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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 스키 장비 시장 동향
  • 상품DB
  • 오스트리아
  • 빈무역관 김현준
  • 2019-07-03
  • 출처 : KOTRA

- ‘17/18 시즌 판매량 392천 벌, 직전 시즌 대비 11.7% 증가 -

- 대여 스키 비중 확대, 교체 주기 감소로 수요 지속 증가 기대 -

 

 

 

□ 상품명 : 스키 장비 (HS 코드 : 950611)

 

□ 시장 동향

 

  ‘15/16 시즌부터 시작된 오스트리아 스키 장비 시장의 회복세가 최근에도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관심을 끌고 있음.

    - 유럽 스포츠용품 산업 협회(FESI)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7/18(2017.3.31~2018.3.31) 시즌 동안 오스트리아에서는 총 392천 벌의 스키 장비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는데 이는 미국(529,459)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판매 수량임.

 

스키 장비 판매 국가 TOP 10(‘17/18 시즌)

순위

국가

판매량()

1

미국

529,459

2

오스트리아

392,043

3

프랑스

381,204

4

독일

271,945

5

스위스

202,965

6

이태리

188,559

7

캐나다

180,268

8

일본

149,219

9

노르웨이

93,992

10

체코

82,887

자료원 : FESI

 

    - 이는 직전 시즌 대비 11.7% 증가한 수치로, ‘14/15 시즌(326천 벌) 최저점을 기록한 이후 오스트리아 스키 장비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음.

 

오스트리아 스키 장비 판매량 추이

시즌

‘11/12

‘12/13

‘13/14

‘14/15

‘15/16

‘16/17

‘17/18

판매량

(천 벌)

358

346

366

326

340

351

392

증감(%)

-8.0

-3.4

+5.8

-10.9

+4.3

+3.2

+11.7

자료원 : FESI

 

  알프스 산맥을 끼고 있는 오스트리아는 전통적으로 스키로 유명한 국가임.

    - 스포츠 종목으로서의 스키 강국일 뿐만 아니라, 스키 및 관련 장비, 스키장 설비 등 스키 관련 산업 부문에서도 세계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 스키 장비의 경우, 다수의 글로벌 브랜드 본사가 오스트리아에 소재하면서 관련 제품을 세계 각국으로 생산 공급하고 있는데 전 세계 생산량(310만 벌)의 절반 이상이 오스트리아에서 생산 공급되고 있음.

 

  오스트리아 소재 글로벌 스키 브랜드 현황

    - 오스트리아 기업

업체명

개요

Fischer

오버외스터라이히州 리트(RIED) 소재 글로벌 스키 브랜드로, 현재까지 가족 기업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음.

Hagan

오버외스터라이히 소재 투어스키(Tour Ski) 전문업체로, 올해로 창립 95주년을 맞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스키 장비 브랜드임.

 

    - 외국 기업이 대주주(과거 오스트리아 기업)

업체명

개요

Atomic

잘쯔부르크 소재 업체로, 1994년 파산 후 주거래은행 BAWAG을 통해 핀란드 Amer 그룹(Salomon, Wilson 브랜드 보유)에 매각됨. 이후 중국 투자 그룹을 통해 스포츠용품 그룹인 Anta에 인수됨. 현재 오스트리아 Altenmarkt와 불가리아에 생산 공장을 운영 중임.

Blizzard

잘쯔부르크 소재 업체로 1996년 파산 후 여러 번 주인이 바뀐 끝에, 2007년 이태리 Tecnica 그룹에 인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음. 오스트리아 Mittersil에 생산 공장을 운영 중임.

Head

Head의 전신 HTM(Head Tyrolia Mares)1990년 초 국영 기업인 Austria Tabak(담배 공사) 소속이었으나, 1996년 스웨덴 투자자인 Johan Eliasch에 매각됨. 포랄베르크 소재 업체로 오스트리아 Kennelbach와 체코에 생산 공장을 운영 중임.

Kästl

포랄베르크 소재 업체로, 20193월 체코 그룹인 ConsilSport에 인수됨. ConsilSport90.4%의 지분을 가지고 있음.

 

□ 수입 동향

 

  ○ 스키 제품 관련, 오스트리아는 수출 규모가 수입 규모의 2배 가까이 되는 스키 장비 수출 국가임.

    - Atomic, Blizzard, Head, Fischer 등 유명 스키 장비 브랜드들이 오스트리아에 생산 기지를 갖추고 관련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기 때문으로, 이들 업체들의 수출 비중은 80%에 이르고 있음.

    - 2018년 기준, 오스트리아의 스키 장비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7.2% 증가한 14771만 유로(수출액은 2배가 넘는 29695만 유로)인데 최근의 수입 증가세는 2019년에도 이어지고 있음.

    - 불가리아(Atomic), 체코(Head) 등 오스트리아 소재 업체의 현지 생산공장으로부터의 수입 규모가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 950611 기준)

(단위 : 천 유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3

2017

2018

2019.3

19/18

총계

137,832

147,715

32,725

100.0

100.0

100.0

18.3

1

우크라이나

37,951

43,991

10,279

27.5

29.8

31.4

23.9

2

불가리아

38,047

41,488

9,520

27.6

28.1

29.1

13.0

3

체코

30,243

33,217

9,176

23.1

21.9

28.0

22.3

4

독일

10,752

8,031

1,362

7.8

5.4

4.2

3.4

5

중국

5,731

5,207

400

4.2

3.5

1.2

23.3

6

이태리

2,888

3,061

362

2.1

2.1

1.1

61.5

7

스위스

2,539

3,251

335

1.8

2.2

1.0

-16.7

8

대만

2,763

2,987

320

2.0

2.0

1.0

27.1

9

프랑스

2,129

1,610

309

1.6

1.1

0.9

20.8

10

슬로베니아

835

844

270

0.6

0.6

0.8

10.7

39

한국

-

10

-

-

-

-

-100.0

)전년 동기 대비 증감

자료원 : WTA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1~3만 유로로 매우 적은 규모이며, 이러한 수입 또한 지속적인 것이 아닌 단발성으로 발생하고 있음.

 

□ 경쟁 동향

 

  오스트리아 스키 장비 시장은, 거의 모든 전 세계의 유명 브랜드 제품들이 시장에 선보여지며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음.

 

브랜드

모델명

가격(유로)

제품 사진

Atomic

PUNX 7 & Squire 11, 90 Stopper

420

Atomic PUNX 7 & Squire 11 90mm Stopper

Fischer

My Inspire SLR2 + My RS9

200

Fischer My Inspire SLR 2 + MY RS9

Head

Absolut Joy SLR + Joy9

320

Head Absolut Joy SLR + Joy 9

Salomon

S/Max W8, Mercury 11

364

Salomon S/Max W 8 inkl. Mercury 11

Elan

Element LS EL10.0

155

Elan Element LS EL10.0

K2

Sight & Freeride Bdg FFG10

300

K2 Sight & Freeride Bdg FFG10

자료원 : Hervis

 

□ 유통 구조

 

  ○ 스키 장비의 경우, 다른 스포츠용품들과 마찬가지로 주로 스포츠용품 소매유통 매장을 통해 유통됨.

    - 오스트리아 스포츠용품 소매유통 시장은 2013년 발생한 2건의 대형 합병 이후, 시장의 절대 강자 없이 Intersport, Sports Direct, Sport 2000, Hervis 4개 업체가 시장 선두업체를 놓고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음.

    - 오스트리아 스포츠용품 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2018년 말 기준 오스트리아 스포츠용품 소매유통 시장은 Intersport 33%의 시장점유율로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Sport 2000/Gigasport Hervis가 각각 31%, 20%의 시장점유율로 그 뒤를 잇고 있으며 Sports Direct 8%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 대형 인수합병 이후 3년 반의 길지 않은 기간 동안 Intersport의 강세, Sport 2000/Gigasport Hervis의 약진, Sports Direct의 몰락이라는 시장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중임.

 

주요 업체 동향

업체명

최근 동향

Intersport

Sports Direct의 오스트리아 시장 진출 및 이로 인한 시장 변화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업체로 평가받고 있음. 매장 내 전문 상담원 운영 등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2013년 이후 시장 점유율 확대(21% 33%)에 성공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확대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2018년 기준 매출액 52천만 유로, 매장수 130개 규모인데 향후 지속적으로 두자리수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음.

Sport 2000

관련업자들의 공동구매조합 형태로, 오스트리아를 비롯하여 체코, 슬로바키아 등에 약 5백 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구매 및 판매 측면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2013년 초부터 그라쯔 소재 대형 유통업체인 Gigasport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음. Gigasport 2014년 중반 슬로베니아에서 철수하면서, 오스트리아 시장에만 집중하고 있음. 2018년 기준 매출액 4 7천만 유로, 매장수 370개 규모이며, 최근 자전거 등 유망 스포츠 부문별로, 중소형 전문 소매유통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음.

Hervis

오스트리아 최대의 식생활용품 소매유통 매장인 Spar 그룹 자회사로, 2018년 기준 매출액 3억 유로, 오스트리아(100) 포함 중동부 유럽 7개국에 총 2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최근 가격 경쟁력에 중점을 두고, 특히 온라인 부문 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Sports Direct

시장점유율 확대가 아닌 수익성 제고위주의 전략 수행으로 인한 고객 이탈로, 시장 진출 이후 매출액(3억 유로 → 1 4천만 유로), 시장점유율(25% 8%) 모두 큰 폭으로 감소했으며, 매년 영업 손실만 4천만 유로에 이르는 등 현재 시점에서는 수익성 제고 측면에서도 실패한 시장 진출로 평가받고 있음.

 

  ○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최근 신규 업체들이 오스트리아 시장에 잇달아 진출하면서 그 경쟁 양상이 복잡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XXX Sports : 2000년에 설립된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할인점 성격의 업체로, 2017년 수도 빈에 2(SCS, Donau Zentrum)의 매장을 신규로 오픈하면서 오스트리아 시장에 진출했음. 오스트리아는 이 회사가 처음으로 스칸디나비아 반도 이외의 지역에 진출한 사례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는데, 현재 린쯔(Linzer PlusCity) 포함 총 4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JD Sports(영국 스포츠의류 매장), Ochsner Sport(스위스 Deichmann 그룹 자회사) : 2017년 오스트리아에 1호 매장을 오픈하면서 시장 진출 시작.

 

□ 수입 규제, 관세율, 인증 등

 

  ○ 필수 인증 현황

    - 스키 제품과 관련한 별도의 인증은 필요치 않으나, 오스트리아를 포함한 EU 국가 내에서 판매 유통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CE 인증 마크를 획득해야 함. 이 밖에 수입업자에 따라 제품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TÜV, ISO 인증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 관세율 등

    - 관세율 : -EU FTA 발효로 현재 관세는 부과되지 않고 있음.

    - 관련 제품의 오스트리아 내 부가세율은 20%.

 

□ 전망 및 시사점

 

  ○ 국민들의 스키에 대한 사랑 등과 맞물려, 오스트리아 스키 산업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임.

    - 오스트리아 스포츠용품 협회(VSSÖ) 대표인 게르놋 켈러마이어Gernot Kellermayr)氏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스키 산업은 고용 규모 2500, 직접 시장 규모 16400만 유로, 헬멧, 고글, 부츠 등 관련 장비를 포함할 경우 34천만 유로 규모의 시장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특히, 천혜의 자연 환경(스키장), 잘 갖춰진 스키장 관련 인프라 등으로 인해 스키장을 찾는 내외국인들의 숫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관련 장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으로 ‘18/19 시즌의 경우 최소 40만 벌 이상의 스키 장비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특히, 2010년대 들어 대여 스키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게르놋 켈러마이어氏에 따르면, 스키장 등에서 대여해서 사용하는 대여 스키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그 결과 새로 판매되는 스키 중 절반 정도가 이들 대여장에서의 수요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대여 스키의 비중은 향후 3년 이내에 6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사용 빈도 등으로 인해 이들 대여 스키의 교체 주기가 일반 개인 보유의 스키보다 짧은 2~3년인 것을 감안하면 신규 스키 장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오스트리아 스키 장비 시장에, 보다 많은 한국 관련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 FESI, WTA 및 관계자 인터뷰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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