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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도어락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8-09-01
  • 출처 : KOTRA

- 지난 5년간 연평균 3% 성장 지속-

- 미국 도어락업계, IoT 분야로 시장 확대 중-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도어락

 

  ㅇ HS Code: 830140

 

□ 시장규모 및 동향

 

  2012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미국 도어락 시장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

    - 미국 도어락시장은 2012~2017년 연평균 3%의 성장을 지속한 결과 2017년 시장규모가 396310만 달러를 기록함.

    -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도어락시장이 성장을 보인 요인은 미국 건설경기 호황에 따른 수요 증가인 것으로 분석됨.

 

  ㅇ 미국의 도어락 제품 종류별 시장점유율은 락셋(Locksets)4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데드볼트락(Deadbolts locks)35%, 키리스락(Keyless locks)10%를 점유함.

    - 락셋(Locksets)은 양쪽에 손잡이가 달린 문고리와 같이 주로 문에 부착되는 도어락을 의미하는데 미국 건설경기 개선에 따라 수요가 증가함.

    - 데드볼트락(Deadbolts locks)은 주로 대문과 대문 프레임에 부착해 문이 열리지 않도록 하는 잠금 장치를 의미

    - 키리스락(Keyless locks)은 열쇠가 없는 도어락으로 배터리와 같은 외부 전원 공급장치를 필요로 하며 편리함으로 인해 최근 5년간 안정적 성장을 보임.

 

미국 도어락 종류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ㅇ 자동차 제조산업과 건설업(contractors)이 도어락에 대한 수요를 각각 30%25%를 담당하며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사무용 가구 제조업(23%)과 집수리 장비 매장(17%)도 상당 부분의 수요를 담당

 

미국 도어락 산업별 수요 비율

 

자료원: IBIS World

 

  IBIS World에 따르면, 2017~2022년 도어락시장은 연평균 0.1%로 다소 둔화된 성장을 보여 2022년 시장규모가 39억52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비교적 저렴한 해외 수입품과의 경쟁에 대응하고자 미국 도어락 제조업체들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상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음.

    - 해외 저가 제품과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가운데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생산 품목을 전환하지 못한 미국의 소규모 도어락 제조업체들이 시장에서 생존하지 못하게 되면서 향후 미국 도어락시장의 매출 성장이 제한될 것으로 판단됨.

    - 미국 도어락업계는 최근에 들어 첨단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도어락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이며 이윤 폭을 높여가는 추세임.

 

미국 도어락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3,963.1

4,006.3

4,014.3

4,001.1

4,004.1

3,952.0

자료원: IBIS World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미국의 도어락 수입액은 2017년 기준 75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3% 성장

 

  ㅇ 미국 도어락 수입 시장점유율 1위는 멕시코로 전체 시장의 49.7%를 점유하고 있으며 중국(27.9%), 대만(11.6%), 캐나다(3.9%), 필리핀(3.6%)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필리핀(83.6%), 일본(27.1%), 한국(24.7%)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년 대비 대폭 증가한 반면, 홍콩(-17.9%), 대만(-5.0%)으로부터 수입액은 감소함.

 

미국 도어락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301.40.603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체

744

697

754

100.0

100.0

100.0

1

멕시코

389

350

375

52.3

50.2

49.7

2

중국

203

189

211

27.2

27.1

27.9

3

대만

82

92

87

11.1

13.2

11.6

4

캐나다

22

27

30

3.0

3.9

3.9

5

필리핀

23

15

27

3.2

2.1

3.6

6

한국

14

12

15

1.8

1.8

2.1

7

일본

1

1

2

0.1

0.2

0.2

8

독일

1

1

1

0.2

0.2

0.2

9

영국

0

1

1

0.1

0.1

0.1

10

홍콩

1

1

1

0.1

0.2

0.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한국 도어락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1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4.7%의 큰 성장

 

  ㅇ 수입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1.8%에서 20172.1%0.3% 포인트 상승했으며 순위는 6위로 지난해와 동일

 

  ㅇ 대한국 수입액은 2012년 이후 지속적 성장을 보이던 중 2016년에 전년 대비 8.8% 하락이 있었으나 2017년 다시 반등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 도어락시장에는 무수히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나 시장점유율 상위 4개 기업이 63.6%의 시장 점유

    - 미국 도어락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은 Assa Abloy AB로 전체 시장의 22.8%를 점유하고 있으며 Stanley Black & Decker Inc.(21.7%), Fortune Brands Home & Security Inc.(12.9%), Alleglon plc(6.2%) 등이 뒤를 잇고 있음.

 

  Assa Abloy AB 1994년 개설된 스웨덴 회사임. 식별 기술, 자동문, 호텔 보안 등의 분야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기업으로 유럽, 북남미, 호주에 진출해 있음.

    - 미주 지역 매출이 기업 총 매출의 20.9%를 차지하며, 미국 본사는 미국 코네티컷 주 뉴 헤이븐에 위치

    - 현재 Corbin Russwin, Curries, Emtek, Medeco, Philips and Sargent 등의 브랜드를 보유

 

  Stanley Black & Decker Inc. 2010년에 Stanley Works Black & Decker사의 합병으로 생긴 회사. 본사는 미국 코네티컷 주 뉴 브리튼에 위치

    - 스마트코드 레버(SmartCode Lever)의 도입으로 열쇠가 필요 없는 터치 패드 및 전자 잠금제품 분야로 제품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Fortune Brands Home & Security Inc. Alleglon plc는 각각 Master Lock Schlage의 브랜드를 보유


미국 도어락 주요 기업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유통구조

 

  ㅇ 미국 도어락 매출의 30%가 자동차 제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자동차 부품 벤더를 통하거나 직접 자동차 제조기업과의 구매계약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로 납품이 이루어짐.

 

  ㅇ 미국 도어락시장에서 25%의 비중을 차지하는 건축업체를 통해 주거 및 상업용 건축을 위한 대량 구매가 이루어지기도 함.

 

  ㅇ 도어락의 소매는 Home Depot, Lowes 등 집수리 장비 소매 체인 또는 Amazon과 같은 온라인 판매를 통해 주로 유통되고 있음.

    - 스마트도어락과 같은 고가 제품의 경우 소비자가 기존 도어락을 고급 제품으로 교체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향이 있어 건축업체에 대한 납품보다 소매시장에서 주로 유통되며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매장에서 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8301.40.6030 기준: 일반관세율은 5.7%, 한미 FTA 특혜관세율은 무관세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필수 인증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UL 인증과 미국 표준협회(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인증을 받은 제품이 유통됨.

 

□ 시사점

 

  ㅇ 락셋(locksets)과 같은 기본형의 저가 제품의 경우 다른 수입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함.

 

  ㅇ 미국 도어락 제조기업들이 미국 시장 내 치열한 가격 경쟁에 대한 돌파구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채택하는 경향을 주목할 필요성 존재

    - 낮은 노동비용으로 생산돼 미국에 수출된 제품과의 가격 경쟁은 한계가 있어 저가 제품보다 디지털 보안 기술과 Io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도어락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통해 미국 시장에 도전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ㅇ 도어락 소매업체 A사 인터뷰 결과 "설치가 간단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는 150~200달러 정도 가격대의 디지털 도어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IoT 제품에 해당하는 스마트 도어락의 경우 심플한 디자인의 전자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소비자의 성향을 고려해 심미적 디자인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함.

 

미국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스마트도어락 'August Smart Lock'

 

자료원: pcmag.com

 

 

자료원: IBIS World, pcmag.com, KOTRA 뉴욕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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