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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함을 마신다. 미국 Ready-to-Drink (RTD) 커피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9-10-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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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5년간 미국 RTD 커피 소비량 연 4.0% 성장 전망 -
- 콜드브루, 나이트로 콜드브루, 스파클링 등 다양한 기호에 맞는 제품으로 공략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Ready-to-Drink(RTD) 커피
ㅇ HS 코드: 2101.11, 2101.12
□ 미국 RTD 커피 시장 규모 및 동향
ㅇReady-to-Drink(RTD) 커피
- 구입해서 바로 마실 수 있도록 포장된 캔, 병, 컵 등의 형태로 된 커피
ㅇ 크게 성장 중인 RTD 커피 시장 성장
- 시장조사기관인 Information Resources Inc 에 따르면 2019년 미국 RTD 커피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6.4% 성장한 4억 달러
- 음료 중 설탕 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염려가 높아짐에 따라 대부분의 음료 부문에서 고당류 제품의 매출이 부진한데 반해 RTD 커피 부문은 여전히 고당류 제품 판매가 시장을 이끌고 있음.
- 시장분석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8년 미국 RTD 커피 소비량은 전년대비 6.8% 증가한 5억 9000만 리터
- 미국 RTD 커피 소비량은 향후 5년간 연평균 4.0%씩 성장하여 2023년에는 7억 1840만 리터 소비 전망
미국 RTD 커피 소비량(단위: 백만 리터)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3.)
ㅇ 콜드브루 커피시장, 큰 성장세
- 콜드브루 커피는 비교적 신제품으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RTD 커피 시장의 성장 원동력이 됨.
- 저칼로리, 에너지 증강의 기능성, 커피숍 스타일의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콜드브루를 선택하는 경향
- 주로 아이스티를 생산하는 Red Diamond는 Fitz 콜드브루 커피, 커피숍 체인인 Peet’s도 마트에서 쉽게 구매가능한 Peet’s 콜드브루 제품을 내놓으며, 콜드브루 커피 시장에 새롭게 참여
ㅇ 다양한 신제품
- 나이트로(Nitro) 콜드브루는 질소를 주입한 콜드브루 커피로 미세하고 풍부한 거품을 만들기 때문에 크림처럼 부드러운 것이 특징. 커피숍에서 즐길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RTD 제품으로 쉽게 휴대하고 섭취 가능
- 스파클링(Sparkling) 커피는 탄산을 주입하여, 탄산음료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어필
다양한 스파클링 커피
자료: SimpleMost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미국의 RTD 커피 수입액은 2019년 7월까지 전년동기대비 10.03% 상승
- 미국의 RTD 커피 수입액은 2019년 7월까지 2억 2000만 달러
- HS 코드 별로는 커피 에센스와 농축물인 210111이 수입액의 약 99%, 210212가 나머지 1% 수준
-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상위 3개국이 전체 시장의 약 70% 차지
- 멕시코, 베트남, 스페인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성장하였음.
ㅇ 대한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442만 달러로 미국 전체 수입액 중 2.0% 차지
- 전년 동기대비 9.19% 증가하며 높은 증가율 기록
미국 수입현황 (HS 코드 210211, 210212 기준)
구분
수입액(천 달러)
비중(%)
‘17
‘18
’19
(7월까지)
‘17
‘18
’19
(7월까지)
전체
383,408
382,987
220,903
100
100
100
1
멕시코
94,399
89,879
60,517
24.6
23.4
27.4
2
브라질
100,315
100,815
52,712
26.1
26.3
23.8
3
콜롬비아
61,782
63,160
38,780
16.1
16.4
17.5
4
인도
36,642
43,024
24,045
9.5
11.2
10.8
5
독일
31,649
24,893
16,110
8.2
6.4
7.3
6
베트남
12,702
12,349
8,602
3.3
3.2
3.8
7
스페인
1,347
5,470
6,990
3.5
1.4
3.1
8
말레이시아
8,590
9,803
5,827
2.2
2.5
2.6
9
한국
7,134
8,751
4,421
1.8
2.2
2.0
10
프랑스
7,080
5,219
3,253
1.8
1.3
1.4
자료: 미국 통계청(2019.9.)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및 주요기업
- RTD 커피 선두 기업은 Pepsicco와 Starbucks의 조인트 벤처인 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으로 Starbucks Frappuccino, Starbucks Iced Espresso Classics 브랜드 보유
- 이 외에도White Wave Foods(브랜드: International Delight, Stok), Coca-Cola(브랜드: Dunkin’ Donuts Iced Coffee), Monster Beverage Corp(브랜드: Java Monster), Califia Farms(브랜드: Califia Farms) 등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미국 RTD 커피 브랜드별 매출규모
브랜드
매출액($)
전년대비 성장률(%)
시장점유율(%)
Starbucks
85,539,449
40.5
21.1
International Delight
74,649,309
21.6
18.4
Stok
72,919,650
69.0
18.0
Starbucks Iced Espresso Classics
60,228,973
19.0
4.9
Califia Farms
33,794,100
29.6
8.3
전체
405,174,231
26.4
100.0
자료: Information Resources Inc. (2019.7.)
ㅇ 주요 제품
- 제품명: Starbucks Double Shot
- 스타벅스의 에스프레소 음료로Starbucks Frappuccino보다 커피 맛이 더 진한 것이 특징
- Double Shot Energy음료는 타우린, 비타민 B, 인삼, 이노시톨 등이 첨가된 에너지 음료
- Double Shot Protein 음료는 프로틴 포함된 기능성 음료
- 가격: 1.5~3달러/캔
- 제품: International Delight Iced Coffee
- Original Coffee, Vanilla, Mocha, Caramel Macchiato, Oreo등이 있으며, Peppermint Mocha, Pumpkin Spice와 같이 특정 시즌에만 판매하는 제품도 있음.
- 다른 제품들처럼 소포장 제품이 아닌 1.89L 용량이 일반적으로 판매
- 가격: 3.5~6달러/팩
- 제품: Stok
- 콜드브루 커피 제품
- Mocah, Vanilla, Protein Mocha, Oatmilk Latte, Almondmilk Mocah 등 11종
- 가격: 3~5달러/병
- 제품명: Java Monster
- 프리미엄 커피가 첨가된 에너지 드링크
- Mean Bean, Loca Moca, Salted Caramel, Swiss Chocolate, Kona Blend, Irish Blend, Vanilla Light 7 종 판매 중
- Kosher 인증
- 가격: 2.5~4달러/캔
- 제품명: Dunkin Donuts Iced Coffee
- Mocha, French Vanilla, Original, Espresso, Cookies & Cream 5종
- 가격: 2.5~3달러/병
□ 유통구조
ㅇ RTD 커피의 다양한 오프라인 유통망
- 대형 식료품점, 일반 식료품점, 편의점 등지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이러한 판매형태 비중이 약 85% 차지
- 미국의 편의점은 주유소와 함께 있으면서 운전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곳인 특성상 잠을 깨기 위해 RTD 커피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음.
- 학교, 공공기관 등에 설치된 자판기 판매도 활발
ㅇ 온라인 구매 증가추세
- 여타 일반 소비재와 마찬가지로 RTD 커피 부문도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신규 제품들이 시장에 다양하게 진출하는 만큼 기구매자들의 제품평가가 중요한 구매 결정요소가 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HS 코드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2101.11
무관세
무관세
2101.12.32
10%
2%
2101.12.34
2101.12.44
2101.12.54
10%
무관세
2101.12.38
2101.12.48
2101.12.58
30.5¢/kg + 8.5%
6.1¢/kg + 1.7%
2101.12.90
8.5%
무관세
자료: 미국 무역행정청(2019.9.)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별도의 수입규제나 의무 인증은 없음.
□ 시사점
ㅇ 성장가능성이 높은 RTD 커피 시장
- 2018년 National Coffee Association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중 64%는 매일 커피를 마심.
- 커피를 마시는 연령이 점점 어려지고 있음. RTD 커피는 편리함을 중시하는 Z세대의 요구에 적합
* Z 세대: 1995년에서 2015년 출생한세대
- 컨설팅 업체인 Beverage Marketing Corporation(BMC)에 따르면 지난 5년간 RTD 커피 시장은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
- 커피숍에 가지 않고도 좋은 맛, 품질의 커피를 편리하게 마실 수 있다는 점이 RTD 커피 성장 촉진
- 2017년 RTD 커피 시장은 전체 미국 커피 시장의 2.1%로 아직 성장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분석
ㅇ 전문가 의견
- 음료수 유통업체인 M사의 관계자 C씨는 2019년 상반기 RTD 커피 판매가 30~40% 증가하였으며, 특히 주요 브랜드의 판매 증가가 눈에 띈다고 밝힘.
- 음료 전문 잡지인 Beverage Industry 관계자에 따르면, 탄산음료 및 설탕함량이 높은 음료 부문 매출하락이 RTD 커피 시장 성장 원인 중 하나라고 함.
- BMC의 애널리스트 Rofer Dilworth는 RTD 시장의 성장은 콜드브루 커피 시장 성장에 있다고 말하며, 콜드브루 커피 시장을 통해 많은 신규 사업자들의 RTD 커피 시장 진출이 활발해졌다고 평가
- 북미 Coca-Cola의 커피부문 디렉터인 Mark Miles는 RTD 커피 시장의 잠재력을 매우 높게 평가. Coca-Cola는 Dunkin’ Donuts Iced Coffee, Far Coast Cold Brew 등을 판매 중
ㅇ 콜드브루, 스파클링 RTD 커피와 같은 신규시장을 통한 진출 방안 고려
- 콜드브루, 스파클링 RTD 커피 시장은 비교적 신규 사업자가 진입하기 용이하다는 분석
- Peet’s의 마케팅 Director인 Gretchen Koch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콜드브루 과정에서 커피의 산도가 줄어들고, 부드러운 풍미를 즐기는 경향이 높다고 분석. 우리 기업들은 현지인의 입맛을 고려한 제품 개발 요구
- 특히 커피의 경우 소비자마다 개개인의 취향이 있어,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공존 가능
- 공정거래 커피 사용, 건강한 원료 사용 등 프리미엄 전략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Information Resources Inc, Euromonitor International, BMC, Beverage Industry, 미국 통계청, 미국 무역행정청, 달라스무역관 의견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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