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멕시코 스낵 시장동향
- 상품DB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공소연
- 2019-08-12
- 출처 : KOTRA
-
- 2018년 시장 성장률 7.3%, 향후 5년간 48%까지 급성장 기대 -
- 맵고 시큼한 맛을 좋아하는 멕시코인, 현지 입맛에 맞는 특화 제품 개발 필요 -
- 영양가 많고 간편한 스낵바, 건강에 좋은 구운 견과류, 건조 과일류 등 수요증가 -
□ HS CODE 및 상품분류
과자류
HS CODE
품목명
1704
설탕과자
(백색 초콜릿을 포함하며, 코코아를 함유한 것은 제외한다)
1806
(1806.20, 1806.31, 1806.90)초콜릿과 코코아를 함유한 그 밖의 조제 식료품
스위트 비스킷, 스낵바, 과실스낵
HSCODE
품목명
0813
건조한 과실(제0801호부터 제0806호까지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한다), 이 류의 견과류나 건조한 과실의 혼합물
1904
곡물이나 곡물 가공품을 팽창시키거나 볶아서 얻은 조제 식료품[예: 콘 플레이크(corn flake)]과 낟알 모양이나 플레이크(flake) 모양인 곡물(옥수수는 제외한다)과 그 밖의 가공한 곡물(고운 가루·부순 알곡·거친 가루는 제외하고 사전조리나 그 밖의 방법으로 조제한 것으로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1905
(1905.31, 1905.32, 1905.90)빵·파이·케이크·비스킷과 그 밖의 베이커리 제품(코코아를 함유하였는지에 상관없다), 성찬용 웨이퍼·제약용에 적합한 빈 캡슐·실링웨이퍼(sealing wafer)·라이스페이퍼(rice paper)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물품
조미스낵
HSCODE
품목명
2008.11
땅콩
2008.19
기타(혼합물을 포함한다) - 견과류칵테일 스낵
□ 스낵 시장동향 및 트렌드
ㅇ 멕시코인들은 전체 소비 중 31%를 과자 및 스낵에 할애할 정도로 간식 소비를 일상적으로 즐김. 2018년에는 11,242만 달러의 판매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7.3%의 성장률을 보임.
- Euromonitor에 따르면 주로 점심식사 직전(정오)에 소비하며, 멕시코인들은 가정용 소비를 위해 연간 30회 가량 과자를 구매
- Ainiaforward의 연구에 따르면 86%의 멕시코인들이 매주 과자를 구매함.(그중 23%는 매일, 12% 정도는 주 1회 구매)
ㅇ 가장 높은 판매를 기록한 품목은 설탕과 소금이 조미된 과자류로 각각 시장에서 35%의 판매 비중을 차지함.
2013~2018년 품목별 연간 판매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 Euromonitor(2019.7)
ㅇ 최근 건강 문제로 인해 건강한 스낵(저칼로리, 저설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Hershey, PepsiCo, Modelez와 같은 기업은 해당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개발 및 투자 노력 중
- 멕시코 주요 스낵생산업체 중 하나인 A사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은 멕시코 소비자들의 특성 중 하나인 제품에 대한 꾸준한 충성도를 깰 만큼 화두가 되고 있어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근에는 유기농 시리얼에 대한 수요가 특히 높아지고 있다고 함.
ㅇ 초콜릿 제품의 경우 원료 및 공정과정의 질을 높인 프리미엄류 제품이나 코코아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호
ㅇ 견과류 스낵은 멕시코 소비자들에게 가장 접근성이 높은 품목으로 주요 도시의 심각한 교통체증이나 대중교통 내 이동시간이 길 경우 군것질을 주로 즐기는 점도 해당 품목의 높은 수요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 하나임.
주: 길거리 노점상에서 판매되고 있는 소금을 친 견과류 스낵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촬영
ㅇ 스낵바, 시리얼바 등의 경우 아몬드, 비름속, 퀴노아, 건조과일, 각종 씨앗 등을 첨가한 영양가 있는 제품이 선호됨.
□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ㅇ 2018년 멕시코 스낵 제품 수입 규모는 전년대비 약 11% 증가한 약 10억9000만 달러로 스위트 비스킷류와 스낵바 및 과실스낵류(40%), 당이 첨가된 과자류(38%)가 비슷한 비중을 보임.
ㅇ 판매 및 수입률의 증가가 가장 두드러진 품목은 조미스낵으로 2018년 러시아 월드컵으로 수요가 급증한 것을 이유로 들 수 있음.
2016~2017년 품목별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HSCODE
품목
2016
2017
전년대비
성장률
2018
전년대비
성장률
비중
0813, 1904, 1905.31, 0905.32, 1905.90
스위트 비스킷, 스낵바, 과실스낵
357.5
365.3
2
418.2
14
40
1704, 1806.20, 1806.31, 1806.32, 1806.90
설탕과자, 초콜릿 및 코코아 함유 과자
389.7
382.8
-2
405.1
6
38
1005.90.01, 2008.11,2008.19, 2008.91,2008.97, 2005.20
조미스낵
187.4
183.1
-2
211.9
16
19
2105
아이스크림
51.9
46.2
-11
54.1
17
5
총 액
986.5
977.4
-1
1,089.30
11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7)
ㅇ 스낵류 최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2018년 기준 약 68%의 규모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캐나다, 과테말라가 따름.
- 미국계 기업인 PepsiCo, Marsa사의 제품은 이미 오래 전부터 멕시코 시장에 알려져 있어 제품에 대한 현지인의 충실도가 높음.
2018년 멕시코 스낵류 주요 수입국
(단위: 백만 달러)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7)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한국산 스낵류 수입액은 약 2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0.2%를 차지하나 당해 성장률은 전년 기준 약 31%로 긍정적임.
2016~2018년 대한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HSCODE
품목
2016
2017
전년대비
성장률
2018
전년대비
성장률
비중
1904, 1905.31, 0905.32, 1905.90
스위트 비스킷, 스낵바, 과실스낵
1,152.50
1,178.50
2
1,527.30
30
73
1704, 1806.32, 1806.90
설탕과자, 초콜릿 및 코코아 함유 과자
701.6
409.3
-42
549
34
26
2008.11, 2008.19, 2008.97, 2005.20
조미스낵
6
16.3
174
19.7
21
1
총 액
1,860.00
1,604.10
-14
2,096.10
31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7)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스낵 분야 최대 기업은 PepsiCo(미국계)로 전체 시장의 31.1%를 차지하며, 그 뒤를 멕시코계 Bimbo(17.5%), 미국계 Mondelez(9.6%)가 따름.
2018년 기준 멕시코 주요 스낵 기업
자료: Euromonitor(2019.7)
- PepsiCo는 멕시코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감자칩 생산기업인 Sabritas을 보유한 그룹
자료: Sabritas 공식 Facebook
설명: Bimbo 그룹에서 생산하는 견과류 스낵바(자료: Bimbo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멕시코 스낵제품은 대부분 식품 유통매장, 점포를 통해 이뤄짐.
- 대형마트, 소형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서 소비자가 직접 구매(98%)하며 약 2%은 홈쇼핑 채널, 온라인 판매 등을 통해 유통
멕시코 스낵제품 유통구조
□ 관세율 및 인증
ㅇ 멕시코 스낵제품의 기본 관세율은 20%이며, 원료함량에 따라 설탕특별부가세(0.36%)가 부과될 수 있음.
HS CODE
제품
인증
제품라벨링 규정
관세
부가세
비고
1704, 1806.20, 1806.31, 1806.32, 1806.90
스위트 비스킷, 스낵바, 과실스낵
NOM-186-SSA1/SCFI-2013
NOM-051-SCFI/SSA1-2010
혼합관세20%+0.36
(설탕특별부가세)
면제
0813, 1904, 1905.31, 0905.32, 1905.90
설탕과자, 초콜릿 및 코코아 함유 과자
-
혼합관세10%+0.36
(설탕특별부가세)
무설탕 제품의 경우 10~20%0~10%
통관 시 검사
1005.90.01, 2008.11, 2008.19, 2008.91 ,2008.97, 2005.20
조미스낵
-
0~20%
면제
SENASICA(농축산물안전청) 인증
통관 시 검사
자료: 멕시코 경제부(2019.7)
□ 시사점
ㅇ 멕시코 스낵 시장은 2023년까지 155억 달러 규모로 약 48%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향후 5년간 멕시코 스낵 시장 예상 판매규모
(단위: 백 만 달러)
자료: Euromonitor(2019.7)
ㅇ 멕시코인의 경우 맵고 신 맛에 익숙해져 있으며, 스낵 제품에서도 이러한 특성이 흔히 발견되고 있음.
- 혹은 스낵에 별도로 매운 소스(Salsa) 및 라임즙을 뿌려먹기도 함.
주: 길거리 노점상에 과자 진열대에 비치돼 있는 맵고 신 멕시코 소스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촬영
주: 한 종류의 과자이더라도 오리지널맛, 레몬맛, 고춧가루맛(Adobado), 크림 및 샐러리맛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촬영
ㅇ 한국의 매운맛 스낵 제품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멕시코 시장 진출을 희망할 경우 신맛을 가미하는 등 현지 입맛에 맞춘 특화 제품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함.
ㅇ 또한, 최근 건강 및 영양 문제가 중시되고 있으므로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원료가 다량 함량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간다면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주: 현지 슈퍼마켓의 건강 스낵 진열대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브랜드라도 건강한 원료를 사용하는 제품이라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 야채칩, 무염팝콘, 렌틸콩칩 등이 있으며 한쪽에 농심의 양파링도 진열돼 있다.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촬영
자료: Euromonitor, 멕시코 경제부, Global Trade Atlas, Industria Alimenticia, 현지언론(Kantar Worldpanel, Expansión, El Economista),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스낵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멕시코 스낵 시장 동향
멕시코 2021-04-09
-
2
멕시코 즉석 식품 READY MEALS 시장 동향
멕시코 2021-04-02
-
3
한류 열풍과 함께 성장하는 멕시코의 K-Food
멕시코 2023-08-09
-
4
멕시코에서 뜨는 편의점, 한국 식품에 기회 될까?
멕시코 2019-04-16
-
5
멕시코 식품 및 음료 라벨링 정보
멕시코 2020-06-24
-
6
인도의 웰빙 트렌드, 젤리형 비타민
인도 2023-10-23
-
1
2023년 멕시코 철강산업 정보
멕시코 2023-09-20
-
2
2023년 멕시코 산업 개관
멕시코 2023-06-23
-
3
2023년 멕시코 항공우주 산업 정보
멕시코 2023-03-29
-
4
2022년 멕시코 반도체 산업 정보
멕시코 2023-01-18
-
5
2021년 멕시코 산업 개관
멕시코 2022-01-10
-
6
2021년 멕시코 건설산업 정보
멕시코 2022-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