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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식기세척기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심수진
  • 2019-04-11
  • 출처 : KOTRA

- 소득 수준 개선으로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식기세척기 – 


 
 

시장 규모 동향

 

  ㅇ 베트남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는 2018년도 기준 860 달러 수준임.

    - 유로모니터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8년도 베트남 식기세척기 시장 판매량은 전년대비 6.2% 성장했으며 시장 규모는 860 달러임.

    - 베트남의 식기세척기 시장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시장이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미 보편화되고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냉장고 등의 주방기계에 비해 보급률이 낮아 상대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있음.

 

2014~2023년도 베트남 식기세척기 시장(판매액) 동향

(단위: USD 백만, %)

: (f)= forecast

자료: 유로모니터

 

  ㅇ 빌트인(Built in) 방식과 스탠드형 방식이 주요 트렌드

    - 베트남에서 주로 유통되는 식기세척기 종류로는 싱크대 도어 패널에 부착할 있도록 판매되는 빌트인(Built in) 방식과 별도 분리된 형태인 스탠드형 방식이 보편적임.

    - 베트남의 선두 가전제품 유통매장 Nguyen Kim에서 근무하는 영업 담당자 Ngan씨에 따르면최근 베트남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전제품은 모던한 스타일로 Nguyen Kim매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BOSCHMS63L02EA제품이다. 소규모 가정에 적합한 미니 세척기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 전함.

 

빌트인 방식() 스탠드형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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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베트남 현지 언론

 

BOSCHSMS63L02EA제품

https://bepnamanh.com/images/anh-may-rua-bat/may-rua-bat-bosch-sms-63-l-02-ea(1).jpg

자료: www.nguyenkim.com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수입산 제품 시장점유가 지배적,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할 전망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2018년도 베트남에는 13,500개의 식기세척기가 생산 유통됐으며 13,200개가 수입산 제품으로 전체 시장의 97% 차지하고 있음.

    -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되는 식기세척기는 기술력 등의 부재로 인해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수입제품 대비 경쟁력을 잃은 상황임.

 

연도별 베트남 식기세척기 생산, 수출입 현황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생산량

700

500

300

300

200

200

수입량

4200

5800

7600

9600

11300

13200

수출량

100

0

0

100

0

100

합계

5000 

6300

7900 

10000

11500

13500 

자료: 유로모니터 2019

 

    - 식기세척기 수입액의 경우 2013 120 달러에서 2017 350 달러로 3 증가했으며 향후 베트남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증가 중산층 규모 확대가 식기세척기 수입액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됨.

 

2013~2017년도 베트남 식기세척기 수입액 동향

(단위: USD , %)

자료: 유로모니터

 

  ㅇ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럽산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현지에서 인기 있는 식기세척기 브랜드는 Bosch(독일), Fagor(스페인), Teka(독일), Hafele(중국), Ariston(이탈리아) 등으로 대부분 유럽산이며 현지인들 또한 유럽산 제품에 대한 품질 신뢰도가 높음.

    - 베트남 현지에서 가정용 식기세척기를 수입하는 A사에 따르면유럽산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관심도는 높으나 높은 가격대로 인해 중국산 제품을 찾는 고객들도 다수 있다. 그러나 중국산 제품은 고장이 많아 품질 만족도가 높지는 않은 이라고 전함.

 

베트남 식기세척기 수입액 상위 10개국 동향

(단위: USD , %)

순위

국가명

수입액

2016년 대비 증감률(%)

2015년

2016년

2017년

1

독일

822

877

1,060

20.9

2

폴란드

256

365

766

109.9

3

중국

299

379

598

57.8

4

터키

147

290

514

77.2

5

스페인

280

282

232

-17.7

6

이탈리아

153

137

147

7.3

7

일본

31

31

76

145.2

8

프랑스

65

21

26

23.8

9

말레이시아

0

0

21

210

10

대한민국

22

4

19

375

 

기타

27

33

36

9.1

 

합계

2,102

2,419

3,495

44.5

           : 나열 순서는 2017년도 기준

            자료: ITC Trademap

 

대한국 수입 규모 동향

 

  ㅇ 한국산 식기세척기 브랜드는 유럽산에 비해 아직까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유럽산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로 인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2017년도 기준 한국은 베트남 식기세척기 수입액 10위에 랭킹됐으며 수입액은 19000달러로 상위 수입국인 독일에 비해서는 5분의 1 수준임.

 

  베트남 내에서 한국산으로 알려진 식기세척기 브랜드로는 다이와(DAIWA) 선홈(Sunhome) 등이 있음.

    - 베트남 주방용품 온라인 웹사이트 상에서 가장 많이 노출돼 있는 제품인 다이와(DAIWA) 식기세척기는 소규모 가정에 적합한 제품들로 500달러 내외의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알려져 있음.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8 베트남의 1인당 GDP 2,587달러로 식기세척기는 상당히 고가에 속해 소득 상위 계층을 중심으로 향후 수요가 증가 것으로 예상됨.

 

다이와(DAIWA) 식기세척기

Máy rửa bát Daiwa DWA 3301HMáy rửa bát Daiwa DWA 1620S

자료: https://bepnamanh.com/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ㅇ 베트남 시장점유율은 프리미엄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음.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2018 전체 기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는 Bosch(23.7%), Electrolux(17.1%), Fagor(12.9%) 으로 독일, 스위스, 스페인 등에서 생산된 유럽 제품들임.

    - 2015~2017 기간 동안 유럽 제품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Electrolux(스위스 제품) 시장점유율 1위였으나 가격대는 높으나 현대적이고 세련된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는 Bosch(독일제품) 2018년도 1 시장점유율을 달성했음.

 

2015~2018년도 베트남 식기세척기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브랜드

회사명

국가

2015

2016

2017

2018

1

Bosch

BSH Hausgerate GmbH

독일

19.7

19.9

20.2

23.7

2

Electrolux

Electrolux Vietnam Ltd

스위스

31.0

27.0

22.3

17.1

3

Fagor 

Fagor Electrodomesticos S Coop

스페인

7.0

14.3

14.8

12.9

4

Malloca

Bach Hop Kitchen Appliance Co Ltd

스페인

9.9

9.0

9.6

9.8

5

Aristons

Indesit Co SpA

이탈리아

12.7

10.0

9.9

8.1

6

Haier

Haier Electrical Appliances Vietnam Co Ltd

중국

3.0

2.6

2.4

2.3

 

 

 

기타

16.7

17.2

20.8

26.0

       자료: 유로모니터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제도

 

  ㅇ 식기세척기와 관련해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는 것으로 조사됨. 관세율은 아래와 같음.

 

HS 코드(8422.11)관세율

HS code

설명

수입관세율(%)

VAT (%)

MFN-WTO

AKFTA

VKFTA

8422.11

가정형 접시세척기, 병이나 밖의 용기의 세정용이나 건조용 기계, 병·깡통·상자·자루·그 밖의 용기의 충전용·봉함용·실링(sealing)용·레이블 부착용 기계, 병·단지·통과 이와 유사한 용기의 캡슐 부착(capsuling) 기계, 밖의 포장기계(열수축 포장기계를 포함한다), 음료용 탄산가스 주입기

20

20

10

10

                자료: https://www.customs.gov.vn

 

유통채널

 

  ㅇ 식기세척기 주요 유통 채널은 전자제품 전문점과 가정용품 판매점임.

    - 식기세척기의 주요 유통 채널은 NguyenKim, Dienmayxanh, Pico 등의 전자제품 전문점으로 2018 기준 식기세척기 소매유통의 70% 차지하고 있음.

    - 베트남의 온라인 유통이 성장함에 따라 2015년부터 온라인 판매도 증가하고 있으나 2018 온라인 판매점유율은 10% 내외임. 이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테스팅 구매하는 성향이 짙기 때문임.

 

2014~2018년도 식기세척기 유통동향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2017 기준, 베트남 주요 전자제품 매장 현황

(단위: )

                     자료: https://baomoi.com/nguyen-kim-tu-nguoi-di-dau-den-ke-ve-sau-tren-thi-truong-dien-may/c/26924010.epi

 

시사점

 

  ㅇ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 식기세척기 업체를 지원하고 있는 직원 따르면베트남의 급격한 생활 수준 향상으로 구매하는 가전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는 베트남 소비자들은 편의성을 중요시하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가정용 식기세척기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나 경제력이 좋은 가정의 경우 아직까지는 가정부를 고용하는 추세이며 선진국에 비해 판매량이 높은 편은 아니다. 해당 시장을 장기적으로 보고 브랜드 홍보를 한다면 한국 기업의 시장 선점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식기세척기 시장에 대해 전망했음.

 

  ㅇ 베트남의 가전제품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매년 꾸준히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전시회 참가를 통한 브랜드 홍보도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 것으로 예상됨.

 

베트남 주요 전시회 일정

    Vietnam Expo- The 29th Vietnam International Trade Fair

일시

10- 14 April, 2018

장소

International Center of Exhibition Hanoi(ICE)

웹사이트

http://www.tradepro.vn/vi/hoi-cho-trien-lam/ha-noi/208-vietnam-expo-hanoi

주최측

베트남 산업무역부

참가 규모

550개사  내외

Vietnam Industrial and Manufacturing Fair- VIMF

일시

12- 14 June, 2019

장소

Binh Duong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

웹사이트

https://www.sukien.net/vimf-2019-trien-lam-cong-nghiep-san-xuat-viet-nam-2019

주최측

OMG EVENT MANAGEMENT LIMITED

참가 규모

300개사 내외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자료: 유로모니터, ITC Trade map, 베트남 현지 언론, www.nguyenkim.com, www.customs.gov.vn, https://bepnamanh.com/, https://baomoi.com,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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