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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에서 한류 드라마를 타고 순항 중인 한국산 블라인드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박철휘
- 2017-12-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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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류 드라마를 통한 한국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 노출효과 극대화 -
- 트렌디한 디자인과 기능성 제품으로 싱가포르 소비자 공략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커튼·블라인드(HS Code 630392)
□ 유망 사유
ㅇ 다양한 방송·온라인 매체의 영향으로 한국의 실내인테리어 디자인 관심도 증가
- 최근 5년간 싱가포르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K-Drama(한국 드라마)가 보급·확산됨에 따라 기존의 한국 패션(Fashion) 및 뷰티(Beauty), 그리고 한국의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Interior design)까지 현지에서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음. 특히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KOFICE)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 한국 영화를 본 경험이 있는 사람 중 약 80% 이상은 이미 한국 드라마를 접하고 있다고 조사됨.
- 드라마를 통해 시각적으로 노출되는 커튼·블라인드의 경우 해당 드라마의 매니아(Mania)층을 대상으로 매우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으며 경쟁국의 수입량이 감소 추세를 보이는 동안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6년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하는 등 한국산 제품의 수요가 선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SBS 드라마
ㅇ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제품 공급 가능
- 싱가포르 내 한국산 일반커튼·블라인드의 유통거래가는 유럽 또는 미국산 제품가격보다 약 30~40% 저렴한 추세임. 항균, 자외선 차단, 내화성 등이 접목된 기능성 제품은 경쟁국의 일반제품 거래가와 비슷하게 공급돼 제품의 차별화가 가능함.
□ 교역규모
ㅇ 싱가포르 커튼·블라인드 교역규모
- 2015년 싱가포르 전체 교역규모는 2014년 대비 약 16%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 나갔음.
- 하지만 2016년 전체 교역규모는 전년도 대비 약 30%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 이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커튼·블라인드 시장 또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최근 3년 싱가포르 커튼·블라인드 교역규모 및 증감률(HS Code 6303.92 기준)
(단위: 천 SGD, %)
2014
2015
2016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4,770
-
5,519
16
3,852
-30
자료원: IE Singapore
□ 수입동향
ㅇ 한국, 중국, 그리고 폴란드 제품이 전체 싱가포르 수입량의 과반 차지
- 2016년도 기준 싱가포르 수입시장의 약 64%는 중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과 폴란드가 각각 약 11%, 6%씩 차지하고 있음.
- 중국 수입액의 경우 2014년과 2015년 사이 약 20% 정도 증가했지만, 이후 약 33%의 큰 폭으로 감소했음. 현지 유통업자 H사에 따르면 중국산 제품은 울림 또는 뒤틀림 현상이 심해 거래가격에 상관없이 중국산 제품거래를 중단했다고 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60% 이상의 시장 점유율로 수입 1위국 자리를 지키고 있음.
- 반면, 폴란드 제품의 수입량 경우 2015년까지 전체 수입량의 1%도 안 되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2016년 전년도에 비해 매우 큰 폭으로 수입량이 증가하면서 2016년 전체시장의 약 6%의 수입량을 차지함.
- 한국 제품의 경우 2015년 전체 수입량의 약 6%를 차지하며 4위 수입국으로 상위수입국으로 분류됐으며, 2016년도에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44%의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전체 수입량의 약 11% 점유율로 2위 수입국으로 부상함.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6303.92 기준)
(단위: 천 SGD,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중국
2,991
3,580
2,409
71
69
64
-7
2
한국
138
287
412
3
6
11
83
3
폴란드
-
-
241
-
-
6
-
4
대만
11
-
108
0.2
-
3
-
5
영국
134
475
97
3
9
3
-80
6
터키
114
100
95
2
2
2
-5
7
파키스탄
-
-
90
-
-
2
-
8
호주
164
381
61
4
7
1.6
-84
9
미국
234
158
61
5
3
1.6
-61
10
이집트
-
-
53
-
-
1.4
-
전체
-
3,786
4,981
3,627
88.2
96
95.6
-
자료원: IE Singapore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헌터 더글라스(Hunter Douglas)
-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10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고 있음. 싱가포르를 포함한 아시아 약 12개 이상 국가에서 온·오프라인 매장 그리고 100개국에 67개의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특히 싱가포르 현지에서 헌터 더글라스를 유통·판매하고 있는 바이어 O사에 따르면 중국 제조공장에서 가장 많은 양의 제품을 수입하고 있다고 전달함.
- 또한 빛 투과도 조절, 단열효과 등의 제품 완성도가 매우 높으며, 구매만족도는 약 80% 이상이라고 함. 하지만 제품거래가 단가가 매우 높아 다양한 고객층이 구매하기엔 매우 제한적이라고 함.
자료원: 싱가포르 헌터 더글라스 유통업체 O사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진출전략
ㅇ 스토리 있는 제품의 홍보활동을 통한 관심유발전략 필요
- 싱가포르는 커튼·블라인드 제품에 별도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지 않고 오직 부가가치세 성격의 7% GST(Goods & Service Tax)만을 부과하고 있어 가격·품질 비교뿐만 아니라 콘텐츠 연계까지 더해 차별화 할 필요가 있음.
- 한류의 인기가 높은 싱가포르에서 한국 문화 또는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 드라마 등 콘텐츠와 연계해 제품소개를 진행함으로써 제품의 정보전달뿐만 아니라 흥미와 관심을 동시에 공략할 필요가 있음.
ㅇ 합리적인 가격과 함께 건강 기능성 제품으로 시장공략 필요
- 미국·유럽 제품 등 고가 브랜드나 저렴한 중국 제품의 경우 정확한 소비층이 형성돼 있기 때문에 기능성을 추가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으로 현지 기호를 반영한 타깃화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음.
- 예를 들어, 현재 국내 D사의 경우 합리적인 가격대의 항균블라인드는 기관지염 또는 피부염을 가진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수요를 발생시키고 있음. 관련 질병이 없더라도 타 경쟁사의 일반제품 가격대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제품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음.
자료원: 국내 D사 홈페이지
ㅇ 매뉴얼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노출빈도 올리는 것이 필요
-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일지라도 정보 전달상의 오류 또는 누락되는 부분이 있어 제품을 완벽하게 소개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음. 이러한 이유로 제품별 또는 바이어 거래 능력에 따른 다양한 제품 매뉴얼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함.
- 싱가포르 유통업자의 특성상 쇼룸(Showroom)을 위한 샘플북과 전시용 제품을 무료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해당 요구사항을 적절하게 조율하면서 소비자들과의 제품 접촉빈도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
ㅇ 싱가포르 기후에 대한 이해 필요
- 싱가포르는 한국계절과는 다르게 1년 내내 덥고 습한 열대성 기후의 나라임. 강한 햇빛에 1년 내내 커튼·블라인드가 노출돼 있다는 점을 필히 고려해야 되며 제품의 색 바램 또는 우드블라인드의 경우 목재의 재료에 따라 뒤틀림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숙지하고 있어야 함.
- 제품홍보 및 판매활동 전 싱가포르와 비슷한 기후환경에서 충분한 제품테스트가 필요하며, 상대적으로 빛과 습도에 민감한 목재로 제작된 제품은 수출품목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좋음.
ㅇ 진출가능성이 높은 제품으로 적극적인 시장공략 필요
- 타 산업 또는 제품군에 비해 아직까진 상대적으로 작은 시장이지만 싱가포르 내 커튼·블라인드 제품에 관련해 특별한 규제와 필요 인증사항은 없으며, 꾸준하게 증가하는 한류의 인기와 함께 싱가포르에서 더 많은 한국 제품의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IE Singapore, KOFICE, The Strait Times, SBS, 국내업체 D사, 싱가포르 바이어 O사, Hunter Dougla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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