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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동향
  • 상품DB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이수진
  • 2019-05-10
  • 출처 : KOTRA

- 휴대 편리성 목적 이외에 교육, 훈련, 고용 등 다양한 분야로 수요 증가 -

- 건강관리 인식 향상, 피트니스, 의료기능 동반된 장치에 대한 관심 증가 -

 

 

 

□ 상품명 및 HS 코드


  ○ HS CODE: 8517.62

    - 음성, 영상 또는 기타 자료를 수신, 변환 및 송신 또는 재생하기 위한 기기(교환기 및 라우팅기기를 포함한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s)란?

    - 웨어러블(wearable)은 '입을 수 있는'이라는 뜻이고 디바이스(devices)는 '기기, 장치'라는 뜻으로. 다시 말해 '입을 수 있는 기기를 말함. 과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이 등장했지만, 여기서 한 단계 진보하여 아예 입을 수 있는, 착용할 수 있는 스마트 장치들이 발명되었음. 티셔츠부터 안경, 팔찌, 시계, 신발 주얼리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함

    - 대표적인 웨어러블 디바이스로는 스마트워치를 꼽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은 손으로 들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스마트워치는 이미 착용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불편함이 없으며 기존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해서 삼성, 구글, 애플과 같은 기업들이 제품을 선보임.

웨어러블 디바이스 대표제품

자료: INDUSTRY REPORT(https://industryreports24.com/)

 

□ 시장 규모 및 동향


  ○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s)시장 출하량

    -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의 분기별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웨어러블 디바이스 전체 출하량은 2,790만 대로 전년대비 5.5% 증가함

    - 2018년 3 분기 기준 중동, 터키 및 아프리카(META)지역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이 113 만 개에 달함

    - 고가의 스마트워치가 계속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전년 동기대비 8.3% 증가한 48억 달러 기록

 

2017, 2018년 분기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사별 점유율

자료: IDC(https://www.idc.com/promo/wearablevendor)


 2018 분기별 웨어러블 디바이스 판매율

500

자료: IDC/GULF NEWS


    - 2018년 기준 1위는 스마트워치(58.2%) 2위는 손목밴드(37.2%) 3위는 의류 (2.2%) 4위는 안경(1.7%) 5위는 기타(0.7%) 순임.

    - 2018년 2분기 기준 시장점유율은 Apple사가 17%로 1위, Xiaomi가 15.1%로 2위를 기록

 

2017~2018년 분기별 공급회사 시장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17년 1분기

2017년 2분기

2017년 3분기

2017년 4분기

2018년 1분기

2018년 2분기

APPLE

14.3

13.0

10.3

21.0

16.1

17.0

XIAOMI

14.6

13.3

13.7

13.0

14.8

15.1

FITBIT

12.2

12.8

13.7

14.2

8.6

9.5

HUAWEI

2.1

3.1

6.0

4.3

5.2

6.5

GARMIN

4.6

5.4

4.7

6.5

5.0

5.3

OTHERS

52.1

52.4

51.5

41.0

50.3

46.6

TOTAL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 IDC(https://www.idc.com/promo/wearablevendor)

 

  ○ 쿠웨이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입 현황

    - 2017년 기준 쿠웨이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입액 규모는 1억3090만 달러로 전년보다 약 33% 성장하였음.


웨어러블 디바이스 쿠웨이트 수입규모

(단위: 천달러)


2013

2014

2015

2016

2017

수입액

95,838

129,043

145,382

98,292

130,907

  자료: Trade Map2019.05.09(https://www.trademap.org/)

 

  쿠웨이트 수입 상위 10개국 동향

    - 2017년 기준 주요 수입 상위 5개국은 중국, 미국, 말레이시아, 멕시코, 베트남 순이며 그 중 중국의 비중이 58.7%로 높은 수준임

    - 2017년 기준 한국제품 수입규모는  14만 달러로 2016년 122만 달러에서 큰 폭으로 감소하며 26위에 그침.

    - 유명 브랜드의 대부분이 중국에 공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산 제품의 점유율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


2017년 쿠웨이트 10개 주요 수입국 현황

순위

국가명

수입액(US$ 천)

점유율(%)

1

중국

11,944

58.7

2

미국

10,495

8.0

3

말레이시아

9,604

7.3

4

멕시코

7,964

6.0

5

베트남

2,777

2.1

6

에스토니아

2,696

2.0

7

대만

2,513

1.9

8

독일

2,192

1.7

9

프랑스

2,010

1.5

10

태국

1,902

1.4


기타

11,944

9.4

자료: Trade Map2019.05.09(https://www.trademap.org/)


  쿠웨이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입 상위 5개국

자료: Trade Map2019.05.09(ttps://www.trademap.org/)


□ 한국제품 수출규모 및 동향


  ○ HS 851762 기준 2017년 대한 수입은 약 111만3000달러로 전년대비 76.5% 증가했고, 2018년에는 237만3,000달러로 전년대비 113.3%의 증가율을 기록함(자료: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 2019.05.09)

 

□ 웨어러블 디바이스 선호 브랜드 및 주요 경쟁기업

 

  ○ 쿠웨이트 선호 브랜드 제품

    - 쿠웨이트의 유명한 전자제품 온라인 쇼핑몰 Eureka 의 영업 책임자 Mr. Charbel Tannous에 따르면 ‘애플, 삼성, Fitbit 3사 제품이 가장 반응이 좋으며 쿠웨이트 인들은 상대적으로 고가인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에도 관심이나 수요가 큰 편이지만 다양한 제품 라인업에 대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함.


쿠웨이트인들이 선호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기능

국가

브랜드

사진

가격대(쿠웨이트 디나르)

Wearable
Smart
Fitness
 Watches

한국

Samsung

 45

미국

Fitbit

  55

중국

Jawbone

 30

미국

Apple

 150

독일

Beurer

   44

자료: X-cite, Eureka, Yousifi

 

□ 유통구조


  ○ 제조 및 수출 업체에서 쿠웨이트 현지 에이전트사와 계약 체결 후 에이전트사가 쿠웨이트 내 대형 마켓, 전자제품 매장, 온라인 쇼핑몰 등에 제품을 분배하며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공급됨.


  ○ 쿠웨이트 내 대형 전자제품 매장 온라인/오프라인 매장 모두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쿠웨이트 내 대형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음.




 

□ 관세율

 

  ○ 수입관세는 5% 부과되며 쿠웨이트 당국이 수입에 대해 요청하는 특정 인증서는 없지만 국제 품질 표준에 부합하는 인증서를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함.

    * 쿠웨이트로 제품 수출 시 요구하는 필수 문서(원본)
    1) 상업송장

    2) 포장 명부
    3) 원산지 증명서 
   4) 선하증권 (B/L)


 웨어러블 디바이스(HS 8517.62) 수입관세

관세율

5%

HS CODE

8517.62

품목명

음성ㆍ영상 또는 기타 자료를 수신, 변환 및 송신 또는 재생하기 위한 기기(교환기 및 라우팅기기를 포함한다)

자료: 관세청

 

□ 시사점 

 

  ○ 한국산 웨어러블 디바이스 쿠웨이트 공략법

    - 기존 시장에 나와 있는 밴드나 와치 형식의 제품이 아닌 새로운 방식의 웨어러블 디바이스(패치, 스마트 주얼리 등) 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 개척

    - 과거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적당한 가격에 우수한 제품이었으나 최근 중국산 제품들이 시장에 대거 유입되면서 한국산 제품 이미지에 타격이 오고 있음. 따라서 중국산 제품과의 시장 경쟁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 한국 기업 제품만의 독보적인 특장점 개발해야 함.

    - 쿠웨이트에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점을 적극 활용하여 의료 기능을 겸비한 신제품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에 매진

 

   쿠웨이트 온라인 쇼핑몰 BlinK의 대표 Mr. Nawazesh Khan와의 인터뷰 내용

    - 쿠웨이트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인 Blink Company의 Mr. Nawazesh Khan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쿠웨이트에서는 최근 건강 문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건강, 운동과 관련된 스마트한 새로운 장치를 찾고 있으며 젊은 층에게 반지나 목걸이 형식의 주얼리제품에 똑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 주얼리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함. 또한 한국산 제품의 품질이 매우 좋다고 믿기 때문에 한국기업이 이와 같은 기술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함.

  - 이와 같이 시장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발빠르게 수집하여 새로운 제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쿠웨이트 가전제품 업체 X-cite에서 판매 중인 스마트 링

자료: X-cite(https://www.xcite.com/)


자료: 관세청, X-cite, 한국무역협회, Eureka, Yousifi, Trade Map, IDC, INDUSTRY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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