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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음료수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06-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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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회복에 따른 실질소득 증가로 음료 제품 시장 회복세, '22년까지 8% 성장 예상-
- 미네랄 워터, 영양 첨가 음료 등 웰빙 음료 제품 강세 -
자료원 : Yandex.ru
□ 러시아 음료 제품 시장 개요
ㅇ ’16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량은 152.5억 리터로 2015년 151억 리터 판매보다 1% 증가하였으며, ‘22년까지 164.5억 리터로 증가할 전망
- Businesstat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음료 제품은 ‘15년에 156억 리터를 판매하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였으나, ‘15년에 전년 대비 4.5% 감소
ㅇ 음료 제품의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실질 소득과 같은 경제적 요인이 크며, 러시아의 경우 춥고 긴 겨울의 계절적 특수성을 가짐.
- '14년부터 시작된 경기 침체로 인구의 실질 소득과 구매 활동이 감소하여 '16년에 음료 제품의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파악됨.
- 일반적으로 러시아에서 음료 제품의 판매는 4분기와 1분기에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는데, 이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소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으로 파악
- ‘17년 음료수 시장은 1% 성장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는데, 러시아 경제 성장(1.5%)에 비해 저조한 수치임. 음료수 시장 성장률이 낮은 이유로는 다른 해보다 봄, 여름이 짧고 추웠던 계절적 요인으로 파악됨.
-러시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탄산음료보다 미네랄 워터, 크바스(러시아 전통 음료)에 대한 소비 증가
ㅇ '16년 기준, 음료수 시장에서 총 매출의 39.6%(약 69억리터)는 청량 음료이며, 그다음으로 미네랄 워터 23.7(약 31억 리터)가 기록 중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16년에 에너지 드링크의 판매량은 약 12%, 미네랄 워터는 4%, 크바스(러시아 전통 음료)는 2% 증가하지만, 냉차 음료는 15%, 주스8%, 탄산음료 4% 판매량 감소
‘16년 러시아 음료 시장 제품별 점유율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16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량 변화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Nielsen 리서치 에이전시
ㅇ '16년 기준, 음료 제품 판매 상위 10대 기업 중, PEPSIKO HOLDINGS(1위)와 COCA-COLA AYCHBISI EURASIA(2위)를 제외하고 모두 러시아 기업이 차지하며 자국 기업 강세를 보임
- 첨가제가 들어간 탄산 음료, 주스 보다 미네랄 워터, 탄산수 등의 음료수가 인기가 높아, 맛과 향에 대한 기술보다 현지 시장 상황에 대응 능력이 중요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러시아 음료수 생산의 35%를 수출
‘18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 상위 10대 기업 리스트
(단위 : 백만 루블)
№
기업명
2015
2016
1
PEPSIKO HOLDINGS, LLC
102,534
120,564
2
"COCA-COLA AYCHBISI EURASIA", LLC
75,484
82,781
3
"MERCURY", LLC
2,161
2,648
4
"PC" AQUALIFE ", LLC
2,023
2,276
5
KARACHINSKY SOURCE, LLC
2,172
2,263
6
LLC "FONTE AQUA"
1,459
1,793
7
"ROSINKA COMPANY", JSC
1,468
1,730
8
"PC" LEADER ", LLC
1,789
1,658
9
SHISHKIN LES TORG, LLC
1,572
1,639
10
"EDELWEISS L", LLC
1,200
1,615
(자료원 : FIRA.ru)
러시아 음료 제품 주요 기업 및 주요 제품
№
기업명
국가
주요 제품
1
PEPSIKO HOLDINGS, LLC
미국
2
"COCA-COLA AYCHBISI EURASIA", LLC
스위스, 그리스
코카콜라, 코카콜라 라이트, 스프라이트, 판타, BonAqua, Nestea
3
"MERCURY", LLC
러시아
Kubay, Piligrim
(미네랄 워터)
4
"PC" AQUALIFE ", LLC
러시아
미네랄 워터
5
KARACHINSKY SOURCE, LLC
러시아
KARACHINSKAYA
(미네랄 워터)
6
LLC "FONTE AQUA"
러시아
Kalinov Rodnik
(미네랄 워터)
7
"ROSINKA COMPANY", JSC
러시아
Lipetsk Rosinka
(미네랄 워터)
8
"PC" LEADER ", LLC
러시아
SWELL(주스)
MALAKHOVSKAYA
(미네랄 워터)
Malakhovsky ACTIVE
(첨가제 함유된 생수)
MOTYA
(유아용 생수)
MASTER
(주스)
9
SHISHKIN LES TORG, LLC
러시아
SHISHKIN LES
(미네랄 워터)
10
"EDELWEISS L", LLC
러시아
Edelweiss
(탄산수)
(자료원 : FIRA.ru)
러시아 음료 제품 관련 기업 정보
기업명
PEPSIKO HOLDINGS, LLC
주소
Russia, Moscow, Leningradsky prospect, 72, building. 4
전화번호
+7 495 937‑05-50
웹 사이트
http://pepsico.ru/
기업명
"PC" AQUALIFE ", LLC
주소
142430, Moscow region, Noginsk district, 5,5 km. north-west from. Yamkino, industrial zone Noginsk-23, industrial site No. 1, site 1, building 2.
전화번호
+7 495 543-93-97
E-mail
info@aqualife.ru
웹 사이트
https://aqualife.ru/
기업명
KARACHINSKY SOURCE, LLC
주소
632224, Novosibirsk region, resort village. Lake Karachi, Forest, 1
전화번호
+7 (383-67) 41-659
팩스
+7 (383-67) 41-186
E-mail
info@minwater.net
웹 사이트
http://karachinskaya.ru/
기업명
"ROSINKA COMPANY", JSC
주소
398910, Lipetsk, Universal travel, 11
전화번호
+7 (4742) 31-60-01
팩스
+7 (4742) 31-60-02
E-mail
root@liprosinka.ru
웹 사이트
http://www.liprosinka.ru/
기업명
SHISHKIN LES TORG, LLC
주소
142 140, Moscow, settlement Mikhailovo-Yartsevo, settlement. Shishkin Les, p. 30.
전화번호
+7 (495) 258-25-78
E-mail
root@liprosinka.ru
웹 사이트
http://www.cone-forest.ru/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 러시아 음료 제품 수입 개요
ㅇ ’17년 기준 러시아의 음료 제품 수입 규모는 6,478만 달러로, 스위스가 1,480만 달러로 전체의 23%를 차지
- 벨라루스(894만 달러), 오스트리아(842만 달러), 조지아(605만 달러) 등이 그 뒤를 이음.
- 한국은 ‘17년에 78만 달러를 수출하며 12위를 기록하였으나, 저년 대비 21.86% 감소하며 10위에서 2단계 하락
ㅇ 러시아는 첨가제가 함유되지 않은 청정수의 경우 EU 국가에서 수입을 많이 하며, 첨가제가 함유되거나 맛과 향이 들어가는 제품의 경우, CIS 국가에서 주로 수입
- 전체 청정수 수입의 20%를 프랑스가 기록하고 있으며, 이탈리아가 10%를 차지
- 맛과 향이 첨가된 제품의 경우, 벨라루스(19%), 카자흐스탄(19%)의 수출 비중이 높음.
- 채소 및 과일 주스의 경우, 중국(29%), 브라질(16%), 폴란드(9%)의 수출 비중이 높음.
러시아 음료 제품(HS Code 220210) 수입 동향
순위
국가
천 달러
점유율 %
증감률 %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 계
44,875
53,387
64,783
100.00
100.00
100.00
21.35
1
스위스
11,059
11,904
14,806
24.64
22.30
22.86
24.38
2
벨라루스
3,972
6,340
8,935
8.85
11.88
13.79
40.93
3
오스트리아
5,859
7,171
8,319
13.06
13.43
12.84
16.01
4
조지아
2,902
2,913
6,051
6.47
5.46
9.34
107.71
5
카자흐스탄
3,214
7,973
5,816
7.16
14.93
8.98
- 27.05
6
네덜란드
4,809
5,569
5,188
10.72
10.43
8.01
- 6.85
7
미국
1,395
2,103
4,608
3.11
3.94
7.11
119.11
8
폴란드
1,701
1,466
2,287
3.79
2.75
3.53
56.01
9
독일
1,398
1,199
1,345
3.12
2.25
2.08
12.14
10
이탈리아
885
870
1,249
1.97
1.63
1.93
43.50
12
한국
1,083
998
780
2.41
1.87
1.20
- 21.86
자료원 : GTA
러시아 수입 음료 제품 점유율
자료원 : 러시아 관세청 서비스
□ 관세, 인증, 유통 정보
ㅇ 러시아는 음료에 대한 HS Code가 2202.10.000으로 통일되는 반면, 우리나라는 2202.10.1000(색깔을 입힌 것)과 2202.10.9000(기타)으로 분류
ㅇ 러시아는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등의 EAEU(유라시아 경제 연합) 국가들과 무관세로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있으며, 베트남과 '15년 FTA를 체결하여 음료 제품에 대하여 현재 5.1%(1리터당 최소 0.015 유로)의 관세를 부과
- FTA 체결로 인하여 러시아-베트남 음료 제품 관세율은 '18년 5.1%, '19년 4.4%, '20년 3.6%로 매년 0.7%씩 낮아지며, '25년에 0%가 될 예정
ㅇ 러시아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은 CU, 혹은 GOST 인증을 득해야 함.
- CU 인증은 EAEU 연합국에서 모두 통용되는 인증이며, GOST는 러시아에서만 사용 가능한 인증
- 기업이 개별적으로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 것보다 산업자원부 검사/시험 기관, Sercons 등의 전문 기관의 지원을 받은 것이 효율적
ㅇ 음료 제품은 유통 전문 기업을 통해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유통 체인의 크기에 따라 소매점, 시 정부, 주 정부 단위로 분류 가능
- 개별 판매로는 고전 방식으로 음료, 간단한 식품, 신문, 잡화 등을 파는 가판대(키오스크) 판매가 있으며 근대적 방식으로 슈퍼마켓, 편의점, 마트 등이 있음.
- '10년부터는 X5 Retail Group, Metro Cash&Carry 등 거대 유통 업체를 통한 온라인 음료 판매가 시작됨.
음료수 HS Code 220210관세율
(단위 : %)
HS Code
품목
관세율
2202.10.000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
(광천수와 탄산수를 포함한다)
8,
1리터 당, 최소 0.02 유로
자료원 : www.tsouz.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무역협정 별 음료 제품 관세율 비교
(단위 : %)
EAEU
베트남(FTA)
한국
관세율
0
5.1
(1리터 당 최소 0.015유로)
8
(1리터 당, 최소 0.02 유로)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음료 제품 인증 절차
인증절차단계
필요서류
소요기간
인증 노하우
제품 인증 및 서류 제출
- 신청서
- 기업 증빙 서류
- 세무 등기
- 회사 설립 허가서
- 해당 제품 설명서
- 현지 벤더 계약서
1일
유라시아 연합 위원회의 인증을 통과하기 위해서, 기업이 개별적으로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 것보다 전문 기관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
제품 테스트
- 음료 제품 샘플
- 음료 제품의 기술 표준 설명서
- 음료 제품 정보(포함성분 등)
7~14일
인증 허가
-
1일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인증 지원 기관
지원 기관 명
전화 번호
산업자원부 검사/시험기관(외국인증팀)
02-860-1306
Sercons 한국 지사
02-544-0233
GSI(범세검정)
02-2038-8188/8288
한국화학융합 시험연구원
1577-0091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음료 제품 유통 구조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 시사점
ㅇ 러시아 경기회복으로 ‘22년까지 ‘16년 대비 7.8% 성장한 164.5억 리터 판매 예상
- Nielsen 리서치 에이전시에 따르면 ‘16년에는 봄, 여름이 다른 해보다 짧았던 사유로 음료 제품의 판매가 많이 증가하지 않았음. ‘18년에는 러시아 월드컵 등으로 인해 음료 제품의 판매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음료 제품 중에서도 미네랄 워터, 탄산수 등이 강세를 보이며, 탄산음료 소비량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웰빙 음료 제품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
- 러시아의 개인당 탄산음료 소비량은 EU 가입 국가의 1/5 정도인 것으로 파악됨.
- 호밀과 보리를 발효시켜 만든 러시아 전통 음료인 크바스의 경우, 지속해서 러시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음.
ㅇ 미네랄 워터, 탄산수와 같이 맛과 향이 없는 음료가 선전하며 자국 기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한-러 합작 기업, 공장 건설 등의 현지화 전략 필요
음료 제품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PRODEXPO
품목
음료 제품, 고기, 소시지, 유제품, 치즈, 아이스크림, 야채, 조미료 등
개최 장소
Moscow, Krasnopresnenskaya nab., 14 Central Exhibition Complex "Expocenter"
주최
Expocentre JSC
개최 기간
2019. 2. 11 ~ 2. 15
웹 사이트
http://www.prod-expo.ru/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러시아 관세청, Nielsen 리서치 에이전시, GTA 등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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