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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브랜드가 점유한 베트남 중가 여성 핸드백 시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윤보나
  • 2018-09-04
  • 출처 : KOTRA

- 도시화 및 여성의 구매력 성장으로 패션잡화 수요 증가 -

- 베트남 중고가 핸드백 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점유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핸드백(HS Code: 4202.29.00)

    - 평균가 250만 동(12만원) 이하 가격의 '중저가' 여성 핸드백에 초점을 맞추어 정보 취합

    - 베트남에 진출한 여성 가방 판매 브랜드(현지 및 외국)들의 가격을 비교한 후, 편의를 위해 중간대 가격 기준을 상품당 평균 250만 동(12만 원) 이하로 책정함.

    - 핸드백은 베트남으로 túi xách tay

 

베트남의 수입 품목 분류

자료원: 한국 관세법령정보포털, 2018년 베트남 관세 가이드북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패션잡화(신발 및 가방) 제조/수출 대국 베트남, 국내 수요는 외국 브랜드가 나누어 점유

    - 베트남 유명 신발·가방 브랜드인 vascara(바스까라)는 현지 여성 신발 및 핸드백 소매유통 시장이 연간 10억 달러에 이르는 매출을 기록함. 베트남에서는 ∆도시화에 따른 사무 직장인 인구 증대 ∆개인 소득 증가 ∆여성의 높은 경제 활동 참여율(48.1%) 등으로 인해, 여성 의류 및 패션잡화 수요가 지속 성장 추세임. 글로벌 패션 브랜드 및 현지 자생 브랜드들의 치열한 시장 경쟁 양상이 이를 방증함.

    - 베트남 가죽·신발·핸드백 협회(LEFASO)에 따르면 2017년 베트남의 가방 수출액은 전년 대비 2% 증가한 32억6000만 달러를 기록함. 이는 세계 상위 10위 규모임.

    - 베트남은 세계의 가방 수출대국으로서 입지를 다질 만큼 관련 제조 인프라 및 기술을 구축했으나, 이러한 공급 증가가 국내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함. 매년 수십억 달러의 가방을 수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에서 소비되는 가방(배낭, 핸드백, 서류가방 등) 중 40%가량은 수입품임(자료원: LEFASO).

    - 베트남에서 수입 가방은 명품 브랜드, 글로벌 패스트 패션 브랜드, 중국 및 베트남 주변국에서 유입된 저가 상품 등으로 분류할 수 있음.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글로벌 브랜드 가방은 대부분 수출됨.

 

  ㅇ 베트남에서 여성 핸드백 시장은 ∆명품 브랜드 ∆중간대 가격 브랜드 ∆광저우(Quảng Châu) 수입품 ∆현지 생산품(OEM상품, 저가상품)으로 주로 구분됨.

    - 2010년 이후 글로벌 패스트 패션 브랜드와 신발·가방 전문 브랜드들이 베트남 시장에 대거 등장하기 시작함. 250만 동(12만 원) 이하의 중간대 가격을 책정한 가방 브랜드들 또한 이 때를 기점으로 매장이 점차 확대됨. 베트남의 토종 핸드백 브랜드들은 대부분 250만 동 미만의 중저가 가격을 유지하고 있음.

    - 베트남의 빠른 트렌드 순환과 가격 경쟁력 덕분에 중국 광저우 도매시장에서 유입된 패션의류 및 가방 상품이 인기임. 베트남에서 해당 상품들은 광저우(Quảng Châu)라는 키워드로 유통되고 있음. 최근에는 Taobao, 1688, Alibaba, Tmall, Aliexpress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가 보급되면서, 유통채널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음. 이러한 서비스는 베트남에서 개인이 아닌 유통 판매상인들이 주로 이용함. 광저우 가방은 Lazada, Tiki 등과 같은 베트남 대형 오픈마켓 사이트에서도 판매됨.

    -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전자상거래에서는 캄보디아에서 제조된 의류나 가방을 판매하기도 함. 이 상품들은 캄보디아에 소재한 외국 브랜드의 제조공장에서 만든 상품 또는 해당 공장들의 OEM 상품으로 소개됨. 캄보디아는 베트남(남부)과 국경을 접하고 있고, 거리도 비교적 가까워 육로를 통해 해당 상품들이 비교적 쉽게 유입됨.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외국 브랜드, 베트남의 소비 가능한 프리미엄(affordable premium) 가방 시장 점유

    - 베트남에서 정식 유통되는 외국 가방 브랜드는 그 수만큼 가격대도 다양함. 여성 신발·가방 전문 브랜드 외에도 Mango나 ZARA 등과 같은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선택지 또한 더욱 확대됨.

    - 대도시 번화가 및 현대 유통채널에 입점한 가방 브랜드 기준, 현시점 베트남에서 중간 가격의 가방 브랜드는 사실상 외국 브랜드가 독차지하고 있음(아래 표 참고). 평균가 250만 동(12만 원) 이하의 가방을 주로 판매하는 외국 브랜드 지점은 하노이나 호찌민시, 호찌민시 근방 일부 성(province) 지역에 한정됨.

    - 지난 8월 24일,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Charles & Keith 매장(호찌민시 7군 소재)을 방문한 20대 여성, 30대 여성 소비자에게 인터뷰를 요청하고 해당 매장 방문 및 구매 목적에 대한 의견을 수집했음. 이들은, “Charles & Keith 같은 브랜드는 요새 매장이 많아 쉽게 방문할 수 있다.”,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지불 가능한 가격이고 품질도 만족스럽다.”, “JUNO, vascara 같은 현지 브랜드는 직장인에게 한정된 느낌이 드는데, Charles & Keith 소비자 연령대는 비교적 다양하다.”, “Charles & Keith는 싱가포르(베트남에서 항로 2시간 거리) 여행 때 몇 번 방문해서 친숙하고, 싱가포르 여행 시 구매하면 더 저렴하다.”, “신상품 입고가 빠르다.” 등 다양한 의견을 전했음.

    *참고 보고서: 호치민 무역관 작성, ZARA, H&M… 베트남에서 팔릴까? (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베트남에 정식 판매원이 있는 외국 수입 브랜드

브랜드

여성 가방 가격

설명

39~99달러

(4만3660원

~11만830원)

- 아시아 지역(특히 동남아 지역)에서 사업이 활발한 싱가포르 브랜드

- 베트남 진출 연도는 2008년, 현지 매장 11개(호찌민시 8개, 하노이 3개)

- 여성 가방, 신발, 지갑, 액세서리 등 패션잡화 전문 브랜드

- 빠른 순환과 시즌오프 세일로 인한 가격 할인 정책이 큰 강점

- 직영 매장 및 온라인 숍 외에도, LAZADA와 같은 현지 전자상거래 업체를 통해 상품 유통

60~123달러

(6만7170원

~13만7700원)

- Charles & Keith의 브랜드. Charles & Keith보다 남성 상품 라인이 확대됨.

- 베트남 진출 연도는 2010년, 현지 매장은 12개

- 보통 Charles & Keith와 나란한 위치에 입점함.

35~75달러

(3만9180원

~8만3960원)

- 베트남 진출 연도는 2009년, 현지 매장은 13개

- 패션 액세서리, 여성 및 남성 구두, 여성 핸드백을 주로 취급함.

- Robins의 온라인숍을 통해 전자상거래 판매

- Charles & Keith와 비슷한 브랜드 포지셔닝

47~119달러

(5만2610원

~13만3220원)

- 베트남 진출 연도는 2006년, 현지 매장은 12개(하노이 7개, 호찌민시 5개)

- 베트남 유명 전자상거래 사이트 adayroi.com에서도 판매

- 최근 Nine West 미국 본사는 파산 구제 신청을 했지만, 아직 베트남 지점들은 큰 변화 없음.

49만9000동~

499만9000동

(2만4000원~

24만450원)

- 베트남 진출 연도는 2016년, 현지 매장은 2개(하노이 1개, 호찌민시 1개)

- 패션 의류가 주 판매 품목이지만, 가방과 액세서리, 신발 등의 상품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으므로 브랜드 포지셔닝 수립 시 참고할 만함.

베트남의 1인당 소득(2016년 호찌민시 약 5500달러) 대비 프리미엄으로 분류되지만, 현지 소비자의 발길이 지속되고 있음.

-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특성 상 빠른 상품 순환과 다양한 소재/색감을 활용한 디자인이 눈에 띔.

: 1) 핸드백의 평균 가격이 250만동(12만 원) 이하인 브랜드의 정보를 우선 취합, 2) 2018.8.22. 고시환율,

3) Nine West는 공식 홈페이지와 베트남 판매 웹사이트 간 상품 모델이 상이해 adayroi.com 기준으로 가격 정보 취합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ㅇ 중저가 시장에서 인정 받는 현지 브랜드

    -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베트남 시장진출이 증가하는 한편, 현지 브랜드들 또한 거듭 발전을 시도하고 있음. 현재 베트남에서 30대 이하의 사무 직장인 여성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베트남 브랜드들은 vascara, JUNO 등임. 8월 24일 KOTRA 호치민 무역관이 인터뷰했던 두 여성 소비자는 현지 브랜드 vascara, JUNO 또한 모두 인지하고 있었는데, “vascara와 JUNO는 베트남에서 여성 직장인들이 주로 사용한다.”, “Charles & Keith와 비교해 덜 세련된 디자인”이라고 의견을 전함.

    - 이 브랜드들은 핸드백당 한화 2만~4만 원의 가격을 유지하는 한편, 베트남의 신발·가방 제조기술과 품질을 앞세워 ‘가성비’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했음. 하기 표에 언급된 브랜드들은 신발과 가방을 모두 판매하지만, 초기에 여성화를 주요 품목으로 내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함. 이는 베트남에서는 가방보다 신발 제조업의 규모와 인프라가 더 크기 때문임.

    - 베트남 신발·가방 전문 브랜드들은 경제적인 상품 가격 덕분에, 주요 대도시에만 밀집된 외국 브랜드와 달리 현지 전역에 지점이 분포하고 있다는 강점이 있음.

 

베트남 토종 브랜드

브랜드

여성 가방 가격

설명

Vascara(바스까라)

45만~65만 동

(2만 1640원

~3만 1260원)

- 2007년 만 34세 이하의 사무 직장인 여성을 주 고객층으로 목표해 설립됨. 경쟁력 있는 가격과 적당한 품질 및 디자인 덕분에, 설립 후 2년 사이 매장이 20개로 늘면서 붐을 일으켰음.

- 2010년 전후 베트남에 외국 브랜드 진출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 회사는 치열한 시장

경쟁에 대항하지 않고 광고비용을 아껴 중저가 시장에서 살아남는 길을 택했음.

- 실제로 vascara는 지난 10년을 꾸준히 버텼고, 현재는 매장이 90개까지 증가함. 이 중 3분의 1은 프랜차이즈 매장임. 

- vascara의 CEO는 포브스에서 선정한 베트남에서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임.

- 여성 패션잡화점인 vascara는 최근 남성 소비자들을 위해 Adler 브랜드를 런칭함.

  * 웹사이트: www.vascara.com

Juno(주노)

41만~75만 동

(1만 9720원

~3만 6070원)

- 회사 설립연도는 2005년이나 현재와 같이 JUNO 브랜드를 정비한 것은 2015년임. 이 때를 기점으로 매장이 79개까지 급증함.

- 만 18~40세 여성층을 주요 고객으로 삼고 있으며, ‘중간대 가격 정책’을 유지하고 있음(Juno사 CEO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중간대 가격’ 언급).

- 다양한 색감 및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들을 판매 중이며, 인조가죽 가방 외 에코백과 지갑 등 상품 종류가 다양함.

- 매장은 베트남 전역에 분포해 있지만 호찌민시에 특히 밀집함.

  * 웹사이트: juno.vn

Lee&Tee(리앤띠)

39만 5000동

~59만 5000동

(1만 9000원

~2만 8620원)

- 2011년에 설립됐으며, 베트남 전역에 총 22개 매장이 있음.

- 가죽 제품을 생산 및 유통하고 있으며, 핸드백 외 서류가방과 여행가방, 벨트, 지갑 등의 상품을 판매함.

- 현재 ‘가죽’에 초점을 맞춘 기초적인 디자인에 주안점을 두고 있어 타 브랜드처럼

디자인이나 색감이 화려하지 않음.

  * 웹사이트: leeandtee.vn

Đông Hải(동하이)

45만~68만 동

(2만 1640원

~3만 2700원)

- Dong Hai는 자사 홈페이지에 역사가 75년 정도 됐다고 기재하고 있으나 실제 정확히 파악된 정보는 없음. 동하이사가 비즈니스 라이선스를 재발급 받은 시점은 2017년 6월임.   

- 호찌민시에 6개, 하노이에 1개 매장 보유

- vascara와 비슷한 브랜드 포지셔닝

  *웹사이트: shopdonghai.com

Biti’s(비띠스)

32만 5천 동

~41만 5천 동

(1만 5630원

~1만 9960원)

- 도이머이 개혁(1986년) 전, 1982년에 설립된 베트남 신발 전문 브랜드

- 2000년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주요 품목은 슬리퍼와 스포츠 샌들 등이었으나, 최근에는 운동화와 가방도 생산함. 아직은 디자인 종류가 한정적이지만, 변화를 거듭 시도하며 발전 중임.

- 비띠스는 현지인에게 매우 친숙한 브랜드인 한편, 그동안 저가정책을 펼쳐 왔기 때문에 고급 이미지는 아님.

  * 웹사이트: bitis.com.vn/collections/tui-xach

: 2018.8.22. 고시환율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베트남의 주요 가방 수입국은 중국, 이탈리아, 프랑스 순

    - 공식 자료원인 베트남 통계청 및 세관에서는 가죽 제품, 신발, 가방 등을 한 품목으로 묶어 통계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국제무역센터의 자료를 우선 참고함.

    - HS Code 4202는 단순히 핸드백 외에도 트렁크나 슈트케이스, 화장품 파우치, 식품용 단열 가방, 안경 케이스, 지갑, 쇼핑백 등 다양한 종류의 품목을 포함하고 있음. 따라서 하기 통계자료는 여성용 핸드백에 한정된 자료가 아님을 감안해야 함.

    - 베트남의 HS Code 4202 품목 최대 수입국은 중국임. 중국산 가방이 베트남으로 유입되는 경로는 ∆중국에 소재한 글로벌 브랜드 생산기지 ∆광저우 도매시장 등임. 중국은 베트남 북부 지역과 국경을 맞대고 있어 해안과 육로를 통한 접근이 유리함.

    - 2014~2016년 사이, HS Code 4202 품목에 대한 이탈리아의 대베트남 수출은 중국과 비슷한 추이로 증가했음. 이는 해당 HS Code가 (선글라스에 포함된) 안경 케이스, 이탈리아의 고가 브랜드 지갑 및 가방, 여행가방, 파우치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포함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베트남 가방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4202)

(단위: 미국 달러)

자료원: 국제무역센터(ICT)

 

□ 베트남의 대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의 대베트남 핸드백 수출은 전반적으로 성장세

    - 인건비 절감을 위해 많은 글로벌 가방 브랜드들이 베트남에 제조공장을 설립했으므로, HS Code 4202에 대한 한국의 대베트남 수출입은 지속 적자 상태임.

    - HS Code 4202.21, 4202.22, 4202.29 품목의 경우, 2015~2016년 사이 변동이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대베트남 수출은 증가했음.

 

한국의 대베트남 핸드백 수출동향

자료원: K-Stat

 

□ 유통구조

 

  ㅇ 베트남에서 소비재를 유통하기 위해서는 현지 유통 라이선스 필요

    - 베트남에서는 WTO 협약 내용과 현지 법에 따라 외국 기업 또는 외국인 투자기업도 수입 및 수입품 유통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특정 중고품과 베트남 사회에 혼란과 위험을 야기할 수 있는 무기, 특정 화학물질 등 조건부 투자 분야의 물품은 제외함.

    - 단순히 수입권만 준비됐다면 베트남에서 수입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없음. 따라서 유통 라이선스를 구비한 현지 에이전시, 현지 합작법인, 또는 베트남 자사법인이 있어야 함.

 

한국의 대베트남 핸드백 유통 과정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관세율 및 인증제도

 

  ㅇ 관세율

    - 부가세 10%

 

2018년 협정별 베트남의 수입 세율 비교

 주: ATICA 아세안 역내, ACFTA 아세안-중국, AKFTA 아세안-한국, AJEPA 아세안-일본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ㅇ 2018년 8월 기준 핸드백 제품에 특별히 적용되는 수입규제 및 인증제도는 없음.

    - 베트남은 섬유 및 봉제제품, 신발, 의류, 전자제품 등의 중고 생활용품 수입에 제한을 두고 있음. 따라서 중고 가방 수입에는 제제가 있음을 유의해야 함.

 

□ 시사점

 

  ㅇ 가방 수출대국 베트남에는 없고 한국에는 있는 것, ‘브랜드 자산’

    - 베트남은 세계의 신발·가방 공급 체인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풍부한 노동력과 경쟁력 있는 인건비에 따라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생산기지로 성장한 덕분임. 베트남의 관련 제조기술과 인프라도 꾸준히 발전 중임.

    - 베트남의 역할을 생산기지로 한정했던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이 최근 베트남 내수시장 공략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베트남 자생 브랜드들의 시장 경쟁 참여도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 외국 수입브랜드가 중고가 시장에서 브랜드 포지셔닝을 잡은 것과 달리 현지 브랜드들은 주로 중저가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고 있음.

    - 베트남 브랜드는 자국 기술력과 가격경쟁력, 가격 대비 만족할 만한 품질을 내세워 현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그러나 동시에 이들이 내세우는 강점은 베트남이 현재 갖고 있는 한계점을 반영하기도 함. 베트남 소비자들은 같은 상품이라도 자국 생산품보다 일본이나 일부 유럽국가, 미국, 한국 등의 선진국 수입품에 선호도가 더 높음. 이는 원산지의 국가브랜드와 그에 반영된 품질 신뢰 때문임.

 

  ㅇ 판매 요점은 빠른 순환과 소비 가능한 프리미엄 가격(affordable premium)

    - 상기 언급된 외국·현지 가방 브랜드들의 공통점은 빠른 신상품 순환 속도임.

    - 외국 수입 브랜드(Charles & Keith, Aldo, Nine West 등)는 하노이와 호찌민시 같은 베트남 대도시 지역 내 30대 이하 여성 사무직장인을 타깃으로 함. 이들의 평균 가격은 한화 12만원 이하로 ‘소비 가능한 프리미엄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비슷한 가격대의 한국 패션잡화 브랜드가 베트남 시장진출을 고려할 시, 이들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우선 연구해보아야 할 것임.  

 

 

자료원: 베트남 관세청, K-Stat, Euromonitor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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