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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절삭공구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9-09-24
  • 출처 : KOTRA
  • - 중국 제조업 첨단화 정책에 따른 관련 시장 확대 전망 -

  • - 중국 내 실제 기업수요에 맞춘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시장공략 확대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  

  •  ㅇ 상품명: 절삭공구(切削刀具)

  •  ㅇ HS Code: 8207.90(절삭공구, 그 외의 호환성 공구), 8209.00(기계공구, 세라믹)

  • □ 중국 절삭공구 시장 현황


 ㅇ 글로벌 제조업 부흥 정책에 대응한 중국의 제조업 첨단화 정책 강화

    - 미국의 매뉴팩처링 USA, 독일의 industry 4.0, 일본의 Society 5.0 등 세계 각국의 제조업 부흥 정책이 대두되면서, 값싼 노동력을 기반으로 세계의 공장지위를 유지해오던 중국 역시 스마트 팩토리 육성에 주력

    - 이에, 중국정부는 제조업 강화를 위한 재정지원 폭을 확대하는 한편, 제조강국 구축을 위해 《중국제조 2025》 내 2045년까지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3걸음》전략을 제시하는 등 정책 지원 또한 강화


자료원: 중국 국무원(中政府网国务院)


 ㅇ 제조업 첨단화에 따른 고품질 금속 가공공구(절삭공구) 수요 증가세

    - 로봇을 활용한 생산 자동화를 바탕으로 하는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제품의 불량률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첨단 공구에 대한 수요 또한 높아짐.

    - 특히, 공구의 기술력에 따라 '가공효율', '가공비용', '가공시간' 및 '후속공정 필요여부' 등이 결정되며, 이 중 제조업 전반의 핵심 부품·소재를 가공하는 첨단 절삭공구의 경우, 최종 제품의 품질·가격·납기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품질 및 기술력에 대한 현지 제조 기업의 관심 또한 증가함.


 ㅇ 중국 절삭공구 수요량은 향후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

    - 글로벌 조사전문 매체 PR Newswire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절삭공구의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222억 달러임. 이 중 중국의 절삭공구 시장규모는 약 75억 달러로 전 세계 시장의 약 33% 규모임.

    - 중국공작기계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절삭공구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421억 위안임. 이는 공작기계의 약 18%로서 절삭공구 시장규모가 공작기계의 약 50%에 달하는 선진국에 비해 다소 낮음.

    - 이는 현재까지 중국 제조업이 노동력 중심의 구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음을 의미함과 동시에 스마트 팩토리로의 전환에 있어 절삭공구 수요량이 앞으로 크게 늘어날 것임을 시사


2005~2018년 중국 절삭공구 시장규모

자료원: 중국공작기계협회(CMTBA)


 ㅇ 중국의 첨단 절삭공구 시장은 여전히 수입산이 장악하고 있는 상태

    - 중국 절삭공구 시장은 주로 고속도강(HSS) 절삭공구, 초경합금 절삭공구, 세라믹 절삭공구, 초경질 절삭공구 재료 등 4가지로 분류

 

분류

특점 및 적용분야

고속도강

(HSS)

가격이 싸며 경도, 내마모성, 내열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짐. 중저속 절삭에 많이 응용(최고급 고속강 절삭효율 50~100m/min)

초경합금

경도, 내마모성, 내열성이 우수하지만 좌굴저항이 낮고 연하며 쉽게 부러지고 충격강도가 떨어짐. 초경합금 절삭공구는 주로 공구구조가 간단한 고속절삭가공에 많이 응용되고 있으며 고속도강 절삭공구의 약 4~7배 정도 효율을, 5~80배의 수명을 보임.

세라믹

내마모성, 충격강도 및 내열성 우수 및 낮은 마찰계수 등으로 인해 주로 고속정밀가공에 많이 응용

PCD

(다이아몬드)

최고 경도와 내마모성, 낮은 마찰계수 등에 있어 뛰어나며, 열전도성은 좋지만 내열성이 좋지않음(내열성 800), 절삭효율은 2,500~5,000m/min이지만 가격이 높고 주로 비철금속 가공에 많이 응용됨. 흑색금속(黑色金) 가공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음.

CBN

(질화붕소)

고경도 및 고내열성(1400)을 자랑하며, 화학성질이 안정적임과 동시에 우수한 열전도성과 낮은 마찰계수 등 효율이 뛰어나 주로 고경도재료가공, 정밀가공 등 분야에 많이 용용됨. 금속가공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공구재료로 여겨짐.

자료원: 시안무역관 자체 정리


    - 현재 중국에서 자체 생산되는 절삭공구로는 최하위 공구인 고속도강 공구의 비중이 압도적이며, 고품질의 초경질 절삭공구의 경우 대부분 외자 대기업에서 생산되고 있음. 이에, 초경합금 절삭공구 및 세라믹 공구의 경우 현지 제조공장의 수요는 크나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중국의 첨단공구 제조기업은 그 규모가 작고 연구개발능력이 부족한 바, 자체적인 산업사슬이 구성되어 있지 못하고, 특히 항공 분야 등 첨단분야에서 사용되는 절삭공구는 90% 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이와 관련, 중국의 대표적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ZYNP사는 시안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장 검증결과, 초경도 공구의 경우 하위공구를 사용하였을 때보다 약 20% 높은 가공효율(1개 절삭공구 당 제작 가능한 완제품 개수 20% 증가)을 보였으며, 가공 비용 또한 15% 정도 절감되는 효과를 봤다. 그러나 하위공구는 공구 가격 자체는 낮지만 완제품의 품질과 가격 또한 20%가 하락하여 실제 가공비용 절감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언급함. 즉 하위공구를 사용하여 완제품의 가격을 낮추는 것보다 한국의 고품질 세라믹 공구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의견을 제시함.



자료원: 중국공작기계협회(CMTBA)


    - 가공효율 측면에서는 PCD, CBN 등이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이나, 가격과 품질 등 복합적 측면에 있어 한국산 세라믹 절삭공구에 대한 제조기업 수요가 매우 큼.


□ 경쟁 동향


 ㅇ 현재 중국 내에서 사용되는 금속 가공 공구에 대한 선호도는 유럽/북미(이스라엘 포함)산 제품이 높으며, 그 뒤를 일본/한국, 대만, 중국산 제품이 잇고 있음.

    - 기업별로 1위는 스웨덴의 SANDVIK이며  IMC 2, Kennametal Inc 3위를 차지함. 

 

순번

기업명

비 고

1

SANDVIK 그룹

공구분야 글로벌1위 기업으로 Sandvik 브랜드 외 합병, 인수를 통해 스웨덴 Cormant, 독일 Walther, 미국 Valenite LLC, 프랑스 Safety 등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2

IMC

그룹

금속 가공 분야 2위인 IMC그룹도 합병, 인수 등을 통해 다양한 공구 브랜드를 보유 중임. 대표적인 브랜드는 이스라엘 ISCAR, 한국 대구텍(Taegutec), 일본 Tungaloy(Toshiba 소속) 등임.

3

/

브랜드

한국과 일본 제품은 유럽/북미,이스라엘 제품에 비해 미세한 품질 차이가 있으나 가격 경쟁력이 좋다는 평가임. 대표 브랜드로는 한국의 대구텍, 쌍용과 일본의 Mitsubishi, NTK 등이 있음.

                                                                       자료원: 시안무역관 자체 정리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8년 절삭공구(세라믹 제외) 전체 수입액 13% 증가 

    - 중국 절삭공구 공구(HS Code 8207.70) 2018년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13% 증가한 약 12300만 달러를 기록함.

    한국 제품이 전체 절삭공구 수입액의 약 10%를 기록해 2018년 기준으로 수입국 4위를 차지했음. 1, 2, 3위는 제조업 강국인 독일, 미국, 일본이 차지하고 있으나, 이들 4개국 중 2018년 수입 증가폭은 한국이 1(29%)를 차지하면서 Top3 국가와의 격차를 줄여가고 있음.


중국의 對 주요국 기타 절삭공구(HS Code 820790) 수입 동향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18년 수입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

독일

16,649.00

23,326

24,439

20%

21%

20%

5%

2

미국

14,251

19,183

23,416

17%

18%

19%

22%

3

일본

14,819

17,739

22,518

18%

16%

18%

27%

4

한국

9,507

9,168

11,805

11%

8%

10%

29%

5

대만

5,140

9,477

11,181

6%

9%

9%

18%

6

아일랜드

2,692

3,945

4,249

3%

4%

3%

8%

7

스위스

3,103

4,861

3,494

4%

4%

3%

-28%

8

이탈리아

1,118

2,096

2,668

1%

2%

2%

27%

9

프랑스

1,912

1,348

1,653

2%

1%

1%

23%

10

베트남

540

246

1,374

1%

0%

1%

459%

-

전체

83,931

109,233

123,462

100%

100%

100%

13%

자료원: KITA


 ㅇ 2018년 세라믹 절삭공구 전체 수입액 12% 증가

    - 중국 세라믹 절삭공구(HS Code 8209.00) 2018년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12% 증가한 약 26200만 달러를 기록함

    한국 제품이 전체 절삭공구 수입액의 약 32%를 기록하여 2018년 기준 수입대상국 2위를 차지했으며, 1위 일본과는 불과 80만 달러 차이가 남. 한국산 세라믹 제품이 품질을 인정받으면서 2018년 한국으로부터 중국이 수입한 액수가 20% 증가함.


중국의 對 주요국 세라믹 절삭공구(HS Code 820900) 수입 동향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18년 수입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

일본

61,402

75,503

84,877

34%

32%

32%

12%

2

한국

61,661

69,832

84,044

34%

30%

32%

20%

3

독일

8,958

20,140

19,682

5%

9%

8%

-2%

4

영국

9,367

9,452

12,345

5%

4%

5%

31%

5

룩셈부르크

1,852

12,796

10,405

1%

5%

4%

-19%

6

오스트리아

7,252

7,695

8,998

4%

3%

3%

17%

7

미국

6,445

8,600

8,067

4%

4%

3%

-6%

8

스웨덴

5,431

9,762

7,960

3%

4%

3%

-18%

9

대만

4,433

6,225

6,982

2%

3%

3%

12%

10

스위스

946

2,657

4,492

1%

1%

2%

69%

-

전체

179,059

234,574

262,362

100%

100%

100%

12%

자료원: KITA


 ㅇ 수입 관세율


순번

HS code

관세율(한중FTA 기준)

증치세

1

820900.30

5.3%

13%

2

820790.10

5.3%

13%

자료원: 중국해관


 ㅇ 유통 구조

    - 중국내 금속 가공공구는 유통구조가 다양한 일반 상품과 달리 대부분 총판-대리상-최종소비자 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Sandvik, 대구텍 등 유명 브랜드 기업들은 대부분 중국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음.

 

 ㅇ 현지 바이어 인터뷰



Q1) 한국 금속 가공 공구가 어떤 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A1) 한국 금속 가공 공구는 사용 수명과 효율성 등 제품 성능으로 봤을 때 유럽과 북미, 이스라엘 제품에 비해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가격은 약 3~4배 저렴하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서 전망이 밝다고 생각함.

  

Q2) 한국 금속 가공 공구의 중국 시장 진출 방법은?

A2)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할 때는 예를 들어 ZYNP(中原配集有限公司) 그룹과 같은 엔드유저들과 협력하여 소비자의 실제 수요에 맞춘 제품 개발과 수정 등의 방식을 통해 제조 원가를 낮추고 중국 기업들의 실수요에 부합하는 전략을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함.













□ 시사점


 ㅇ 독일, 미국 등 세계의 제조업 강국은 모두 공구 제조 강국으로, 중국의 《중국제조2025》 정책에 있어 중국의 공구산업 육성은 필수적인 상황임.


 ㅇ 향후 중국 공구산업에 있어 PCD/PCBN 분야가 주요 발전 동력이 될 것이며, 중국은 제조업 첨단화를 위한 관련 산업 육성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임.


 ㅇ 중국의 첨단 공구 수요는 선진국 대비 1/3 수준으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상태로 한국 기업들은 중국 기업의 실제 수요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시장 확대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공구협회, 바이두, 한국무역협회, KOTRA 시안무역관 자체 정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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