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두유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윤보나
  • 2019-06-04
  • 출처 : KOTRA

- 마카다미아에서 게욱까지, 베트남 두유 시장은 변신 중 -

- 베트남 속 한국 두유, 넘어야 할 산은우유’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두유(HS Code: 2202.99)

    - 본 글은 종이팩, 플라스틱 병 등에 담겨 판매되는 공장 생산 두유 상품에 초점을 둠.

    - 본 글에서는 두유를 비롯한 견과류, 콩류, 씨앗류 등의 추출 음료를 편의 상 식물성 우유(plant milk)로 표기함.

    - 베트남어로 두유는 sữa đậu nành, 식물성 우유는 sữa hạt

 

두유 및 식물성 우유의 베트남 수입 HS코드

자료: 2019년 베트남 통계청, 한국 관세법령정보포털

 

  ㅇ (참고) 베트남 수제 두유

    - 베트남에서 두유는 대부분의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음료임. 베트남 소비자들이 예부터 접해온 두유의 보편적 형태는 재래시장 및 영세 점포에서, 또는 길가 행상인이 판매하는 개인이 직접 짜낸 콩물임. 이 두유에는 검은깨, 녹두 등이 첨가되기도 함.

    - 호찌민시를 비롯한 베트남 남부 소비자들은 이 수제 두유에 설탕으로 단맛을 내고 얼음을 더해 시원한 상태로 즐김. 길가에서 판매되곤 하는 현지 두유 가격은 1잔(보통 봉지나 작은 페트병에 담김) 당 평균 5000~1만 동(260~510원)임.

    - 남부보다 연중 평균 기온이 낮은 중부 및 북부 지역에서는 따뜻한 수제 두유를 판매하는 행상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음. 베트남 중부 및 북부 지역의 소비자들은 저녁 시간, 야외에 마련된 노천 의자에 앉아 따뜻한 두유를 빵과 함께 곁들여 즐기곤 함.

 

베트남 남부 호찌민시의 수제 두유 행상

자료: 베트남 식당 정보 공유 플랫폼 Diadiemanuong(디아디엠앙우옹)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베트남, 마트에서 두유 찾는 소비자 증가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베트남 두유(공산품) 시장 규모는 5조 7431억 동(2억 4500만 달러)에 달했음.

    - 2013~2018년 해당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0.4%임. Euromonitor는 이 같은 성장세가 이어져, 2023년에는 베트남 두유 시장이 2018년 대비 1.23배 가량 더 확대될 것이라 전망함.

    - 베트남 두유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급격한 경제 발전과 도시화에 따른 현지 소비자들의 생활 습관 변화임. 공산 두유 상품은 현지 길거리에서 판매되는 수제 두유보다 보관이 용이하고 유통 기한도 더 길어, 편리함을 찾는 베트남 소비자에게 어필한 것으로 보임. 또한, 호치민 무역관의 현지인 인터뷰에 따르면 현지 일부 소비자들은 길가에서 판매되는 수제 두유보다 특정 제조 및 품질 기준을 충족해야 유통 가능한 공산 두유 상품에 식품안전 신뢰가 더 큰 것으로 보임.

    - 덧붙여 다양한 수입 상품 유입 및 현지 두유 브랜드들의 상품 변화 시도(포장, 맛 등)가 시장이 성장하도록 촉진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됨.

 

베트남 두유 시장 성장 추이

(단위: 10억 베트남 동)

자료: Euromonitor

 

  ㅇ 베트남 두유, 주요 소비자는 여성과 어린이

    - 베트남에서 두유는 길거리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료이지만, 일부 아시아 국가들처럼 남녀노소 대중적으로 찾는 아침 식사는 아님. 일반적으로 베트남에서 두유는 식사 대용보다, 허기를 달래는 간식이나 식후 음료로 소비됨.

    - 현지 소비자들에게 두유는 여성과 관계된 인식이 강함. 한국에서 두유 함유 성분으로서 단백질이 우선 언급되는 한편, 베트남에서는 이소플라본과 같은 여성 호르몬 관련 성분이 대표적임.

 

호찌민시 소비자 인터뷰

 

: 1) 20~40대 호찌민시 거주 여성 대상, 2) 개별 인터뷰 진행(5월 23~28일) 후 통합 편집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우유는 Vinamilk(비나밀크), 두유는 Vinasoy(비나소이)

    - 베트남 우유 시장이 그러하 듯, 두유 시장 또한 현지 기업이 강세임. 베트남 두유 시장에서,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주요 브랜드는 Vinasoy의 Fami(파미)임. Vinasoy는 두유 전문 생산 기업으로서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브랜드 자산을 구축했고, 오늘날 20~30대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어려서부터 접해온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 이 외에도 베트남 우유 시장에서 최대 점유율을 자랑하는 Vinamilk, 주요 유제품 브랜드 TH 등 인지도가 견고한 현지 브랜드들이 두유 및 식물성 우유 상품을 개발하여 유통 중임.   

 

베트남에서 유통 중인 두유 및 식물성 우유 상품 일부

기업명

식물성 우유 대표 브랜드

비고

Vinasoy

Fami, Vinasoy, Soymen

 


- Quảng Ngãi(꽝 응아이) Sugar JSC의 소유 기업

- 두유 상품은 1997년부터 생산

- Fami 라인에는 Pure Fami, Fami Canxi*, Fami Kid, Fami Go가 포함됨. Fami Go는 2018년에 출시한 검은깨 두유와 팥 두유임.

- Soymen은 남성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단백질 성분을 강조한 녹차라떼 맛 두유

*상품 안내: http://www.vinasoycorp.vn/nhan-hieu/sua-dau-nanh-fami

Vinamilk

 

GoldSoy,

Sữa đậu nành gấp đôi Canxi(칼슘 2배 두유)

- 베트남 우유 대기업(현지 우유 시장 최대 점유율)

- 2018Brand Finance 선정 베트남의 상위 2번째 Top brand, Forbes Vietnam 선정 베트남 1위 브랜드

- 2018~2019년 사이 호두 두유와 팥 두유 출시

*상품 안내: https://www.vinamilk.com.vn/vi/nhan-hieu/8/sua-dau-nanh

Thái Hương

(TH Food Chain JSC)

 

TH true NUT

- TH는 베트남 우유 시장에서 점유율 기준 Vinamilk와 frieslandcampina(Dutch Lady)를 잇는 세번째 주요 기업

- 2018년 TH true NUT 상품을 출시하며 식물성 우유 시장에 출사표를 던짐. TH true NUT은 두유가 아닌 우유 기반 상품임.

*상품 안내: http://www.thmilk.vn/common/truemart

NutiFood

 

Sữa đậu nành Nuti

- 어린아이가 섭취하는 영양보충 상품(우유 기반) 생산기업

- 분유에서부터 야쿠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식품 구비

- Nuti 두유는 Nuti Pure soymilk와 Nuti calcium soymilk 2가지 상품을 포함

*상품 안내: https://nutifood.com.vn/en/san-pham.html

Tribeco

 

Trisoy

- Tribeco는 1992년부터 (특히 남부) 베트남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아온 주요 현지 음료 기업이었음. 그러나 2010년 전후 일부 지분 매각, 시장 경쟁 가속화, 이익 손실 등 여러 상황이 겹쳤고 적자가 누적돼 성장 잠재성이 크게 축소됨. 다만 다른 경쟁사보다 앞서 생산을 시작했으므로 현재에도 브랜드 인지도는 높음.

- 회사 설립 초부터 두유를 생산 덕분에, 호찌민시 소비자들은 Tribeco의 병 두유를 친숙하게 느끼는 것으로 분석됨. 현재는 캔에 담긴 두유가 주로 유통됨.

*상품 안내: http://tribeco.com.vn/en/trisoy-soya-milk.html

IDP – International Dairy JSC

 

LiF

- 어린이 대상 우유, 기타 유제품 생산 기업

- 현지 전통 식물성 우유인 ‘옥수수 우유(sữa bắp)’로 유명

*상품 안내: https://idp.vn/lif/vi/san-pham-danh-muc/thuong-hieu-lif/

Lam Soon

HomeSoy

- 베트남 법인 설립

- 편의점 및 일부 현대유통채널에서 유통

- 현재 베트남에서는 일반 두유, 설탕 무첨가 두유, 멜론 두유를 포함한 3가지 종류 상품이 판매되고 있음.

*베트남 유통 상품: http://lamsoon.com.vn/danh-muc/berverage/homesoy/

Simple Foods

137 Degrees

- 베트남 대도시에 소재한 일부 현대유통채널에서 유통

- 두유·우유가 첨가되지 않은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즙(식물성 우유)

*베트남 유통 상품(현지 유통사 홈페이지): http://ipp.com.vn/san-pham/sua-hat-137-degrees-3

Dutch Mill

 

Soy Secretz

- 베트남 대도시에 소재한 일부 현대유통채널에서 유통

-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옥수수 두유, 쌀 두유, 검은깨 두유, 콜라겐 두유

*관련 홈페이지: http://www.soysecretz.com

Lactasoy

 

Lactasoy soy milk

- 초코 두유, 녹차 두유 등 향미를 가미한 두유 상품 구비

- 현지 대도시 일부 현대유통채널 및 온라인 판매

*베트남 유통사의 관련 웹사이트: https://www.facebook.com/pages/category/Baby-Goods-Kids-Goods/Lactasoy-Vi%E1%BB%87t-Nam-291778331309565/

한국 기업

 

-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 중인 한국 두유는 매일유업의 매일두유, 삼육식품 삼육두유, 한미 헬스케어 전두유, 정식품 베지밀, 남양유업 맛있는 두유 GT 등

- 한국 두유는 마트를 포함한 현지 대형 현대유통채널에서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음.

-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우리 두유는 호두나 검은콩 등의 재료가 첨가된 것이 특징

*현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유통 중인 한국 두유 예시: https://shopee.vn

: 1) 베트남어 Canxi(깐씨)는 칼슘이라는 뜻,

2) 일반적으로, 베트남 기업 생산 두유 상품은 설탕 무첨가 상품도 별도 출시됨.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ㅇ 외국 브랜드의 시장 경쟁 참여 및 현지 기업들의 새로운 시도가 다채로운 성장 촉진

    - 시장 조사 기업 Kantar Worldpanel은 2018년 12월 베트남 주요 대도시 4곳(호찌민시, 하노이, 다낭, 껀터)의 일용 소비재 시장에서 관찰한 새로운 트렌드 상품으로서 식물성 우유를 지목한 바 있음.

    - 실제로 베트남에서는 지난 2년 사이 현지 기업들이 새로 출시한 식물성 우유 상품들과 외국에서 수입된 상품들이 시장에 대거 등장함. 이에 따라 아몬드나 호두, 검은깨, 게욱 등 이전에는 쉽게 찾아볼 수 없었던 재료가 투입된 다양한 식물성 우유 상품들이 마트 선반 위에 올라 현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음. 일례로 2018년 한해 Vinamilk는 호두 두유, Vinasoy는 팥 두유와 검은깨 두유, TH는 마카다미아 우유와 호두 우유를 처음 출시함.

    - 또한 Euromonitor는 2018년 우유 시장 보고서에서 우유 대체제(두유 및 기타 식물성 우유 포함) 시장 규모가 급속히 성장 중이라고 분석함. 해당 자료원에 따르면, 2018년 두유를 제외한 식물성 우유의 시장 규모는 360억 동(154만 달러)으로 아직 두유 대비 미미한 규모임. 그러나 이는 2013년 대비 약 19배 성장한 것으로, 2016년이 기점이 되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한국, 베트남의 상위 2번째 비주류 음료 수입국으로 부상

    - 국제무역센터(ICT) 통계 기준, 2017년 한국은 말레이시아를 추월하여 베트남의 상위 두번째 비주류 음료(HS 코드 2202) 수입국으로 성장했음.

    - 호치민 무역관의 베트남 세관 문의 결과, HS 코드 2202로 분류되어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우리 소비재 품목은 건강음료(숙취해소음료나 홍삼 음료 등), 두유, 쌀 음료, 과일 향이 가미된 음료 등임.

    - (참고) HS 코드 2202는 물과 탄산수, 향미를 첨가한 UHT 우유, 향미를 첨가한 탄산 음료, 두유, 커피향이 첨가된 음료 및 커피 음료 등 비주류 음료를 포함함. 하기 표는 해당 품목들을 모두 포함한 것

 

베트남의 HS 코드 2202 품목 수입 추이

(단위: ‘000 달러)

 

2013

2015

2015

2016

2017

태국

9,757

60,023

48,082

35,053

53,130

한국

1,882

3,274

6,172

13,603

21,244

말레이시아

9,118

7,017

9,972

16,075

17,460

인도네시아

249

504

1,319

1,799

3,305

일본

122

845

851

1,616

2,211

싱가포르

883

371

497

1,709

1,893

미국

521

911

1,350

899

1,319

프랑스

51

177

163

383

1,233

캄보디아

8,169

2,786

944

97

988

뉴질랜드

9

-

-

228

769

자료: ITC

 

  ㅇ 베트남의 주요 두유 수입 국가는 한국, 태국, 말레이시아

    - 호찌민시 소재 대형마트 3곳, 편의점 3곳에서 유통 중인 수입 두유의 원산지는 한국, 태국, 말레이시아였음(Co.op Mart, Aeoncitimart, Lotte Mart, 7-Eeleven, Circle K, Vinmart+ 방문). 호치민 무역관이 방문한 Concung(육아용품 판매점)에서는 호주 Sanitarium의 두유도 판매되고 있었음.

    - 호치민 무역관이 방문한 6개 현대유통채널 점포 및 베트남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찾은 태국 두유는 137 Degrees, Soy Secretz, Lactasoy soy milk임. 말레이시아의 경우, 자국 유명 두유 브랜드인 Homesoy 외에도 Bluespot의 옥수수맛 두유, 말레이시아에서 수출된 Hershey’s의 두유 등이 있음.

 

2017년 베트남의 HS코드 2202.99 품목 상위 10개 수입국

(단위: ‘000 달러)

: 1) 물, 과일·채소 주스, 우유, 맥주를 제외한 非탄산 음료, 2) 2017년 이전 자료 부재

자료: ITC

 

□ 베트남의 對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한국의 수출 HS코드(HSK)

HS코드

품목

2202.99.1000

인삼 음료

2202.99.2000

과실주스 음료

2202.99.3000

식혜

2202.99.9000

기타

: 한국에서 분류하는 두유의 수출 HS코드는 2202.99.9000

자료: 한국 관세청

 

  ㅇ 비주류·비탄산 음료는 한국 무역 수지가 높은 효자 상품

    - 지난 5년 간 한국의 대베트남 비주류·비탄산 음료(두유 포함) 무역 거래 규모는 지속 확대됐으며, 무역 수지 또한 동비례로 성장했음.

    - 2014~2018년 사이, 한국의 대베트남 기타 비주류·비탄산 음료(두유 포함) 수출 금액은 8.1배, 수출 중량은 10배 증가함. 이 같은 상승선은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 비주류·비탄산 음료가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현지 수요가 지속 발생하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기도 함.

 

HSK 2202.99.9000 품목에 대한 한국의 대베트남 수출 추이

(단위: ‘000달러, 톤)

HSK

2202.90.9000

2022.99.9000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수출 금액

3,296

5,483

11,664

19,078

26,736

수출 중량

2,108.1

3,828.3

9,296.2

15,590.5

21,161.5

무역 수지

3,140

5,207

10,832

17,948

25,578

: 2017년부터 2202.90.9000이 삭제되고, 대신 2202.99.9000으로 변경됨.

자료: 한국 관세청

 

  ㅇ 한국 두유 기업, 다른 경쟁 수출국보다 ‘많이’ 진출

    - 2019년 5월 기준 베트남 현대 소매유통채널(마트, 편의점, 유아 상품 판매점 등)에서 판매되는 외국 수입 두유 가운데, 한국의 두유 기업 수가 가장 많았음.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 두유의 생산/유통기업은 매일유업, 정식품, 한미 헬스케어, 삼육식품, 빙그레, 이마트, 농협 등임.

    - 호치민 무역관의 시장 방문 조사 및 현지 주요 전자상거래 사이트(tiki, shopee) 자료 취합 결과,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태국, 말레이시아, 호주 등의 두유는 국가별 생산기업 수가 4개 이하로 한정됨.

 

□ 유통구조

 

  ㅇ 외국 두유, 대부분 본국 생산 시설에서 제조한 완제품을 베트남으로 수출

    -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외국 수입 두유 대부분은 원산 국가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거나 현지 식품업계에서 수년간 사업 노하우를 구축한 기업이 생산한 것임.

    - 이 외국 두유 생산/유통 기업들은 베트남 외 국가에서 생산 시설을 이미 가동 중임. 아울러 두유는 상온에서 보관 가능하고, 동물성 유제품 대비 유통 기한이 긺(평균 6개월). 또한 현시점 베트남 두유 시장은 현지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이 더 크기 때문에, 당장은 베트남에 생산시설 투자 비용을 지출하기 보다, 완제품 수출에 집중하는 것으로 분석됨.

    - 이는 한국 두유 기업들 또한 마찬가지임. 현재 베트남에서 한국 두유는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유통됨.

 

한국 두유의 보편적인 베트남 유통 과정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 관세율 및 인증 제도

 

  ㅇ 관세율

    - VAT는 10%

 

2019년 기준, 협정 별 베트남의 수입 세율

HS 코드

품목 설명

MFN

ATIGA

(아세안)

한국

- 베트남

FTA

아세안

- 중국FTA

VJEPA

(일본)

AANZ FTA

(호주,

뉴질랜드)

2202.99.20

- - - 두유 음료

30

0

0

0

4

0

2202.99.50

- - - 희석 없이 바로 음용하는 기타 非탄산 음료

30

0

0

0

15

0

2202.99.90

- - - 기타

20

0

0

0

4

0

: 1) ATIGA = ASEAN Trade in Goods Agreement,

2) VJEPA = Vietnam - Japan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3) AANZFTA = ASEAN – Australia - New Zealand FTA

자료: 2019년 베트남 통계청, 한국 관세법령정보포털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요건

    - 베트남에서 두유는 비주류 음료로 분류되므로, 관련 수입 및 라벨 요건을 충족해야 함.

    -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는 두유를 가공 우유(Sữa chế biến 또는 processed milk)로 분류하여 식품안전을 관리함.

    - 베트남 식품안전법(Food Safety Law No. 55/2010/QH12)의 주요 시행령은 Decree 15/2018/ND-CP임. 참고로, 2018년 11월 해당 시행령의 일부 내용이 일부 변경됐는데 관련 내용은 Decree No. 155/2018/ND-CP에 명시됨. 

 

□ 시사점

 

  ㅇ 현지 기업이 우세한 베트남 두유 시장, 내부 및 외부 진출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 경쟁도 가열 중

    - Vinasoy, Tribeco 등 현지 두유 생산 기업들은 외국 기업보다 앞서 베트남 시장에서 오랜 시간 동안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해왔음. 베트남 두유 브랜드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개당 평균 5000~6000동(250~300원))과 현지 소비자 행동(buyer behavior)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강점으로, 베트남 두유 시장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자랑함.

    - 더욱이 Vinamilk, TH 등 베트남 소비자에게 신뢰도가 높고 브랜드 영향력이 강한 기존의 현지 우유 브랜드들이 최근 식물성 우유를 출시함에 따라, 현지 시장 경쟁은 가일층 심화 중임.

    - 시장 경쟁의 불을 지피는 외국 기업들 또한 늘고 있음.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외국 두유는 한국, 태국, 말레이시아, 호주 등에서 수입한 것임. 이 가운데 한국 진출 기업들의 수가 가장 많아, 베트남 두유 시장 진출 시 현지·외국 브랜드뿐 아니라 우리 기업들과의 경쟁도 고려해야함.

 

  ㅇ 베트남 속 한국 두유, ‘우유만큼 영양가 있는 음료’로서 소비자 설득 필수

    - 베트남 시장에서 브랜드 포지셔닝 설계 시, 한국 두유의 경쟁 상품은 250~300원 가격의 현지 두유가 아님.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 두유가 브랜드 자산을 탄탄히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유와 비슷한 위치에 서야 함.

    - 애초에 1인당 평균 GDP가 2600달러 정도인 베트남에서, 한국 두유는 베트남 두유와 타겟 소비자층에 차이가 있음. 현재 베트남에서 한국 두유를 구매하는 이들은 보편적인 대중이 아닌 특정 소비자 그룹임.

    - 호치민 무역관이 현지 여성 7명을 개별 인터뷰하는 동안 발견한 공통점은 절대에 가까운 ‘우유에 대한 영양학적 믿음’이었음. 인터뷰 대상자 대부분이 의도적으로 과거 대비 두유 소비를 줄였고, 최근에는 두유 대신 우유를 마신다고 설명함. 이들은 두유 섭취가 여성 호르몬에 과한 영향을 주며, 우유의 영양 성분(칼슘 등)이 두유보다 풍부하기 때문에 우유를 더 선호한다고 설명함. 같은 맥락으로, 응답자 일부는 견과류 두유보다 TH의 견과류 우유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음.   

    - 이들은 우유의 구체적인 영양 성분이나 효과를 이어 묻자 “뼈에 좋다”, “성장에 좋다”는 비교적 단순한 답변을 전함. 반면, 우유를 지나치게 음용할 시 신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는 지식이 전무했음. 인터뷰 응답자들은 우유가 건강에 좋다는 정보를 인터넷 및 언론 등에서 습득했다고 설명함. 이처럼 언론과 광고를 통해 교육된 우유 영양 성분에 대한 신뢰가 베트남 소비자들이 두유 대체제로서 우유를 선택하게 된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 한국 두유에 대한 수요를 지속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유 마케팅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언론을 통해 public relations 활동을 하거나 그 외 다각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

 

  ㅇ 한국 두유의 차별된 강점은 맛. 그러나 변화를 꾀하며 질적 성장 중인 현지 기업의 움직임을 주시하여, 우리 기업도 변화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베트남에서 한국 두유는 호두나 검은콩, 검은깨 등 다양한 첨가물이 함유된 상품이 주로 유통됨. 견과류 등의 향미를 더한 한국 두유는 베트남 두유, 태국 및 말레이시아 두유와 차별된 맛으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냈음.

    - 단, 지난 1~2년 사이 베트남 기업들 또한 호두 두유, 팥 두유 등 신상품을 대거 출시하며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시도로 질적 성장을 이룩하고 있다는 사실을 경계해야 함. 현재 베트남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한국 두유의 맛이 몇 년 뒤에도 여전히 차별된 강점으로 부각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음.  

    - 덧붙여, 우유를 선호하는 현지 소비자의 심리와 견과류 두유 트렌드를 반영해 상품을 개발한 TH의 true Nut 라인을 현지 시장을 이해하는 참고 사례로 검토할 수 있을 것임.

 

 

자료: Euromonitor, 한국 관세청, 베트남 통계청, 국제무역센터,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두유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