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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8-09-11
  • 출처 : KOTRA

국내차 생산 증가에 따라 부품공급 업체의 현지 진출 활기 -

- 한국산차 수출 호조세가 지속, AS 등 관련 부품 소비 증가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자동차 부품

    - HS Code : 8708(자동차용 부분품과 부속품)

 

선정 사유

 

  ㅇ 글로벌 금융 위기와 함께 급 하락세를 겪었던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은 2015년 이후 소비 증가에 따라 생산이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이에 따른 국내 설비투자, 신차 개발 및 생산시설 확장 등 선순환으로 관련 산업 호조

 

  ㅇ 이탈리아는 한국의 승용차 10대 수출국으로, 한국 승용차의 對이탈리아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관련 AS 부품의 소비 증가

    - 한국 승용차의 對이탈리아 수출은 ’17년 39.1% 급증했으며, ’18년 1월~7월 기준 전년 동기대비 54.4%의 증가율을 보여 지속적으로 수출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6.9%의 성장을 기록한 이탈리아 자동차시장은 930억 유로의 생산 매출을 기록

    - 이탈리아의 자동차 산업은 이탈리아 GDP의 5.6% 규모에 기여하는 산업으로 전체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5%에 달함.

    - 최근 관련 회사들은 37억 유로의 생산설비 투자로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동시에 R&D에 17억 유로를 투자하여 관련 산업의 부흥을 이끌고 있음.

 

이탈리아 자동차 산업 현황(2017)

관련 업체

종사자 수

제조업 비중

연간 생산액

생산설비투자액

R&D투자비용

5,767

253,000

10.5%

930억 유로

37억 유로

17억 유로

자료원: ANFIA(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

 

  ㅇ 이탈리아 신차등록 및 수출 증가로 자동차 산업 부활

    - 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 ANFIA(Associazione Nazionale Filiera Industria Automobilistica)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 수는 전년 대비 15.9% 증가한 183만 대를 기록했으며 2017년데소 7.9% 증가해 약 197만 대의 신차가 등록된 것으로 집계됨.

 

 2007~2017년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 동향


 자료원: ANFIA

 

    - 2017년 기준 이탈리아의 자동차는 의약품 다음으로 수출이 많음 수출 상위 2위 품목으로 꾸준히 수출 증가를 보임. 특히 이탈리아 내 피아트 제조공장의 생산시설 확충과 설비 보수로 생산효율성이 높아지며 국내 생산 모델 및 차랑 수가 증가로 관련 부품 수요 증가세

 

이탈리아 자동차 수출 동향

(단위 : 백만유로, %)

HS 8303

2015

2016

2017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자동차

12,618

44.21

13,754

9.0

15,960

16.0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산 차량의 이탈리아 판매 증가로 관련 한국 부품 소비 증가

    - 2017년 등록된 전체 승용차 가운데 한국 기업의 차량들은 전체 비중의 5.4%를 차지하고 있음. 이는 전년대비 5.2% 증가한 수치로 이탈리아 전체 신차 성장 비율인 7.9%에는 못 미치나 한국 승용차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관련 AS 부품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2016~2017년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된 차량의 업체별 비중

  자료원: ANFIA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이탈리아의 승용차 시장이 회복세로 돌아서며 자동차 부품 수입 꾸준한 증가세

    - 2017년 이탈리아의 승용차부품 수입액은 75억60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6.6%의 증가율을 기록함. 글로벌 경제 위기로 하향 곡선을 그리던 이탈리아 자동차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며 자동차부품 또한 2014년 이후 회복세로 돌아서며 매년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독일은 이탈리아의 자동차부품 수입 1위 국가로 이탈리아 전체 자동차부품 수입의 약 3분의 1을 담당하고 있음. 큰 폭의 수입액 증가율로 이탈리아의 자동차부품 수입 상위 10개국에 포함된 국가는 체코와 오스트리아로 각기 22.95%와 63.24% 증가함.

 

이탈리아의 자동차부품(HS Code 8708) 수입 동향

(단위: 천 유로,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독일

1,863,753

13.29

2,013,531

8.04

2,333,763

15.90

2

프랑스

747,876

11.57

850,970

13.78

832,089

-2.22

3

폴란드

729,208

50.49

768,959

5.45

758,445

-1.37

4

스페인

358,681

44.98

425,934

18.75

418,683

-1.70

5

중국

338,016

12.95

351,349

3.94

361,310

2.84

6

미국

496,421

239.42

426,400

-14.11

346,611

-18.71

7

터키

274,613

11.64

299,305

8.99

296,178

-1.04

8

체코

190,163

140.84

189,258

-0.48

232,702

22.95

9

오스트리아

91,815

-11.24

141,013

53.58

230,188

63.24

10

영국

188,767

7.26

212,335

12.49

210,643

-0.80

합계

6,626,264

26.52

7,090,220

7.00

7,556,708

6.5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의 대 이탈리아 자동차부품 수출은 꾸준히 증가

    - 한국 무역협회 자료기준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이탈리아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로 2014년 이후 두 자리수의 수출증가율을 보이다 2016년과 2017년에는 각기 4.7%와 7.9%로 소폭 증가율을 유지함. 특히 2018년 7월까지의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29.0% 급증함.

 

한국 대 이탈리아 자동차부품(HS Code 8708) 수출 동향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7

수입액(천 달러)

64,411

71,184

74,538

80,421

58,469

전년대비 증감률(%)

11.7

10.5

4.7

7.9

29.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ㅇ 이탈리아의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입은 증가와 감소를 반복

    - 이탈리아의 한국 자동차부품 수입은 수입순위 25번째 국가로 시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점유율은 소폭 감소하는 추세

    - 세부 품목을 살펴보면 2017년 기어박스(HS870840)의 수입이 14.4% 증가하여 수입국 17위를 차지했으며, 브레이크와 서보(HS870830)은 전년대비 26.9%의 수입증가세를 보임. 반면, 클러치(HS870893)은 -15.4% 감소했으며 기타 부품(HS870899)에서도 -26.7%의 큰 감소세를 보임.


이탈리아의 대 한국 자동차부품(HS Code 8708) 수입 동향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천 유로)

30,003

26,159

25,077

30,776

28,641

전년대비 증감률(%)

24.93

-7.79

-12.81

22.72

-6.93

점유율(%)

0.61

0.50

0.38

0.43

0.38

수입 순위

24

24

24

25

2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유럽 자동차업체들의 높은 완성차 점유율로 부품생산 및 공급에 있어서도 유럽회사가 큰 점유율을 차지

    - 유럽 내 독일의 로버트 보쉬는 엔진시스템 등의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콘티넨탈은 브레이크 시스템, 전장 및 시트부품, 프랑스의 포레시아는 배기 시스템, 시트 프래임, 내장부품 등 핵심 분야의 대표적 기업들은 이탈리아 현지에도 진출해 있어 제품 공급 및 관리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보유

 

  ㅇ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을 갖춘 일본산 자동차 부품

    -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에서 일본산 승용차는 큰 증가율을 지속하고 있으며,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대표되는 친환경 자동차가 주를 이루고 있음. 현지에서 친환경 차량에 대한 관심과 소비 증가로 당분간 일본차량의 강세는 지속될 전망이며, 이로 AS 부품 등 관련 부품의 시장이 성장할 전망

    - 또한, 2017년에 체결된 EPA로 일본산 제품의 관세절하가 가시화될 경우 가격경쟁력 향상으로 인해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한국산 제품의 수출시장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한-EU FTA 체결로 이탈리아 내 한국산 자동차 부품 수입 관세율은 0%임.

 

  ㅇ 유럽 자동차 관련 인증 e/E-mark


제도 명칭

e/E-marl

내용

EU 자동차분야 승인제도로 시장에 판매하기 전 EU 회원국으로부터 반드시 형식 승인을 받아야 하는 강제검사제도

- EU 각국의 교통부로부터 인증서를 받아야 함.

- ECE 및 EU의 자동차와 관련부품 및 전장품 등을 포함

적용 대상 품목

자동차와 관련 부품, 전장품 등

근거 법률

e-mark : Directive 72/245/EEC

E-mark: ECE Regulation N.10 Rev.3

 

시사점

 

  ㅇ 이탈리아의 자동차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며 자동차부품 시장 또한 성장

    - 이탈리아의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은 승용차 시장 동향과 같은 흐름을 가지고 있어 최근 신차 등록 증가와 함께 자동차부품 수입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특히, 이탈리아 국내 브랜드 자동차의 생산시설 확장 및 설비 투자로 생산성이 향상되며, 이에 공급되는 부품 또한 수입이 증가함. 또한, 승용차 수입 증가로 브랜드별 AS부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ㅇ 이탈리아 자동차부품 시장에서 신기술 투자 및 기술 향상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수출시장 확장 가능

    - 현지 시장에서 친환경 차량(하이브리드, 전기차)의 비중이 10%대로 증가하며 대체 에너지 차량 수요 증가가 시장 추세임. 또한, 2018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한층 강화된 EURO 6c가 적용돼 이에 따라 각 자동차 브랜드 제조사는 신소재, 신기술이 결합된 친환경 차량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친환경 관련 부품 개발을 통해 자동차부품 시장의 확장을 노려볼 수 있음.

    - 또한,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량의 연구가 이어지며 전장부품을 중심으로 차량의 연구·개발이 이뤄지는 추세로 이탈리아 자동차와의 공동 연구 등으로 신차 개발을 통한 부품시장 진입을 추진해볼 수 있음.

 

 

자료원: ANFIA, Global Trade Atlas, EU Commission, 한국무역협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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