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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프트드링크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8-05-31
  • 출처 : KOTRA

- 최근 5년간 연평균 2.0% 성장 지속 -

- 탄산음료 대체 가능한 탄산수, RTD 차 등 인기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소프트드링크(HS Code 220290 또는 220299)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최근 5년간 미국 소프트드링크 시장 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

    - 미국 소프트드링크 시장규모는 최근 5년간 연평균 2.0%의 성장을 지속한 결과 2017년 19474270만 달러를 기록함.

 

  ㅇ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탄산음료, 주스, 농축음료 등 당도가 높거나 설탕이 가미된 음료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 반면 물(bottled water), RTD* 차와 같이 건강한 음료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

    - 그러나 단 음료에 대한 뿌리깊은 수요로 탄산음료는 소프트드링크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RTD 커피도 빠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

    * Ready-to-Drink의 약자로 구입해서 바로 마실 수 있는 캔, , 병 등의 형태로 된 음료를 의미

 

미국 소프트드링크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품목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병물

36,225

36,553

38,528

41,791

44,311

45,972

탄산음료

72,803

71,507

71,618

72,408

72,992

73,166

농축음료

2,118

2,041

1,879

1,797

1,737

1,693

주스

34,752

34,464

34,518

34,627

34,652

34,205

RTD 커피

1,881

2,082

2,273

2,710

3,036

3,559

RTD

9,350

9,731

10,247

11,165

11,912

12,651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18,912

19,887

20,765

22,396

23,102

23,498

전체 소프트드링크

176,041

176,265

179,829

186,894

191,741

194,743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필라델피아 등 미국 일부 지역에서 설탕세(sugar-tax)를 부과하기 시작했고 설탕세가 논의되지 않는 지역에서도 소비자들이 건강한 천연 음료를 더욱 선호하게 되며 탄산음료 시장은 위축을 보이는 상황임.

    - 탄산음료 중에서도 다이어트 탄산음료 시장이 가장 큰 부진을 보이고 있는데, 과도한 당 섭취를 피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건강한 대체음료를 더 선호하고 인공감미료를 주의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그 원인

 

  ㅇ 소비자들은 탄산음료 대신 건강한 대안을 찾고 있으며 향 첨가 물과 설탕이 적게 함유된 RTD차가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설탕 함유 음료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기능성으로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제공하는 에너지 음료와 RTD커피시장은 성장을 지속

 

  ㅇ 미국 소프트드링크 시장은 병물(bottled water) 시장이 성장을 견인한 결과, 앞으로 5년간 연평균 0.8% 성장을 지속해 2022 20229210만 달러를 기록할 전망

    - 설탕과 감미료에 대한 우려로 탄산과 향을 첨가한 물이 탄산음료와 주스 소비를 대체해 나갈 전망이며 콤부차, 콜드브루커피의 인기로 RTD커피와 RTD차시장이 지속적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향이 첨가된 물 '라 크로스(La Croix)' RTD '콤부차(Kombucha)'

자료원: lacroixwater.com, cnn.com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관세 및 통관품목분류에서 소프트드링크만을 명확하게 분류하지 않아, 전체 수입액은 파악이 불가함. 그러나 소프트드링크로 널리 유통되는 미국의 기타 무알코올 음료 수입액은 2017년 기준 82000만 달러임.

 

  ㅇ 미국 기타 무알코올 음료 수입 시장점유율 1위는 태국으로 전체 시장의 26.5%를 점유하고 있으며 멕시코(13.1%), 필리핀(11.9%), 캐나다(9.1%), 한국(7.9%)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미국의 기타 무알코올 음료에 대한 HS Code 2016년까지 2202.90이었으나 2017 2202.99로 변경됨에 따라 정확한 증감률 비교는 불가함.

    - 다만, 2016 HS Code 2202.90 수입통계와 2017 HS Code 2202.99 수입통계를 비교할 경우 캐나다, 네덜란드, 덴마크 등으로부터 수입은 크게 증가한 반면 멕시코, 필리핀, 한국, 브라질로부터의 수입이 감소함.

 

미국 소프트드링크 수입동향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합계

623

789

820

100.0

100.0

100.0

1

태국

174

226

218

28.0

28.6

26.5

2

멕시코

89

98

107

14.4

12.4

13.1

3

필리핀

74

113

98

11.8

14.3

11.9

4

캐나다

14

47

74

2.2

6.0

9.1

5

한국

65

73

65

10.4

9.3

7.9

6

브라질

37

50

47

5.9

6.3

5.8

7

네덜란드

3

6

23

0.6

0.8

2.8

8

중국

15

19

20

2.4

2.4

2.5

9

덴마크

7

6

20

1.1

0.7

2.4

10

베트남

5

8

14

0.9

1.0

1.7

: 2015~2016년 HS Code 2202.90, 2017년은 HS Code 2202.99 기준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대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한국 기타 무알코올 음료 수입액은 2017년 기준 6500만 달러이며 수입 시장점유율 7.9% 5위를 차지함.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16년 전년 대비 12.3%의 큰 성장을 보였으나 2017년에는 다시 11.0% 감소를 나타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 소프트드링크 시장에는 무수히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나 시장 점유율 상위 5개 기업이 50% 이상의 시점을 점유

    - 미국 소프트드링크 점유율 1위 기업은 Coca-Cola Co로 전체 시장의 20.1%를 점유하고 있음. PepsiCo Inc(12.2%), Nestlé Waters North America(9.1%) Dr Pepper Snapple Group Inc(7.7%), Gatorade Co Ltd (4.6%) 등이 뒤를 잇고 있음.

 

  Coca-Cola Co, PepsiCo Inc, Gatorade Co 등 주요 소프트드링크 기업은 지난해 저칼로리 제품에 중점을 둔 결과 시장점유율이 위축을 보였음.

    - 반면, 소비자들이 탄산음료의 건강한 대체재를 찾게 되면서 Nestlé Waters North America, National Beverage Corp, Crystal Geyser, Fiji Water 등 물(bottled water) 제조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졌음.

 

미국 소프트드링크 주요 기업별 시장 점유율

회사명

2015

2016

2017

Coca-Cola Co

20.5

20.4

20.1

PepsiCo Inc

13.4

12.9

12.2

Nestlé Waters North America

8.7

8.8

9.1

Dr Pepper Snapple Group Inc

7.9

7.8

7.7

Gatorade Co Ltd

4.7

4.7

4.6

DS Services of America, Inc

1.9

2.1

2.3

Monster Beverage Corp

1.4

1.4

1.4

Pepsi-Lipton Tea Partnership

1.1

1.2

1.1

AriZona Beverage Co LLC

1

1

0.9

Energy Brands Inc

0.9

0.9

0.9

National Beverage Corp

0.5

0.6

0.8

Kraft Heinz Co

0.9

0.9

0.8

Ocean Spray Cranberries Inc

0.9

0.8

0.8

Tropicana Products Inc

0.8

0.8

0.7

Red Bull North America Inc

0.7

0.7

0.7

Campbell Soup Co

0.6

0.5

0.5

Talking Rain Beverage Co

0.5

0.5

0.5

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 The

0.4

0.4

0.5

Crystal Geyser Roxane Water Co LLC

0.3

0.4

0.4

Sunny Delight Beverages Co

0.5

0.4

0.4

Tampico Beverages Inc

0.4

0.3

0.3

Welch Foods Inc

0.3

0.3

0.3

Rockstar Inc

0.3

0.3

0.3

Fiji Water LLC

0.2

0.2

0.3

Florida's Natural Growers

0.3

0.3

0.2

Polar Beverages

0.1

0.2

0.2

Big Red Inc

0.2

0.2

0.2

Harvest Hill Beverage Co

0.2

0.2

0.2

Turkey Hill Dairy

0.1

0.2

0.2

Naked Juice Co

0.1

0.2

0.2

Bai Brands LLC

0

0.1

0.2

Danone, Groupe

0.1

0.1

0.1

Red Diamond Inc

0.1

0.1

0.1

Vita Coco Inc

0.1

0.1

0.1

BA Sports Nutrition LLC

0

0

0.1

Bolthouse Farms

0.1

0.1

0.1

South Beach Beverage Co Inc

0.1

0.1

0.1

Tree Top Inc

0.1

0

0

Sunsweet Growers Inc

0.1

0

0

WhiteWave Foods Co

0

0

0

POM Wonderful LLC

0

0

0

Zico Beverages LLC

0

0

0

Millennium Products Inc

0

0

0

Nestlé USA Inc

0

0

0

SodaStream USA Inc

0

0

0

Kraft Foods Group, Inc

-

-

-

Kraft Foods Inc

-

-

-

Stremicks Heritage Foods LLC

-

-

-

자사 상표 브랜드(Private Label)

18.8

19.5

20.1

기타

10.5

10.3

10.4

전체

100

100

1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통구조

 

  ㅇ 소프트드링크는 음식점을 비롯해 대형마트, 수퍼마켓, 델리, 드럭스토어, 자판기, 식품점 등 다양한 경로로 판매됨.

    - 코카콜라, 펩시 등 대기업의 내셔널 브랜드의 경우 막강한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자체적으로 전국의 유통업체들에 납품하고 있음.

    - 그 외 중소형 기업들의 경우 지역을 기반으로 한 도매업체들을 통해 주로 유통함.

 

  ㅇ 최근에는 소규모 음료 제조업체들이 아마존 같은 온라인 오픈마켓을 통해 직접 시장에 진출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월마트(Walmart), 젯닷컴(Jet.com)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오픈마켓을 운영하고, 셀러 제품을 등록해 판매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음.

 

미국 소프트드링크의 일반적인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별 상이


HS Code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2202.99.10

17%

무관세

2202.99.22

17.50%

무관세

2202.99.24

17.50%

무관세

2202.99.28

23.5¢/liter + 14.9%

0%~7¢/liter + 4.4%

2202.99.30

4.5¢/liter

무관세

2202.99.35

7.85¢/liter

무관세

2202.99.90

0.2¢/liter

무관세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미 식품의약국(FDA)이 제기한 규정을 충족해야 함.

    ① 식품안전계획(Food Safety Plan)

    ② 식품 가공시설 등록(Food Facility Registration)

    ③ 식품 가공공정 등록(Food Canning Establishment)

    ④ 등록번호(Submission ID)

    ⑤ 식품접촉물질신고(Food Contact Substance)

    ⑥ 영문 레이블링(Labeling)

 

□ 시사점

 

  ㅇ 미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기존의 탄산음료를 대체 할 만한 건강하고 청량감 있는 음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 탄산수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미국 소비자들에게 이국적인 한국 과일의 향이 첨가된 탄산수가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됨.

    - 이외에, 다양한 한국의 차 제품을 RTD 차로 개발해 판매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음.

 

  ㅇ 유기농 인증 획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성 강화

    - 미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 브랜드와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구매 선택을 하는데 주저하게 될 가능성이 있음.

    - USDA Organic, Non-GMO 인증 마크는 소비자들에게 제품 제조 공정과 성분에 대한 신뢰도를 제공 할 수 있고 고급 제품의 이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미국 시장 진입에 유리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됨.

 

  ㅇ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유력 유통망 네트워크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하지 않고는 미국 내 대기업이 지배하고 있는 유통구조 속에서 대형 마트나 프랜차이즈 슈퍼마켓 등에 신규로 진입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임.

 

  ㅇ 미국 식약청의 식품 안전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해외 제조업체의 제조 과정을 수입업자가 검증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대미 수출을 고려하고 있는 제조업체의 경우 수출에 앞서 여유 있는 시간을 두고 미리 규제 준수를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임.

    - 미국 통관사에 따르면 "미국 식약청은 식품안전현대화법에 따라 시행되는 해외 공급자 검증 규정을 원활화하기 위해 DUNS(Data Universal Numbering System) 번호를 인정하고 있어 DUNS 번호를 취득하지 않은 미국 식품 수입업체의 경우 식품 수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lacroixwater.com, cnn.com, World Trade Atlas, USTR, KOTRA 뉴욕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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