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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7-08-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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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가공식품(면류, HS Code 190230 기준)
ㅇ 선정 사유
- 중국 라면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임.
- 최근 품질 업그레이드 및 소비성향 다변화에 따라, 관련산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함.
- 이에 우수한 품질과 독특한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한국 라면업계가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호기로 판단됨.
- 특히 중국의 대한국 라면수입액은 최근 5년간(2012~2016년)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심지어 2016년에는 대만을 제치고 중국 최대 라면수입국으로 부상함.□ 시장 규모
ㅇ 2012년 이후 중국 라면시장은 전반적으로 축소 추세
- 최근 5년간(2012~2016년) 판매량 기준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0.4%에 그쳤고, 판매량은 오히려 3.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2015년, 2016년 소매판매 총액기준 성장률은 각각 –7.0%, -0.8%을 기록함.
- 주요 원인은 최근 들어 라면으로 인한 식품안전문제가 다수 발생한 것과 배달플랫폼의 보편화, 가격상승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임.
ㅇ 하지만 2016년 이후 웰빙라면의 성장세에 힘입어 향후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될 전망
-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에서 발표한 '2017~2022년 중국 라면시장 발전전망 및 예측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라면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구가할 전망임.
- 해당 보고서에서 2021년까지 시장규모는 937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며, 향후 5년간(2016~2022년) 성장률은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돼 2.9%에 이를 것임.
- 특히 Frost & Sullivan 및 중상정보망에 따르면, 웰빙라면 판매액은 2012년 49억 위안에서 2017년 75억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웰빙라면이 전체 라면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시장 동향
ㅇ 웰빙라면, 컵라면 등 새로운 형태의 라면 위주의 성장 추세
- 중국 웰빙라면 시장은 도시화가 빨라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최근 5년간(2012~2016년) 판매액은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2016년에는 판매액이 75억 위안을 돌파함.
자료원: Frost & Sullivan 및 중상정보망 보고서
- Frost & Sullivan 및 중상정보망에 따르면, 중국 웰빙라면은 향후 5년간(2016~2022년) 연간 복합성장률은 11.7%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또한 2016년 중국 컵라면 소매판매 총액은 383억 위안으로 중국 전체 라면시장의 47.2%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향후 5년간(2016~2022년) 연간 복합성장률은 3.6%에 이를 전망이어서, 전체 라면시장 성장률 예측치인 2.3%를 넘을 것임.- 반면, 일반라면(봉지)은 최근 성장 둔화. 최근 5년간(2012~2016년) 연평균 소매판매총액 연평균 복합증가율은 0.5% 감소했으며, 같은 기간 판매량 연평균 복합증가율은 4.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알리바바는 2015년 4월부터 2017월 3월까지 수집한 각 연령별 라면 판매액을 빅데이터화해 발표함. 해당 조사에 따르면 라면은 23~28세 여성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음. 뒤이어 29~35세 여성, 19~22세 여성, 23~28세 남성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음.알리바바 내 연령별 라면 판매액
자료원: 알리바바 빅데이터,CNBData
- 온라인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라면시장. 상기 언급한 알리바바 빅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4월에서 2017년 3월간 로컬 브랜드 알리바바 라면시장 판매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311% 성장했음.- 더불어 같은 기간 일본 브랜드, 한국 브랜드, 홍콩 브랜드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242%, 135%, 75% 성장함.
알리바바 내 각 국가별 라면판매증가율
자료원: 알리바바 빅데이터,CNBData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최근 3년간 중국 라면 수입동향(HS code 190230)연도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2014
83,906
24.41
2015
106,072
26.42
2016
142,559
34.4
자료원: GTA
- 중국 라면 수입시장은 매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14년 수입액은 8390만 달러에 그쳤으나, 2015년에는 1억 달러를 돌파했고 2016년에는 그 수치가 1억4000만 달러를 돌파해 매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보임.
ㅇ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 라면 주요 수입국 동향(HS Code 190230)
(단위: 천 달러, %)순위
2014
2015
2016
국명
수입액
증감률
국명
수입액
증감률
국명
수입액
증감률
1
대만
27,836
26.70
대만
31,806
14.26
한국
50,336
108.57
2
한국
14,806
68.15
한국
24,134
63.00
대만
33,404
5.02
3
홍콩
12,700
16.06
홍콩
14,012
10.33
홍콩
15,375
9.73
4
이탈리아
9,019
-3.20
이탈리아
8,750
-2.98
이탈리아
9,704
10.90
5
태국
4,694
54.21
태국
6,756
43.93
일본
8,013
87.64
6
싱가포르
3,279
36.42
싱가포르
4,925
50.21
태국
7,907
17.03
7
일본
2,134
37.28
일본
4,270
100.09
싱가포르
5,319
7.99
8
터키
1,928
-8.00
터키
2,155
11.78
그리스
2,105
42.56
9
미국
1,747
1.15
말레이시아
2,047
91.43
말레이시아
2,038
-0.42
10
말레이시아
1,269
53.46
그리스
1,477
71.53
스페인
1,868
32.75
자료원: GTA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 최근 5년간 중국 라면의 대한수입액은 대폭 증가함.
- 2012년 수입액은 700만 달러에 그쳤으나 2014년 이후 매년 60%가 넘는 성장을 거듭한 결과, 2016년 수입액은 5000만 달러를 상회했고 중국 수입라면 시장 점유율은 35%에 달함.
중국 라면(HS Code190230) 대한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연도
수입액
증감률
점유율
2016
50,336
108.57
35.31
2015
24,134
63.00
22.75
2014
14,806
68.15
17.65
2013
8,805
22.97
13.06
2012
7,160
-
15.39
자료원: G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 중국 로컬브랜드 위주이나 일부 한국, 일본 브랜드도 큰 인기 있음. 중국 라면시장 10대 브랜드 중 8개가 로컬 브랜드이며, 5위에 포진한 업체가 일본 기업 르칭, 6위에 포진한 업체가 한국 기업 농심으로 나타남.
2016년 중국 라면 5대브랜드 판매량 점유율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주요 경쟁기업
- 현재 중국 인스턴트라면 시장은 현지 브랜드인 캉스푸(康师傅)가 선두에 있고 뒤이어 통이(统一), 진마이랑(今麦郎) 등이 포진하고 있고, 한국 브랜드 농심(农心), 일본 브랜드 르칭(日清) 등이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그 중에서 현지 브랜드 캉스푸는 판매량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절반에 육박하는 46.5%의 점유율을 기록함. 그 뒤를 이어 통이와 바이샹, 진마이랑 등이 각각 17.8%, 9.9%, 7.7%의 점유율을 차지함.
중국 라면 브랜드 TOP 10순위
브랜드명
로고
국가
순위
브랜드명
로고
국가
1
캉스푸
(康师傅)
중국
6
농심
(农心)
한국
2
통이
(统一)
중국
7
우구다오챵
(五谷道场)
중국
3
진마이랑
(今麦郎)
중국
8
난지에춘
(南街村)
중국
4
바이샹
(白象)
중국
9
화펑
(华丰)
중국
5
르칭
(日清)
일본
10
다한커우
(大汉口)
중국
자료원: Frost & Sullivan 및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관세율, 수입절차, 통관조건
ㅇ 관세율
상품
한-중FTA 협정세율
일반세
라면(HS Code 190230)
12.7%
80%
ㅇ 수입절차
-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규정에 따라 수입식품 등의 통관 수속 전에 중국 수출입상품검사기구에서 위생감독 및 검역(CIQ 검사)를 진행하며 합격 시 출입국검험검역위생증서를 발급함. 세관은 이 증서를 근거로 수입을 허가함.
- 통관 시 반드시 위생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합격 후 위생검사 합격을 근거로 수입을 허가
-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만 중국 내 판매가 가능함.
- 위생증서는 한 번 수출하는 화물에 해당되며 다음 번 수출 시 반드시 새로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 함.
- 식품 수출 전 중문라벨 신청과 해외식품수출기업 사전등록을 하지 않으면 수출이 불가능함.중국 식품 수입 절차 안내도
자료원: 중국 품질 감독검증검역기구ㅇ 통관조건
구분
항목명
상세 내용
A
입국 화물
통관서
국가 품질 감독검증검역기구의 '중화인민공화국 수출입 상품 검증법', '중화인민공화국 동식물 검역법',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등에 근거한 관련 법률, 법규에 근거해 '출입국검사검역기구가 검사검역을 시행한 수출입상품 목록'에 포함된 수입 상품에 대해 서명해 발급한 입국 화물 통관서
□ 시사점
ㅇ 중국 라면시장은 성장세가 주춤했지만 온라인 시장 및 웰빙라면 위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문을 두드릴만한 시장임.
ㅇ 한국은 수입라면시장에서 2016년 처음으로 대만을 역전해 1위에 오르는 등 중국 라면시장에서 한국의 입지는 더욱 커지고 있음.
ㅇ 이에 한국 기업은 기존 봉지라면보다는 건강에 유익하면서 디자인에 신경을 쓴 창의적인 라면을 출시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ㅇ 하지만 중국 로컬기업이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크기 때문에 중국 로컬기업과 협업을 통한 제품개발을 통해 라면을 내놓는 방법도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알리바바 빅데이터, CNBData , GTA,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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