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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테말라 PVC바닥재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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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김재선
  • 2019-07-08
  • 출처 : KOTRA

- 과테말라 PVC 바닥재 시장동향 -

- 설치의 용이성과 뛰어난 내구성, 품질,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PVC 바닥재 -  

 

 

 

시장동향

 

 과테말라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대도시로 경제력이 성장하며 모던한 주거용 아파트를 찾는 한편,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usiness process outsourcing)을 비롯한 새로운 기술 산업이 성장하며 새로운 사무공간을 찾고 있음.

 

  과테말라 건설 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10 년부터(2016 년을 제외하고) 현재까지 과테말라의 건축 면적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의 건축면적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500,556 m/s였음. 이런 건축 붐과 함께 시공업체들은 설치가 쉽고 내구성, 품질, 디자인이 뛰어난 PVC 바닥재를 선호하기 시작함.

 

 테말라에서는 PVC 바닥재 생산이 없어 전량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음. 2018PVC 바닥재의 수입은 전년 대비 14.53% 증가한 188만 달러였는데 과테말라의 시장은 저렴한 가격에 저품질로 초점을 맞춘 틈새 시장과 높은 가격에 프리미엄 제품을 맞춘 시장으로 나누어 있음.

 

경쟁동향  

 

 ㅇ 2018년 수입 통계를 살펴보면 중국의 대 과테말라 수출은 전년대비 58% 성장한 60만 달러를 기록. 미국과 한국은 전년 대비 수출이 감소했으나 멕시코와 벨기에의 수출 증대가 눈에 띔.

   - 전체적으로 중국, 멕시코, 미국이 시장의 75 %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은 나머지 25% 시장에서 나름 선두주자의 위치를 점하고 있음. 특히 2017 년에는 전체 시장의 8 %를 점유했으나 점차 다른 경쟁국가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과테말라 국세청에 따르면 2018~19 한국 주요 수출기업은 다음과 같음. (제 3국 바이어를 통해 과테말라로 재수출된 건은 제외)

   - Plaza Hanyang

   - Daejin Co. LTD

   - Young Shin Textile Co., LTD

   - DECO & Art Flooring, INC.

 

2016-2018 HS CODE 391810(PVC 바닥재) 과테말라 수입 통계

 수입상대국가

수입금액(US천)

점유율(%)

수입증가율
2018/17(%)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세계

1,455

1,638

1,876

100

100

100

14.53

중국

352

382

605

24.19

23.34

32.24

58.22

멕시코

430

409

483

29.56

24.99

25.73

17.92

미국

443

500

397

30.44

30.51

21.15

-20.62

한국

40

142

86

2.79

8.69

4.6

-39.38

벨기에

29

25

71

2.03

1.54

3.78

181.76

독일

1

-

66

0.07

0.0

3.51

0.0

네덜란드

13

32

41

0.91

1.98

2.18

25.75

파나마

14

7

38

0.46

1.41

1.25

1.21

엘살바도르

7

23

23

0.46

1.41

1.25

1.21

콜롬비아

16

25

23

1.13

1.53

1.21

-8.94

출처: 과테말라 국세청

 

□ 수입자 및 가격 동향

 

 ㅇ 과테말라에서는 건설자재 전문 도매점, 바닥재 전문점들이 발달해 있는데 국세청 발표 자료를 통해 다음과 같이 2018년 주요 수입 업체 명단을 확보할 수 있었음

   - ALTURISA GUATEMALA, SOCIEDAD ANONIMA

   - CALA CONSTRUCCIONES, SOCIEDAD ANONIMA

   - CARPET WORLD INT, SOCIEDAD ANONIMA

   - CENTRO DE ARQUITECTURA, SOCIEDAD ANONIMA

   - COMCO DE GUATEMALA, SOCIEDAD ANONIMA

   - CORDILLERA PRODUCTS DE GUATEMALA, SOCIEDAD ANONIMA

   - FERRETERIA EPA, SOCIEDAD ANONIMA

   - GRUPO DEKOR, SOCIEDAD ANONIMA

   - GRUPPE VIER, SOCIEDAD ANONIMA

   - INDUSTRIAS MODULARES DE CENTROAMERICA, SOCIEDAD ANONIMA

 

 건설협회의 가격 모니터링에 따르면 2019 바닥재 가격은 다음과 같음:

 

바닥재 가격 동향(US$, %)

항목

단위

20191

20192

국산, 백색 타일 20 x 30 cm

M2

13

13

국산, 백색 세라믹 33 x 33 cm

M2

14

13

PVC 바닥재

M2

13

13

국산, 백색 포셀린 60 x 60 cm

M2

13

13

나무무늬 라미네이트

M2

13

13

출처: 과테말라 건설협회

 

 ㅇ 현지 생산이 없는 제품이지만 수입 관세를 부과하고 있음.  

   - HS Code 3918.10 : 부가가치세 12% | 수입관세 10% | 수입규정 - 없음



유통구조


* 자료원: 무역관 자체 정리

 

 ㅇ 통상적으로는 도매업자가 제품을 수입하여 소매업체와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나 일부 대기업의 경우, 자체 시설에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 제품을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음.

 

□ 시장진출전략

 

 ㅇ Representaciones Castro사의 대표 Mario Castro에 따르면 PVC 바닥재 시장은 최근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함. 동사의 고객들은 DIY 제품과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중국 제품을, 디자인과 품질 측면에서는 미국 제품을 선호한다고 밝힘.

 

  일부 바이어의 경우 국내 세라믹 타일 생산이 PVC 바닥재와 경쟁 구도를 형성하기 때문에 PVC 바닥재의 판매가 어렵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음.

   - 이는 특히 최소구매수량 측면에서 그러한데 해외 생산자, 특히 아시아 수출자들은 보통 최소 1 컨테이너를 초도물량으로 요구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미리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량의 오더를 미리 내는 것이 부담이라고 .

   - 미국 생산자들의 경우에는 조금 적은 수량을 받기도 하는데(팔레트 단위) 소규모 기업 입장에서는 여전히 다량을 수입하는 대기업들과는 가격 경쟁에서 밀리게 되는 점이 어렵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년간 건설시장이 크게 성장하며 2019년에도 다수의 주거 상업 건설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이고 현재 20 정도의 PVC 바닥재 판매 기업이 존재하나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해당 제품을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장 확대 기회를 포착해야 것임.

 

 

* 자료원: 과테말라 국세청, 무역관 자체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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