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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베트남 보디워시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심수진
- 2017-07-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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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년 새 2배 가까이 성장한 보디워시 판매량 -
- 미국, 영국을 비롯한 외투기업이 장악 중 -
- 천연재료와 유기농이 트렌드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보디워시(HS Code 3401.30)
□ 선정 사유
ㅇ 베트남 국민소득 향상과 함께 개인위생용품 소비액 증가
- 베트남 인구의 가파른 GDP 상승과 함께 개인위생용품에 대한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KOTRA 하노이 무역관은 개인위생용품 중에서도 보디워시를 선정해 본 보고서를 작성함.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1인당 GDP는 2016년 기준 2215달러로 전년 대비 약 5%(106달러) 상승함. US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서 예측한 2020년 베트남 1인당 GDP는 3400달러로 향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전망임.
- 영국 HSBC 은행의 2016년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중산층은 아세안 국가 중 가장 빠르게 성장 중임. 2012년 기준 1200만 명이었던 베트남의 중산계층의 인구가 2020년까지 33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베트남의 인구가 2016년도 기준 9000만 명 이상임을 감안할 때 베트남 중산층의 확대는 바디케어 제품을 포함한 개인위생용품 소비를 증폭시킬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 음악과 패션, 드라마를 비롯한 한류의 영향으로 베트남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장품, 샴푸, 보디워시 등의 K-뷰티 제품이 인기몰이 중임. 한국 제품은 우수한 품질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젊은 층의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도 베트남 내 보디워시 총판매량은 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 증가함.
- 2011~2016년 기간 동안 베트남 내 보디워시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총판매량은 2011년 3200만 달러에서 2016년 6000만 달러로 최근 5년 사이 2배 가까이 성장함.
2011~2016년도 베트남 보디워시 판매량 추이
(단위: US$ 백만)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시장 동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도 베트남 내 보디워시 판매량은 5% 성장해 6300만 달러를 넘을 것이며, 이러한 추세로 2020년에는 785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베트남 소비자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에서 유기농 및 천연재료를 포함한 제품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확산되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보디워시 제품 기능으로는 수분 공급과 화이트닝, 각질 제거 등이 있음. 특히 베트남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하얀 피부는 선망의 대상으로 화이트닝 효과가 있는 화장품 및 세안용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임.
- 대표적으로 유니레버의 Dove Nourising와 더 페이스샵의 Perfume Seed White Peony Body milk가 수분공급과 화이트닝 성분이 있는 제품으로 베트남 여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베트남 내 유통 중인 천연재료로 만든 보디워시 제품
자료원: Suatamcottage.com
□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최근 3년(2014~2016년) 동안 베트남 내 보디워시 수입량은 크게 증가했으며, 2016년도 총수입량은 1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함.
- 2016년 기준 보디워시 주요 수입 국가는 일본, 미국, 한국, 말레이시아 등이 있음. 국가별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일본이 15%로 가장 높으며 미국, 한국, 말레이시아가 각각 14%를 차지함. 특히 2016년도에는 싱가포르, 태국, 프랑스로부터의 수입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음.
보디워시 주요 수입 10개 국가
(단위: US$ 천, %)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증감률
(2015/2016)
일본
90
215
2,260
951
미국
291
481
2,144
346
한국
865
1,304
2,135
64
말레이시아
669
637
2,108
231
싱가포르
3
6
1,761
29250
태국
381
734
1,398
90
프랑스
150
451
1,286
185
폴란드
0
47
509
983
독일
4
42
406
867
이탈리아
5
18
280
1455
기타
1,975
3,217
810
-75
총수입량
4,433
7,152
15,097
111
주: 2016년 기준 수입량이 큰 순서대로 나열함
자료원: ITC Trademap
ㅇ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 한국산 보디워시 수입 양이 최근 큰 폭으로 증가했음. 2016년도 베트남 수입액은 약 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4% 가까이 상승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한국 브랜드 제품의 특징은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임. 타 제품에 비해 다양한 포장용기 모양, 색깔, 향 등의 제품 콘셉트로 현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음.
- 베트남 내에서 판매되는 대표적인 한국 브랜드는 더페이스샵, 네이처 리퍼블릭, 다보, 웰커스, R&B, 해피배스 등이 있음.
베트남 내 유통되는 한국 보디워시 제품 사례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ㅇ 경쟁동향
- 보디워시 품목군에 관한 구체적인 통계수치는 없으나, 보디워시를 피부 세정액(비누, 보디워시, 핸드워시, 여성청결제 등) 시장으로 분류해 볼 때 베트남 내 시장은 외투기업이 높은 점유율을 보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유니레버 베트남의 피부 세정액 시장점유율은 약 42%로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함.
- 유니레버 베트남의 주요 제품은 Dove, Lux, Lifebuoy 등으로 다양한 향과 기능성(화이트닝, 수분 공급 등)으로 잘 알려져 있음.
2016년도 베트남 목욕용품 시장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주요 경쟁기업
- (외투기업) 외투기업들은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 및 유통채널 확보를 통해 베트남 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또한 유기농 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해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중산층의 소비에 대응하고 있음.
- (베트남 기업) 반면, 베트남 현지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들을 주력 상품으로 선보이면서 도시 외곽지역 소규모 상점들로 판매망을 확대하고 있음.
(외투기업 VS 현지기업) 베트남 내 판매 중인 주요 보디워시 제품들
국가
기업명
제품명
사진
가격
외투기업
영국
Unilever
Lifebuoy
5.8달러(850g)
Lux
4달러(530g)
Dove
5달러(530g)
7.8달러(900g)
외투기업
미국
Procter & Gamble
Vietnam
Safeguard
2.3달러(400ml)
4달러 (720ml)
Johnson & Johnson
Vietnam
Johnson ’s pH 5.5
4.4달러(750ml)
Colgate-Palmolive
Vietnam
Palmolive
1.6달러(200ml)
4.2달러(600ml)
외투기업
독일
Henkel
Dial
5달러(473ml)
외투기업
다국적기업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Unza Vietnam
Enchanteur
3.2달러(250ml)
6.5달러(650ml)
현지 기업
베트남
VIETCOS
E100
3.5달러(800ml)
Witchi
1.5달러(200ml)
LANA Cosmetics
sữa tắm rôm sảy
2달러(100g)
VMJ Pharma Consumer
Collagen
8달러(925g)
주: US$ 1= VND 22,444
자료원: https://tiki.vn, http://www.daiviethuong.com.vn, http://lanacosmetics.com, http://thebol.vn
□ 유통 채널
ㅇ 주요 유통 채널은 접근성이 높은 전통적 유통채널(소규모 상점)이 대세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보디워시의 유통채널은 크게 현대적 유통채널(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과 전통적 유통채널(소규모 상점)로 나뉨.
- 베트남 소매유통산업에서 전통적 유통채널이 차지하는 비율은 75% 이상으로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생활용품 구매는 가까운 소규모 상점이나 미니마트를 통해 이루어짐.
ㅇ 최근 들어 온라인 구매 증가
- 베트남 내 인터넷 유통망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을 이용해 목욕용품을 비롯한 생활소비재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함.
- 특히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오프라인 매장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며, 배송료 또한 높지 않아 실속을 챙기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표적 온라인 유통 채널로는 TIKI(https://tiki.vn/), ADAYROI(https://www.adayroi.com/), LOTTE(https://www.lotte.vn/), LAZADA(http://www.lazada.vn)가 있음.
베트남 내 보디워시 유통 경로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수입관세 및 관련 정책
ㅇ 관세율
HS Code
품명
수입 관세율(%)
부가세(%)
MFN-WTO
AKFTA
VKFTA
3401.30
피부세척용 유기계면활성제품과 조제품(액체나 크림 형태의 소매용으로 한정하며, 비누를 함유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27
20
20
10
주: AKFTA(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 VKFTA(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
자료원: 베트남 관세청
ㅇ 수입정책
- 보디워시는 화장품에 속하는 품목으로 관련 규제는 베트남 보건부의 화장품 수입 관리 규정에 따름.
- 베트남 보건부에서 공표한 시행규칙 06/2011/TT-BYT에 따르면, 화장품은 보건부 산하기관인 의약품 관리국에서 발행한 제품 등록번호(Product proclamation receipt number)가 있어야 수입이 가능함.- 제품신고번호는 수입업자가 화장품 제품신고양식(Template for Notification of Cosmetic Product) 작성 시 필요함.
ㅇ 수입제한 항목
- 연구나 실험의 목적으로 수입하는 경우
- 선물의 목적으로 수입하는 경우
- 전시회, 갤러리의 진열 혹은 재수출을 목적으로 한 일시적 수입에 해당하는 경우
ㅇ 제품 등록번호 발급 시 필요 서류
- 의약품 관리국에서 인증한 제품 등록번호
- 사업자등록증 사본
- 생산업체로부터 받은 영사인증 위임장(Letter of attorney) 원본 혹은 사본
- 자유판매증명서(Certificate of free sale)
ㅇ 제품 등록번호 발급 수수료
- 2016년 11월 14일 베트남 재무부에서 공표한 시행규칙 277/2016/TT-BTC에 따르면, 화장품 제품 등록번호 발급을 위한 수수료는 제품당 50만 동(23달러)임.
□ 시사점
ㅇ 대도시를 중심으로 웰빙제품 인기, 그러나 여전히 가격에 민감한 구매 패턴
- 제품 성분을 꼼꼼히 따져 구매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유기농과 천연재료 성분을 함유한 보디워시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베트남 여성들은 하얀 피부에 대한 선망이 있어 관련 제품에 대한 구매 수요가 꾸준히 있음.
- 그러나 대도시를 제외한 외곽지역에서는 제품 기능에 상관없이 저렴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주를 이루고 있어 상대적으로 가격대에 민감한 반응을 보임.
ㅇ 높은 품질로 평가받는 한국 브랜드, 유통망 확보에 주력해야 함.
- 2016년도 한국 제품 수입양은 전년 대비 64% 증가해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임. 제품 기능 이외에도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 향, 색깔 등이 한국 제품의 주요 강점이라 할 수 있음.
- 그러나 현재 베트남 내 한국 브랜드 인지도는 미국, 영국 브랜드 등에 비해 극히 저조한 상황임.
- 따라서 베트남 시장 내에서 한국 브랜드가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기업들은 현지 유통망 확보에 주력해야 함.
- 대도시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이퍼마켓·슈퍼마켓 등에 도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유기농 및 천연제품 판매 확대를, 도시 외곽의 소규모 상점에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의 유통을 통해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함.
자료원: 현지 언론, 유로모니터, 각 사 홈페이지, 베트남 관세청,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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