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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음료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Qazzaz Rami
  • 2018-05-08
  • 출처 : KOTRA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음료(HS Code 2009, 2201, 2202)


□ 시장규모 및 동향

 

사우디아라비아 음료 매출동향

(단위: US$ 백만)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생수

1,006.0

1,085.5

1,174.1

1,273.3

1,338.6

탄산음료

2,301.7

9,208.9

2,505.4

2,460.2

2,487.0

농축액

89.6

97.5

106.4

116.3

122.4

주스

961.9

1,017.9

1,076.2

1,095.7

1,035.3

RTD(Ready To Drink) 커피

-

0.1

0.1

0.2

0.2

RTD(Ready To Drink)

8.9

9.7

10.6

11.7

12.4

스포츠∙에너지 음료

377.1

1,577.2

425.5

388.6

319.1

합계

4,745.2

5,087.2

5,298.5

5,346.0

5,315.1

주: 가정용(off-trade) 매출 기준

료원: Euromonitor

 

  ㅇ 높은 음료 수요

    - 사우디의 고온 건조한 대륙성 기후로 인해 수분보충 위한 음료 수요 높은 편

    - 이슬람 국가로써 주류 유통 및 판매, 음주가 불가능해 술을 대신할 음료 수요 높은 편

 

  ㅇ 음료시장 성장세

    - 2016년 기준 사우디 가정용(off-Trade) 주스 시장규모는 중동아프리카 국가 중 1, 가정용(off-Trade) 탄산음료 시장규모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이어 2위 차지

    - 2017년 기준 사우디 가정용(off-Trade) 음료 매출액 1993100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531500만 달러)로 최근 5년간 매출액 중 20162004700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534600만 달러)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금액 기록

    - 20176월 탄산음료 및 에너지 드링크에 대한 특별소비세(Selective Tax) 도입으로 2017년 음료 매출 2016년 대비 0.6% 소폭 감소했으나, 2012년 대비 약 20% 증가

 

  ㅇ 청년층의 음료시장 트렌드 주도

    - 청년층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추구하며 음료시장의 웰빙 트렌드 주도

    - 음료회사는 웰빙 트렌드에 맞춰 영양소를 강화한 신제품 개발을 활발히 하고 있음.

    - 라벨에 음료의 영양강화를 부각하는 등 광고에도 웰빙 트렌드를 적극 반영

 

  ㅇ 성지순례자 증가, 생수 및 주스 시장 성장 기여 전망

    - 성지순례지 메카 및 메디나는 하지(Hajj)* 기간인 8~9월 최고기온 섭씨 40도를 상회

    - 연중 우므라(Umrah)** 기간에는 평균 섭씨 30도 이상을 기록하는 고온 사막성 기후 지역으로, 순례객의 음료 수요 상당

    - 사우디 정부의 성지순례 활성 방안***에 따른 해외 순례객 증가가 전망되며, 이들의 음료 수요 역시 증가될 전망

    * 하지(Hajj): 무슬림의 5대 의무 중 하나인 성지순례로써 2018819~24일 예정히즈라력(이슬람력)  특성상 매년 하지 일자가 앞당겨지고 있으며, 최근 2~3년간 연중 가장 더운 8월 및 9월에 하지가 시행됐음.

    ** 우므라(Umrah): 하지 이외의 성지순례로써, 무슬림 개인의 선택에 따라 연중 가능

    *** 성지순례 활성 방안: 순례자 비자 발급 확대, 순례지 숙박 및 교통 시설 확충, 젯다(성지순례가 이뤄지는 메카 및 메디나 인근 도시) 신공항 운영 등

 

  ㅇ 주요 품목별 동향

    - 2017년 사우디 가정용(off-Trade) 음료는 매출액 기준, 탄산음료(296300만 달러, 46.8%), 생수(204200만 달러, 25.2%), 주스(162600만 달러, 19.5%), 스포츠에너지음료(33200만 달러, 6.0%) 순서로 전체 음료시장의 약 98% 차지

    - 2017년 사우디 가정용(off-Trade) 음료는 판매량 기준, 생수(5억322만8000리터, 61.5%), 탄산음료(2173만2000리터, 25.1%), 주스(865만7000리터, 10.0%), 농축액(228만7000리터, 2.6%) 순서로 99.2% 차지


2017년 음료 매출액 비중

(단위: US$ 백만)

주: 가정용(off-trade), 업소용(on-trade) 매출 합계 기준

료원: Euromonitor


2017년 음료 판매량 비중

(단위: 리터, 백만)

주: 가정용(off-trade), 업소용(on-trade) 매출 합계 기준

료원: Euromonitor


  ㅇ 생수

 

사우디아라비아 생수 판매동향

(단위: 백만 리터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가정용(off-trade)

4,354.4

4,570.9

4,809.1

5,070.0

5,322.8

료원: Euromonitor


    - 2017년 가정용(off-trade) 생수는 매출액 기준 5019만9000사우디아라비아 리얄(1339만 달러), 판매량 기준 532280만 리터로 최근 5년간 생수 매출액 및 판매량 중 최고 기록

    -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가정용 생수 매출액 및 판매량 지속 상승 중

    - 고온 건조한 기후, 웰빙에 대한 관심으로 설탕 등 무첨가 음료 수요 증가가 생수 수요 증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

    - 성지순례자 증가로 인해 생수 수요는 더 증가할 전망

    - 2017년 판매량 기준 생수 점유율은 National Plant For Healthy Water Hana생수가 13.5%, Bin Zomah Group Trading & MfgSafa생수가 13.0%, Health Water Bottling PlantNova생수가 12.5% 차지하며 3개사가 가정용 생수 시장의 약 40% 점유

 

  ㅇ 탄산음료

 

사우디아라비아 탄산음료 판매동향

(단위: 백만 리터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가정용(off-trade)

2,259.8

2,432.0

2,502.6

2,477.8

2,173.2

업소용(on-trade)

236.3

247.6

249.1

244.2

215.9

합계

2,496.1

2,679.6

2,751.7

2,722.0

2,389.1

료원: Euromonitor


    - 2015년 이후 가정용 탄산음료, 업소용 탄산음료 모두 판매량 감소 추세

    - 2017년 가정용 217300만 리터, 업소용 21590만 리터의 판매량 기록하며, 최근 5년 중 가장 낮은 수치 기록

    - 웰빙 식습관 트렌드로 인해 탄산수, 주스, RTD 차 등과 같은 비탄산음료 상품으로 수요 변동

    - 201710월 사우디 정부가 시행한 탄산음료에 대한 죄악세 성격의 특별소비세 50% 부과 역시 탄산음료 수요를 감소시킨 요인

    - 2017년 판매량 기준 탄산음료 점유율은 Al Jomaih Bottling PlantPepsi41.0%, Miranda17.8%, 7-up9.6%를 차지하며 가정용 탄산음료 시장의 약 68% 차지


  ㅇ RTD(Ready To Drink) 커피

 

사우디아리방 RTD 커피 판매동향

(단위: 천 리터)

 구분

2014

2015

2016

2017

가정용(off-trade)

24.1

30.0

35.0

39.9

원: Euromonitor


    - 2017년 기준 RTD 커피 매출액은 전년에 비해 17% 증가 및 판매량은 전년에 비해 14% 증가하며 음료 중 가장 큰 폭으로 성장

    - RTD 커피, 슈퍼마켓, 하이퍼 마켓 등에서 에너지 드링크 및 탄산음료를 대체할 상품으로 급부상

    - 에너지 드링크에 대한 특별소비세 100% 부과로 인해 소비자들은 대체 상품으로 RTD 커피 선호

    - 2017년 매출액 기준 RTD 커피 점유율은 Nestle Saudi Arabia LLCNescafe35.3%, Starbucks Coffee CoStarbucks Iced Coffee31.4%로 가정용 RTD 커피 시장의 66.7%를 차지

 

  RTD(Ready To Drink)

 

사우디아라비아 RTD 차 판매동향

(단위: 백만 리터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가정용(off-trade)

5.8

6.1

6.5

6.9

7.3

료원: Euromonitor

  

    - 2017년 기준 RTD 커피 매출액은 전년에 비해 6% 증가해 4700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1253만 달러) 및 판매량은 전년에 비해 6% 증가해 730만 리터 기록

    - RTD 차 역시 RTD 커피의 경우처럼 탄산음료 대체 상품으로 소비자에게 각광받는 중

    - 2017년 매출액 기준 RTD 차 점유율은 Pepsi-Lipton International Lipton46.2%, Bataweel TradingRauch15.8%로 가정용 RTD차 시장의 62%를 차지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사우디아라비아 음료(식초 포함) 수입동향

(단위: SAR 백만,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7 1분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

전체

897.00

100.00

1,070.00

100.00

1,060.00

100.00

220.00

100.00

1

프랑스

324.00

36.1

254.00

23.7

175.00

16.5

41.00

18.6

2

스위스

138.00

15.4

158.00

14.8

216.00

20.4

37.00

16.8

3

오스트리아

57.00

6.4

82.00

7.7

88.00

8.3

29.00

13.2

4

파키스탄

44.00

4.9

69.00

6.4

112.00

10.6

8.00

3.6

5

UAE

52.00

5.8

72.00

6.7

63.00

5.9

7.00

3.2

6

쿠웨이트

43.00

4.8

58.00

5.4

70.00

6.6

12.00

5.5

7

미국

28.00

3.1

36.00

3.4

70.00

6.6

10.00

4.5

8

레바논

45.00

5.0

34.00

3.2

13.00

1.2

2.00

0.9

9

일본

11.00

1.2

34.00

3.2

15.00

1.4

3.00

1.4

10

터키

10.00

1.1

16.00

1.5

26.00

2.5

6.00

2.7

주: 1)  SAR 1 = 300원, 2) 순위는 20171분기 기준

료원: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 2017 1분기 기준, 프랑스(18.6%), 스위스(16.8%), 오스트리아(13.2%) 순으로 사우디 음료 수입시장의 약 50% 차지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HS Code 2201(천연이나 인조 광천수와 탄산수를 포함한 물,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하지 않은 물), 2202(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과 그 밖의 알코올을 함유하지 않은 음료) 기준, 한국의 대사우디 수출액은 2017143359달러, 2016162312달러, 2015 216567달러 기록

    - HS Code 2202가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

    · 2016년의 162312달러 중 149251달러를, 2015년의 216567달러 중 204961달러를 차지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사우디아라비아  음료 브랜드 및 회사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회사명

2014

2015

2016

2017

Pepsi(PepsiCo Inc)

Al Jomaih Bottling Plant

20.7

20.3

20.2

20.1

Miranda(PepsiCo Inc)

Al Jomaih Bottling Plant

8.2

7.9

7.8

8.2

7-Up

Al Jomaih Bottling Plant

4.7

4.6

4.6

4.7

Hana

National Plant For Healthy Water

3.7

3.8

4.2

4.4

Coca-Cola(Coca-Cola Co.The)

Coca-Cola Bottling Co of Saudi Arabia, The

4.0

4.0

4.0

4.0

Almarai

Almarai Co Ltd

3.9

4.0

3.9

3.8

Nova

Health Water Bottling Co

3.3

3.4

3.5

3.7

Safa

Bin Zomah Group Trading&Mfg

3.1

3.1

3.4

3.6

Mountain Dew(PepsiCo Inc)

Al Jomaih Bottling Plant

2.9

2.9

2.9

3.0

Al Rabie

Al Rabie AlSaudia Dairy Co Ltd

2.7

2.8

2.8

2.6

Aquafina(PepsiCo Inc)

Al Jomaih Bottling Plant

1.7

1.7

1.9

2.0

Code Red

ALJSR Global Co

2.6

2.5

2.3

1.9

Rani

Aujan Industries Co Ltd

1.9

1.9

2.0

1.9

Nadec

National Agricultural Development Co (NADEC)

1.9

1.9

1.9

1.8

Diet Pepsi(PepsiCo Inc)

Al Jomaih Bottling Plant

1.6

1.5

1.6

1.7

Pure Life(Nestle SA)

Al Manhal Water Factory

1.2

1.3

1.5

1.6

Fayha(Al Rajhi Group of Cos)

Fayha Water Ltd

1.3

1.3

1.5

1.6

Caesar

Abuljadayel Beverages Industries Llc

1.4

1.4

1.4

1.4

Red Bull(Red Bull GmbH)

Ahmed Mohammed Abdul

Wahab Naghi Establishment

2.1

1.9

1.7

1.4

Sunlop(Co-Ro Food A/S)

Binzagr Lever Ltd (Unilever Arabia)

1.3

1.3

1.4

1.4

Bison

Abuljadayel Beverages Industries Llc

1.8

1.8

1.6

1.3

Al Qassim(Al Thinayyan

Holding Group)

Al Qassim Health Water Factory

1.1

1.1

1.2

1.3

B-Cola

Mahmood Saeed Beverage Industry Co

1.2

1.2

1.2

1.2

Nada(Al Othman Group)

Al Othman Agricultural & Processing Co

1.0

1.0

1.0

1.0

Aloyoun

Aloyoun Water Factory Inc

0.7

0.7

0.8

0.9

Tang(Modelez

International Inc)

Mondelez Eastern Europe,

Middle East & Africa FZE

0.6

0.7

0.7

0.8

Capri-sonne(Deutsche SiSi-

Werke GmbH & Co KG)

Al Manhal Water Factory

0.8

0.8

0.8

0.8

Vitmo(Nichols Pic)

Aujan Industries Co Ltd

0.7

0.7

0.7

0.8

Fanta(Coca-Cola Co, The)

Coca-Cola Bottling Co of Saudi Arabia, The

0.7

0.7

0.7

0.8

Original

Gulf Union Foods Co

0.9

0.9

0.9

0.7

Others

Others

16.3

16.8

16.0

15.8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주: 가정용(off-trade) 매출 기준

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사우디의 유통구조는 아래의 그림자료와 같이 에이전트를 거쳐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가정용 음료 유통구조

(단위: %) 

구분

생수

탄산음료

농축액

주스

RTD 커피

RTD

스포츠∙에너지 음료

점포판매

92.8

92.4

100

101.2

100

99

100

식료품 소매점

92.8

92.4

100

101.2

100

99

100

현대 식료품 소매점

69.2

70.2

73.2

67.9

95.6

81.7

71.8

    - 편의점

11.3

13.7

8.3

5.8

10.9

24.7

16.5

    - 할인점

0

0

0

0

1

0

0

    - 포코트점

2.3

2

1

5.2

2.8

2.6

0

    - 하이퍼마켓

22.6

22.6

26.1

22.9

63.5

20.6

21.9

    - 슈퍼마켓

33

31.9

37.7

34

17.3

33.8

33.3

전통 식료품 소매점

23.6

22.2

26.8

33.3

4.4

17.4

28.2

    - 식품/음료/담배 전문점

0

0

0

0

1.5

0

0

    - 소규모 식료품 잡화점

23.4

21.9

24.8

32.2

0.7

17.1

25.3

    - 기타 식료품 소매점

0.1

0.3

2

1.1

2.3

0.2

2.9

    - 혼합 소매점

0

0

0

0

0

0

0

비 식료품 전문점

0

0

0

0

0

0

0

비점포판매

7.2

7.6

0

1.8

0

1

0

자동판매기

0.9

3.3

0

1.8

0

1

0

홈쇼핑

0

0

0

0

0

0

0

인터넷 소매

0

4.3

0

0

0

0

0

직접 판매

6.3

0

0

0

0

0

0

합계

100

100

100

103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2201 경우, 기본 5%의 관세율, 천연 광천수 등 일부 품목에 한해 15%의 관세율

    - HS Code 2202 경우, 기본 5%의 관세율, 콜라, 미란다와 같은 오렌지향 탄산, 레모네이드에 한해 6%의 관세율

 

  ㅇ 사우디 식약청(Saudi Food & Drug Authority, SFDA) 등록

    - 사우디로 식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사우디 식약청의 등록이 필수이며, 현지 에이전트 통한 등록, 유통, 판매 가능

 

SFDA 등록 개요

인증구분

ㅇ 강제인증

도입시기

20081227

적용 대상 품목

ㅇ 식품, 의료기기, 의약품, 화장품

인증기관

ㅇ 사우디 식약청(Saudi Food & Drug Authority)

GHTF 회원국 중 미국, 캐나다, EU, 일본, 호주의 인증을 받은 제품

유의사항

ㅇ 인증 미취득 시 수입, 유통, 판매 불가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ㅇ 할랄 인증

    - 이슬람 국가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율법에 따라 섭취하도록 허용된 식품 및 음료, 즉 할랄 식품만 허용하므로 이 표준에서 정하는 요구사항을 반드시 준수해야 함.

    - 사우디아라비아는 할랄 인증을 취득하지 않은 제품의 국내 유통을 제한하며, 원칙적으로는 수입과 판매 역시 금지

    -  World Halal Council에서 지정한 시험 기관이라면, 타국에서 발급 받은 할랄 인증도 유효, 한국에서는 한국할랄협회, 펜타글로벌 등에서 발급 가능


□ 시사점


  ㅇ 성장이 전망되는 음료시장

    - 대체로 고온 건조한 기후 조건 및 성지순례자의 증가는 탄산음료를 제외한 나머지 음료 시장의매출액 지속 성장에 기여할 전망

    - 2017년 대비 2022년 예상 매출액 기준으로 생수 28%, RTD 커피 71%, RTD 차 26% 성장 전망

 

사우디아라비아 음료 매출전망

(단위: US$ 백만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생수

1,338.6

1,403.1

1,473.3

1,547.8

1,628.3

1,712.8

탄산음료

2,487.0

2,519.3

2,433.6

2,386.4

2,352.8

2,328.1

농축액

122.4

128.0

133.9

140.3

147.1

154.5

주스

1,035.3

1,002.0

1,003.0

1,017.1

1,044.4

1,084.3

RTD 커피

0.2

0.2

0.2

0.3

0.3

0.3

RTD

12.4

13.0

13.7

14.3

15.0

15.7

스포츠∙에너지 음료

319.1

250.6

230.4

229.1

234.2

240.2

합계

5,315.1

5,316.3

5,288.2

5,335.4

5,422.2

5,535.9

주: 가정용(off-trade) 매출 기준

료원: Euromonitor

 

  ㅇ 웰빙 한국 제품 진출 가능

    - 인삼, 홍삼, 유자 등 사우디에서 생산하기 힘들면서 한국에서 대중화된 음료 취급 시, 시장진입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

    -  한국산 식품류를 사우디로 수출하고 있는 A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인삼 홍삼에 대한 중동 현지 인지도가 높아, 탄산음료를 대체할 있는 건강음료로 국내산 인삼 홍삼드링크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ㅇ 음료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는 청년층 소비자를 고려한 음료 판매전략 필요

    - 사우디 인구 약 60%를 차지하는 30세 이하 청년층은 음료시장의 웰빙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 트렌드는 사우디 정부의 건강 증진 정책 시행에 따라 이어질 전망

    - 이들을 위한 건강한 음료 개발 및 출시뿐만 아니라 라벨에 웰빙 요소를 강력하게 광고할 필요가 있음.

 

  ㅇ 탄산음료 대체 상품으로 발전 유망한 RTD커피, RTD차시장

    - 탄산음료 선호도 감소 및 에너지 드링크 특별소비세 100% 부과에 따라 이들 대체 상품으로 RTD커피와 RTD차가 부상하고 있으며 지속성장 전망

    - 음료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사우디 인구 대다수의 젊은 층의 소비자 공략이 필수이므로,커피의 쓴 맛을 지양하고, 각성효과를 위해 카페인을 원하는 사우디 젊은 층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상품 개발 및 출시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사우디 통계청, KITA, 한국-아랍 소사이어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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