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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음식물처리기 시장진출 가능성은?
- 상품DB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임성식
- 2018-07-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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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은 현지 인식 낮은 편이나 향후 잠재성 클 것 -
-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장진출 노려볼만 -
□ 인도의 음식물처리기시장
◦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현지 인식
- 인도에서 음식물 쓰레기는 지역내 공용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지자체 수거인력을 통해 수거되고 있음.
- 최근 아파트 주거양식이 확산되면서 싱크대 내부에 음식물 처리장치가 장착되고 있으나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인식이 낮아 사용빈도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시장규모 및 판매 동향
- 상대적으로 신규품목이라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독립적인 시장조사가 이루어진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됨.
- 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음식물처리기 판매량이 대도시 기준 매달 약 100개 그리고 티어2 도시 기준 매달 10~15개 정도이며 도시 마다 5~10개소의 유통업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인도 기업인 Renova Home Appliance는 매달 인도전역에 100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 및 설치하는 것으로 알려짐.
□ 수입동향
ㅇ 주요국 수입동향
- 음식물처리기(850980)에 대한 수입국으론 중국, 미국, 독일 등이며 한국산에 대한 인식 부족과 가격 경쟁력 때문에 수입 수요가 적은 편이나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면서 수입도 증가하는 추세
- GTA에 따르면 한국은 24위 수입국으로 2017년 11.03%로 점유율을 올리며 2016-17 증감율은 1386.78%를 달성하였음.
전동모터 내장 가전제품 주요10위 수입국 시장동향(HS Code: 850980)
(단위: 천 달러, %)
순위
상대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4,493
5,999
5,614
100.00
100.00
100.00
-6.41
1
중국
3,641
3,933
3,594
81.04
65.56
64.02
-8.61
2
미국
69
706
864
1.53
11.77
15.40
22.41
3
독일
312
712
413
6.93
11.88
7.35
-42.04
4
스위스
14
62
161
0.31
1.03
2.87
161.26
5
이탈리아
160
162
144
3.56
2.70
2.56
-11.21
6
네덜란드
39
52
91
0.86
0.87
1.62
74.03
7
터키
0
0
66
0.00
0.00
1.17
-
8
프랑스
61
88
56
1.35
1.47
1.00
-35.93
9
일본
0
109
56
0.00
1.81
1.00
-48.29
10
폴란드
0
0
29
0.00
0.00
0.51
0.00
자료원: GTA
전동모터 내장 가전제품 한국 수입 통계 (HS Code: 850980)
순위
상대국
단위: $1000
점유율 (%)
증가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24
대한민국
8
0
1
0.18
0.00
11.03
1386.78
자료원: GTA
□ 주요 업체동향
회사명
국가
제품
가격
ECO CLEAN TECHNOLOGIES
- 1993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Garbodrain이라는 브랜드로 음식물처리기 제조 및 판매함.
- 주로 주택, 아파트, 소규모 사무실에 사용되는 제품을 다룸.
인도
G-1000: 9,960루피
그외 상업용 제품
G-2000: 53,600루피
G-3000: 100,000루피
G-4000: 250,000루피
CARYSIL Quarts Sinks
-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중국, 극동 및 걸프 지역을 포함한 40여 개 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독일
가정용 제품: 14,990루피
EDGE INTERNATIONAL
- 중국에서 제품 수입해 중국 기업과 합병한 인도 기업으로 중국 제품 시장의 주요 경쟁업체임.중국
가정용 제품(중국 수입): 8000루피
SHARP CRUSHER
- 처리기 내부에 몇 초안에 쓰레기를 분쇄하는 튼튼한 칼날이 내장돼있음.
인도
가정용 제품: 최저 11,000루피
상업용 제품: 50,000~100,000루피
INSINKERATOR
- 미국산 제품으로 독점 수입업체를 통해 인도로 수입 후 여러 유통업체로 넘어감.
- 실사용자들이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을 만큼의 고품질 제품을 제조함.
- 이미 인도시장에서 단단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약 50%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미국
Evolution 200
가정용 제품
Model 45: 10,000루피
Model 66: 13,000루피
Evolution: 24,000루피
자료 : KOTRA 뉴델리 무역관 종합
□ 유통구조
◦ 오프라인 유통구조
- 보통 제조업체가 도매업체/유통업체에 납품하며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경우는 미미하나 현재 소형 가전제품은 인도에서 시장 내 규모가 적으므로 직접 판매되기도함.
◦ 온라인 유통구조
- 최근 온라인 인프라의 상승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등록과 판매가 상승하고 있는추세로 현지수입업체가 직접적으로 해외
공급업체에 공급받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사례가 증가하고있음 .
□ 관세 및 인증과 관련된 사항
◦ 관세율
HS Code
8509.80.00
총 수입 관세(%)
42.08%
관세율 구조 및 CEPA 적용시 관세율
Basic Duty(BD): 10%
Social Welfare Charge (SWC): 10%
IGST: 28%
Compensation cess: 0%
한-인도 CEPA 협정 적용 받는 품목으로 기본 관세(Basic Duty;BD)는 0%임. 총 관세는 28%
주: 기타 수입규제 사항없음.
◦ 필요 인증
- 제품인증: 인도에서 사용되는 분쇄기 제품은 우선 Central Pollution Control Board와 Sewerage Board에 인증이 필요. 인도 내 제조 시 생물 분해성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한 친환경시스템이자 폐기물을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기에 효율적이고 유용한 시스템으로 인증을 받아야함.
- BIS: 제품에 고 연비의 유동 전동기(Three Phase Squirrel Cage)가 내장된 경우 필요
- 기업 인증: 음식물처리기 유통업체는 NSIC(National Small Industries Corporation)의 ISO 9001 : 2008인증을 받아야 함.
□ 시사점
◦ 아직은 신규분야지만 미래 잠재력에 대비해야
- 폐기물 처리 관련 제품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상품으로 인도의 도시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 2011년 기준 32%의 도시화율은 현재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인도정부는 수질오염, 쓰레기 과다와 같은 환경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인도전역에 100여 개의 스마트시티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 뉴델리, 뭄바이, 콜카타, 벵갈루루, 첸나이 등 대도시의 아파트 건설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들 도시 주변 위성도시 중심에도 아파트 건설이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음식물 분쇄기와 같은 아파트 내장재, 편의기구에 대한 수요가 향후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
◦ 인도시장에 대해 유의할 부분
- 인도는 품질보다 가격이 우선시 되는 시장임. 인도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함.
- 최근 중국산 제품이 인도에 물밀듯이 유입되면서 한국산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약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음식물처리기의 경우 CEPA 협정에 해당되는 품목이므로 인도 진출 시 관세혜택을 받기 위한 노력 필요
- 인도는 아직 유통망이 명확히 확립되지 못한 국가임. 업체 관계자는 ‘해당 품목의 경우 아직 인식이 확산되지 않아 제조사가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언급했음.
자료원: GTA, BIS 홈페이지, 각 기업 홈페이지,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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