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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헤어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오유진
  • 2018-10-16
  • 출처 : KOTRA



     

제품명: 샴푸(HS Code 3305.10)


□ 시장동향


  ㅇ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샴푸 시장은 2017년 6억6580만 링깃 규모로 전년 대비 4.4% 성장함.

    -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황산염 프리 샴푸인 Lakmé Teknia, Kérastaseg 등 샬롱 전문 샴푸의 효능·효과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임.

    - 게다가 천연성분을 강조하는 Rica Naturica Balancing Remedy와 같은 샴푸들도 인기를 끌고 있음.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천연성분으로 제조한 샴푸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

 

수출입 현황 


말레이시아 샴푸 수출입동향(HS Code 330510)

(단위: USD 백만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수출액

27.0

25.8

22.8

24.5

23.2

수입액

78.5

63.6

54.7

59.8

56.9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2017년 샴푸 수출액은 전년 대비 5.0% 하락한 2320만 달러를 기록했고, 수입액은 4.7% 하락한 5690만 달러를 기록함.


  ㅇ 2016년 수출액은 전년 대비 7.1% 증가한 2450만 달러를 기록했고, 수입액은 9.2% 증가한 5980만 달러를 기록함.

 

말레이시아 샴푸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330510)

(단위: USD 백만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1

싱가포르

5.9

6.9

5.7

2

필리핀

2.0

2.4

2.8

3

태국

1.6

1.8

2.3

4

홍콩

1.6

1.9

1.7

5

미국

1.7

1.5

1.7

6

브루나이

0.9

1.4

1.4

7

인도네시아

1.4

1.7

1.3

8

미얀마

0.7

0.8

1.0

9

베트남

0.8

0.9

0.9

10

호주

1.7

1.2

0.9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말레이시아의 샴푸 수출대상국 1위는 싱가포르로 2017년 수출액은 전년 대비 18.4% 하락한 57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수출액의 24.4%를 차지함.


  ㅇ 2017년 수출대상국 2위인 대필리핀 수출액은 17.0% 증가한 280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대태국 수출액은 27.8% 증가한 230만 달러를 기록함. 

 

말레이시아 샴푸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단위: USD 백만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1

태국

36.1

39.3

35.8

2

인도네시아

4.3

4.5

4.0

3

대한민국

1.7

2.0

2.9

4

미국

1.9

2.2

2.3

5

중국

2.3

2.3

2.2

6

인도

1.1

1.4

1.4

7

싱가포르

0.5

0.3

1.2

8

일본

1.0

1.4

1.2

9

이탈리아

0.6

0.7

0.8

10

홍콩

0.4

0.4

0.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말레이시아의 샴푸 1위 수입대상국은 태국으로 시장점유율의 63%를 차지함.

    - 2017년 태국산 샴푸 수입액은 전년 대비 8.8% 감소한 3580만 달러에 그쳤음.


  ㅇ 한국은 말레이시아의 3위 샴푸 수입대상국이며 2015년부터 수입액이 증가하는 추세임. 2016년 200만 달러에서 2017년 290만 달러로 45% 증가함.


  ㅇ 인도네시아산 수입액은 전년 대비 11.1% 감소한 4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미국산 수입액은 전년 대비 4.5% 증가한 230만 달러를 기록함. 

 

□ 대한 수입 현황



말레이시아 샴푸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330510)

(단위: USD 백만,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1.0

1.5

1.7

2.0

2.9

증가율

-16.7

50.0

13.3

17.6

45.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지난 5년 동안 말레이시아의 대한국 샴푸 수입액은 2013년 100만 달러에서 2017년 290만 달러로 총 190% 증가했으며, 2014년 50%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음. 2017년 수출액은 전년 대비 45% 증가한 290만 달러를 기록함.

 

관세: (일반) 0%, (AK FTA) 0%/판매용역세(SST): 0%


  ㅇ 샴푸(HS Code 330510)는 Customs Duties order 2017 및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 0%의 수입관세가 부과됨.


  판매세(세금면제 상품) 2018에 따르면, 샴푸(HS Code 330510)에 대한 판매세(SST)는 10%임.


유통구조


 


  ㅇ 대부분의 수입 샴푸는 수입/유통업체를 통해 다양한 채널로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됨. 특히 대형 슈퍼마켓, 뷰티 전문 소매점 및 왓슨(watson) 및 가디언(Guardian)과 같은 drugstores를 통해 판매됨.


제품등록/인증서/규제 등

 

  ㅇ 샴푸를 포함한 헤어케어 제품은 화장품으로 분류돼 수입 시 말레이시아 국가의약품관리청(NPRA)을 통해 등록 신청해야 함.

 

  ◦ 관련 규정 
    - 말레이시아의 화장품은 1952년 약품 판매법(Sale of Drugs Act 1952)에 따라 공포된 1984년 약품 및 화장품 규제법(Control of Drugs and Cosmetic Regulations 1984)에 따라 규제됨.
    - 아세안 화장품 지침(ACD; ASEAN Cosmetic Directive)에 따라 말레이시아의 화장품은 2008년 1월 1일부터 신고절차를 통해 관리됨.
    - 약품 및 화장품 규제 1984 규정 18A(1)에 따라 신고하지 않은 한 그 어떤 사람도 화장품을 제조, 판매, 공급, 수입할 수 없음. 누구든 제약국장(DPS)에게 사전통보 없이 국가의약품관리청(NPRA)을 통해 그러한 활동을 하는 것은 위법임.


  ◦ 제품 사전등록절차
    - Control of Drugs and Cosmetics Regualtions Act 1984에 의거해 수입 화장품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NPRA(National Pharmaceutical Regualtory Agency, 국가의약품관리청)를 통해 사전등록(Notification)을 완료해야 함.
    - 사전등록절차는 해로운 제품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제조업체·유통업체가 책임지도록 하기 위한 절차임.
    - 사전등록은 반드시 현지 법인 또는 현지 파트너를 통해 현지에서 진행해야 함. 온라인(NPRA Quest, http://npra.moh.gov.my/q3plus/index.php)으로 신청을 받고 있음.
    - 화장품을 사전등록하는 업체는 NPRA(국가의약품관리청)에서 요구하는 모든 서류와 증빙을 제출할 의무가 있으며, 필요한 기본적인 서류는 다음과 같음.


 a. 제품명, 제품종류, 사용목적 등 제품 관련 사항
 b. 제조업체 및 조립업체 명함과 주소
 c. 화장품 사전신고기업(CNH) 이름, 주소, 연락처
 d. 화장품 사전신고기업의 대표자 연락처
 e. 수입업체 이름 및 주소(신고기업과 별도 존재 시)
 f. 제품 성분리스트(금지성분 포함 시 비율(%) 필수 명기)
 g. 권한 위임장(Letter of Authorisation), 신고서(Letter of Declaration), 계약서(Letter of Contract Manufacturing) 중 제출 가능 서류
 f. 제품의 라벨


    - 제품 정보파일(PIF)은 인쇄서류 모음이나 전자파일 형태로 갖춰 NPRA가 제출 요구 시 바로 제출 가능한 형태로 준비해야 하며, 말레이어 또는 영어로 명시해야 함.
    - 신청이 완료되면 1주 안에도 승인 받는 경우가 있지만 보통 한 달 정도 소요
    - 최신 NPRA 가이드라인과 절차에 대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
    * http://npra.moh.gov.my/images/Guidelines_Central/Guidelines_on_Cosmetic/Guidelines_for_Cosmetic_Control_.pdf


주요 판매업체 현황(경쟁업체)

 

  ㅇ 말레이시아는 매우 다양한 샴푸들이 유통되고 있으며, 다국적 기업, 현지 기업들 모두가 경쟁하고 있음.

    - 소비자는 Sunsilk, Pantene, Clear, Rejoice, Head & Shoulders, Dove 등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샴푸를 구입하는 경향이 있음.

    - 일부는 L’Oréal Botanicals, Kerasys 등 고급 브랜드를 구입하고 있으며, Unilever (M) Holdings는 2017년 Sunsilk, Clear, Dove 등의 주요 브랜드를 통해 말레이시아 샴푸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음.


말레이시아 샴푸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명

2015

2016

2017

Sunsilk

Unilever (M) Holdings Sdn Bhd

11.4

11.5

11.7

Pantene

Procter & Procter & Gamble (M) Sdn Bhd

7.3

7.3

7.4

Clear

Unilever (M) Holdings Sdn Bhd

7.1

7.1

7.2

Head & Shoulders

Procter & Procter & Gamble (M) Sdn Bhd

4.9

5.0

5.3

Rejoice

Procter & Procter & Gamble (M) Sdn Bhd

4.9

4.6

4.5

Dove

Unilever (M) Holdings Sdn Bhd

3.5

3.4

3.4

Elsève

L'Oréal (M) Sdn Bhd

2.6

2.7

2.8

Elite

Wipro Unza (M) Sdn Bhd

2.3

2.2

2.1

Safi

Wipro Unza (M) Sdn Bhd

1.4

1.6

1.8

Others

Others

54.6

54.6

53.8

Total

Total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시장진입 전략

 

  ㅇ 할랄인증

    - 샴푸의 경우 말레이시아에서 할랄 취득이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한국 이슬람교중앙회(KMF)나 말레이시아 이슬람개발국(JAKIM)에서 할랄인증 취득할 경우 시장 선점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음.

    - 말레이시아 인구의 60% 이상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으로 볼 수 있으며, Carrie Junior Baby & Kids, Elite Men, New & Trendy, Safi 등 Wipro Unza (M) Sdn Bhd사의 제품들은 JAKIM 할랄인증을 확보해 시장점유율을 넓힐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됨.

 

  ㅇ 무슬림을 위한 샴푸 출시

    -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히잡(Hijab)을 착용하는 말레이계 여성을 위한 맞춤형 샴푸를 출시하는 것임.

    - 집 외부에서는 항상 히잡(Hijab)을 착용하는 말레이계 여성들은 피부염, 탈모 등의 문제들이 발생해 샴푸 선택에 신중함을 기하는 편으로,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는 제품을 개발할 경우 큰 인기를 얻을 것임.

 

  ㅇ 현지 유통업체 및 대리점

    - 말레이시아 샴푸(화장품) 등록을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등록 등을 진행해야 하는 관계로, 적합한 현지 에이전트 선정이 매우 중요함.

    - 화장품 등록 경험이 있고, 현지 대형 유통업체들과 관계가 좋은 기업을 에이전트로 선정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WTA, Malaysia External Trade Development Corporation (MATRADE), Ministry of Health Malaysia, Euromonitor International, NPRA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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