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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차(Tea) 시장동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8-09-08
  • 출처 : KOTRA

-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으로 차 수요 증가 -

- 틈새시장을 노린 브랜드 강세

 

 

 

□ 상품명 및 HS Code

 

  ㅇ 차는 HS Code 090240으로 '기타 홍차(발효차)와 기타 부분발효차'로 분류됨

 

□ 선정 사유

 

  ㅇ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차를 건강하다고 인식하는 헬스 트렌드가 주 성장요소로 전망됨.

 

  ㅇ 이번 조사는 네덜란드 차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네덜란드의 차 총 판매량은 8572톤에 달함.

    - 과일·허브차(7450만 유로), 홍차(5530만 유로), 녹차(5340만 유로)가 주 품목임.

    - 인스턴트차 품목은 2016~2017 15.5% 성장을 보였고, 2012~2017년 총 230.4% 성장했음.

 

2012~2017년 네덜란드 차 소비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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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com

 

2012~2017년 네덜란드 차 소비액 및 소비량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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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com

 

  ㅇ 1인당 차 소비 증가

    - 홍차 소비량 증가가 소비액 증가보다 낮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홍차가 다른 차에 비해 티백당 무게가 높고 차 소비단위가 냄비에서 개인 컵으로 바뀌는 추세에서 기인함.

    - 2017~2022년 가계 구성원이 점차 적어지면서 차를 냄비에 끓이지 않고 개인 컵으로 소비하는 경향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2017년 차 매출액은 4% 증가했으며, 총 2억500만 유로의 매출액을 달성함.

    - 소비량 기준 홍차가 점유율이 가장 높음. 하지만 홍차는 다른 차만큼 참신하고 건강한 이미지를 주지 못해 지속 하락세에 있음.

    - 소비자들이 새로운 맛을 찾고 소비하는 추세에 따라 홍차 소비는 계속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ㅇ 이미 성숙한 차 시장에서 다양한 차로의 판매 품목 전환은 매출액 증가에 좋은 기회임.

    - 다양한 종류의 차를 출시한 Clipper사의 성공은 고품질 프리미엄 차에 대한 높은 수요를 확인할 수 있음. 또한 세련되고 건강한 차로 인식되는 허브차, 녹차 등 다양한 차들이 시장에서 더 성장할 수 있음을 보여줌.

    - 새로운 맛을 찾으려는 기호에 따라 Douwe Egberts Netherlands사는 기존 제품보다 고급화된 새로운 제품 라인 Pickwick Joy of Tea 시리즈를 출시함

 

Pickwick의 Joy of Tea와 Even Series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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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ogle.com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수입액 기준 상위 10개국

    - HS Code 090240 제품 수입액 기준 주 수입국은 인도, 벨기에, 말라위 등임.

    - 대말라위 수입은 2016~2017년 1803.6% 증가로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네덜란드 차 국가별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



  ㅇ 물품 단가

    - 차 수입 상위 10개국의 단가는 톤당 1200~6100달러로 다양하게 나타남.

    - 단가 기준 상위 3개국은 독일(약 6139달러), 인도(약 4703달러), 스리랑카(약 4440달러).

 

네덜란드 차 수입국 물품 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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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tis.com

 

대한 수입동향

 

  ㅇ HS Code 090240 기준 네덜란드의 대한 수입규모는 24위

    - 대한 수입액은 2016 49268달러에서 2017 59418달러로 20.6% 증가, 대한 수입량은 2016년 6톤에서 201711톤으로

71.63% 증가 

    - 톤당 단위가격은 2016년 7663달러에서 2017년 5385달러로 29.73% 하락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Douwe Egberts Netherlands사는 커피와 차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1위 기업

    - Douwe Egberts사의 자체 브랜드 Pickwick은 시장의 40.4%를 점유하고 있으며, 'Out of Home'이라는 'Slow Tea' 제품라인을 가지고 있음. 제품라인 ‘Pickwick Even Series’와 ‘Pickwick Joy of Tea’는 최근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음.

    - Unilever사의 브랜드 Lipton은 시장 내 2위로 2017년도 기준 14.7%를 점유하고 있음. 

 

Pickwick사의 Slow tea 시리즈(B2B) Lipton t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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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ehance.net, supermarktaanbiedingen.com

 

  ㅇ 틈새시장 브랜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프리미엄 차를 내세운 YOGI TEA GmbH Clipper(Koninklijke Wessanen)사가 대표적 

    - Clipper(Koninklijke Wessanen)사는 앞으로 시장점유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틈새시장 브랜드는 현대적이고 자연친화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공정무역을 강조함.

 

Yogi Tea Clipper사의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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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com, clipper-teas.com

 

네덜란드 차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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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com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유럽위원회 수출 헬프데스크(The Trade Helpdesk of the European Union)에 따르면 HS Code 090240 제품군에 해당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수입 관세를 부과하지 않음.

    - HS Code 090240 제품에 대한 네덜란드의 부가가치세는 6%.

 

  ㅇ 수입규제

    - 유럽위원회 수출 헬프데스크에 따르면, HS Code 090240 제품군에 대해 적용하는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다음 일반 요건을 준수해야 함.

      · 식품 오염물질 관리/제품의 약품 잔류 허용기준 관리/유전자 조작 및 신식품 위생관리/비동물성 식품 위생관리/식품 및 동물 사료 추적 가능성 확보/식품 라벨링

    - 수입규제 관련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음.

      · http://trade.ec.europa.eu/tradehelp/myexport#?product=0902400000&partner=KR&reporter=NL&tab=2


  ㅇ 인증  

    - 네덜란드 비영리 조직 UTZ는 커피, , 초콜릿 제품의 지속가능한 생산 및 공급을 인증하고 있음.

    - UTZ 인증은 생산 및 공급과정에서 지속가능한 농업, 프로세스, 거래에 대해 추적 가능하고 투명함을 보여줌. 이를 통해 소비자와 공급자는 상품의 원산지를 알 수 있음.

    - 기술검사 협회 TUV(Technnischen Uberwachungs-Vereine)에 따르면, 75%의 소비자가 지속가능한 상품을 원함. UTZ 인증은 소비자의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인증명

로고

설명

Rainforest Alli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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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 , 초콜릿 대상

- 환경보존과 농부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인증

- 2018년 시작, UTZ와 합쳐짐. 2019 'Rainforest Alliance'라는 명칭으로 새로운 인증사항을 제시할 예정

UT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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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 , 초콜릿 대상

- 지속가능한 재배와 농부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인증

- 2018년에 시작해 Rainforest Alliance와 합쳐짐.

- 2022년까지는 사용될 예정

Fairtrade  

- 커피, , 초콜릿 대상

- 농부들에게 보장된 가격과 개발 프리미엄을 주기 위한 인증

E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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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 , 초콜릿 대상

- 유기농 상품에 대한 추가적 요구사항에 대한 인증

European Trademark for Organic(Far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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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 , 초콜릿 대상

- 유기농 상품에 대한 EU의 품질 보증

- 유럽연합 내 생산되는 모든 유기농 상품에 대해 의무 적용

- 네덜란드에서는 SKAL이라는 기관이 인증 부여하고 있음.

자료원: keurmerken.millieucentraal.nl

   

시사점

 

  ㅇ 프리미엄 제품으로의 수요 변화

    - 고품질 허브차, 녹차, 유기농차나 프리미엄 블렌드 등 고급 차가 인기를 얻고 있음.

    - 네덜란드 차 시장 매출액은 2022년에 221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2017~2022년 인스턴트차, 녹차, 홍차의 매출은 각각 21.5%, 17.6%, 12.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017~2022년 차 매출액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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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com

 

  ㅇ 건강함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하고 새로운 차에 대한 수요로 이어짐.

    - 소비자들이 점점 참신하고 새로운 종류의 차를 찾고 있음.

    - 이전까지 일반 상점에서 판매되지 않았던 울금차가 2018년 트렌디한 차로 부상한 것이 좋은 예

    - 한국의 차들은 현재 아시아 상점에서 제품을 이미 알고 있는 고객들에게만 주로 판매되고 있음.

    - 적절한 유통채널을 갖춘다면 구기자차, 홍삼차, 유자차, 오미자차 등 독특한 한국 차로 한국 기업이 네덜란드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임.

 

독특한 콘셉트의 허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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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mages.google.com

 

 

자료원: Behance.net, supermarktaanbiedingen.com, euromonitor.com, gtis.com, google.com, amazon.com, clipper-teas.com, tuv.nl, keurmerken.millieucentraal.nl, info.psinfoodservice.nl, trade.ec.europe.eu, simonlevelt.nl, hollandandbarrett.nl,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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