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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음료수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06-29
  • 출처 : KOTRA

- 경기회복에 따른 실질소득 증가로 음료 제품 시장 회복세, '22년까지 8% 성장 예상-

- 미네랄 워터, 영양 첨가 음료 등 웰빙 음료 제품 강세 -

 

 

 

자료원 : Yandex.ru

 

러시아 음료 제품 시장 개요

 

ㅇ ’16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량은 152.5억 리터로 2015년 151억 리터 판매보다 1% 증가하였으며, ‘22년까지 164.5억 리터로 증가할 전망

  - Businesstat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음료 제품은 ‘15년에 156억 리터를 판매하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였으나, ‘15년에 전년 대비 4.5% 감소

 

ㅇ 음료 제품의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실질 소득과 같은 경제적 요인이 크며, 러시아의 경우 춥고 긴 겨울의 계절적 특수성을 가짐.

  - '14년부터 시작된 경기 침체로 인구의 실질 소득과 구매 활동이 감소하여 '16년에 음료 제품의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파악됨.

  - 일반적으로 러시아에서 음료 제품의 판매는 4분기와 1분기에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는데, 이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소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으로 파악

   - ‘17년 음료수 시장은 1% 성장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는데, 러시아 경제 성장(1.5%)에 비해 저조한 수치임. 음료수 시장 성장률이 낮은 이유로는 다른 해보다 봄, 여름이 짧고 추웠던 계절적 요인으로 파악됨.

  -러시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탄산음료보다 미네랄 워터, 크바스(러시아 전통 음료)에 대한 소비 증가

 

'16년 기준, 음료수 시장에서 총 매출의 39.6%( 69억리터)는 청량 음료이며, 그다음으로 미네랄 워터 23.7( 31억 리터)가 기록 중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16년에 에너지 드링크의 판매량은 약 12%, 미네랄 워터는 4%, 크바스(러시아 전통 음료) 2% 증가하지만, 냉차 음료는 15%, 주스8%, 탄산음료 4% 판매량 감소

 

‘16년 러시아 음료 시장 제품별 점유율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16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량 변화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Nielsen 리서치 에이전시

 

'16년 기준, 음료 제품 판매 상위 10대 기업 중, PEPSIKO HOLDINGS(1) COCA-COLA AYCHBISI EURASIA(2)를 제외하고 모두 러시아 기업이 차지하며 자국 기업 강세를 보임

  - 첨가제가 들어간 탄산 음료, 주스 보다 미네랄 워터, 탄산수 등의 음료수가 인기가 높아, 맛과 향에 대한 기술보다 현지 시장 상황에 대응 능력이 중요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러시아 음료수 생산의 35%를 수출

 

‘18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 상위 10대 기업 리스트

(단위 : 백만 루블)

기업명

2015

2016

1

PEPSIKO HOLDINGS, LLC

102,534

120,564

2

"COCA-COLA AYCHBISI EURASIA", LLC

75,484

82,781

3

"MERCURY", LLC

2,161

2,648

4

"PC" AQUALIFE ", LLC

2,023

2,276

5

KARACHINSKY SOURCE, LLC

2,172

2,263

6

LLC "FONTE AQUA"

1,459

1,793

7

"ROSINKA COMPANY", JSC

1,468

1,730

8

"PC" LEADER ", LLC

1,789

1,658

9

SHISHKIN LES TORG, LLC

1,572

1,639

10

"EDELWEISS L", LLC

1,200

1,615

(자료원 : FIRA.ru)

 

러시아 음료 제품 주요 기업 및 주요 제품

 

기업명

국가

주요 제품

1

PEPSIKO HOLDINGS, LLC

미국

http://pepsico.ru/images/librariesprovider35/brands-you-love-pages/pepsi_darkhttp://pepsico.ru/images/librariesprovider35/brands-you-love-pages/7up_dark

2

"COCA-COLA AYCHBISI EURASIA", LLC

스위스, 그리스

코카콜라, 코카콜라 라이트, 스프라이트, 판타, BonAqua, Nestea

3

"MERCURY", LLC

러시아

Kubay, Piligrim

(미네랄 워터)

4

"PC" AQUALIFE ", LLC

러시아

 

 

Уникальная вода озера "Baikal"

Вода "Черноголовка"

미네랄 워터

5

KARACHINSKY SOURCE, LLC

러시아

KARACHINSKAYA

(미네랄 워터)

6

LLC "FONTE AQUA"

러시아

Kalinov Rodnik

(미네랄 워터)

7

"ROSINKA COMPANY", JSC

러시아

Lipetsk Rosinka

(미네랄 워터)

8

"PC" LEADER ", LLC

러시아

 SWELL(주스)

MALAKHOVSKAYA

(미네랄 워터)

Malakhovsky ACTIVE

(첨가제 함유된 생수)

MOTYA

(유아용 생수)

MASTER

(주스)

9

SHISHKIN LES TORG, LLC

러시아

SHISHKIN LES

(미네랄 워터)

10

"EDELWEISS L", LLC

러시아

Edelweiss

(탄산수)

(자료원 : FIRA.ru)

 

러시아 음료 제품 관련 기업 정보

 

기업명

PEPSIKO HOLDINGS, LLC

주소

Russia, Moscow, Leningradsky prospect, 72, building. 4

전화번호

+7 495 937‑05-50

웹 사이트

http://pepsico.ru/

 

기업명

"PC" AQUALIFE ", LLC

주소

142430, Moscow region, Noginsk district, 5,5 km. north-west from. Yamkino, industrial zone Noginsk-23, industrial site No. 1, site 1, building 2.

전화번호

+7 495 543-93-97

E-mail

info@aqualife.ru

웹 사이트

https://aqualife.ru/

 

기업명

KARACHINSKY SOURCE, LLC

주소

632224, Novosibirsk region, resort village. Lake Karachi, Forest, 1

전화번호

+7 (383-67) 41-659

팩스

+7 (383-67) 41-186

E-mail

info@minwater.net

웹 사이트

http://karachinskaya.ru/

 

기업명

"ROSINKA COMPANY", JSC

주소

398910, Lipetsk, Universal travel, 11

전화번호

+7 (4742) 31-60-01

팩스

+7 (4742) 31-60-02

E-mail

root@liprosinka.ru

웹 사이트

http://www.liprosinka.ru/

 

기업명

SHISHKIN LES TORG, LLC

주소

142 140, Moscow, settlement Mikhailovo-Yartsevo, settlement. Shishkin Les, p. 30.

전화번호

+7 (495) 258-25-78

E-mail

root@liprosinka.ru

웹 사이트

http://www.cone-forest.ru/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음료 제품 수입 개요

 

ㅇ ’17년 기준 러시아의 음료 제품 수입 규모는 6,478만 달러로, 스위스가 1,480만 달러로 전체의 23%를 차지

  - 벨라루스(894만 달러), 오스트리아(842만 달러), 조지아(605만 달러) 등이 그 뒤를 이음.

  - 한국은 ‘17년에 78만 달러를 수출하며 12위를 기록하였으나, 저년 대비 21.86% 감소하며 10위에서 2단계 하락

 

ㅇ 러시아는 첨가제가 함유되지 않은 청정수의 경우 EU 국가에서 수입을 많이 하며, 첨가제가 함유되거나 맛과 향이 들어가는 제품의 경우, CIS 국가에서 주로 수입

  - 전체 청정수 수입의 20%를 프랑스가 기록하고 있으며, 이탈리아가 10%를 차지

  - 맛과 향이 첨가된 제품의 경우, 벨라루스(19%), 카자흐스탄(19%)의 수출 비중이 높음.

  - 채소 및 과일 주스의 경우, 중국(29%), 브라질(16%), 폴란드(9%)의 수출 비중이 높음.

 

러시아 음료 제품(HS Code 220210) 수입 동향

 

순위

국가

천 달러

점유율 %

증감률 %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 계

44,875

53,387

64,783

  100.00

  100.00

  100.00

  21.35

1

스위스

11,059

11,904

14,806

  24.64

  22.30

  22.86

  24.38

2

벨라루스

3,972

6,340

8,935

  8.85

  11.88

  13.79

  40.93

3

오스트리아

5,859

7,171

8,319

  13.06

  13.43

  12.84

  16.01

4

조지아

2,902

2,913

6,051

  6.47

  5.46

  9.34

  107.71

5

카자흐스탄

3,214

7,973

5,816

  7.16

  14.93

  8.98

 - 27.05

6

네덜란드

4,809

5,569

5,188

  10.72

  10.43

  8.01

 - 6.85

7

미국

1,395

2,103

4,608

  3.11

  3.94

  7.11

  119.11

8

폴란드

1,701

1,466

2,287

  3.79

  2.75

  3.53

  56.01

9

독일

1,398

1,199

1,345

  3.12

  2.25

  2.08

  12.14

10

이탈리아

885

870

1,249

  1.97

  1.63

  1.93

  43.50

12

한국

1,083

998

780

  2.41

  1.87

  1.20

 - 21.86

자료원 : GTA

 

러시아 수입 음료 제품 점유율

 

자료원 : 러시아 관세청 서비스

 

관세, 인증, 유통 정보

 

러시아는 음료에 대한 HS Code 2202.10.000으로 통일되는 반면, 우리나라는 2202.10.1000(색깔을 입힌 것) 2202.10.9000(기타)으로 분류

 

ㅇ 러시아는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등의 EAEU(유라시아 경제 연합) 국가들과 무관세로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있으며, 베트남과 '15FTA를 체결하여 음료 제품에 대하여 현재 5.1%(1리터당 최소 0.015 유로)의 관세를 부과

  - FTA 체결로 인하여 러시아-베트남 음료 제품 관세율은 '18 5.1%, '19 4.4%, '20 3.6%로 매년 0.7%씩 낮아지며, '25년에 0%가 될 예정

 

ㅇ 러시아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은 CU, 혹은 GOST 인증을 득해야 함.

  - CU 인증은 EAEU 연합국에서 모두 통용되는 인증이며, GOST는 러시아에서만 사용 가능한 인증

  - 기업이 개별적으로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 것보다 산업자원부 검사/시험 기관, Sercons 등의 전문 기관의 지원을 받은 것이 효율적

 

ㅇ 음료 제품은 유통 전문 기업을 통해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유통 체인의 크기에 따라 소매점, 시 정부, 주 정부 단위로 분류 가능

  - 개별 판매로는 고전 방식으로 음료, 간단한 식품, 신문, 잡화 등을 파는 가판대(키오스크) 판매가 있으며 근대적 방식으로 슈퍼마켓, 편의점, 마트 등이 있음.

  - '10년부터는 X5 Retail Group, Metro Cash&Carry 등 거대 유통 업체를 통한 온라인 음료 판매가 시작됨.

 

음료수 HS Code 220210관세율

(단위 : %)

HS Code

품목

관세율

2202.10.000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

(광천수와 탄산수를 포함한다)

8,

1리터 당, 최소 0.02 유로

자료원 : www.tsouz.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무역협정 별 음료 제품 관세율 비교

(단위 : %)

 

EAEU

베트남(FTA)

한국

관세율

0

5.1

(1리터 당 최소 0.015유로)

8

(1리터 당, 최소 0.02 유로)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음료 제품 인증 절차

 

인증절차단계

필요서류

소요기간

인증 노하우

제품 인증 및 서류 제출

- 신청서

- 기업 증빙 서류

- 세무 등기

- 회사 설립 허가서

- 해당 제품 설명서

- 현지 벤더 계약서

1

유라시아 연합 위원회의 인증을 통과하기 위해서, 기업이 개별적으로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 것보다 전문 기관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

제품 테스트

- 음료 제품 샘플

- 음료 제품의 기술 표준 설명서

- 음료 제품 정보(포함성분 등)

7~14

인증 허가

-

1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인증 지원 기관

 

지원 기관 명

전화 번호

산업자원부 검사/시험기관(외국인증팀)

02-860-1306

Sercons 한국 지사

02-544-0233

GSI(범세검정)

02-2038-8188/8288

한국화학융합 시험연구원

1577-0091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음료 제품 유통 구조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시사점

 

ㅇ 러시아 경기회복으로 ‘22년까지 ‘16년 대비 7.8% 성장한 164.5억 리터 판매 예상

- Nielsen 리서치 에이전시에 따르면 ‘16년에는 봄, 여름이 다른 해보다 짧았던 사유로 음료 제품의 판매가 많이 증가하지 않았음. ‘18년에는 러시아 월드컵 등으로 인해 음료 제품의 판매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음료 제품 중에서도 미네랄 워터, 탄산수 등이 강세를 보이며, 탄산음료 소비량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웰빙 음료 제품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

- 러시아의 개인당 탄산음료 소비량은 EU 가입 국가의 1/5 정도인 것으로 파악됨.

- 호밀과 보리를 발효시켜 만든 러시아 전통 음료인 크바스의 경우, 지속해서 러시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음.

 

ㅇ 미네랄 워터, 탄산수와 같이 맛과 향이 없는 음료가 선전하며 자국 기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한-러 합작 기업, 공장 건설 등의 현지화 전략 필요

 

음료 제품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PRODEXPO

품목

음료 제품, 고기, 소시지, 유제품, 치즈, 아이스크림, 야채, 조미료 등

개최 장소

Moscow, Krasnopresnenskaya nab., 14 Central Exhibition Complex "Expocenter"

주최

Expocentre JSC

개최 기간

2019. 2. 11 ~  2. 15

웹 사이트

http://www.prod-expo.ru/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러시아 관세청, Nielsen 리서치 에이전시, GTA 등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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