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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아이스크림&빙과류 시장현황
  • 상품DB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김다희
  • 2019-06-11
  • 출처 : KOTRA

- 콜롬비아 아이스크림&빙과류 시장 성장세 지속 -

- 폴란드 3개국 수입 점유율 대부분 차지, 한국 업체 진출 방안 모색필요 -

 

 

 

상품명 HS Code

 

  ㅇ 상품명: 아이스크림·기타 빙과류


  Hs code: 2105.00/2105.0010/2105.0090

 

시장 규모

 

  ㅇ 2018 기준 지난 5년간 아이스크림&빙과류 시장 23% 성장률 기록

    - 콜롬비아 아이스크림&빙과류 시장은 지난 5 동안 연평균 성장률 4.2% 기록하며 증가세를 유지함.

    - 연간 98000, 3 달러 상당의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며 38000만 개 이상의 아이스크림이 판매됨.

    - 약국, 상점 전국 각지 20만 개 이상의 매장에서 아이스크림을 취급하며 제품 80% Meals de Colombia에서 판매 

    - 콜롬비아 국민 1인당 연간 평균 1.4kg 아이스크림을 소비하며 연령층은 18~55세로 다양함.

 

콜롬비아 최근 3년간 아이스크림&빙과류 판매량

(단위:


2016

2017

2018

총판매량

73.2

71.5

71.3

자료: Euromonitor

 

콜롬비아 향후 5년간 아이스크림&빙과류 예상 판매량

(단위:

 

2019

2020

2021

2022

2023

총판매량

72.5

73.6

74.5

75.6

76.0

자료: Euromonitor

 

    - 최근 2년간 판매량이 소폭 감소했으나 2019년부터 다시 회복세에 들어서며 2023년까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시장동향

 

  ㅇ 꾸준한 성장세와 다양한 전략

    - 콜롬비아 음식산업협회인 ACODRES 의하면 아이스크림 시장은 중산층의 구매력 상승으로 2003 이후로 꾸준히 성장

    - 날씨나 기분에 따른 충동 구매가 전체 70% 이상을 차지하는 시장 특성을 고려해 대용량 아이스크림 구매를 장려하며 판매량을 유지함.

    - 이국적인 과일(Maracuyá, Guanábana ) 맛을 도입해 구매 심리를 자극하고 영양성분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을 고려해 설탕이 함유된 유제품 아이스크림 적극 판매 추세

 

콜롬비아 최근 3년간 아이스크림&빙과류 판매액 현황

(단위: 백만 달러)

종류 

2016

2017

2018

프로즌 요거

10.9

11.5

11.9

임펄스 아이스크 (Impulse ice cream)

322.3

334.3

342.9

테이크 아이스크 (Take-home ice cream)

123.0

128.3

132.5

기타 빙과

3.44

3.49

3.58

459.7

477.8

491.0

자료: Euromonitor

 

콜롬비아 향후 5년간 아이스크림&빙과류 예상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종류 

2019

2020

2021

2022

2023

프로즌 요거

11.8

12.4

12.5

13.9

13.0

임펄스 아이스크 (Impulse ice cream)

331.5

340.0

339.3

348.5

347.8

테이크 아이스크림  (Take-home ice cream)

130.0

135.2

136.3

141.1

141.6

기타 빙과

3.56

3.76

3.86

4.05

4.17

477.0

491.4

492.2

506.8

506.7

자료: Euromonitor

 

    - 구매 목적에 따라 임펄스 아이스크림(Impulse ice cream) 테이크 아이스크림(Take-home ice cream)으로 나뉘며, 임펄스 아이스크림은 주로 작은 크기로 번에 먹을 있는 종류, 테이크 아이스크림은 통에 담겨 같이 나눠 먹을 있는 종류를 의미함.

    - 유제품 아이스크림은 임펄스 아이스크림 판매의 80%, 테이크 아이스크림 판매의 97% 이상을 차지하며 설탕 함유량은 적고 영양 성분은 풍부한 아이스크림을 선호하는 소비 심리를 나타낸 결과로 있음.

 

수입현황

 

  ㅇ 아이스크림&빙과류 2018 수입액 전년대비 약 36% 증가

    - 2018 아이스크림 수입액은 135 달러로 최근 5년간 최대치를 달성함.

    - 최근 3 폴란드, 미국, 프랑스 3개국이 수입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며 다른 국가들에 대한 수입량은 아직 미미함.   

   

콜롬비아 최근 3년간 아이스크림&빙과류 수입국(HS CODE 2105)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2016

2017

2018

수입 점유율

폴란드

0.08

0.27

0.63

46.87

미국

0.53

0.44

0.44

32.99

프랑스

0.35

0.20

0.25

18.98

일본

0

0

0.01

1.16

한국

0

0.01

0

0.00

이탈리아

0.007

0

0

0.00

벨라루스

0.05

0.02

0

0.00

브라질

0

0.008

0

0.00

캐나다

0

0.02

0

0.00

합계

1.033

0.993

1.35

100

자료: GTA

 

콜롬비아 아이스크림&빙과류 주요 수입업체

(단위: 백만 달러, %)

수입업체

수입액

점유율

ALTERCOL COLOMBIA SAS

0.63

46.87

ALMS ÉXITO

0.25

18.98

DONUCOL

0.16

12.21

PRICESMART COLOMBIA SAS

0.14

10.45

CENCOSUD COL SA

0.11

8.71

HICO FISH SAS

0.03

2.40

BEST CHOICE LTDA

0.004

0.35

ANCLA Y VIENTO SAS

0.0005

0.04

기타

0.00

0.00

합계

1.35

100

자료: SICEX


    - PRICESMART, HICO FISH, BEST CHOICE 3 업체는 한국 식품 수입 경험이 있으며, 지속 거래 추가 수입 의지를 비치고 있음.

 

관세율

 

HS CODE

기본 관세율

- FTA 적용 관세율

2105.0010

15%

13.3%

(매년 평균 1.6% 감소해 2027년부터 0% 적용)

2105.0090

자료: ARANCEL LEGIS


인터뷰

 

  GUPO NUTRESA의 아이스크림 사업 총괄 책임자인 Mario Alberto Niño의 인터뷰에 의하면 콜롬비아 사람들의 연간 아이스크림 소비량은 약 3.1L라고 말함. 아이스크림을 먹자는 의미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자 할 때나 초대장을 전달할 때, 여러가지 계획을 짤 때 등 여러가지 소통 활동을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구실이 된다고 언급.

 

  ㅇ 콜롬비아의 이국적인 과일로 주스용 포장 과일 및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는 SELVA NEVADA사 관리 대표 Catalina Alvarez의 인터뷰에 의하면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때 주스 및 아이스크림 생산용으로 아사이를 연간 2톤, 코로소(콜롬비아 열대과일)를 1톤 정도 구입했으나 사업 규모를 확장하고 생산량 증가를 위해 올해에는 아사이 약 70톤, 코로소 약 12톤 정도 구입 예정이라고 언급

 

전망 시사점

 

  ㅇ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 판매량

    - Euromonitor, 콜롬비아 음식산업협회(ACODRES) 등은 콜롬비아 아이스크림&빙과류 시장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판매량 또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콜롬비아 중산층 구매력이 상승하고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업계의 맞춤별 전략으로 시장 규모는 더욱 성장 것으로 예측

 

  한국 업체의 시장진출 방안 모색필요

    - 폴란드, 미국, 프랑스 3개국이 최근 5년간 대부분의 수입 점유율을 차지하며 다른 국가는 사실상 점유율이 미미한 상황

    - 영양성분을 생각한 제품 구매 성향, 이국적인 맛에 대한 호기심과 소비 심리, 날씨와 기분에 따라 변동하는 판매량 등을 고려해 진출 방안을 찾는 것이 도움이     

    - 콜롬비아에서는 브라질로부터 한국 아이스크림메로나 수입하며 한국 아이스크림에 대해 조금씩 친숙해지는 추세이며 멜론맛, 망고맛, 딸기맛 다양한 맛을 수입하고 있음.

    - 한국 식품 수입 경험이 있는 업체를 통해 새로운 맛으로 시장 진입을 시도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있음.  

 


자료: Euromonitor, 각종 언론사(El PORTAFOLIO, EL DIARIO), Global Trade Atlas, SICEX, Arancel Electrónico LEGIS,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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