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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게임 산업동향
  • 상품DB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8-12-16
  • 출처 : KOTRA

- 2012년 이후 게임 산업규모 꾸준히 성장 -

- Sony, Microsoft 등 콘솔을 보유한 기업이 시장 주도 -

 

 

 

상품명

 

  HS Code 9504.50

    - 비디오 게임 콘솔과 비디오 게임기

 

  HS Code 9504.90

    - 기타 비디오 게임 콘솔과 비디오 게임기·오락용구·테이블 게임용구나 실내 게임용구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꾸준히 성장

    -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게임 시장규모는 꾸준히 성장 중

    - 2017년 기준 멕시코 게임 시장규모는 약 145640만 달러인 것으로 조사됨.

 

멕시코 게임 시장규모(단위: 백만 달러)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683.6

888.8

1,150.6

1,235.3

1,335.8

1,456.4

자료원: Euromonitor

 

    - 모바일,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있음. 인터넷을 통한 게임 구매액은 전체 시장규모의 43% 차지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Code 9504.50

    - HS Code 9504.50 기준 최대 수입국은 중국임.

    - 이는 중국에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Xbox), 그리고 닌텐도의 위(Wii) 등 멕시코 내 주요 콘솔 제품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

    - 수입 2위국은 다양한 콘솔 및 콘텐츠를 보유한 일본이 차지함.

 

멕시코 게임 비디오 게임 콘솔과 비디오 게임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4.50)

(단위: 백만 달러)

 국가명

2015

2016

2017

중국

444.188

403.989

440.340

일본

98.480

21.189

19.874

미국

1.364

0.691

0.906

한국

0.010

0.179

0.316

콜롬비아

0.003

-

0.078

캐나다

-

0.053

0.049

영국

0.049

0.047

0.046

대만

0.047

0.045

0.036

독일

0.018

0.019

0.026

브라질

2.92

-

0.026

합계

547.527

426.489

461.76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HS Code 9504.90

    - HS Code 9504.90 기준 최대 수입국도 중국이며 그 뒤를 미국, 인도, 스페인 등이 뒤따르고 있음.

 

멕시코 기타 게임용구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4.90)

(단위: 백만 달러)

국가명

2015

2016

2017

중국

16.770

17.074

21.536

미국

7.973

8.563

7.548

인도

0.334

0.832

0.493

스페인

0.347

0.232

0.399

오스트리아

0.542

0.100

0.386

헝가리

0.085

0.246

0.287

독일

0.126

0.200

0.202

이탈리아

0.158

0.072

0.189

체코

0.064

0.052

0.160

불가리아

-

-

0.116

합계

26.935

28.369

31.875

주: 해당 HS Code는 기타 비디오 게임 콘솔과 비디오 게임기·오락용구·테이블 게임용구나 실내 게임용구 품목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HS Code 9504.50, 9504.90 수입액

    - 멕시코의 한국산 콘솔 게임 관련 수입액은 저체 수입시장의 1%도 안 될만큼 미미한 수준

    - 이는 모바일, 인터넷 판매 등 HS Code로는 집계되지 않는 방식이 많기 때문이며, 실제 한국 게임 판매량은 이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

    - 실제로 한국 기업인 넷마블게임즈(Netmarble Games)에서 서비스 중인 모바일 게임 ‘MARVEL 퓨처파이트가 멕시코에서 인기를 끌었음.

 

멕시코 콘솔 게임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9504.50, 9504.90)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2015

2016

2017

2018*

9504.50

0.01

0.179

0.316

0.380

9504.90

0.033

0.031

0.419

0.052

주*: 20183분기 누계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대표 콘솔을 판매하는 기업들, 게임산업을 주도

    - PlayStation4Xbox One은 멕시코인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콘솔로 이를 유통하는 SonyMicrosoft사가 전체 시장점유율 1위와 2위를 기록

    - 시장점유율 3위는 Latamel Mexico사로 휴대용 게임 플랫폼인 Nintendo Switch를 유통하고 있음.

    - 각각의 콘솔은 Halo, Forza, Gears of Wars 등 독점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음.

 

2017년 업체별 게임 시장점유율(단위: %)

업체명

점유율

Sony

10.3

Microsoft

8.1

Latamel

7.2

Electronic Arts

5.9

Activision Blizzard

5.0

Ubisoft Entertainment

1.8

Riot Games

1.4

Take-Two Interactive Software

1.2

Konami

0.9

기타

58.2

합계

100.0

자료원: Euromonitor

 

유통구조

 

  ㅇ 온라인시장 판매 40% 이상

    - 게임산업 유통구조의 특징 중 하나는 다른 제조업 상품에 비해 온라인 판매가 많다는 점

    - 이는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 모바일 플랫폼과 스팀 등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해 소비자가 간편하게 게임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

 

멕시코 게임산업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관세율 및 인증

 

  ㅇ 일반관세 0~15% 수준

    - 한국과 멕시코는 특별한 무역협정을 체결하지 않아 일반관세를 적용받음.

    - HS Code 9504.50, 9504.90 기준 관세는 0~15% 수준

    - 최대 수입국인 중국의 경우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반관세를 적용받음.

 

  ㅇ 수입규제

    - HS Code 9504.50, 9504.90 판매 시 멕시코 표준 인증인 NOM-001-SCFI-1993(가정용 전자기기에 관한 규정)NOM-208-SCFI-2016(무선 설비 규격)을 만족해야 함.

    - 국제등급분류연합(IARC: International Age Rating Coalition)을 통해 게임의 연령 등급을 평가할 수 있음.

 

전망 및 시사점

 

  ㅇ 게임 시장규모 꾸준히 성장할 전망

    - Euromonitor는 멕시코 게임 시장규모가 꾸준히 성장할 전망

    - 게임 시장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한국산 게임의 수입규모도 증가할 전망

 

멕시코 게임 산업규모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연도

금액

2018

1,698

2019

1,800

2020

1,923

2021

2,040

2022

2,163

자료원: Euromonitor

 

  ㅇ 콘솔 게임보다는 모바일, 인터넷 등을 통한 수출이 유리

    - 현재 멕시코 게임시장은 콘솔 게임이 주도하고 있으나 모바일, 인터넷 게임 수요도 꾸준히 증가 중

    - 기존 콘솔 게임시장은 미국과 일본 기업 등 기존 업체들과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됨. 모바일, 인터넷 게임을 통한 시장진출이 유리할 것

 

 

자료원: 국제등급분류연합(IARC: International Age Rating Coalition), SIAVI,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멕시코 일간지 El Financiero,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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