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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액상세제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전무역관
  • 2017-08-18
  • 출처 : KOTRA

- 액상세제, 전체 세제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크게 낮아 -
- 기능성, 안전성 높은 외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 높아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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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百度百科


□ 상품명 및 HS Code


품목번호(HS Code)

품명

3402.20.9000(한국), 3402.20.9000(중국)

 기타(其他零售包装有機表面活性剂制品)

     자료원: 관세법령 정보포털


□ 선정 사유


  ㅇ 액상세제 시장 빠른 성장세
    - 2015년 전 세계 세제 시장규모는 466억 달러로, 이중 액상세제는 200억 달러를 차지
    - 2016년의 세계 세제시장 성장률을 10%로 추산할 경우 액상세제 시장규모는 22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
    - 전체 세제시장 중 액상세제의 시장점유율은 미국은 80% 수준에 달하고 있으나, 기타 시장에서는 50%의 점유율을 보임.
    - 액상세제 시장규모는 매년 8% 이상의 증가율을 지속해 2020년에는 310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


2010-2020년 글로벌 액체세제 시장규모 예측
                                                                              (단위: 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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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낮은 액상세제 보급률로 시장잠재력 높음.
    - 중국의 액상세제 비중은 2008년 3% 미만에 불과했으나 이후 생산기업이 증가하며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며 2010년 8%로 증가
    - 주로 1선 도시 중심으로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어 전체 시장의 사용비중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나, 향후 중소도시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액상세제 생산량 355만5700톤
    - 2016년 현재 중국의 액상세제 시장에는 60여 개의 브랜드가 있으며 제품 수량은 600여 개가 출시
    - 브랜드가 60여 개에 달하지만 유명 브랜드 몇 개가 50%에 가까운 시장을 차지


중국 액상세제 생산량 현황
                                                                                                                (단위: 만 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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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ㅇ 시장규모, 두 자릿수 성장세 지속
    - 시장조사기관 닐슨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 9월부터 2015년 9월간 중국 액상세제 소매판매액은 78억5000만 위안(백화점 및 온라인 판매 제외)으로 연간 성장률은 11.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신규 진입업체와 수입제품 유입으로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제품 단가의 하락세도 나타남.
    - 액상 세제의 평균 단가는 2014년 3.7%p, 2015년 0.8p% 하락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402.20.900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7년 1~6월

2016년

2015년

2014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148

18.4

279

18.4

236

34.5

175

18.8

1

독일

32

2.7

71

15.5

61

41.3

43

-4.5

2

미국

29

23.6

51

8.7

47

1.5

46

36

3

일본

26

22.4

49

40.3

35

66

21

42.3

4

한국

15

-9.6

37

31

28

35.4

21

80.5

5

아일랜드

11

20,792.5

6

11,288.6

-

-

-

-

6

대만

7

17.6

12

-5.5

13

19.4

11

12.9

7

이탈리아

7

67.3

8

15.3

7

343.2

2

-10.5

8

호주

2

58

3

54.3

2

20.6

2

151

9

영국

2

10.6

4

-19.8

5

56.3

3

8.9

10

말레이시아

2

386.5

1

-1

1

-12.9

1

40.7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402.20.90)


연도

금액(백만 달러)

증감률(%)

물량(kg)

증감률(%)

2017년(6월까지)

15

-9.6

11,682,649

6.6

2016년

37

31

31,145,10

-5.5

2015년

28

35.4

22,326,593

-9.3

2014년

21

80.5

15,035,015

2.9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08년 이후 본격적으로 액상세제 생산 시작
    - 2008년 금융위기 후 일용 화학제품 기업인 bluemoon(蓝月亮)사는 본격적으로 액상세제 시장에 진입. 특히 다이빙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푸밍샤(伏明霞)를 CF 모델로 내세워 화려한 신고식을 올림.
    - 당시 액상세제는 고급제품으로 분류돼 중국의 1·2선 도시에서 주로 판매를 진행했으며 성장이 빨랐음에도 액상세제 비중은 8%에 불과
    - bluemoon(蓝月亮)사의 성공에 따라 기타 세제업체들도 액상세제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
    - 2009년에는 기존의 샴푸 및 비누 제조기업이 액상 세제시장에 대거 진입하기 시작


  ㅇ 액상세제 판매 10대 브랜드
    - 2016년 1분기, 인터넷 소매시장에서 Walch(威露士), bluemoon(蓝月亮), OMO(奥妙)가 순서대로 상위권에 포진했음. 이들 기업의 판매액 비중은 각 28.4%, 25.0%, 12.8%를 기록. 이들 상위 3대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66.2%를 차지
    - 2017년 1~2월, B2C시장 판매액은 4억9000만 위안에 달하며 평균가격은 42.1위안을 기록. bluemoon(蓝月亮), Walch(威露士), OMO(奥妙)가 순서대로 TOP 3에 이름을 올렸으며 1위인 bluemoon사는 1억5000만 위안을 기록

 
인터넷 판매 10대 브랜드

순위 2016년 1분기(1~3월) 2017년 1~2월
브랜드 비중(%) 브랜드 비중(%)
1 Walch(威露士, 중국) 28.4 bluemoon(蓝月亮, 중국) 30.9
2 bluemoon(蓝月亮, 중국) 25 Walch(威露士, 중국) 14.8
3 OMO(奥妙, 영국) 12.8 OMO(奥妙, 영국) 10.1
4 Tide(汰渍, 미국) 4.8 Tide(汰渍, 미국) 6.7
5 liby(立白, 중국) 3.7 liby(立白, 중국) 6.1
6 ARIEL(碧浪, 독일) 3.4 expreview(超能, 중국) 4.8
7

mamayixuan

( 妈妈壹选, 중국)

3 ARIEL(碧浪, 독일) 4.6
8

Fresh’nHygiene

(卫新, 중국)

2.9

mamayixuan

(妈妈壹选, 중국)

3.9
9

expreview

(超能, 중국)

2.8

Fresh’nHygiene

(卫新, 중국)

3.8
10 lvsan(绿伞, 중국) 2.5 lvsan(绿伞, 중국) 2.2

자료원: 中商情报网, 欧特欧咨询


  ㅇ 주요 경쟁기업
    - bluemoon(蓝月亮)사는 2001년 광저우(广州)에 설립됐으며 2017년도 CPI(중국 브랜드 파워 지수) 1위를 차지. 대표 브랜드는 bluemoon(蓝月亮)으로 액상 세제, 섬유 유연제, 소독액, 손 세척제, 표백제 등을 생산


bluemoon(蓝月亮)의 주요 제품

품명 제품사진 품명 제품 사진
액상세제 external_image 섬유 유연제 external_image
영유아 전용 세제 external_image 소독액 external_image

자료원: bluemoon 홈페이지


    - Whealthfields Lohmann(威莱)사는 2000년 광저우시에 설립됐으며 2013년 경공업 100대 기업에 선정. 해당 회사 산하에는 16개의 브랜드와 수백 개의 제품이 있음.


Whealthfields Lohmann(威莱社)의 주요 제품

브랜드

로고

주요 제품

Walch

(威露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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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독액, 액상세제, 손 세척제

mamayixuan

(妈妈壹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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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세제, 손 세척제, 과일세척제

Fresh’nHygiene

(卫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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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상세제, 섬유 유연제

liangjing

(亮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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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 세제, 관도 소통제, 화장실 세제, 세탁기 세제

Walex

(威洁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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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살균제, 옷소매 세척제

Softwice

(可柔可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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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유연제

자료원: Whealthfields Lohmann 홈페이지


  ㅇ 주요 진출 외국 브랜드
    - 현재 중국 세제 시장에 진출해 있는 수입제품은 시중에 미국산, 독일산, 한국산, 일본산이 가장 많이 보임.
    - 상대적으로 중국산 제품보다 가격이 높아 주로 고급 외국제품 코너에서 판매되고 있음.
    - 오프라인 매장에서보다 온라인 매장에서 주로 판매되고 해외직구 사이트에서도 높은 판매율을 보임.
    - 현재 JD mall, Tmall 등 주요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수입산 액상세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영유아 제품이 인기상품으로 주목받고 있음.


주요 중국시장 진출 외국 브랜드    

브랜드

제품명

제품사진

제조국

가격(위안)

용량(L/kg)

비앤비(B&B)

영유아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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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79

1.5

LG생활건강

샤프란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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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52.9

2.3

산도깨비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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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69

2.5

Purex

의류 세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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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112

1.47

Frosch

컬러의류 농축 액체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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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129

1.5

P&G

의류 세척 캡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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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49.9

0.5

KAO

효소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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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49.9

0.9

Pigeon

영유아 온화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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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89

0.8

LION

카모마일향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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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48

0.9

자료원: JD사이트, KOTRA선전무역관 자체정리


□ 관세율


  ㅇ 관세율: 기타


구분 세율(%)
관세율 80
최혜국 세율 10
잠정 세율 -
FTA 협정세율(한국) 7.90
증치세율 17

자료원: 海关百搜, 通关网


□ 전망 및 시사점


  ㅇ 농축형 액상세제 발전 가능성 높음.
    - 중국 세제용품 공업협회에서 201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시중에 출시된 세제 제품 중 합격률은 58%에 그침.
    - 해당 협회의 2014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농축 세제가 미국시장에서의 보급률은 90%에 달하고 일본은 100%에 가까웠으나 중국은 3~4%에 그침.
    - 2015년 7월에서 2016년 3월 사이 농축형 액체세제는 전체 온라인 판매 액체세제 중 3%에 불과
    - 중국 세제용품 공업협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농축형 액체세제는 생산과 운송과정에서 에너지, 자원을 절약하고 사용과정에서 더 좋은 효과가 있어 물과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고 알려짐.
    - 중국의 소비자가 전부 농축형 액체세제를 사용할 시 매년 세척 폐수 242만1100톤을 줄일수 있으며 이는 1만2000가구의 연간 용수량 수준임.
    · 액체 세제 중 活性物质 함량이 15~20%면 보통형, 25~30%면 농축형, 30% 이상이면 '농축 액체세제 마크' 표시 가능


각국 농축 액체세제 차지 비율

국명 농축 액체세제 비중(%)
미국 100
독일 99
영국 97
프랑스 96
중국 <3

자료원: bluemoon 공식 홈페이지


  ㅇ 영유아용 액상세제 시장잠재력 커
    - 80後, 90後 세대(1980년대 및 1990년대 생)의 부모들은 현재 소득이 높으면서, 자녀의 생활용품에 돈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패턴을 보임.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일반 소비자의 수입제품 구입은 한층 더 편리해지고 이에 따라 소비층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외국산 제품은 '안전성과 기능성' 차별화 요소를 가지고 있어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百度百科, 관세법령정보포털, kita 중국무역통계, 海关百搜, 通关网,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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