국 내 가장 이른 시기에 설립된 반려동물 사료 기업 중 하나임.

 - 유럽 생산설비를 사용해 고양이, 개 사료 제품을 생산함.

 - 주로 국내시장에 판매하고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플랫폼이 모두 발달돼 있음.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전문 매장을 냈으며, 전국을 커버하는 마케팅팀을 보유함.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 시장수요 동향 및 트렌드

 

  ㅇ 1990년대에 <중국반려동물사육규범법규(中国规范养殖宠物法规)>가 시행되기 시작하면서 반려동물 사료 분야가 규범화돼 발전함.

    - 중국에 가장 먼저 진출한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는 미국의 마스(Mars, 玛氏)와 프랑스의 로얄캐닌(Royal canin, 皇家)임. 로얄캐닌은 후에 마스(Mars)사에 인수됨. 

 

  ㅇ 중국 반려동물 분야는 2010년 급성장기에 접어들어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연간 43%의 성장률을 기록함.

    - 해당 업계의 규모는 2016년 1220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2020년까지 2815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2017~2020년 연평균 성장률은 23%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됨.

 

  ㅇ 2017년 기준 중국의 반려견 및 반려묘 수는 8746만 마리로 도시민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도시 가정에서 반려동물의 지위도 함께 높아짐.

    - 반려동물의 생활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전문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늘어나고 있음.

    - 향후에도 중국의 반려동물 수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2014~2020년 중국 동물반려가정 전체 수 및 도시민 점유율

자료: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ㅇ 반려동물 사료는 반려동물산업 중 사장 규모가 큰 산업으로 반려동물 시장 총생산액의 34%를 차지함. 가장 강력한 성장형 산업이며, 그 규모는 계속해서 커지고 있음.

    - 2018년 반려동물 사료 시장 규모는 580억7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27.4% 성장했음. 또한 그 규모는 2020년에 957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반려동물 사료는 그 수요가 가격의 등락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음.

 

반려동물산업 세부영역별 총생산액 점유율 

자료: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2005~2020년 중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전망경제학(前瞻经济学)

 

  ㅇ 현재 중국 전문 반려동물 사료의 시장 보급률은 아직 낮으며, 대부분 반려동물에게 남은 음식이나 직접 만든 음식을 주는 단계임.

    - 반려동물산업이 비교적 발달한 대도시라 할지라도 전문 반려동물 사료의 시장 침투율은 5% 미만임. 따라서 전문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잠재력이 특히 크다고 볼 수 있음.

 

국가별 반려동물 사료 시장 침투율


 자료: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ㅇ 중국 소비자는 반려동물 주식과 반려동물 간식 구매 시, 제품의 원재료와 제품이 필요한 영양성분을 모두 갖추고 있는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반려동물 주식 구매 시 소비자 고려 요소

(단위: %)

자료: 전망경제학(前瞻经济学)

 

반려동물 간식 구매 시 소비자 고려 요소

(단위: %)

자료: 전망경제학(前瞻经济学)

 

□ 시장 경쟁동향

 

  ㅇ 현재 중국의 반려동물 사료는 외국 브랜드(완제품 수입), 중국 생산 외국 브랜드 그리고 합작 브랜드의 세 분류로 나뉨.

    - 중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발전 초기에 외국 반려동물 사료 기업들은 다년간의 경험과 충분한 자금력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함.

    - 외국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는 중국 시장에서 70%가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제품은 주로 반려동물 주식에 집중돼 있음.

    - 현재 중국 생산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주로 반려동물 주식을 생산함.

 

브랜드별 중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 점유율
 

자료: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ㅇ 2017년 티몰(天猫)/타오바오(淘宝) 반려동물 사료 판매 10대 브랜드


주요 분야

순위

브랜드명

주요분야

브랜드 국적

1

Royal Canin(皇家)

, 고양이 사료

외국

2

Nature Bridge(比瑞吉)

, 고양이 사료

합작

3

쾅펑더샤오고우(疯狂的小狗)

, 고양이 사료 및 용품

4

Sunsun(森森)

수족(水族)용품

중국

5

My foodie(麦富迪)

, 고양이 사료

중국

6

Navarch(耐威克)

, 고양이 사료

외국

7

Hoopet(华元宠具)

, 고양이 용품

중국

8

Yoken(怡亲)

, 고양이 사료 및 용품

중국

9

Yee

수족(水族)용품 및 식품

중국

10

Iris(爱丽思)

, 고양이 용품

외국


    - 중국 브랜드는 10여 년의 시간을 거쳐 주로 온라인 판매를 통해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서 점진적 발전을 이뤄 냄.

    - 현재 합작 브랜드 및 중국 브랜드의 판매 규모는 일반적으로 10~20억 위안 구간에 위치함.

 

  ㅇ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일부 기업의 과점 성격임.

    - 현재 중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미국 마스(Mars, 玛氏), 네슬레 퓨리나(Nestle Purina, 雀巢普瑞纳), 콜게이트 힐스(Colgate Hills, 高露希尔思)의 과점 상태임.

    - 해당 브랜드들은 지속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광범위한 판매 채널을 구축해 시장 점유율을 높임.

    - 또한 오랜 시장경쟁 속에서 얻은 풍부한 시장 개척 경험이 있으며,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충성도를 보유함.

 

  ㅇ 중국의 3대 반려동물 사료 완제품 수입대상국은 태국, 미국, 캐나다임.

    - 수입 브랜드로는 마스(Mars)의 Pedigree(宝路), 챔피온펫푸드(Champion Petfoods)의 Orijen(渴望), 스펙트럼 브랜즈(Spectrum Brands) 등이 있음.

 

중국 반려동물 사료 5대 수입대상국

자료: 전망경제학(前瞻经济学)

 

□ 유통 구조

 

  ㅇ 전통 유통 방식

 

A

사료생산기업   자유 유통(구역 판매, 직영점, 브랜드숍)

B

사료생산기업   구역 판매 대리상/도매시장  슈퍼마켓/반려동물용품점

C

외국사료기업  중국 운영기관/중국 총대리상  구역 판매 대리상/도매시장  슈퍼마켓/반려동물용품점

 

    - 2010년 이 전에는 60% 이상의 반려동물 사료가 상가 및 슈퍼마켓을 통해 판매됨.

 

오프라인 판매채널별 점유율

(단위: %)


자료: 전망경제학(前瞻经济学)

 

  ㅇ 온라인 유통 방식

    - 인터넷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대부분의 생산·유통업체는 주요 판매채널로 온라인 플랫폼을 선택함.

    -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 소비행위 관련 데이터 획득, 마케팅 전략의 빠른 조정, 제품 공급체인 관리, 신제품 연구개발, 가격 포지셔닝 등을 실현함.

    - 현재 소비자 중 73%가 온라인 채널을 이용해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 구매채널별 점유율

(단위: %)

자료: 전망경제학(前瞻经济学)

 

주요 온라인 유통 플랫폼

종합형 플랫폼

 - 타오바오(淘宝, www.taobao.com)

 - 티몰(天猫, www.tmall.com)

 - JD닷컴(京东, www.jd.com)

 - 아마존닷컴(Amazon, www.amazon.com) 등

반려동물 전문 플랫폼

 - 보치망(波奇网, www.boqii.com)

 - 고우민망(狗民网, www.goumin.com)

 - E충몰(E宠商城, www.epet.com) 등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 수출입 관리 및 통계

 

  ㅇ 수입 관리

    - 반려동물 사료는 동물사료류에 속하며, 중국은 동물사료 수입관리에 비교적 엄격함.

    - 동물사료는 가공상태에 따라 사료의 원재료 및 첨가물과 동물사료 완제품의 두 종류로 나뉨.

 

  ㅇ 반려동물 사료 원재료의 수입

    - 중국검역국의 <사료와 사료첨가물 수입허가 지역(국가) 및 품목 명단>에 따르면 중국은 52개국·지역에서 동물사료의 수입을 허용하고 있음.

    - 수입 허용 품목에는 오징어 간분, 사료용 남극 크릴새우, 사료용 달걀가루, 발효 콩가루가 있음.

    - 이 중 오징어 간분과 사료용 남극 크릴새우는 한국 기업이 중국에서 수입등록증과 입국 동식물 검역허가증을 받은 후 수입 능력이 있는 중국 대리상을 통해 중국 현지에서 검역국 예비등록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중국 수출을 진행할 수 있음.

    - 사료용 달걀가루와 발효 콩가루 품목은 이미 중국에서 등록을 마친 기업만 수출이 가능함.

 

중국검역국 <사료와 사료첨가물 수업허가 지역 및 국가 및 제품 명단> 중 한국 부분 발췌

한국

오징어 간분

수입 가능, 추후 등록 진행

사료용 남극 크릴새우

수입 가능, 추후 등록 진행

사료용 달걀가루

기 등록 기업만 수입 가능

발효 콩가루

기 등록 기업만 수입 가능

자료: 중국검역국(中国检验局),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ㅇ 반려동물 사료 완제품의 수입

    - 외국 반려동물 사료 생산업체는 두 개의 합법적 중국 수출 자격을 갖춰야 함.

 

반려동물 사료 완제품

중국 수출 시 자격 요건

농업부(农业部) 사료수입등록증, 제품 1개당 사료수입등록증(MOA 수입등록증) 1개

<반려동물식품 수입 허용 국가 및 지역 제품 명단(GACC)> 등록

 

    - 외국 생산업체는 수출국·지역의 법률 법규와 기준에 부합해야 하며, 중국과 관련된 법률 법규와 표준에 맞는 요구조건에 도달해야 함. 수출국·지역 주관부서의 심사를 거쳐 이에 합격하면 중국 국가질검총국(质检总局)에 추천됨.


추천 시 필요서류

기업 정보: 기업명, 주소, 공식 승인 번호

등록상품 정보: 등록상품명, 주요 원재료, 용도 등

공식 증명: 추천 기업이 수출국·지역에서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도록 주관부서가 승인했음을 증명하는 서류


    - 중국 국가질검총국에서 해당 추천서류 심사 후 합격한 기업에 한해 수출국·지역 주관부서와의 협의를 거침.

    - 국가질검총국은 전문가를 파견해 수출국·지역의 사료안전관리체계를 심사하고 기업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실시함.

    - 위와 같은 요건을 충족한 기업은 명단에 등록한 뒤 국가질검총국 홈페이지에 공고함. 등록 유효기간은 5년임.

 

반려동물식품 수입 허용 국가·지역 제품 명단(GACC) 외국기업 등록 과정

수출국·지역 주관부서 심사 후, 중국 국가질검총국에 추천

국가질검총국에서 추천서류 심사, 수출국·지역 주관부서와 협의

수출국·지역의 사료안전관리체계 심사, 기업 대상 표본조사 실시

기업 등록 완료, 국가질검총국 홈페이지 공고

자료: 중국 국가질검총국(质检总局),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ㅇ <반려동물식품 수입 허용 국가·지역 제품 명단(GACC)> 외국 반려동물 사료 기업 등록 현황

    - 현재 18개국 108개 등록업체가 있으며, 이 중 한국 기업은 없음.

    - 태국(17개), 미국(15개), 네덜란드(12개), 아르헨티나(9개), 캐나다(8개), 독일(8개), 호주(7개), 뉴질랜드(6개), 프랑스(5개), 이탈리아(5개), 덴마크(4개), 벨기에(4개), 체코(2개), 브라질(2개), 대만(1개), 필리핀(1개), 우즈베키스탄(1개), 키르기스스탄(1개)

 

  ㅇ 중국 반려동물 사료 수입 관세

    - 반려동물주식(개, 고양이 사료)인 HS코드 230910을 기준으로 중국 수입 우대세율 15%, 부가가치세 9%를 부과함.

    - 현재 잠정세율 4%, 한중FTA 협정세율 7.5%임.

    - <반려동물식품 수입 허용 국가·지역 제품 명단(GACC)>에 등록된 한국 기업이 없어 현재 한국 반려동물 사료는 타국의 등록 기업 명의로만 수출이 가능함.

 

중국 반려동물 사료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2016

2017

2018

증감률

총계

31,565

89,206

206,376

131.3

캐나다

2,158

16,068

70,539

339

태국

16,387

26,880

56,303

109.5

미국

6,327

27,784

44,063

58.6

뉴질랜드

1,823

7,834

17,572

124.3

벨기에

601

3,856

7,537

95.5

독일

859

4,422

5,540

25.3

호주

2,346

1,573

2,220

41.1

브라질

419

48

907

1,805.6

이탈리아

1

108

314

190.5

프랑스

22

74

188

155.3

한국

1

0

24

-

 주: HS코드 230910(반려동물주식)을 기준으로 한 최근 3년간의 중국 수입 현황임.


□ 한국 제품 시장기회 및 진출전략

 

  ㅇ 중국 소비자는 외국 브랜드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 그러나 한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 또한 수입 브랜드가 대다수이므로 현재 한국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인지도는 낮음.

    - 가장 큰 문제점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 GACC 명단에 등록돼 있지 않아 한국 원산지의 제품이 중국 시장에 수출될 가능성이 낮다는 것임.

    - 한국 반려동물 사료의 중국 시장 개척에 있어 주요 당면과제는 어떠한 방법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합법적 자격을 얻을 수 있을지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어떻게 만들지, 가격 경쟁력을 어떻게 높일지 등임.

    - 중국 기업과의 합작 생산을 통해 협력 파트너의 기존 판매망을 활용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ㅇ 적합한 합작 기업 선택

    - 키워드: 일정 수준의 인지도와 폭넓은 판매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생산 합작 파트너

    - 2018년 중국 농업농촌부(中国农业农村部)가 발표한 <사료 및 사료첨가물 관리조례>, <반려동물 사료관리방법>, <반려동물 사료생산업체 허가조건>, <반려동물 사료 위생규정> 등의 법규에 따르면 반려동물 사료 생산기업은 사료 생산 허가증을 받아야 함. 중국의 기존 반려동물 사료 생산기업과 협력한다면 생산업체를 새로 설립하는 데 필요한 까다로운 절차를 생략할 수 있음.

    - 합작모델은 자본, 브랜드, 포뮬라 기술 등의 요소로 출자할 수 있으며 중국 합작 파트너를 이용해 각종 신고 및 결재 절차를 익힐 수 있음.

    - 한국 브랜드로 등록하거나 합작 파트너와 협의해 새로운 브랜드를 등록함.

    - 합작 파트너의 기존 판매채널을 활용해 브랜드 홍보 역량을 높이고 대리상, 딜러 등 주요 유통라인에 대한 우대 정책을 수립해 판매에 대한 적극성을 높일 수 있음.

    - 제품이 소비자에게 인정받을 수 있어야만 장기적인 시장 개척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음.


  ㅇ 소매가격책정 및 도매유통정가

    - 키워드: 대리상 원가, 상가 및 슈퍼마켓 할인, 이익률, 대리상 이윤 폭

    - 제품의 가격책정 전략에 있어서는 유통라인의 원가와 이윤을 고려해야 함.

    - 오프라인 사업자의 경우 제품에 대한 할인은 일반적으로 30~35% 내에서 진행하며, 대리상을 통해 오프라인 판매에 들어간다면 대리상의 이익률도 30~35% 정도 고려돼야 함. 더불어 운송창고 단계에서 발생하는 비용도 판매 전 원가에 함께 계산해야 함.

    - 대리상 또는 도매상의 일반적 원칙에 따르면 공급가격은 보통 제품 소매가격의 35% 정도임. 이보다 높은 비율의 가격을 제시할 경우 일반적으로 수락하지 않는 경향이 강함.

 

  ㅇ 브랜드 설립 및 제품 개발 지속성

    - 키워드: 브랜드 등록, 홍보 중시, 제품 차별화, 제품 업그레이드

    -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고 모조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국에 브랜드 등록을 진행하고 인지도가 높은 소비자 친화적인 브랜드 로고를 디자인해야 함.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통일된 브랜드 로고를 사용해야 함.

    - 제품의 차별화가 중요함. 영양성분의 차별화, 반려동물 성장단계별 기능 차별화, 제품 포장 차별화, 사료 알갱이 형태 차별화, 맛 차별화 등이 있음.

    - 반려동물은 식감과 맛에 민감해 한 제품에 익숙해지면 해당 제품을 선호하는 습관이 형성됨. 따라서 차별화된 제품은 소비자의 지속적인 구매 행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

 

  ㅇ 판매채널 개설과 대리상의 이익 보호

    - 키워드: 대리인 지역 보호 정책, 지역 교차 판매 금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정가 및 제한가 구분


대리상·도매상의 종류 및 운영범위

중국 총대리상

중국 전 지역을 대상으로 대리운영

지역 대리상

소재 성, 도시 시장을 대상으로 대리운영

수권(授權)대리

구역이나 판매채널에 있어 제한이 없음

일반 도매상

주로 소형 도매기업을 대상으로 대리운영

 

    - 대리상의 종류와 상관없이 운영범위나 판매채널을 약정하면 기업은 대리상을 적절히 관리해야 하며, 특히 서로 다른 지역대리상 간의 지역 교차 판매 행위를 금지해야 함. 또한 대리상이 담당하는 지역에서 기업이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함.

    - 이는 대리상의 이익을 보장해줘 판매 의욕을 고취시키고 자사 제품의 동일 시장 내 경쟁을 피할 수 있음.

    -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을 동시에 개척할 경우 같은 상품에 대해서는 통일된 정가 정책과 최저 판매 가격을 약속하는 것이 필요함. 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에 각각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해 자체 가격 혼란을 피할 수 있음.

 

□ 참고 전시회

 

전시회명

제7회 베이징국제반려동물용품전(第七届北京国际宠物用品展)

일시

2020년 3월 13~16일

장소

중국국제전람센터 구관(中国国际展览中心(老馆))

전시규모

전시면적: 약 70,000

규모: 2019년 기준 참가기업 788개 사, 5,000여 개 브랜드, 참관객 102,372명

(전문 참관객 33,522명, 일반 참관객 68,850명)

전시범위

반려동물식품, 반려동물용품, 의류, 미용용품, 훈련용품, 위생용품, 동물의료, 동물병원장비, 교육기관 등

홈페이지

www.chinapetexpo.com/

주최기관

베이징 시옹잉국제전람유한공사(北京雄鹰国际展览有限公司)

주소: 北京市海淀区西三旗新龙大厦B座1118室

연락처: 86-10-82967481,86-10-8296749

팩스: 86-10-82967471

이메일: lanneret@lanneret.com.cn

 

□ 시사점

 

  ㅇ 동물을 반려자로 생각하는 의식이 생겨나면서 앞으로 중국의 반려동물 수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또한 소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가정에서 반려동물의 지위도 함께 높아짐.

    - 반려동물의 생활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해 전문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늘고 있음.

    - 그러나 아직 반려동물 사료 시장 보급률이 낮아 대도시의 시장 침투율도 5%가 채 되지 않음. 따라서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잠재력이 특히 크다고 볼 수 있음.


  ㅇ 중국 소비자는 반려동물식품 구매 시 제품의 원재료와 제품이 필요한 영양성분을 모두 갖추고 있는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또한 소비자의 73%가 온라인 채널을 통해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구입함.

 

   중국은 동물사료 수입관리에 비교적 엄격하므로 합법적 수출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 사료 원재료 수출과 사료 완제품 수출 절차가 각각 다르므로 유의해야 함.

    - 현재 <반려동물식품 수입 허용 국가·지역 제품 명단(GACC)>에 등록된 한국 기업은 단 한 곳도 없음. 따라서 중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해당 명단에 들어가는 것이 가장 큰 과제로 인식될 수 있음.

    - 또한 중국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협력 파트너의 기존 판매망을 활용하고 시장점유율을 점차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해 보임. 대리상·도매상 등 주요 유통 라인에 대해서는 우대정책을 수립해 판매에 있어서 적극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



자료: 중국검역국(中国检验局), 중국국가질검총국(中国国家质检总局)​,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칭통자본(青桐资本), 전망경제학(前瞻经济学) 등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