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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8-09-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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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중국 에어프라이어
- 중국 내 식문화 건강 중시로 에어프라이어 시장 급성장 -
- 해외 제품 선호 경향 있어 한국산 제품 시장 확대 가능성 커 -
□ 상품 개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상품명
에어프라이어(空气炸锅机)
HS Code
851660
관세율
기본 관세율
8%
한·중 FTA 협정세율
0%
인증제도
CCC인증
□ 선정 사유 및 시장동향
ㅇ 최근 중국 내 에어프라이어 시장이 급속 성장하는 추세임.- 최근 건강한 식문화를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기름 대신 뜨거운 공기만으로 기름에 튀기는 효과를 낼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가 주목받아 나타난 현상임.
-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에어프라이어의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배 증가함.
ㅇ 중국 내 주방 전기기구 시장은 2013년 이래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2017년 주방 전기기구 판매액 전년 대비 증가율은 14.9%로 전체 가정용 전기기구 증가율 8.44%를 상회함.
최근 5년간 중국 전기기구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인덕션 및 오븐류는 전체 주방 전기기구 판매액의 13%를 차지함.
2017년 주방 전기기구 품목별 판매 비중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수입동향
ㅇ 중국 HS Code 851660 수입동향
- 전체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2억2884만 달러로 전년 대비 5.3%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독일, 프랑스, 일본, 한국 등이며 2016년 대비 대그리스, 대슬로베니아 수입액이 대폭 증가한 반면, 대한국, 대스페인 등의 수입액은 감소함.
중국 에어프라이어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217,369
8.8
228,843
5.3
1
독일
34,841
37.4
59,286
70.2
2
프랑스
47,006
17.4
50,596
7.6
3
일본
34,261
23.4
34,253
0.0
4
한국
29,762
0.7
23,188
-22.1
5
스페인
20,154
-11.2
17,307
-14.1
6
터키
6,304
59.2
8,454
34.1
7
그리스
3,202
-77.1
8,391
162.0
8
말레이시아
14,199
45.1
6,019
-57.6
9
이탈리아
7,285
19.5
5,723
-21.4
10
슬로베니아
729
131.7
3,050
318.6
자료원: KITA
중국 에어프라이어 성별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순위
성(省)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217,369
8.8
228,843
5.3
1
장쑤성
108,392
5.6
119,322
10.1
2
상하이
44,373
12.1
61,727
39.1
3
산둥성
22,640
34.7
18,761
-17.1
4
광둥성
24,018
66.3
13,412
-44.2
5
베이징
8,000
-38.9
7,358
-8.0
6
저장성
2,468
-47.5
2,319
-6.1
7
푸젠성
2,155
-20.5
2,222
3.2
8
랴오닝성
1,564
-47.8
1,120
-28.4
9
안후이성
176
1.4
1,002
470.3
10
쓰촨성
268
-27.9
600
124.2
자료원: KITA
최근 3년간 중국 에어프라이어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199,734
217,369
228,843
증감률
47.1
8.8
5.3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ㅇ 에어프라이어 브랜드 경쟁 동향
- 중국 브랜드 제품들은 대부분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독일, 네덜란드, 미국, 이탈리아 등 브랜드는 중국 제품보다 높은 가격대에 포진하며 고품질을 앞세움.
- 한국 브랜드는 락앤락(Lock&Lock), 현대(HYUNDAI) 등이 있으며, 가격대는 중국 제품 가격대와 서구권 제품 가격대 중간에 형성
브랜드
국가
대표 제품
山本/SHANBEN
중국
SB-D16/298위안
德国宝/GERMAN POOL
독일
CKY-888/1,699위안
阿诗顿/Ashton
미국
AF320/399위안
利仁/LIREN
중국
KZ-D1001/569위안
谷格/GUGE
독일
AD-G919/899위안
飞利浦/PHILIPS
네덜란드
HD9232/999위안
乐扣乐扣/Lock&Lock
한국
ECF-301/529위안
德龙/DeLonghi
이탈리아
FH1373/29,99위안
现代/HYUNDAI
한국
LF-8516/498위안
자료원: 百强网, 淘宝, 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ㅇ 가격경쟁력과 품질 모두 확보해야 시장성을 갖출 수 있을 것
- 중국 시장진출 기업은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국산 브랜드와 우수한 품질을 내세우는 서구권 제품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이미 저가형 제품 시장을 장악한 중국 브랜드 제품을 피해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군에 주력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다른 가전 전기기구에 비해 해외 직구율이 높으므로, 중국 진출기업은 현지화뿐만 아니라 해외 브랜드라는 점을 적절히 홍보해야 함.
ㅇ 에어프라이어 시장은 기름에 튀기는 기존 조리 방식보다 에어프라이어 사용이 더 건강한 조리 방식이라는 점 때문에 형성된 것이므로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더 강조해 홍보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젊은층에서 건강한 식문화를 중시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에어프라이어뿐만 아니라 다른 주방용품 역시 건강을 키워드로 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前瞻产业研究院, KITA, 百强网, 淘宝, 天猫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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