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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미국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권오승
  • 2017-10-30
  • 출처 : KOTRA

-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10.6% 성장 예상 -
- 모바일 IT기기, 전기차, 에너지 저장기기 중심으로 수요 증가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리튬이온 배터리(HS Code 850760, Lithium Ion Batteries)


□ 선정 사유


  리튬이온 배터리(Lithium-ion Battery) 제품은 기존 2차 전지(니켈수소 또는 니켈카드뮴)에 비 폭발률이 높다는 단점도 있으나, 용량이 크고 메모리 효과가 없으며 자연 방전율도 낮고 원하는 모양으로 제작할 수 있는 등의 장점들이 많음. 이에 따라, 2차 전지시장은 리튬이온 배터리로 급속하게 대체되고 있으며 시장조사기관인 IBIS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약 83.1%까지 대체된 것으로 발표함.


  리튬이온 배터리 제품의 용도는 모바일 IT 기기,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음. 배터리 제품의 생산 원가를 줄이는 속도에 비례 시장이 커질 전망임. 


  한국 제품에 대한 대미수출은 2015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특히 2017년 7월까지의 대미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81% 증가 전체 평균성장률(44.2%)을 훨씬 뛰어넘음.


□ 시장규모 및 동향


전 세계 리튬이온 배터리 제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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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ariant Market Research(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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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EMAC analysis(2015년 6월)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시장 전망은 조사기관마다 조금씩 다르게 예상함. Variant Market Research  따르면 전 세계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규모는 2016년 250억 달러였으며,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0.6% 수준으로, 2022년까지 56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 예상함. Zion Market Research에서는 2022년 예상을 677억 달러로 제시음.


  미국 에너지국(Department of Energy)에서 운영하는 CEMAC(Clean Energy Manufacturing Analysis Center)의 분석에 따르면 리튬이온 배터리(LIB) 제품이 전기차에 사용되는 비중은 2015년 약 17% 수준에서 2020년 약 31%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배터리 생산업체 입장에서는 전기차 시장이 중요한 판매처로 인식되고 있음.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차량 가격 하락 및 환경에 대한 우려 그리고 정부 지원 등으로 지속 확대될 전망. 테슬라와 파나소닉의 투자로 준공된 기가팩토리는 2017년부터 가동되며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기가팩토리는 연간 50만 대분의 배터리를 생산하며 지속적으로 생산원가를 낮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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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3개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CEMAC 자료에 따르면 리튬이온 배터리 제품 생산 기준으로 중국, 한국, 일본 3개국이 보유하고 있는 생산용량은 전 세계의 약 84%임. 미국은 이들 3개국으로부터 약 85% 이상을 수입하고 있음.  


  2017년 7월까지 미국 수입실적을 보면 중국과 일본 대비 한국의 수입이 증가으며, 이는 미국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에 사용되는 한국산 배터리 수입 증가에 의한 것으로 분석됨.


  리튬이온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미국 전기차 업체들은(테슬라, GM, Ford) 배터리 원가를 낮추기 위해 대부분 자체 배터리 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전 세계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공장 현황

                                                                                                                     (단위: M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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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EMAC analysis(2015년 6월)


미국의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현황(HS Code 850760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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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lobal Trade Atlas(Web DB)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한국산 리튬이온 배터리 제품 수입 규모는 2015년 이후 매년 두 배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음. 중국산 제품 대비 높은 품질 수준과 일본산 대비 낮은 가격이 시장에 매력적으로 작용하고 있음.


  국내 L사는 미국 미시간주 홀랜드공장을 2012년 준공으나, 그 당시 전기차 시장이 침체로 어려움을 겪었음. 그러나 2015년 이후 전기차 수요 증가로 3개 라인을 완전가동하고 있으며 2017년 증설 진행 중


  또한 국내 S사는 모바일 IT 기기용 소형 배터리 사업분야에 주력으나, 2017년 초 캘리포니아주 AES 에너지스토리지사에 세계 최대 규모의 ESS용 배터리를 공급하며 미국에 대한 수출을 늘리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일본 파나소닉은 테슬라 전기차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독점공급하면서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30% 이상을 점유하며 1위를 달리고 있음. 또한 테슬라와 공동투자로 기가팩토리를 건설함으로써 두 업체의 관계를 굳건히 하고 있음.


  GM사는 자사 전기차(Volt, Spark)에 사용할 리튬이온 배터리 팩 조립을 직접하고 있으나, 배터리 셀은 국내 L사로부터 공급받고 있음. Ford사도 배터리 조립을 직접하고 있지만 배터리 셀은 국내 L사와 Johnson Controls에서 공급받고 있음.


  리튬이온 배터리 산업에 대해 미국 내 생산업체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들이 도입되고 있으며,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고 있음. 또한 미국 내 생산업체는 연방정부 또는 주정부 차원의 지원금 융자 및 세금 인센티브 등으로 지원하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관세율
    - 기본 세율은 3.4%를 부과함.


  수입규제 및 인증제도
    - 리튬이온 배터리는 화재 위험성 때문에 비행기로 운송 시 여러 가지 제약 조건들이 있음. 자세한 내용은 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54th Edition Table 4.2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 https://agashirinov.files.wordpress.com/2015/10/ekp00001756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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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업체는 EPA Emission 기준, ISO 9000, QS 9000 그리고 OSH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기준이 필요함.


□ 시사점


  리튬이온 배터리 제품 수요는 모바일 IT 기기, 전기차, 에너지 저장장치 등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늘고 있으며 생산 원가 하락에 따라 증가세는 가속될 전망. 특히 Bloomberg에 따르면 전기차 전체 시장규모는 2040년에 이르면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함.


  리튬이온 배터리 산업은 오랜 기간 축적된 기술력이 필요하며 또한 기술적인 변화가 지속되고 초기 설비 투자비가 많이 들어감. 따라서 삼성, LG, SK 등 대기업 위주로 사업이 이뤄지고 있으나 이들 업체를 지원하는 2·3차 부품업체들과 장비업체 등 많은 중소기업 끼치는 영향이 크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이기에 투자 확대 및 기술 투자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리튬이온 배터리 제품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품질의 안정성과 함께 규모의 경제 확보가 필요함. 2016년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5914대로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200만 대 중 국내 전기차 시장 비중은 0.3%에 불과한 수준임. 리튬이온 배터리 수요의 최대 격전지가 될 전기차 분야에서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 확보를 위한 내수시장 기반 마련이 필수라고 생각됨.  



자료원: Variant Market Research, Zion Market Research, Clean Energy Manufacturing Analysis Center, Web DB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분석 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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