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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폴란드 안경테 시장동향
- 상품DB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7-08-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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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ㅇ 폴란드 안경테 시장규모는 2016년 약 8억8630만 즈워티(약 2억2444만 달러)였으며, 2017년에는 약 2.5% 성장한 9억860만 즈워티(약 2억3000만 달러)가 될 전망
- 전체 안경 시장규모는 2017년에 전년대비 2.8% 성장한 약 20억250만 즈워티(약 5억71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
ㅇ Euromonitor에 의하면, 해당 시장은 향후 5년 수량 면에서 연평균 3%의 꾸준한 성장세를 전망함.
폴란드 안경테 시장규모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규모(백만 즈워티)
825.4
834.7
848.4
865.6
886.3
908.6
성장률(%)
1.1
1.6
2
2.4
2.5
주*: 예상치자료원: Euromonitor(폴란드 중앙은행 고시 2017년 1~6월 평균환율 US$ 1=PLN 3.9490, EUR 1=PLN 4.2704)
ㅇ 폴란드 안경테가 안경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21%임.
안경 시장구조(2016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동향
ㅇ 폴란드 안경테를 포함한 안경 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해왔으며, 3D·4D 멀티미디어의 발달, 컴퓨터 및 스마트폰 등의 사용량 증가로 안경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됨.
ㅇ 성장의 주 요인
- 인구고령화로 기존 주요 수요층이던 40~50대 중·장년 소비층 증가
- 멀티미디어, 스마트폰의 주 사용층인 20~30대 젊은 연령층, 10대 청소년층에서 안경 사용 증가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유행, 패션에 따라 다수의 안경 보유 및 잦은 교체
ㅇ 폴란드 소비자들의 안경테 선택의 주요 포인트는 디자인과 견고성이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함.
ㅇ 폴란드 안경테 시장은 고급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 제품의 양분화가 매우 뚜렷하며, 가격 차이가 높은 것이 특징
- 고급 안경테의 경우 미국,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등에서 수입된 글로벌 브랜드가 이에 해당됨. 브랜드화한 로컬제조사 제품(Liw Lewant)도 인기가 있음.
- 그 외 제품은 중저가 시장으로 중국 제품이 시장을 장악. 안경테 수입의 약 40%가 대중국 수입
ㅇ 안경 재질 면에서는 플라스틱제가 대세를 이루며 굵고 담대한 선, 강한 개성이 돋보이는 디자인이 유행
□ 최근 3년간 수입동향
1) 폴란드 안경테 재료별 최근 3년간 수입규모
ㅇ 폴란드 안경테 수입규모는 2016년 약 5259만 달러로 전년대비 23.5% 성장함.
ㅇ 플라스틱 재료의 안경테가 2016년 기준 3773만 달러로 전년대비 34.16% 성장했음. 비플라스틱 재료의 안경테는 수입규모 1323만 달러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폴란드 최근 3년간 재료별 안경테 수입동향
HS Code
품목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9003
안경테 전체
50,166
42,590
52,591
23.5
900311
플란스틱재료의 것
33,005
28,125
37,734
34.16
900319
비플라스틱재료의 것
16,346
13,703
13,729
0.19
900390
부분품
814
761
1,128
48.2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안경테 재질별 수입구조를 보면 플라스틱의 것이 72%를 이루며, 비플라스틱의 것이 26%임.
안경테 재질별 수입구조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2) 폴란드 안경테 수입대상국별 수입동향
ㅇ 수입대상 국가별 수입동향을 보면 중국에서의 수입이 전체 안경테 수입의 38.4%로 1순위임. 그 다음으로는 이탈리아 29%, 사이프러스 10.9%, 독일 8.1%, 네덜란드 7.6% 순임.
ㅇ 중국 수입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성장률 면에서 보면 2016년 이탈리아, 사이프러스, 네덜란드에서의 수입이 각각 47.8%, 31.3%, 140.6%로 큰 폭 성장한 데 비해 중국에서의 수입 성장률이 저조함. 이는 폴란드 소비자들이 점차 가격보다는 품질에 선택포인트를 두는 경향으로 소비성향이 바뀌고 있음을 보여줌.
- 영국, 일본에서의 수입성장률은 각각 483.8%와 85%임.
최근 3년간 폴란드 안경테(HS code 9003) 수입동향
순위
국가명
수입액(천 달러)
2016년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년
2015년
2016년
-
전체
50,165.80
42,589.09
52,591.19
100
23.5
1
중국
19,573.58
19,527.27
20,192.82
38.4
3.4
2
이탈리아
13,707.74
10,313.11
15,241.11
29
47. 8
3
사이프러스
3,876.88
4,380.87
5,753.03
10.9
31.3
4
독일
7,785.45
4,439.61
4,244.58
8.1
-4.4
5
네덜란드
455.79
1,649.63
3,969.63
7.6
140.6
6
영국
754.41
179.61
1,048.46
2
483.8
7
미지정 EU 무역국
1,330.48
888.42
665.88
1.3
-25.1
8
일본
97.02
201.85
374.21
0.7
85.4
9
체코
376.95
207.63
214.47
0.4
3.3
10
태국
141.58
96.86
185.43
0.4
91.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3)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최근 3년간 대한 수입규모는 매우 저조한 편이며 매년 크게 감소해 옴. 플라스틱제의 경우 2016년 수입규모는 약 1만5738달러로 전년대비 48% 감소했고, 비플라스틱제는 1만1794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88% 감소함.
폴란드 대한 안경테 수입동향(2014~2016)
HS Code
품목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2014
2015
2016
2016/2015
9003
안경테
363,615
132,720
30,852
-76.75
900311
플란스틱 재료의 것
65,151
30,278
15,738
-48.02
900319
비플라스틱 재료의 것
289,162
99,163
11,794
-88.11
900390
부분품
9,302
3,279
3,320
1.2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지난 10년간의 안경테 대한국 수입의 추세를 보면 2007~2011년까지 매우 양호한 성장세를 보임. 2012년부터 2014년까지는 조금씩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다가 2015년부터 급속하게 수입규모가 감소함.
ㅇ 안경테의 대한국 수입 감소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중국으로부터의 중저가 제품 대량수입으로 볼 수 있음. 중국 제품이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을 보유했을 뿐 아니라 품질을 향상해왔기 때문으로 분석됨.
10년간 대한 수입 동향
연도
수입액(달러)
증감률(%)
2007
108,880
6.46
2008
301,642
177.04
2009
307,435
1.92
2010
409,623
33.24
2011
428,488
4.61
2012
388,833
-9.25
2013
333,483
-14.23
2014
363,615
9.04
2015
132,720
-63.5
2016
30,852
-76.75
자료원: GTA,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1) 안경테 주요 마켓플레이어
ㅇ 폴란드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고급 브랜드로는 Ray Ban, Vogue, Oakley, Solano, Safilo 등임. 이들 고급 브랜드들은 대부분 자체 폴란드 판매법인이나 독점 대리점을 통해 수입∙유통되고 있음.
ㅇ 이들 고급 브랜드들은 시장에서 약 40~45%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다양한 브랜드 및 중저가 시장이 50~55%를 차지함.
ㅇ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면서 브랜드 의존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
폴란드 안경테 주요 마켓플레이어
업체명
홈페이지
취급 브랜드
Luxottica Poland
Ray-Ban, Vogue, Dolce & Gabbana, Oakley, Burberry,
Prada, Giorgio Armani, Versace, Ralph Lauren
Liw Lewant
Liw Lewant(Poland)
AM Group Plus
Solano
Optimex
Safilo
OptiBlok
Belutti
PH Oko
Moonlight, Prime, Success, Sonata
Transitions Optical Inc
Transitions
Rodenstock
Rodenstock
JAI KUDO
JAI KUDO
Menrad Poland
Menrad, Davidoff, Jaguar, JOOP!, Morgan, Revo
Auster
Bodyych
Kering SA
http://www.kering.com/
Gucci(Safilo Group SpA)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2) 인기브랜드 시장점유율 및 TOP 3 인기제품
ㅇ 주요 마켓플레이어 중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는 Ray Ban, Vogue, Mira Flex, Versace 등임. 인기순위 상위 20개 모델을 기준으로 한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Ray Ban이 35%, Vogue 15%, Mira Flex 12.5%, Versace 10%를 차지함.
상위 20개 모델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webranking.pl(2017년 7월 기준)
ㅇ webranking.pl에서 선정한 2017년 7월 기준, 모델별 인기 TOP 3를 보면 Ray Ban 5206/2479, Emporio Armani EA 1006/3001, Versace VE 3215/5148가 각각 1~3위를 차지했음.
ㅇ 1~3순위 기준으로 볼 때 100달러 수준의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음.
인기제품 TOP 3
모델명
Ray Ban 5206 2479
Emporio Armani EA 1006 3001
Versace VE3215 5148
사진
제조사·브랜드
Ray Ban
Emporio Armani
Versace
종류
시력교정용
시력교정용
시력교정용
타입
사각
반라인
타원
색상
블랙, 오렌지
블랙
브라운
평균가격
US$ 101
US$ 101
US$ 119
자료원: webranking.pl(2017년 7월 기준)
□ 가격 동향
ㅇ 고급 브랜드 제품은 일반적으로 최저 110~120달러의 가격대를 보이고, 중저가 제품에 대해서는 30~70유로의 가격대가 잘 판매되고 있음.
ㅇ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들에 대해 할인가격으로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음.
안경테 가격동향
사진
브랜드
소비자가격(VAT 포함)
Dolce & Gabbana
여성용
US$ 160
Solano
여성용, 남성용
US$ 50~60
Roxy
여성용, 남성용
US$ 76
Michael Kors
여성용
US$ 133
Belutti
US$ 38
자료원: aleokulary.com, kodano.pl, optopro.pl
□ 수입제도 및 관세율
ㅇ 수입규제제도(HS Code 9003 관련 )
- 한-EU 간 안경테에 대한 특별한 수입규제가 없음.
· 안경테는 CE 인증 대상 품목임.
ㅇ 관세율(HS Code 9003 관련)
- 관세율: 0%
□ 유통구조
ㅇ 안경테는 수입업체에 의해 수입돼 도매상을 거처 안경 및 콘택트렌즈 소매점으로 유통되는 전통적인 유통구조가 기본임.
ㅇ 대형 체인구조를 보유한 안경∙콘택트렌즈 체인점들이 중간 유통상 없이 수입업체를 통해 직접 공급을 받거나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혹은 수입)해 소매를 하는 새로운 유통형태로 소비자에게 판매되기도 함.
ㅇ 인터넷이 발달된 최근에는 안경의 온라인 구매가 가능해져 온라인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ㅇ 중·소규모의 수입업체가 직수입해 온라인을 통해 도·소매를 겸해 중간 유통마진을 없애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도 함.
폴란드 안경테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ㅇ 폴란드 최대 안경전문 리테일 체인점은 Vision Express(글로벌 업체 GrandVision의 자회사)이며, 전국에 300개 자체 체인점과 100개 프랜차이즈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고급브랜드에서부터 중저가 제품까지 폭넓은 제품을 취급하며, 중저가 제품의 경우 직수입하기도 함.
주요 수입·도소매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비고
Vision Express
https://visionexpress.pl/
리테일체인점
Optimex Viscom
http://viscom.com.pl/
고급 브랜드 수입·유통
Hurtownia DRACO
http://www.hurtownia-draco.pl/
도매·유통
Optykon
www.hurtownia.optykon.pl
도매·유통
Optis
http://optishurtownia.pl/
도매·유통
P.H. OPTASUN
http://www.optasun.pl/
도매·유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마케팅 전략
ㅇ 해당 품목은 EU 기준에 준한 CE 인증대상 품목으로 품질을 기본적으로 갖춘 전제 하에, 글로벌 고급브랜드 제품 외에는 우선적으로 가격이 거래 결정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함.
ㅇ 마케팅 방안으로는 안경·광학전시회에 참가해 관련 업체와의 상담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며, 그 외 현지 출장으로 경험이 풍부한 유통업체와의 협력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임.
- 현지 업체와의 신뢰 관계에 기초한 협력관계 구축이 중요하며, 믿을 만한 업체를 선정해 중장기적인 전략적 접근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
ㅇ 고급브랜드 제품으로는미국, 서유럽 제품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중저가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기회가 있으나 중국 제품과의 가격경쟁이 불가피함. 중국 제품보다는 월등히 품질이 좋은 것을 확인시키면서 유럽 제품에 비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마케팅을 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ㅇ 장기적으로는 제품의 고급화, 브랜드화를 통해 중국 제품보다는 유럽 제품과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됨.
ㅇ 신소재 개발, 참신하고 유행에 민감한 디자인 개발로 대형 안경 전문 체인점을 공략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됨.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aleokulary.com, kodano.pl, optopro.pl, webranking.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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