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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공기청정기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승호
- 2018-06-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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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기능·고기능성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높음 -
- 기술력 및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일본시장 진출해야 -
□ 상품 기본정보
◦ 상품명 : 공기청정기
◦ HS Code : 8421.39
◦ 관세율 : 무관세
◦ 수입규제 및 인증
- 청정기의 추가 기능에 따라서 PSE 마크가 필요한 경우가 존재(가습기능 포함 공기청정기, 물을 사용한 공기청정기 등)
- 강제사항은 아니나 일본공업규격 JIS에 따른 시험방법*(에어필터 성능 시험 등)을 거치는 것이 좋음
* JIS Z8122, JIS B9908 등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2017년 공기청정기 시장은 538억7000만 엔으로 금액면으로 소폭 감소를 보이나 수량은 전년대비 4.8% 증가
- 2018년 시장규모는 약 539억2600만 엔으로 예상되며 소폭 성장할 것으로 관측
일본 공기청정기 판매 동향
(단위 : 천대, 백만엔, %)
2016년
2017년
2018년 예상
상반기
하반기
합계
증감률
상반기
하반기
합계
증감률
상반기
하반기
합계
증감률
수량
527
1,360
1,887
92.1
585
1,393
1,978
104.8
595
1,416
2,011
101.7
금액
14,290
40,242
54,532
98.4
16,167
37,703
53,870
98.8
15,668
38,258
53,926
100.1
자료원 : 사단법인 일본전기공업회
◦ 수요동향
- 일본은 매년 2월부터 5월 초에 걸쳐 증가하는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와 영향은 적지만 중국에서 불어오는 PM2.5 황사 등의 영향으로 공기청정기 수요가 급증
- 특히,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화분증)의 경우는 일본 국민병으로 불리며 정확한 통계 자료는 없으나 4명 중 1명이 화분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알려짐.
- 일본은 규슈 지역의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중국 황사 영향은 그렇게 크지 않으나 각종미디어에 의한 황사 피해 등 미세먼지 보도에 의해 PM2.5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며 이에 따른 공기청정기 수요도 증가함.
◦ 시장동향
- 최근 가습기능, 제습기능 등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활발. 이는 일본의 기후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봄에는 화분증 방지를 위해 가습기능을 사용하며, 여름에는 긴 장마와 습한 기후에 따른 제습기능을 필요로 함.
- 일본 가전양판점 B사의 판매직원 K씨는 "공기청정기의 경우 공기가 안 좋을 때 쓰는 것 뿐만이 아니라 사시사철 습도 관리를 위해 구매하는 소비자도 많다"며 코멘트
□ 경쟁동향
◦ 다기능 고사양 제품 인기
- 선풍기 및 온풍기 결합기능 제품, Wifi로 공기오염도 상태 파악 가능한 제품이 인기
- 반면 일본 국내제조사 제품은 가습기능을 추가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독자 음이온기능 제공 중
◦ 또한 최근 2~3년간 디자인을 중시한 가전 벤처기업(Balmuda, Cado 등) 공기청정기가 인기일본 내 주요 판매 공기청정기 현황
제품명
참고사진
제품 설명
가격
(엔, 소비세 8% 포함)
DYSON
Pure Hot+Cool Link
선풍기, 온풍기가 결합된 공기청정기로 WIFI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공기청정상태를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음
78,624
Blueair Classic 680i
스웨덴의 공기청정기 전문제조사.
Blueair사의 최상위 기종
WIFI 연동으로 실내 공기상태 등의 데이터를 가시화
140,400
SHARP
KI-GX100
가습기능을 탑재한 샤프의 고급 모델임.
독자기술인 플라즈마클러스터(이온)를 이용한 탈취기능
64,420
PANASONIC
F-VXM90
가습기능을 탑재한 파나소닉 최상위 모델임
독자기술인 나노이엑스(이온)을 이용한 탈취 기능
57,240
DAIKIN
MCK70T
가습기능을 탑재한 다이킨 최상위 모델임
독자 이온 기술에 의한 탈취 기능
39,700
HITACHI
EP-MVG110
가습기능을 탑재한 히타치의 최상위 모델로
공기필터 자동청소기능도 탑재
53,610
자료원: 각 제조사 홈페이지
□ 수입동향
ㅇ (전체) 일본 브랜드의 중국 제조 후 역수입률이 가장 높으나, 미국, 독일 등의 고가 제품 수입 또한 비율이 높음
ㅇ (한국) 최근 3년간 한국제품의 수입액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17년에는 2016년의 2배를 넘으며 시장점유를 확대 중
최근 3년간 국가별 공기청정기 수입 현황
순위
국명
수입액(US$ 천)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전체
418,156
409,616
503,017
100
100
100
22.8
1
중국
184,954
164,413
191,089
44.23
40.14
37.99
16.23
2
미국
58,114
53,092
80,832
13.9
12.96
16.07
52.25
3
독일
46,228
44,654
65,127
11.06
10.9
12.95
45.85
4
말레이시아
31,945
48,426
51,244
7.64
11.82
10.19
5.82
5
한국
14,848
18,891
40,961
3.55
4.61
8.14
116.82
6
영국
9,956
10,098
10,066
2.38
2.47
2
-0.31
7
태국
8,191
9,115
9,908
1.96
2.23
1.97
8.7
8
스페인
11,893
15,929
9,511
2.84
3.89
1.89
-40.29
9
남아프리카공화국
8,318
6,542
7,555
1.99
1.6
1.5
15.49
10
체코
11,274
13,951
5,827
2.7
3.41
1.16
-58.23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 가전제품시장 진입은 어려우나 최근 벤처기업의 상승세로 고기능성 제품 시장진입 가능
- 일본 메이저 가전제품 업체(파나소닉, 히타치 등) 및 해외업체(다이슨)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이나 최근 벤처기업들의 고가제품 또한 수요가 존재
- 공기청정 및 가습·제습 기능이 겸비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어 공기청정 기능에 특화된 한국 제품과는 별도 제품으로 시장진출을 꾀해야 함
◦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 한국에서 검증된 필터기술 부품 등 수출 가능성 높음
- 현재 중국, 말레이시아 등의 OEM 제조 역수입, 미국, 독일의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 다음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이는 한국산에 대한 인정이 바탕이 된 것
- 한국 내에서 미세먼지 대책으로 공기필터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바, 신기술로 일본시장에 대한 계속적 공격 필요
자료원 : 일본 경제산업성, 사단법인 일본전기공업회, 일본경제신문, 각 제조사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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