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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스포츠용 의류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Noel Chong
  • 2018-12-10
  • 출처 : KOTRA

- 운동 열풍으로 시장 성장세 지속 -

- 운동의류시장을 감지하는 대형 의류 브랜드 -

 

 


상품명  HS Code – 스포츠웨어

 

  ㅇ 팬티호스(panty hose), 타이즈(tights), 스타킹과 그 밖의 양말류와 바닥을 대지 않은 신발류(HS 6115)


  ㅇ 운동용 의류(HS 6211)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싱가포르 운동복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 2017년 기준 운동복 소비규모, 7억4760만 싱가포르 달러 기록

    -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4.6%의 성장률을 보임.

 

싱가포르 운동복 소비규모

(단위: S$ 백만)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643.6

(7.5%)

684.0

(6.3%)

709.3

(3.7%)

726.9

(2.5%)

747.6

(2.9%)

주: 괄호 안 수치는 증감률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명 해외 스포츠웨어 브랜드 진출

    - 싱가포르의 개방적인 수출입정책으로 다양한 해외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진출함.

    - 스포츠 브랜드 중에서 19.9% 시장점유율을 소유하는 Nike는 1위를 차지했으며 Adidas는 18.6%로 그 뒤를 이음.

    - 이어 Adidas Kids 4.7%, Puma 2.4%, Skechers 1.5%, Timberland 1.2%, Speedo 0.9%, Under Armour 0.8% 순임.

  

2017 싱가포르 스포츠웨어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ㅇ 디자이너 브랜드 및 일반 의류 브랜드는 애슬레저(athleisure) 트렌드 및 수요 인지

    - Calvin Klein, H&M, Gap, Uniqlo 등 제품 범주를 늘려 자체 운동용 의류를 팔기 시작함.


Uniqlo 매장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Cottonon 매장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싱가포르 국민들의 운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Health Hub 창조 및 캠페인 진행

    - 싱가포르의 Ministry of Health 및 Health Promotion Board가 Health Hub이란 온라인 포털 및 휴대폰 앱을 만들어 건강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했음.

    - National Steps Challenge, Sundays @ the Park, Lose to Win 등 여러 프로그램 및 캠페인을 통해 싱가포르 국민에게 건강한 삶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독려함.

    - 전국적으로 무료 운동 수업을 제공

 

  ㅇ 2017부터 전국 자전거 대여 시스템 활성화

    - 더 건강한 삶을 위해 이동할 때 대중교통보다 자전거를 타라는 취지

    - 운동 및 이동의 두 가지 목적을 동시 달성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 자전거를 배치했음.

    - 자전거 없는 사람들도 자전거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됨.

 

Mobike SNS 사진

 

자료원: Mobike Instagram

 

  ㅇ 싱가포르 전국에 구축돼 있는 헬스장 인프라

    - 싱가포르 전국에 많은 헬스장이 존재하고, 그중에서 대표적인 헬스장 Anytime Fitness(52개 지점), True Fitness(8개 지점), Fitness First(20개 지점), Virgin Active(5개 지점) 등 있음.

    - Fitness First를 제외한 나머지 헬스장은 멤버들에게 입장 시 운동복을 대여해주지 않음.

    - Pure Fitness/Pure Yoga 자체 브랜드 운동복을 헬스장 입구에서 판매함.

 

Pure Fitness 헬스장 운동복 매장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정부 아파트 내 공터에 운동기구 배치

    - 싱가포르 정부는 아파트 단지마다 아동 놀이터와 운동터를 만들었음.

    - 주민들이 부담 없이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는 편한 장소

 

  ㅇ 싱가포르 문화부(Ministry of Culture, Community and Youth)의 국민생활체육 적극 독려 및 후원

    - 2014년 Active SG 제도를 도입해 전국민 운동에 대한 관심을 향상

    - 싱가포르 국민이나 영주권자만 가입 대상으로 간주하며 가입 완료 시 Active SG 멤버의 개인계정에 100싱가포르 달러가 입금됨.

    - 100싱가포르 달러는 Active SG가 제공하는 단체 운동 수업 비용으로 쓸 수 있음(총 비용의 30%까지 가능).

    - Active SG 지정 헬스장 이용 시(싱가포르 내 19곳), Active SG 멤버들은 저렴한 입장료로 시설 이용 가능

 

  ㅇ 국내/외 마라톤 주최자에게 인기 높은 싱가포르

    - 싱가포르에서 1년에 20개 이상의 마라톤이 열림.

    - 2017년 Standard Chartered Marathon에 4만8000명이 참가하며 그 해 가장 많은 참가자를 기록함. SAFRA Singapore Bay Run & Army Half Marathon 또한 4만1000명이 참가하는 등 싱가포르의 마라톤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음.

 

□ 타이즈(HS Code: 6115)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전체 수입규모는 미세하게 상승하며 한국산 수입규모 소폭 증가

    - 2017년 기준 싱가포르 전체 타이즈 수입액이 전년대비 6.7% 늘어났으며 2716만 달러를 기록했음.

    - 싱가포르는 약 45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중국은 43.4%의 시장점유율로 압도적 수입국 1위임. 이어 베트남 7.0%, 미국 5.5%, 터키 4.7%, 코스타리카 4.3% 순이었음.

    - 2017년 한국 타이즈 수입액도 68만 달러에 도달했으며(16.2% 상승) 시장점유율은 3년 동안 3%대를 유지했음.

 

싱가포르 타이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6115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증감률)

점유율

2015년

2016년

2017년

2015년

2016년

2017년

1

중국

11,911

(10.2)

11,943

(0.3)

11,785

(-1.3)

40.0

46.9

43.4

2

베트남

2,493

(275.8)

1,604

(-35.6)

1,897

(18.2)

8.4

6.3

7.0

3

미국

559

(-62.2)

481

(-14.0)

1,493

(210.6)

1.9

1.9

5.5

4

터키

1,109

(1.7)

1,050

(-5.3)

1,279

(21.7)

3.7

4.1

4.7

5

코스타리카

576

(무 )

2,288

(297.1)

1,169

(-48.9)

1.9

9.0

4.3

6

태국

1,497

(-11.0)

785

(-47.6)

1,078

(37.4)

5.0

3.1

4.0

7

일본

675

(-16.2)

609

(-9.8)

1,018

(67.3)

2.3

2.4

3.8

8

인도네시아

3,386

(-17.2)

1,253

(-63.0)

989

(-21.1)

11.4

4.9

3.6

9

대만

984

(-6.7)

806

(-18.1)

859

(6.6)

3.3

3.2

3.2

10

말레이시아

1,354

(-30.4)

1,166

(-13.9)

724

(-37.9)

4.5

4.6

2.7

12

대한민국

969

(20.2)

583

(-39.8)

678

(16.2)

3.3

3.2

3.2

전체

29,799

(5.4)

25,451

(-14.6)

27,157

(6.7)

100.00

100.00

10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운동용 의류(HS Code: 6211)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전체 수입규모 증가

    - 2017년 기준 싱가포르 전체 운동용 의류 수입액이 전년대비 15.9% 늘어났으며 6634만 달러를 기록했음.

    - 싱가포르는 약 83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중국은 28.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수입국 1위임. 그다음으로 인도 20.0%, 이탈리아 11.2%, 인도네시아 5.3% 순이었음.

    - 2017년 한국 타이즈 수입액도 47.9% 상승해 23만 달러에 도달했으며 시장점유율은 3년 동안 0.3% 내외로 유지했음.

 

싱가포르 운동용 의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6211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증감률)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중국

19,038

(-16.1)

17,958

(-5.7)

19,005

(5.8)

26.9

31.4

28.7

2

인도

8,727

(22.4)

6,900

(-20.9)

13,251

(92.1)

12.3

12.1

20.0

3

이탈리아

15,710

(29.3)

10,740

(-31.6)

7,444

(-30.7)

22.2

18.8

11.2

4

인도네시아

2,800

(-40.4)

2,679

(-4.3)

3,487

(30.1)

4.0

4.7

5.3

5

캄보디아

4,905

(137.7)

1,239

(-74.7)

3,161

(155.1)

6.9

2.2

4.8

6

일본

542

(-46.1)

487

(-10.3)

2,673

(449.3)

0.8

0.9

4.0

7

말레이시아

4,221

(-67.5)

2,237

(-47.0)

2,004

(-10.4)

6.0

3.9

3.0

8

베트남

955

(7.2)

444

(-53.5)

1,767

(297.9)

1.4

0.8

2.7

9

미국

1,356

(6.0)

2,440

(79.9)

1,423

(-41.7)

1.9

4.3

2.1

10

프랑스

1,283

(8.1)

676

(-47.3)

1,364

(101.7)

1.8

1.2

2.1

24

대한민국

126

(2.5)

156

(23.6)

231

(47.9)

0.2

0.3

0.4

전체

70,772

(-12.1)

57,234
(-19.1)

66,344

(15.9)

100.00

100.00

10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스포츠웨어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주요 스포츠 브랜드의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라인 생성

    - Nike와 Adidas는 높은 인지도와 브랜드 로열티를 가지며, 각각 20.2%와 18.6%의 점유율로 싱가포르 스포츠웨어시장을 주도함.

    - Nike는 2017년 3월에 Nike Air VaporMax line의 운동화 시리즈를 출시했으며, 한정판 및 새 특별제품 라인으로 대중의 주목을 이끌고 있었음.

    - Adidas는 같은 해에 브랜드의 1970년 원조시기를 바탕으로 Adidas Originals라는 라인을 출시함.

 

  ㅇ 유명인 광고 모델 통해 스포츠 브랜드 홍보

    - 2017년에 미국 배우 겸 레슬링 선수 The Rock(Dwayne Johnson)과 콜라보를 통해 Project Rock 라인을 처음으로 소개했음.

    - Skechers는 2017년에 한국 래퍼/가수 지코를 모델로 마케팅 홍보를 했으며, 이는 싱가포르 현지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킴.

 

  ㅇ 싱가포르 운동복시장의 포화

    - 유명 해외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신규 브랜드의 시장 진입이 어려운 편

 

  ㅇ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해외 제품과의 경쟁

    - 싱가포르 입점 브랜드뿐만 아니라 진출하지 않은 브랜드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기존 브랜드와 경쟁함.

 

□ 유통구조 및 특징

 

  ㅇ 오프라인 2가지 판매경로: 자체 매장과 멀티 브랜드 가게

    - Nike, Adidas 등 대형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백화점에 자체 매점을 운영함과 동시에 멀티 브랜드 가게에 입점되는 경우가 많음.

    - 반면에 작은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멀티 브랜드 가게, 예를 들어 World of Sports, SportsLink, Royal Sporting House 등을 통해서 판매함.

 

World of Sports 매장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자체 브랜드 웹사이트에서 이뤄지는 매출

    - 자체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성별과 기능으로 분류하고 여러 장의 제품 사진 및 설명을 통해 판매함.

 

  ㅇ 제3자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스포츠웨어 구매 가능

    - 싱가포르 국민들에게 잘 알려진 온라인 쇼핑 플랫폼 Lazada, Qoo10, Shopee에서 다양한 스포츠웨어를 일반 매장보다 낮은 판매가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 온라인 쇼핑 플랫폼들이 진행하는 주기적인 이벤트를 통해 온라인 구매가가 현장 구매가보다 저렴함.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싱가포르는 주류, 담배제품, 차량, 석유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품은 무관세임.

    - 타이즈와 운동용 의류는 무관세 품목이나 싱가포르 내국적 거래 발생 시 7%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HS Code

품목명

관세(%)

수입세

소비세

6115

타이즈

0

7

6211

운동용 의류

0

7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싱가포르는 전통적으로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면서 투명하고 개방된 무역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수입규제 사례를 거의 찾을 수 없음. 싱가포르는 담배, 주류, 자동차, 유류 등 4개 카테고리의 품목에 대해서만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나머지 모든 품목을 무관세로 수입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ㅇ 기능성 스포츠웨어 수요 인지

    - 신축성 좋은 재질을 기본으로 한 통풍, 땀 흡수, 빠른 건조, 탈취 등 부가적인 기능을 가진 스포츠웨어가 대세

    - 요가하지 않더라도 요가 타이즈 바지의 편의성 때문에 구매하는 사람 종종 있음.

 

  ㅇ 착용자의 입장 고려한 지속적인 개발

    - 휴대전화 등 개인 물품이 운동 중에 주머니에서 떨어지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는 주머니 개발

    - 땀이 많이 나는 신체 부위의 재질을 구멍/메시(mesh)를 이용해 통풍을 쉽게 함.

    - 심야에 운동하는 사람들을 위해 반사 재질을 사용해 도로에서 더 안전하게 뛸 수 있게 함.

 

  ㅇ 화려한 디자인보다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

    - M 가게 직원에 의하면 무늬가 많고 복잡한 디자인보다 간단한 디자인의 제품이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다고 함.

    - 체형을 잘 감싸주는 디자인의 타이즈 바지가 인기라고 함.

 

  ㅇ 싱가포르 사람들, 브랜드에 민감한 경향

    - 저가에 팔아도 사람들이 구매의사가 반드시 오르진 않음. 적당한 가격 그리고 제품의 특성을 꾸준히 어필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키우는데 도움될 것임.

    - 유명한 운동선수를 브랜드 홍보대사로 고용하면 해당 스포츠시장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P 배드민턴업체 대표의 의견

 

  ㅇ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많은 마라톤을 통해 홍보 기회

    - 신규 브랜드는 마라톤 협찬을 통해 홍보하며 낮은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음.

 

  ㅇ 학교 운동대회나 운동 동아리에 제품 기증해 인지도 향상

    - F 운동용품 가게 사장에 의하면 Y 브랜드는 10년 전부터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학교에 많은 라켓을 무료로 제공,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알림.

 

 

자료원: Euromonitor, 싱가포르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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