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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8-09-13
  • 출처 : KOTRA

- 중국 내 식문화 건강 중시로 에어프라이어 시장 급성장 -

- 해외 제품 선호 경향 있어 한국산 제품 시장 확대 가능성 커 -




□ 상품 개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상품명

에어프라이어(空气炸锅机)

HS Code

851660

관세율

기본 관세율

8%

한·중 FTA 협정세율

0%

인증제도

CCC인증

 

□ 선정 사유 및 시장동향


  ㅇ 최근 중국 내 에어프라이어 시장이 급속 성장하는 추세임.

    - 최근 건강한 식문화를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기름 대신 뜨거운 공기만으로 기름에 튀기는 효과를 낼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가 주목받아 나타난 현상임.

    -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에어프라이어의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배 증가함.

 

  ㅇ 중국 내 주방 전기기구 시장은 2013년 이래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2017년 주방 전기기구 판매액 전년 대비 증가율은 14.9%로 전체 가정용 전기기구 증가율 8.44%를 상회함.

 

최근 5년간 중국 전기기구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인덕션 및 오븐류는 전체 주방 전기기구 판매액의 13%를 차지함.

 

2017년 주방 전기기구 품목별 판매 비중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수입동향

 

  ㅇ 중국 HS Code 851660 수입동향

    - 전체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2억2884만 달러로 전년 대비 5.3%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독일, 프랑스, 일본, 한국 등이며 2016년 대비 대그리스, 대슬로베니아 수입액이 대폭 증가한 반면, 대한국, 대스페인 등의 수입액은 감소함.

 

중국 에어프라이어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217,369

8.8

228,843

5.3

1

독일

34,841

37.4

59,286

70.2

2

프랑스

47,006

17.4

50,596

7.6

3

일본

34,261

23.4

34,253

0.0

4

한국

29,762

0.7

23,188

-22.1

5

스페인

20,154

-11.2

17,307

-14.1

6

터키

6,304

59.2

8,454

34.1

7

그리스

3,202

-77.1

8,391

162.0

8

말레이시아

14,199

45.1

6,019

-57.6

9

이탈리아

7,285

19.5

5,723

-21.4

10

슬로베니아

729

131.7

3,050

318.6

자료원: KITA

 

중국 에어프라이어 성별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순위

성()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217,369

8.8

228,843

5.3

1

장쑤성

108,392

5.6

119,322

10.1

2

상하이

44,373

12.1

61,727

39.1

3

산둥성

22,640

34.7

18,761

-17.1

4

광둥성

24,018

66.3

13,412

-44.2

5

베이징

8,000

-38.9

7,358

-8.0

6

저장성

2,468

-47.5

2,319

-6.1

7

푸젠성

2,155

-20.5

2,222

3.2

8

랴오닝성

1,564

-47.8

1,120

-28.4

9

안후이성

176

1.4

1,002

470.3

10

쓰촨성

268

-27.9

600

124.2

자료원: KITA


최근 3년간 중국 에어프라이어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199,734

217,369

228,843

감률

47.1

8.8

5.3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ㅇ 에어프라이어 브랜드 경쟁 동향

    - 중국 브랜드 제품들은 대부분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독일, 네덜란드, 미국, 이탈리아 등 브랜드는 중국 제품보다 높은 가격대에 포진하며 고품질을 앞세움.

    - 한국 브랜드는 락앤락(Lock&Lock), 현대(HYUNDAI) 등이 있으며, 가격대는 중국 제품 가격대와 서구권 제품 가격대 중간에 형성

 

브랜드

국가

대표 제품

山本/SHANBEN

중국

 

SB-D16/298위안

德国宝/GERMAN POOL

독일

 

CKY-888/1,699위안

阿诗顿/Ashton

미국

 

AF320/399위안

利仁/LIREN

중국

 

KZ-D1001/569위안

谷格/GUGE

독일

 

AD-G919/899위안

飞利浦/PHILIPS

네덜란드

 

HD9232/999위안

乐扣乐扣/Lock&Lock

한국

 

ECF-301/529위안

德龙/DeLonghi

이탈리아

 

FH1373/29,99위안

现代/HYUNDAI

한국

 

LF-8516/498위안

자료원: 百强网, 淘宝, 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ㅇ 가격경쟁력과 품질 모두 확보해야 시장성을 갖출 수 있을 것

    - 중국 시장진출 기업은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국산 브랜드와 우수한 품질을 내세우는 서구권 제품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이미 저가형 제품 시장을 장악한 중국 브랜드 제품을 피해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군에 주력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다른 가전 전기기구에 비해 해외 직구율이 높으므로, 중국 진출기업은 현지화뿐만 아니라 해외 브랜드라는 점을 적절히 홍보해야 함.

 

  ㅇ 에어프라이어 시장은 기름에 튀기는 기존 조리 방식보다 에어프라이어 사용이 더 건강한 조리 방식이라는 점 때문에 형성된 것이므로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더 강조해 홍보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젊은층에서 건강한 식문화를 중시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에어프라이어뿐만 아니라 다른 주방용품 역시 건강을 키워드로 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前瞻产业研究院, KITA, 百强网, 淘宝, 天猫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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