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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패션 리더, 태국 가방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9-04-11
  • 출처 : KOTRA

- 가죽가방 보다 인조가죽가방 또는 플라스틱, 천 소재 가방 선호

- 디자인과 가격이 구매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

- 가죽가방의 경우 수입허가 필요-

 

 

 

□ 시장규모 및 동향

 

○ 태국의 가방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16 710만 달러로 동남아시아 국가 중 최대 규모이며, 세계 16위 수준임(유로모니터).

     - 태국의 가방 시장규모는 동남아 2위 시장인 말레이시아의 시장규모와의 격차가 약 3 9680만 달러에 달해 압도적인 1위를 차지

    * 참고 한국의 가방 시장규모는 101 7300만 달러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에 해당

 

2018년 동남아시아 주요국가 가방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 유로모니터 자료를 바탕으로 방콕무역관 작성

 

○ 태국 가방 시장은 태국인의 패션 트렌드에 대한 관심 증가와 국내외 여행증가 및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지속적으로 확대 추세에 있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태국에서 2,432만 7900개의 가방(여행용 트렁크 포함)이 판매되어 전년 대비 판매량이 5.9% 증가

    - 2018년 품목별 가방 매출액은 핸드백이 252억 7690만 밧(7억 9265만 달러, 47.8%)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백팩(15.7%), 여행용가방(14.0%), 크로스바디 백(12.6%) 등의 순으로 나타남.

 

태국 가방 매출액 추이(2016~2018년)

(단위: 천 개, 백만 밧)

구분

수량

금액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가방

20,544.6

21,685.1

22,886.9

38,389.1

41,625.0

45,503.4

- 백팩

6,864.8

7,276.6

7,691.4

7,079.8

7,610.8

8,280.6

- 서류가방

230.1

239.3

247.7

1,066.5

1,135.8

1,203.9

- 크로스바디백

4,079.9

4,324.7

4,605.8

5,682.6

6,137.2

6,689.5

- 더플백

170.6

176.9

183.8

113.7

119.4

126.2

- 핸드백

2,632.5

2,807.5

3,003.4

20,947.4

22,908.5

25,276.9

-- 기본

1,114.1

1,175.3

1,234.1

2,068.9

2,234.4

2,424.4

-- 중급

1,297.5

1,401.3

1,527.4

10,847.4

12,040.6

13,545.6

-- 럭셔리

220.9

230.9

242.0

8,031.1

8,633.4

9,306.9

- 지갑/동전지갑

4,875.0

5,109.0

5,338.9

3,153.9

3,358.9

3,560.4

- 기타 소형가방

1,691.8

1,751.0

1,815.8

345.3

354.6

366.0

여행용가방

1,153.9

1,286.6

1,441.0

5,707.4

6,477.9

7,397.8

합계

21,698.6

22,971.7

24,327.9

44,096.5

48,102.9

52,901.1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경쟁동향 및 제품 동향

 

○ 태국의 가방 시장은 해외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Zara, H&M등 해외 패스트패션 브랜드, 태국 브랜드가 고객 소득수준과 취향에 맞도록 고루 분포되어 있음.

    - 덥고 습하며 1년에 4개월 가량은 우기인 기후 조건상 일반 태국인들은 가죽 가방보다는 디자인이 우수하지만 부담 없는 가격대에 구매가 가능한 인조가죽 가방 또는 플라스틱이나 천 재질의 가방을 선호하는 편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 가방시장의 선두는 럭셔리 해외브랜드 루이뷔통, 펜디, 로에베, 셀린느 등을 보유한 LVMH Moet Nennessy Louis Vuitton SA로 시장점유율은 5.9%.

    - 2위는 구찌, 보테가 베네타, 입생로랑을 취급하는 Kering SA(2.4%), 3위는 Samsonite(Thailand) Co., Ltd(2.2%)가 차지

 

○ 로컬 가방 유통 업체 중 가장 규모가 큰 기업은 태국의 소비재 유통, 외식산업, 호텔 및 리조트 산업을 운영하는 거대 기업인 Minor International PCL이며, 가방시장의 2.4%를 점유

    - 마이너 그룹은 싱가포르의 인기 구두 및 가방 브랜드인 Charles & Keith와 최근 2~3년 사이 크게 인기를 끈 일본의 Anello 브랜드를 수입 판매 하고 있음.

 

태국 내 인기 가방 제품 및 취급 업체 소개

브랜드명
(
본사소재지)

기업명

(2017년 매출액: 백만 밧)

제품소개

Charles & Keith

(싱가포르)

Minor International PCL

(4,151.6)

(2,990)

(2,590)

(2,390)

Lyn(태국)

Jaspal Co., Ltd

(8,371.8)

BAOBAO
Issey Miyake

(일본)

Club 21(Thailand) Co., Ltd

(2,578.3)

(15,900)

ZARA

(스페인)

Gagan(Thailand) Co., Ltd

(4,771.3)

(1,990)

(1,590)

자료: Corpus BOL, 각 사 홈페이지

 

  (최신 가방 트렌드) 온라인신문 프라차찻(Prachachat)에 따르면 2019년에 유행할 4대 스타일로 특히 표범무늬를 중심으로 한 애니멀 프린트, 선명한 색채, 메탈릭, 레이어드 매칭을 꼽음.

 

2019년 유행 예감 스타일(예시)

애니멀 프린트

대담한 색채

메탈릭

레이어드 매칭

자료: 왼쪽부터 Zara, Stefaniamode, Kendall & Kylie, Lindasieto

 

□ 수입동향

 

  ○ 가방(HS 4202)의 하위 HS코드는 12개가 있으나 동 보고서에서는 외부 표면 재질에 따라 외부 표면을 가죽이나 합성(인조)가죽으로 만든 핸드백(HS 4202.21)외부 표면을 플라스틱 시트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핸드백(HS Code 4202.22) 두 가지의 수입동향을 소개함.

 

2018년 태국의 가죽 또는 인조가죽 핸드백(HS 4202.21) 수입은 전년대비 19.5% 증가한 9634만 달러를 기록

    - 세계적인 패션 강국인 이탈리아와 프랑스로부터의 수입이 각각 4870만 달러와 2785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79.5%를 차지

    - 중국은 태국의 가죽 및 인조가죽 가방 수입 3위 국가로 2018년 수입은 전년 대비 19.8% 감소한 891만 달러를 기록하여 수입비중이 13.8%에서 9.3%로 낮아짐.

    - 대 한국 수입은 지난 3년 연속 감소세로 2016 65 5400달러에서 2018 20 1900달러로축소되면서 18위에 오름.

 

태국 가죽 및 인조가죽 핸드백(HS 4202.21) 수입규모(2016~2018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비중

증감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세계

81,278.1

80,615.9

96,341.3

100.0

100.0

100.0

19.5

1

이탈리아

29,478.7

35,848.7

48,697.6

36.3

44.5

50.6

35.8

2

프랑스

21,430.9

24,381.1

27,852.4

26.4

30.2

28.9

14.2

3

중국

7,642.0

11,112.2

8,914.2

9.4

13.8

9.3

-19.8

4

스페인

2,135.4

2,198.5

2,127.1

2.6

2.7

2.2

3.3

5

미국

959.0

1,085.5

1,696.3

1.2

1.4

1.8

56.3

6

싱가포르

1,883.8

808.2

1,159.3

2.3

1.0

1.2

43.5

7

베트남

1,949.1

728.5

729.0

2.4

0.9

0.8

0.1

8

루마니아

427.4

599.0

686.2

0.5

0.7

0.7

14.6

9

인도

323.9

623.4

554.5

0.4

0.8

0.6

-11.0

10

호주

400.4

120.8

538.7

0.5

0.2

0.6

346.0

18

한국

655.4

451.8

201.9

0.8

0.6

0.2

-55.3

자료: Global Trade Atlas

 

○ 2016과 2017년 태국의 플라스틱 및 천 재질 핸드백(HS 4202.22) 수입은 1억 달러 수준을 기록하다 2018년 전년 대비 23.2% 증가한 1억 3207만 달러를 기록

    - 중국산 가방의 수입은 7095만 달러를 기록하여 수입 비중 53.7%로 수입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지난 3년간 수입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 2위는 이탈리아로 수입규모 1742만 달러(13.2%)를 기록했으며, 3위인 프랑스의 경우 전년 대비 96.2%로 크게 증가한 1643만 달러(12.4%)가 수입되었음.

    -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은 3년 연속 증가세에 있으며 2018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332만 달러를 기록하여 8위에 오름

 

태국 플라스틱·천 재질 핸드백(HS 4202.22) 수입규모(2016~2018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비중

증감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세계

107,372

107,230

132,074

100.0

100.0

100.0

23.2

1

중국

64,649

64,127

70,947

60.2

59.8

53.7

10.6

2

이탈리아

9,255

8,879

17,421

8.6

8.3

13.2

96.2

3

프랑스

12,857

14,028

16,434

12.0

13.1

12.4

17.2

4

일본

5,724

5,006

4,775

5.3

4.7

3.6

-4.6

5

스페인

2,591

3,721

4,605

2.4

3.5

3.5

23.8

6

캄보디아

2,948

2,744

4,216

2.8

2.6

3.2

53.7

7

베트남

2,663

2,166

3,566

2.5

2.0

2.7

64.6

8

한국

1,269

1,651

3,317

1.2

1.5

2.5

101.0

9

스위스

474

403

1,337

0.4

0.4

1.0

232.1

10

루마니아

406

527

1,045

0.4

0.5

0.8

98.4

자료: Global Trade Atlas

 

□ 수입관세, 규제 및 인증

 

○ 가방류(HS 4202)는 HS코드 6단위 기준 12개가 있으며, 모두 일반세율은 20%이나 원산지 증명서(Form AK)를 갖출 경우 한-아세안 FTA 협정에 따라 수입관세가 면제되며, 부가가치세(VAT) 7%만 부과 대상이 됨.

 

가방류 수입관세 현황

HS 코드

품목명

일반세율

-아세안 FTA 협정세율

4202

가방류

 

 

4202.11

외부 표면을 가죽/인조가죽으로 만든 것

(서류가방 등)

20%

면제

4202.12

외부 표면을 플라스틱이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것(학교 가방 등)

20%

면제

4202.19

기타 핸드백

20%

면제

4202.21

외부 표면을 가죽/인조가죽으로 만든 것

20%

면제

4202.22

외부 표면을 플라스틱이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것

20%

면제

4202.29

기타(통상 주머니나 핸드백에 넣어 다니는 물품)

20%

면제

4202.31

외부 표면을 가죽/인조가죽으로 만든 것

20%

면제

4202.32

외부 표면을 플라스틱이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것

20%

면제

4202.39

기타

20%

면제

4202.91

외부 표면을 가죽/인조가죽으로 만든 것
(
스포츠 백, 볼링 가방 등)

20%

면제

4202.92

외부 표면을 플라스틱이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것(화장품가방, 볼링가방 등)

20%

면제

4202.99

기타

20%

면제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세율조회 사이트

 

가방 및 핸드백 류는 가죽 재질로 제작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도의 인증 또는 등록 절차 없이 일반 수입 절차에 의해 수입 가능

 

○ 가죽 가방(HS 4202.21, 4202.31에 해당)을 수입하고자 하는 경우 육상동물 가죽은 국립공원 및 야생동식물보호국(이하 야생동식물보호국)에서, 수상동물 가죽은 수산국을 통한 사전 수입 허가가 필요

    - 방콕무역관의 허가당국 전화문의에 따르면 수입업체에서는 수입허가 진행에 앞서 해당 가죽이 국제협약 또는 태국 법규에 해당하는지 확인한 뒤(아래 표 내용 참조) 해당 시 야생동식물보호국 또는 수산국으로부터 해당 제품의 수입가능 여부를 한번 더 확인하는 절차를 걸칠 것이 권고됨.

    - 만약 가죽가방이 리스트에 없을 경우 완제품에 한하여 일반 수입절차로 수입이 가능하며, 원산지 국가기관으로부터 해당 제품이 멸종위기의 동식물 교역에 관한 국제협약(CITES)에 해당사항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는 것이 좋음(태국 관세청 문의)

    - 육상동물 가죽제품 수입 허가에는 약 3영업일이 소요되며, 수상동물 가죽 수입 허가에는 약 6영업일이 소요

 

육상동물 가죽제품 수입허가 관련 정보

기관명

국립공원 및 야생동식물보호국 내 야생 동물 및 식물 보호부서

(Division of Wild Fauna and Flora Protection, Department of National Parks, Wildlife and Plant Conservation)

웹사이트

http://portal.dnp.go.th/p/citesdnp

연락처

+66-(0)2-561-4838

주소

61 Phahon Yothin Rd, Lad-yao, Jatujak, Bangkok 10900

확인사항

1), 2), 3)에 해당여부 확인

1) 멸종위기의 동식물 교역에 관한 국제협약(CITES) 해당시 수입허가 필요

https://www4.fisheries.go.th/local/file_document/20170526103013_file.PDF

2) 보호대상 야생동물에 관한 총리령(Ministerial Regulation on a protection list of wildlife species B.E. 2546)에 해당 시 수입불가

http://portal.dnp.go.th/DNP/FileSystem/download?uuid=22b3e8ae-8d55-4037-9e78-0a13f51edee1.pdf

3) 상업용으로 허가된 야생동물에 관한 총리령(Ministerial Regulation on wildlife species allowed to be commercially breed B.E.2546) 수입허가 필요

http://portal.dnp.go.th/DNP/FileSystem/download?uuid=9dcec3de-71b4-4ab7-bb8f-47dccca2f875.pdf

수입허가신청

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 신청 후 허가신청 필요서류 업로드

http://cites.dnp.go.th/cites_g/app/frm_register_st0.php

신청서류

ㅇ 수입허가 신청서

ㅇ 인보이스 사본

ㅇ 원산지 증명서

ㅇ 동물위생검역서

ㅇ 포획사육 파생물, 보호동물 및 부분에 관한 공식 문서

CITES 허가서류

비고

ㅇ 매 수입 시 건 별로 수입허가 필요(계정 신청은 최초 1회에 한함

ㅇ 품목별 수입허가 신청가능 기간은 수입예정일 6개월 전부터 이며 수입예정일로부터 최소 1주일전 신청이 권고됨.

자료: 국립공원 및 야생동식물보호국 홈페이지 및 전화 인터뷰 내용 종합

 

수상동물 가죽제품 수입허가 관련 정보

기관명

농업협동부 산하 수산국

웹사이트

https://www4.fisheries.go.th

연락처

+66-(0)2-562-0600(내선 2103)

주소

Department of Fisheries, Phahon Yothin Rd, Lad-yao, Jatujak, Bangkok 10900

확인사항

멸종위기의 동식물 교역에 관한 국제협약(CITES) 해당여부 확인 → (해당시) 수입허가 필요

수입허가신청

사이트에 접속하여 ID와 비밀번호 생성 → 수산국 담당자로부터 필요서류 관련통보 → 후 허가신청 필요서류 업로드

 

수입허가 신청서류

ㅇ 인보이스

ㅇ 선하증권

ㅇ 패킹리스트

CITES 허가서류

비고

ㅇ 매 수입 시 건 별로 수입허가 필요(계정 신청은 최초 1회에 한함

자료: 수산국 홈페이지 및 전화인터뷰 내용 종합

 

□ 유통구조

 

○ 해외 디자이너 브랜드 가방의 경우 해외의 다국적 기업 또는 OEM업체에서 제조하여 수입상 또는 현지법인을 통하여 수입된 뒤 백화점 등 주요 유통망에 공급되며, 국내 제품의 경우 제품 제조 후 자사 유통망 또는 전문 유통업체를 거쳐 도/소매로 판매됨.

 

가방 유통구조 도식도

자료: KOTRA 방콕무역관 작성

 

○ 태국 내 가방 유통은 매장형 유통망을 통한 판매가(98.3%)를 차지하며,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1.7%를 차지

    - 매장형 유통망 중에서는 가방전문매장을 통한 판매가 48.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백화점 31.9%, 의류 및 신발 전문매장 7.8%의 순임.

    -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2013년 0.5%에 불과했으나, 소셜커머스 및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발달로 판매 비중이 2015년 1.0%, 2018년 1.7%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태국의 유통 채널 별 가방 판매 비중(2018년)

자료: 유로모니터

 

□ 시사점

 

○ 태국의 가방시장은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이며, 개방적 분위기와 함께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활발한 나라로 국민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임.

    - 가방은 의상, 구두와 함께 대표적인 패션 액세서리에 속하며 가방시장 성장률은 경기의 호·불황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경제상승률을 상회해 왔음.

    - 유로모니터는 2019년 가방 매출액이 전년 대비 8.0% 상승한 571억 546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2018~2023년까지 연평균 8.0%의 매출 상승이 있을 것으로 전망

 

태국 가방시장성장률과 경제성장률(2014~2018년)

자료: 유로모니터,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 태국인들은 일반적으로 가방 구매에 있어 가방 소재의 우수성보다는 적정 가격대, 유행하는 디자인과 스타일인지 여부 등을 더욱 고려하는 성향을 보이며, 쇼핑몰이 잘 발달해 있어 Zara, H&M 등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도 매우 친숙한 편임.

 

○ 태국의 대형 패션 유통업체 M사의 마케팅 부서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태국의 패션 액세서리시장은 진입자가 워낙 많아 경쟁이 치열한 만큼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전함.

    - 또한 한국 패션은 한국 화장품이나 한국 식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으므로 오프라인 매장설립 등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기 보다는 이커머스를 통해 진출하여 틈새시장을 노리는 것이 보다 현명할 것이라 조언

 

○ 최근 Matchbox, SOS(Sense of Style)등 패션 멀티브랜드 숍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소개되는 제품들이 트렌드를 좇는 대학생 및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므로 인지도 있는 멀티브랜드 숍 등을 유통채널로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임.

 

태국 내 패션 멀티브랜드 숍 예시

자료: Matchbox 인스타그램, SOS 홈페이지

 

 

자료: 유로모니터, 태국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태국 관세청 통합세율조회 시스템, 패션 브랜드 및 매장 홈페이지(Charles & Keith, Lyn, Baobao, Zara, Stefaniamode, Kendall & Kylie, Lindasieto, SOS), Corpus BOL, Matchbox 인스타그램, 전화인터뷰(관세청, 야생동식물보호국, 유통업체, 수산국) KOTRA 방콕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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