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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간편조리식품(인스턴트)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진일송
  • 2018-09-27
  • 출처 : KOTRA

- 경제발전을 바탕으로 한 도시화, 현대화 영향으로 생활 습관의 변화 -
- 지속적으로 인구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2025년 1억 명의 내수시장 확보 예상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간편조리식품(HS Code 1601.00, 1602.41~49, 1901.20, 1902.30) 


선정 사유 


  ㅇ 경제발전을 통한 베트남의 생활 습관 변화

    - 지난 10년간 연평균 6%대 성장을 하고 중산층 인구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유통업과 서비스업이 빠른 속도로 발전 중임.

    - 이 중 젊은 층의 소비층 확대 및 도시화, 현대화에 따른 생활 습관 변화 등 베트남 식품 산업이 주목을 받고 있음. 


동남아 주요 국가 한국 선호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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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2018 ASEAN 지역 마케팅 지표 조사 결과 보고서


  ㅇ 약 1억의 인구 수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 친화적 거대 소비 시장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른 2016년 인구 수는 9200만 명이며 인구 증가율은 1.07%임.

    -  베트남의 공공정책관리 기관은 이러한 인구 증가 추세로 2025년 베트남의 인구 수가 1억 명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함.

    - 2018년 KOTRA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일반 국민들의 한국 친화도는 동남아 국가 중 1위, 문화선호도 1위, 한국 상품 구매 및 사용 의향률 1위로 한국에 매우 우호적인 시장임.

    - 한국 친화적이며 거대 소비시장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베트남 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됨.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지난 5년간 베트남 포장식품 시장규모는 연평균 8.8%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2년까지 연평균 6.3%대 꾸준한 성장이 예상됨. 

 

베트남 포장식품 시장규모

(단위: 십억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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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포장식품 성장 전망

(단위: 십억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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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itor


  ㅇ 베트남 간편조리식품(인스턴트) 식품은 크게 4분야로 분류

    - 포장식품 중 베트남에서 가장 대표적인 간편조리식품(인스턴트)은 라면, 통조림, 믹스 가루, 냉동 식품 등이 있으며, 제품별 성장률 또한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음.   


순번

인스턴트 식품군

사진

1

라면, 인스턴트 면류(Instant nood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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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캔 식품(Canned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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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믹스 가루(Ready cake m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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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냉동 가공 식품(Frozen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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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ㅇ 세계적인 규모의 라면 시장

    - 세계라면협회(WINA)에 따르면 2017년 베트남 인스턴트 라면 소비규모가 10억 달러에 달하며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인도에 이어 세계 5번째로 큰 규모의 시장임.

    - 2017년도 베트남의 인스턴트 라면 소비량은 2016년 대비 3% 상승했고 1인당 53개/년의 소비량을 보임.

    - 베트남의 인스턴트 라면 수출액은 전 세계 라면 시장 감소 추세와 타 국가와 라면 브랜드 경쟁으로 2013년부터 지속 하락하는 추세

    - Trade Map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라면류 수출액 8000만 달러 중 독일 수출액이 2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폴란드 14%, 미국 9%, 홍콩 7% 등이 그 뒤를 이음.


베트남 인스턴트 라면 수출액 추이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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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 베트남의 라면 수입액은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중 한국산 수입액이 가장 큰 상승세를 보임.


베트남 인스턴트 라면 국가별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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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 태국산 수입액은 변화폭을 적게 유지하며 소폭 상승했고 한국산 라면 외 중국산 라면의 수입액도 높은 상승세를 보임.
    - 한국산 라면의 수입 증가는 한국산 라면 선호도 증가, 베트남 거주 한국인 증가 등의 영향으로 볼 수 있음.

  ㅇ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통조림 시장

    - 베트남 통조림 시장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중 다수가 베트남산임. 그 외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한국 등 여러 국가에서 다양하게 수입되고 있음.

    - 수입 제품 중 태국산 비율이 가장 높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가격대도 베트남 제품과 비슷한 선에서 판매되고 있어 태국산 통조림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 추세임.

    - 돼지고기를 이용한 통조림이 베트남 생산 제품 중 대표적이나 2016년 총 수출액은 55만 달러 수준으로 높지 않음.

    - 주요 수출국은 홍콩, 라오스, 중국 등이며 그중 홍콩이 30만 달러 이상으로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베트남 돼지고기 통조림류 수출액 추이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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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 2016년 수입액은 2015년 대비 24%가 감소함. 베트남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식품 종류(통조림 외 식품)가 다양해지면서 돼지고기 통조림의 수입액이 감소한 것임. 

    - 한국산 수입액은 28만 달러로 베트남의 총 수입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덴마크 다음인 2위를 유지하고 있음.

 

베트남의 돼지고기 통조림류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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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ㅇ 인스턴트 믹스 가루(Ready cake mix)는 최근 현지 생산 제품이 인기

    - 쌀, 밀가루 등 수입 인스턴트 믹스 가루는 이미 예전부터 베트남 제빵 생산 분야에 공급돼 왔음.

    - 외국계 투자 기업 중심으로 현지 원료 생산 증대로 수입량은 지속 감소세임.

    - 주요 제품군은 팬케이크, 스펀지 케이크 등으로 수입 제품 전문매장 혹은 외국계 대형마트 체인에서 판매되고 있음.

    - 수입 제품은 현지 제품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5만~10만 동(1봉 400g 기준)임.

    - Trade map 통계에 따르면, HS Code 1901.20의 2017년 베트남 수입액은 약 3억7000만 달러로 2013년부터 매년 평균 12% 가량씩 감소됨.


베트남 인스턴트 믹스 가루 수출입 현황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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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ㅇ 냉동 인스턴트 식품(Frozen Food)은 수입제품이 인기

    - 냉동 인스턴트 식품은 외국에서 수입되는 냉동 식품 중 그 양이 점점 증가하는 품목이며 특히 소시지류의 수입액은 2013년 대비 2017년 약 7배 성장함.

    - 최근 식습관 변화에 따라 냉동 인스턴트 식품이 베트남 식문화에 깊이 자리잡음.

 

베트남 냉동 육류 및 해산물 시장규모
(단위: 백만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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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ackaged Food in Vietnam - Euromonitor 2017


수출입동향


베트남 라면류 수출입동향(HS Code: 1902.30)

(단위: 천 달러)

연도

2015

2016

2017

수입액

8,653

13,779

31,665

수출액

126,975

115,822

80,481

 

베트남 통조림 수출입동향(HS Code: 1602.41~49)

(위: 천 달러)

연도

2015

2016

2017

수입액

1,211

1,658

1,399

수출액

1,291

886

1,155

 

베트남 믹스 가루 제품 수출입동향(HS Code: 1901.20)

(위: 천 달러)

연도

2015

2016

2017

수입액

4,880

3,214

3,718

수출액

4,420

1,259

2,327

 

베트남 소시지 및 냉동 육류 수출입동향(HS Code: 1601.00)

(위: 천 달러)

연도

2015

2016

2017

수입액

1,322

801

1,440

수출액

734

1,167

1,084

자료원: Trade map

 

□ 경쟁 동향

  ㅇ 다양한 종류의 수입 라면 경쟁 구도

    - 베트남 상공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라면 종류는 베트남 생산 라면, 수입 라면을 포함 50개 이상 유통되고 있음. 

    - 그중 베트남의 3대 라면 생산기업인 Vina Acecook, Masan Consumer, Uniben JSC의 점유율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베트남 주요 라면 생산 기업 및 시장점유율

기업명

국가

시장점유율

Vina Acecook

일본

36.2%

Masan Consumer

베트남

16.4%

Asia Food Corporation

베트남

8.2%

Vifon

베트남

1.3%

Uniben Foods Company

베트남

12.6%

기타 브랜드: Uni-President Group, Micoem, Thien Huong, Kido

주: 시장점유율은 매출액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ㅇ 현지 생산 제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통조림 시장 

    - 베트남 기업이 생산하는 통조림 종류가 매우 다양해 내수시장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임.

    - 베트남 제품 이외 수입 제품도 Spam(미국), SeaCrown(태국), Dak(덴마크), Ayam(말레이시아) 등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으나 수입 제품의 경우 베트남산에 비해 가격대가 높아 여전히 베트남산 선호도가 더 높은 상황임.

    - 한국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효과로 한국산 통조림도 수입돼 베트남 소비자 입맛을 사로 잡고 있으나, 가격대가 높은 편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맞추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베트남의 대표적인 통조림 제품

기업명

시장점유율

대표제품

Vissan

27%

돼지고기, 소고기, 생선 등

Halong Canfoco

4.3%

돼지고기, 생선

Seaspimex

3.1%

생선

Royal Food Viet Nam

19%

고기류, 생선

Minh Trung

18%

자료원: Euromonitor


  ㅇ 현지화가 유리한 믹스 가루 제품
    - 베트남의 인스턴트 믹스 가루(Ready cake mix)는 외국계 기업과 합작한 경우가 많고 현지화된 제품이 인기있음.
    - 현지 음식문화에 적합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가격도 저렴한 제품으로 Mikko, Vinh Thuan, Tai Ky, Bich Chi, Purinmix 등이 있음.

 

베트남 현지 믹스 가루 생산기업 현황

브랜드

기업 개요

브랜드 이미지

Mikko

- Mikko는 일본 기업과 베트남 Bot Mi Dai Bang사에서 합작한 Intermix사의 자체 브랜드

- Mikko 브랜드로 300여 종류 믹스 가루 제품(주로 베트남 빵 종류)와 300여 개 이상의 대리점을 보유함.

- 전체 매출의 40% 가량이 수출로 발생하며 매년 평균 5~10%씩 성장

- 미국, 일본, 중국, 한국 등 30여 개국 이상 수출

- 주로 400g 이하로 포장된 제품들을 생산하며 개당 가격은 평균 15,000~20,000동(0.6~0.8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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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 CJ 브랜드는 3개 회사인 한국 CJ 제일제당과 일본의 Sumimoto, Chiba Flour 그룹이 합작한 회사  

- 남부 Ba Ria Vung Tau 지역에 설립한 공장에서 매년 1만 톤 이상의 믹스 가루가 생산 가능함.

- 가격은 40,000~45,000동(1.8~2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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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ㅇ 냉동 식품(Frozen Food) 현지 시장 현황

    - 현재 다양한 종류의 냉동 가공 식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즉석 이용 식품과 가열과정을 거쳐서 이용하는 종류의 식품이 있음.

    - 냉동 식품은 준비시간을 줄이고 조리과정이 간편한 장점이 있으며, 서양 식문화의 보급으로 시장이 지속 성장 중임.

 

베트남 현지 육류 및 해산물 가공기업 현황

브랜드

기업 개요

브랜드 이미지

Vissan

- 1970년대 설립돼 베트남에서는 냉동 식품 초창기 기업으로 생육류, 냉동 육류 그리고 육류 가공품을 생산하는 기업

- 베트남 냉동 식품 시장에서는 점유율이 가장 큰 기업으로, 각종 베트남 전통 냉동 가공 육류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북부 박닌성과 남부 호찌민시에 제조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자체 쇼룸이 전국에 50여 곳 존재함.

- 전국적으로 116개 도매상, 87개 대리점, 130,000여 매장에서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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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cau tre

2016CJ 그룹에서 베트남 Cau Tre사를 인수하면서 사업을 시작

- 해산물, 농산물 등을 가공한 식품들을 판매하며, 매우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

- 전국 대리점, 마켓체인을 통해 제품 공급

일본, 한국, 대만, 홍콩,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네델란드, 스페인, 미국, 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로 수출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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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 Vietnam JSC

태국 C.P 그룹의 계열사로 베트남 축산 및 사류 분야에서 가장 큰 기업

- 다양한 종류의 신선식품과 냉동 식품 취급

- C.P사는 제품 생산 3F(Feed, Farm, food)를 독자적으로 보유해 다른 기업보다 큰 장점으로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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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 유통채널


  ㅇ 대형 유통채널과 수입산 식품 가게 위주
    - 현지 대형 유통채널으로 BigC, Vinmart 등이 있으며 중소 유통채널도 한국 제품 취급함.

    - 지방의 경우 지역 도매상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주로 전통적 유통채널로 판매되고 있음.

 

베트남 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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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세율 및 규제

  ㅇ 관세

    - 한국-베트남 FTA에 따라 라면류(HS Code: 1902.30), 통조림류(HS Code: 1602.41~49), 믹스 가루(HS Code: 1901.20), 소시지 및 냉동 육류(HS Code: 1601.00) 모두 0% 관세 적용

 

  ㅇ (인증) 제품 수입 시 원산지 증명서, 품질 검사증 등 식품 유통 신고 및 수입서류 요구

    - (믹스 가루) 4755/QD-BCT(2017)에 따라 수입 전 품질 기준, 기술 규정 그리고 식품 안전 검사 필요
    - (냉동 식품) 15/2018/ND-CP에 따라 식품 안전검사 등록이 필요함. 특히 육류와 해산물류는 농림부 규정 26/2016/TT-BNNPTNT 에 포함된 품목의 경우 검역도 필요
    - (면류 수입 규정) 4755/QD-BCT(2017)에 따라 수입 전 품질 기준, 기술 규정 그리고 식품 안전검사 필요
    - (캔 류) 육류 및 해산물의 경우 농림부 규정 25/2016/TT-BNNPTNT은 육류에 관해, 26/2016/TT-BNNPTN은 수산물에 관한 검역기준을 안내하고 있음. 또한 베트남 규정 15/2018/ND-CP에 따라 식품 안전검사 등록이 필요
    - 채소 및 과실류의 경우 농림부 규정 24/2017/TT-BNNPTNT에 따라 식물 검역을 받아야 함. 또한 베트남 규정 15/2018/ND-CP에 따라 식품 안전검사 등록이 필요

    - (쌀, 죽 류) 15/2018/ND-CP에 따라 식품 안전검사 등록이 필요

    * 기타 실무적으로 추가 서류 요청할 수 있으므로 수출 시 자세한 확인 필요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주요정보

2018 베트남 하노이 식음료 및 식품 가공 기기 전시회

ㅇ 베트남 전시유통공사에서 주최하는 전시회

ㅇ 식품, 음료 부분의 여러 기업이 참가, 3회째 개최

ㅇ 개최기간 및 장소: 2018.11.7.~10., 하노이 ICE 전시장

ㅇ 웹사이트: http://hn.foodexvietnam.com/en

2018 베트남 식품 산업전

ㅇ 베트남 무역공사(VIETRADE)

ㅇ 농수산물, 음료, 유제품, 제과, 건강식품, 프랜차이즈 등

ㅇ 개최기간 및 장소: 2018.11.14.~17., 호치민 SECC

ㅇ 웹사이트: https://foodexpo.vn

 

□ 시사점

  ㅇ 도시화, 현대화를 통한 식습관 변화와 간편조리식품의 성장

    - 베트남의 지속적인 경제 발전과 소득 증가로 도시화, 현대화가 빠르게 진행, 이에 따라 식습관의 변화도 이루어지고 있음.

    - 빠르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간편조리식품 시장의 지속 성장이 예상되므로 한국 기업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

 

  ㅇ 높은 한국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베트남의 유통시장에 대한 지속 연구 필요

     - 이미 많은 브랜드의 제품들이 베트남에 진출해 있으나 약 1억 명의 인구를 보유한 베트남 시장에 대해 지속적인 품질 관리와 개발은 필수요소임.

    - 한류를 이용한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등 베트남 소비자 입맛에 맞는 방향으로 연구 또는 차별성 있는 마케팅이 필요함.

 

  ㅇ 품질과 맛 만큼 ‘가격’도 매우 중요한 요소

    - 하노이 지역에서 일반 베트남 사람들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쌀국수, 반미(빵 류) 등은 4만~5만 동(1700~2300원) 수준

    - 2018년 베트남의 국민 1인당 GDP는 2000달러 초반으로 아직까지는 가격이 가장 큰 구매 결정요소임을 유념해야 함.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Euromonitor, Trademap,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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