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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커피 시장동향
- 상품DB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미성
- 2018-12-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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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커피 소비량 증가로 전년대비 6.4% 성장 -
- 녹차, 홍차 등이 가미된 이색 커피도 도입해볼 만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커피(HS 210111)
□ 시장규모
ㅇ 국제커피기구(ICO: 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에 따르면, 2016~2017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커피 소비량은 3만5340톤으로 전년대비 약 6% 증가
- 절대적인 시장규모는 낮은 편이나 2013/14년에서 2016/17년까지 연평균 5.3% 성장, 세계 평균성장률(1.6%)을 상회
남아프리카공화국 커피 소비량
(단위: 톤, %)
국가명
2013/2014
2014/2015
2015/2016
2016/2017
연평균 성장률*
세계 평균
8,936,700
9,114,720
9,371,340
9,367,980
1.6
남아프리카공화국
30,300
34,260
33,360
35,340
5.3
태국
72,000
75,000
78,000
78,000
2.7
멕시코
139,260
140,820
139,740
141,600
0.6
인도
126,000
132,000
135,000
138,000
3.1
사우디아라비아
79,260
93,960
84,300
85,800
2.7
주*: 2013/2014~2016/2017년 기준
자료원: 국제커피기구
ㅇ 2017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커피시장은 전년대비 6.4% 성장해 총 31억5300만 랜드가 판매된 것으로 추산
- 인스턴트 커피가 전체 커피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 전체 커피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5%씩 성장해 약 8630톤의 커피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
남아프리카공화국 커피시장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트렌드
ㅇ 중산층 및 젊은 층을 중심으로 커피는 차(茶)보다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음료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밀레니얼 세대를 주축으로 커피 전문점이 인기있는 만남의 장소로 각광받고 있음.
- 글로벌 커피 전문점 Starbucks는 2016년 4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진출한 이후 요하네스버그, 더반, 케이프타운 등지에 추가로 점포를 오픈했음. Mugg & Bean, Seattle Coffee Company, Vida e Caffe 등 다양한 커피 프랜차이즈가 운영 중
남아프리카공화국 주요 커피 프랜차이즈
Starbucks
2016년 4월 남아프리카공화국 진출
주요 대형 쇼핑몰에 주로 위치
Seattle Coffee Company
1993년 런던에서 시작, 1996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진출
쇼핑몰(대형 서점 연계) 및 주유소 등에 위치
Mugg & Bean
쇼핑몰 및 주유소에 위치하며
푸드 메뉴도 다양해 식사장소로도 인기
Vida e Caffee
2001년 시작한 남아프리카공화국 토종 브랜드
쇼핑몰 및 주유소 등에 위치
자료원: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직접 촬영, 구글이미지 등
ㅇ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커피가 주로 인기 있으며 블랙 커피보다는 카푸치노, 라떼 등을 선호
- 도시에 거주하는 중산층 이상 가정에서는 네스프레소, 돌체구스토 등 가정용 커피머신을 구비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편으로, 해당 기계와 호환되는 캡슐형 PB 상품들이 다양하게 출시 중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주로 판매되는 커피 제품
Nescafe Ricoffy Instant Coffee Tin 750g
R79.99(약 6,000원)
치커리가 함유된
인스턴트 커피로 남아공에서만 판매
Nescafe Gold Unsweetened Cappuccino Sachets 10s
R49.33(약 3,000원)
카푸치노, 헤이즐넛 등 다양한 맛으로 출시
(Product of South Korea)
Jacobs Kronung
Instant Coffee 200g
R109.99(약 9,000원)
남아공 현지인들이 즐겨 마시는
인스턴트 커피
Nescafe Coffee Cafe Americano 160g
R92.99(약 7,000원)
가정용 커피머신에서 사용가능한
캡슐형 커피
Organic Single Origin Decaffeinated Ground Coffee 250g
R79.99(약 6,000원)
남아공 주요 유통망인 Woolwoths 자사 상품으로 판매되는 원두
Espresto Rooibos Espresso
16 Capsules
R115.99(약 1만 원)
남아공 특산품인 루이보스로 만든 카푸치노(캡슐형)
자료원: PnP, Woolworths
□ 수입동향
ㅇ HS Code 210111 기준 2018년 1~9월 총 수입액은 약 6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7.03% 성장함.
- 해당 기간 한국산 수입액은 747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14.2% 감소했으나, 2017년 총 수입액은 1304만 달러로 전년대비 131.68% 급성장함.
남아프리카공화국 커피시장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210111)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2015
2016
2017
2018(1~9월)
성장률
전 세계
52.60964
50.648521
67.281777
60.044374
17.03
한국
12.0809
5.629573
13.04274
7.474359
-14.2
자료원: WTA
ㅇ 2018년 1~9월 HS Code 210111의 최대 수입국은 독일(20.7%)이며, 스페인(19.58%)과 영국(13.2%)이 2, 3위 수입국 자리를 차지함. 해당 기간 한국(12.45%)은 5위 수입국 자리를 기록했으며 영국·체코·스위스·프랑스산 수입액이 크게 증가
- 2017년에는 네덜란드(25.96%), 스페인(21.15%), 한국(19.39%)이 1~3위 수입국 자리를 차지한 바 있음.
남아프리카공화국 커피시장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111)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2015
2016
2017
2018(1~9월)
성장률
독일
9.529604
9.76961
10.13809
12.43089
51.98
스페인
16.99521
15.04838
14.23173
11.75784
1.15
영국
1.707118
2.614018
5.636148
7.928167
144.2
네덜란드
8.256127
13.65869
17.46849
7.680453
-49.86
한국
12.0809
5.629573
13.04274
7.474359
-14.2
체코
0
2.164317
3.710127
5.502274
151.89
스위스
0.189808
0.15386
0.211981
3.11042
2,318.49
프랑스
1.165744
0.330314
0.779095
2.231472
515.75
브라질
1.211959
0.763256
1.020153
0.739209
-5.58
루마니아
0
0.000083
0.076891
0.311105
-
자료원: W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Nestle와 Jacobs Douwe Egberts가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
- Nestle가 남아프리카공화국 시장의 33.5%를 차지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2위 브랜드(21.8%)인 Jacobs Douwe Egberts가 가격을 낮춘 리필용 상품을 선보이며 시장점유율이 점차 상승하는 추세
ㅇ 3위 브랜드인 National Brands는 2015년 다양한 맛의 Hug in a Mug라는 인스턴트 커피믹스를 출시하며 시장점유율 상승
- 이러한 인스턴트 커피믹스는 도시에 거주하는 밀레니얼 소비계층을 위주로 인기
남아프리카공화국 커피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및 관세율
ㅇ 유통구조상 오프라인 판매가 전체 유통시장의 97.4%를 차지하고, 그중 현대식 식료품점의 비중이 78.2%에 달함.
- 인스턴트 커피는 Woolworths, Pick n Pay, Checkers 등 대형 슈퍼마켓에서 주로 유통되며, 원두는 커피 전문점과 대형 슈퍼마켓에서 구매 가능
남아프리카공화국 커피시장의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ㅇ 커피 수입 시 20~25%의 관세가 부과되며 현지 시장 유통을 위해서는 식품 라벨링 및 광고와 관련된 법률 등을 준수해야 함. 식품 라벨링에는 제품명, 제조자, 생산자 및 판매자 정보, 영양정보, 유통기한 등이 표기돼야 함.
남아프리카공화국 커피 관세 현황
(단위: %)
품목
일반
EU
EFTA
SADC
MERCOSUR
HS 21011110
20
Free
Free
Free
20
HS 21011190
25
Free
Free
Free
25
자료원: 남아프리카공화국 국세청
□ 관련 주요 전시회
Hostex(Africa’s food, drink and hospitality trade expo)
개최일정: 2020.3.1.~3.
개최장소: 요하네스버그 샌톤컨벤션센터
Africa’s Big 7
개최일정: 2019.6.23.~25.
개최장소: 요하네스버그 갤러거컨벤션센터
자료원: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취합
□ 시사점
ㅇ 남아프리카공화국 식음료시장에서 건강식품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어 저지방, 무가당 또는 설탕을 대체하는 천연 감미료를 사용한 커피믹스 등이 진출 유리
- 이미 세계 여러 시장에서 인기 있는 한국 커피믹스 제품은 남아프리카공화국 현지인들의 입맛에도 맞음. 한국에는 이미 건강을 생각한 커피믹스 종류가 활발히 유통되고 있는 바, 이러한 제품들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시장진출이 기대됨.
ㅇ 현지 커피전문점 M사 관계자 Tshepo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소비자들은 카푸치노, 프리조치노(커피셰이크 류) 등 우유나 맛이 가미된 커피가 인기라고 함. 유행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공정무역 커피 또한 트렌디한 소비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언급
- 최근 아시안 음식이 건강식품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고 있어 녹차 라떼, 녹차 프라푸치노 등이 속속 등장하는 추세라고 부언함. 고구마 라떼, 홍차 라떼, 곡물 라떼 등 이색 커피도 남아프리카공화국 시장에 도입해볼 만함.
ㅇ 스타벅스 등 주요 커피 전문점들은 SNS 마케팅과 로열티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간편한 결제방식을 운영하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현지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는 마케팅 및 운영방식에 있어서도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WTA, Pick n Pay, Woolworths,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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