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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비즈니스 백팩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타카하시요시에
  • 2019-04-11
  • 출처 : KOTRA

- 고품질에 합리적 가격으로 한국 비즈니스 백팩  對日 수출 70% 증가 -

- 일하는 방식 개혁으로 근무환경의 유연성이 옷차림에도 영향, 비즈니스 백팩의 꾸준한 수요 기대




상품 정보

  ㅇ 상품명 : 비즈니스 백팩

 

  ㅇ HS CODE: 4202.12(겉면이 플라스틱 또는 방직용 섬유 재질인 가방)


Samsonite RED X THE SUIT COMPANY



자료: Samsonite RED “https://samsonite-store.jp/products/category/bias_style

 

시장동향

 

  ㅇ 비즈니스 캐주얼화 진행으로 비즈니스 백팩 시장 규모 확대 전망

    - 일본 국내 가방(지갑 등 포함) 시장은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함. 2016년에 중국이 해외 구매품에 대한 세금을 강화하자 성장이 주춤했으나 이 후 다시 수요를 회복, 플러스 성장을 하고 있음.

    - 2017년 문부과학성 산하 스포츠청 장관이 정장차림에 운동화를 신는 스니커즈 출근을 장려하고 일하는 방식 개혁 등으로 유연해진 근로문화가 옷차림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 올해 41일부로 일하는 방식 개혁법 등이 시행되면서 앞으로도 더욱 비즈니스 백팩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전망

 

일본의 가방·지갑 소매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엔, %)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데이터를 바탕으로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ㅇ 비즈니스 차림새에서 백팩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편리성에 주목

    - 일본에서는 출퇴근에 대중교통과 자전거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점심을 도시락으로 해결하는 직장인도 많음. 따라서 남녀를 가리지 않고 모든 회사원들에게 가방이 필수품으로 여겨져 다른 선진국에 비해 비즈니스용 가방이 안정적인 수요를 가지고 있음.

    - 비즈니스 가방은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이 있음. 최근에는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출퇴근 시간에 두 손이 자유로운 백팩에 대한 선호가 증가함. 또한 2011년 쿨비즈가 시행돼 비즈니스 캐주얼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진 것도 영향을 줌. 퇴근 후 자유시간이 증가하고 서류 대신 태블릿 PC를 활용하는 변화에 맞춰 비즈니스 백팩 시장도 성장하기 시작

    - 특히 전에는 서류가방이면서 동시에 등에 멜 수 있는 3WAY 백이 인기였으나 최근에는 백팩 자체의 편리성이 주목 받아 현재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함.

    - 앞으로 40~50대에도 비즈니스 캐쥬얼화가 진행되어 비즈니스 백팩 시장 전체가 확대될 전망

 

비즈니스 백팩 유행 전 인기를 끌었던 3WAY

자료: 야후 쇼핑 "https://store.shopping.yahoo.co.jp/kabanya/pu2505.html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및 바이어 인터뷰

 

  ㅇ 2018년 일본 가방(겉면이 플라스틱 혹은 방직용 섬유재질)의 총 수입액은 31154만 달러 규모로 최대 수입처인 중국을 포함한 상위 3개국의 수입 점유율은 80%에 달함.

    - 전체 가방 수입액은 전년대비 5.9% 감소했음. 국가별로 보면 최대 수입처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5% 감소한 22866만 달러, 2위인 베트남으로부터는 15.57% 증가한 2430만 달러, 3위인 체코로부터는 35.6% 감소한 1538만 달러를 수입 중

 

  ㅇ 2018년 한국의 대일본 수출액은 530만 달러로 전년대비 72.4% 크게 증가

    - 2018년 한국은 전체에서 15번째 규모인 530만 달러를 수출해 전년대비 72.4% 증가함. 증가율로는 171% 증가한 인도에 이어 2위를 기록

    - 과거 수년간 한국의 대일본 수출액은 증감이 반복됐으나 2018년에는 상위 15개국 중 절반 이상이 수입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72.4%라는 급격한 성장을 보임.

    - 한국산 가방 수입이 급증한 요인을 찾기 위해 한국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F사의 가방 수입 담당자 O씨를 인터뷰 했음.

 

  Q1) 2018년도에 한국산 남성용 백팩을 수입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준으로 결정했는지?

  A1) 자사는 온라인으로 가방을 판매하는데 수입 국가에서도 온라인 판매 반응이 좋은 제품을 찾고 있음. 최근에는 크라우드펀딩 인기제품을 주목하고 있음.


  Q2) 한국 제품의 장점과 특징은 무엇인지?

  A2) 우선 제품의 외관이 좋음. 독특한 디자인이 개성을 추구하는 일본 내 젊은 층 사이에서 반응이 좋음. 특히 자사가 수입한 한국 제품은 본인이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아이템까지 셋트로 판매돼 사용자가 원하는 무늬로 DIY 형식으로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춤.


  Q3) 백팩 사용 용도 및 구매 연령층은 어떠한지? 혹시 한류 붐의 영향은 있는지?

  A3) 해당 사 제품은 남성이 주 대상 고객이기 때문에 한류 붐 영향은 없다고 볼 수 있음. 제품은 아웃도어 및 캐주얼, 비즈니스 겸용 가능한 디자인이며 연령대는 20-30대 중심임.


  Q4) 향후 어떤 제품(백팩)을 찾고 있는지?

  A4) 지금 중국산 백팩은 해당 사 온라인 판매상 월간 150개 정도 판매하고 있음. 중국산은 판매가격이 약 3000엔 정도로 한국 제품의 5000~8000엔의 가격에 비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따라서 디자인적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것은 물론이며 한국의 크라우드 펀딩이나 쿠팡과 같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이미 인기 판매 제품으로 실적이 있는 제품을 희망하고 있음.

 

최근 3년간 가방(겉면이 플라스틱 혹은 방직용섬유 재질)의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4202.12,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17/18)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

전 세계

308,324

331,066

311,541

100

100

100

-5.9

1

중국

231,597

240,706

228,660

75.11

72.71

73.4

-5

2

베트남

16,010

21,030

24,304

5.19

6.35

7.8

15.57

3

체코

11,639

23,894

15,384

3.78

7.22

4.94

-35.62

4

헝가리

7,556

11,702

11,001

2.45

3.53

3.53

-5.99

5

프랑스

6,139

8,350

9,362

1.99

2.52

3.01

12.12

6

대만

5,629

4,892

4,634

1.83

1.48

1.49

-5.26

7

이탈리아

5,923

5,227

3,872

1.92

1.58

1.24

-25.93

8

영국

2,423

1,592

2,497

0.79

0.48

0.8

56.84

9

스페인

1,533

1,583

2,029

0.5

0.48

0.65

28.17

10

인도

623

698

1,899

0.2

0.21

0.61

171.92

11

태국

3,138

2,617

1,412

1.02

0.79

0.45

-46.05

12

미국

1,227

1,817

1,373

0.4

0.55

0.44

-24.4

13

캄보디아

1,675

1,375

1,314

0.54

0.42

0.42

-4.43

14

독일

1,282

671

988

0.42

0.2

0.32

47.33

15

한국

311

308

530

0.1

0.09

0.17

72.04

   자료: World Trade Atlas

 

경쟁 동향

 

  ㅇ 유럽 명품 브랜드와 아시아 국가들의 가성비 제품으로 수요 양극화

    - 명품 브랜드 수입은 2018년도에 약간 감소했으나 유럽을 중심으로 한 유명 브랜드의 인기는 여전히 높음.

    - 아시아 각국으로부터의 수입도 증가 추세임. 일본 브랜드들의 제작 기술 전수와 상사의 현지 공장 설립에 따라 아시아 국가 제품의 품질이 일본제와 대등할 정도로 상승했고 가격도 30~50% 가량 저렴해 수요가 늘어남.

    - 일본 국내에서는 최근 기술 인력의 일손 부족으로 고품질 니즈에 대응하기 어려워 소비자의 브랜드 기호에 맞춰 다용도·다기능 상품 기획에 힘쓰고 있음.

    - 이처럼 최근 가방 업계 전체 경향을 보면 패션이나 지위를 중시하는 유럽의 고급 브랜드 제품 일본 브랜드는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다용성·다기능의 상품 제공이 선호되며 중국이나 기타 아시아 국가의 상품은 저렴한 가격면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음.

 

  ㅇ 정장 브랜드와 공동 기획하거나 스포츠 브랜드도 비즈니스용 가방을 출시하는 등 경쟁 심화

    - 비즈니스 정장 제조·유통 대기업인 아오야마 상사는 해외 비즈니스 백팩 메이커 샘소나이트와 콜라보 제품을 기획, 판매하고 있음.

    - 해외 브랜드 중에서는 노스페이스, INCASE, TUMI, Samsonite, GREGORY 등에서 백팩 겸용 다용도 가방이 나오고 있어 20~40대 비즈니스맨을 대상으로 한 잡지에서 주목받고 있음.

    - 일본 국내 브랜드인 요시다 가방은 100% 일본에서 생산하는 PORTER, LUGGAGE LABEL을 출시해 해외의 호평을 받았으며 한국·대만·홍콩 등에도 출점함. 가격대는 2만 엔대부터 6만 엔대로 다양하고 최근 여행을 테마로 자전거와 수트라는 컨셉을 다른 명품 브랜드와 콜라보하는 등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음.

    - MAKAVELIC은 도쿄 시부야에서 만들어진 백팩 기업이며 캐주, 비즈니스, 스포티한 느낌을 융합한 디자인으로 알려짐. 그 외에도 캐주얼, 스포티한 백팩 업체가 일상용과 비즈니스용 양면에서 활용 가능한 백팩을 출시하고 있음.

    - 일본 가방 종합 메이커 1위의 에이스 사는 기존 여행가방, 비즈니스백에 더해 커리어 우먼을 위한 비즈니스 백(Work Style Beauties)을 약 2만 엔 전후의 가격대로 판매하고 있음. 지금까지는 남성용의 비즈니스 백팩이 주류였지만 앞으로 여성용 비즈니스용 백팩의 라인업도 늘어날 전망

 

ACE사 여성용 비즈니스 가방 EL-B-SAC


자료: ACE사 홈페이지 https://store.ace.jp/shop/g/g36392-04/

 

유통경로

 

  ㅇ 가방 전문점이 최대 판매처, 가격이나 판매 채널 통제 엄격

    - 판매처 1위는 가방 및 잡화 전문점이고 이어 슈퍼마켓·백화점·도매업자 순서임. 그중에서 수익성이 제일 높은 것은 가방 전문점임. 판매 채널의 엄격한 통제를 위해 가격 결정권은 제조·도매업자가 갖고 있음.

    - 인터넷 점포를 개설하는 도매업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판매상품을 한정하고 가격을 깎지 않는 등 기존 거래처(가방 전문점 등)와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어 본격적인 인터넷 판매는 적음.

 

  ㅇ 관련 전시회

    - 국제 백 EXPO

    (URL) https://www.fashion-tokyo.jp/ja-jp/shows/bag.html

    - 도쿄 핸드백·가방 박람회

    (URL) http://www.tbl.gr.jp/

 

관세율·수입 규제·인증

 

  ㅇ 관세율

HS Code

기본

WTO 협정

4202.12.210

10

8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관세율표(201921일판)

 

  ㅇ 수입 규제, 인증

    - 플라스틱 또는 방직용 섬유 소재의 비즈니스백은 별다른 수입 규제나 인증이 없음.

    - 문의처: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무역투자 상담 창구, TEL : 81)3-3582-5651

 

시사점


  ㅇ 201941일부터 일본에서 일하는 방식 개혁법이 본격 시행됨. 앞으로도 근무환경의 유연성이 더욱 확대됨에 따라 비즈니스 캐주얼화도 더욱 가속화 될 전망임.

    -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맞춰 비즈니스 백팩, 특히 다용도 백팩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며 외국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 한국산 제품도 급격히 성장 중인 분야임.

    - 특히 한국은 “IT 강국이라는 이미지가 있어 이를 활용한 IT업계 젊은 종사자나 스타트업, 금융 등 30-40대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가 좋음.

 

  ㅇ 그러나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 고가 제품과 가성비 좋은 제품 사이에서 애매하게 포지션할 경우 시장에서 도태될 가능성도 존재

    - 현재 한국산은 다소 부가가치가 있지만 고가 브랜드만큼의 로열티를 확보하지는 못함. 반면 중국산과 비교 시 가격경쟁력은 떨어짐.

    - 따라서 다른 업계 브랜드와 콜라보 제품을 기획한다든지 새로운 부가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음. 특히 IT를 활용한 부가가치를 더할 경우 새로운 제품을 선호하는 크라우딩 펀딩 사이트에 입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 샘소나이트레드, 야노경제연구소, 야후 쇼핑, World Trade Atlas, ACE, 일본 재무성 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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