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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감시카메라 시장동향
  • 상품DB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5-03-11
  • 출처 : KOTRA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알제리의 CCTV 카메라 시장규모는 2013년말 기준 약 2,386만달러로 전년 대비 27.84% 감소함.

     

(단위: US$ 백만,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29.923938

136.71

33.070802

10.51

23.86271

-27.8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2014년 대선을 전후로 4선에 성공했으나 거동이 불편하고 노령에 있는 부테플리카 대통령의 국정 운영 능력에 대한 국민들의 의문 및 부정 선거 의혹이 있음. 이에 정부는 불안한 정권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테러 위협 방지를 위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발주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이미 설치가 끝난 알제 州(주)를 필두로, 블리다, 안나바 등 대도시들의 ITS 및 도심방호 시스템 구축에 대한 수요가 입찰로 나타나고 있어 핵심 장비인 CCTV의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 그리고 현대식 대형 소매 매장의 증가 및 현대식 건물 증가로 다중 이용 시설에 대한 범죄 및 절도 예방 차원에서의 CCTV 설치 수요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음.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유고로 인한 정국 불안 발생시 각종 프로젝트 계획의 변경 혹은 취소가 발생할 수 있음. 수입량의 변화가 국가 차원의 프로젝트 수요에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큼.

  - 종합의견: 프로젝트 계획이 현지 경쟁사정 및 정치 사정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나 당분간은 다양한 공사, 특히 ITS 및 도심방호 시스템 구축을 필요로 하는 대도시가 늘어나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다만 차량용 블랙박스의 경우는 현지에 매우 생소한 제품이기 때문에 현지 시장이 덜 형성되어 있음.

     

□ 주요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건설업체(EPC), 정부, 개인, 대형유통업체

 

 ○ 소비자 구매동기: 보안 시스템 구축

     

□ 수입동향

     

  개관

  – 2013년 말 기준 알제리의 CCTV 카메라 수입액은 2,386만달러로 전년 대비 27.84% 감소.

  – 한국의 對알제리 수출은 2013년 말 기준 28만달러로 전년 대비 76.64% 감소. 전제 수입액의 1.18%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체 11위 기록.

  – 2013년 말까지의 주요 수입국 및 수입비중은 스웨덴(28.3%), 중국(26.12%), 미국(17.57%), 일본(7.57%), 프랑스(5.23%) 순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한국수입통계 포함)

     

알제리 CCTV  카메라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5258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29.923938

33.070802

23.86271

100

100

100

-27.84

1

스웨덴

0.043362

0.033617

6.753555

0.15

0.1

28.3

19989.7

2

중국

5.695189

7.982201

6.233179

19.03

24.14

26.12

-21.91

3

미국

0.31205

2.359613

4.192192

1.04

7.14

17.57

77.66

4

일본

0.645305

1.537585

1.807469

2.16

4.65

7.57

17.55

5

프랑스

2.058712

6.057484

1.249092

6.88

18.32

5.23

-79.38

6

대만

0.164757

0.222216

0.772326

0.55

0.67

3.24

247.56

7

이란

0

0

0.505076

0

0

2.12

0

8

스위스

0.047453

0.003747

0.381094

0.16

0.01

1.6

10070.64

9

포르투갈

0.295578

0.02178

0.343751

0.99

0.07

1.44

1478.29

10

태국

0.422309

1.395513

0.30531

1.41

4.22

1.28

-78.12

11

한국

1.526965

1.209145

0.282497

5.1

3.66

1.18

-76.6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통관 절차: 수입지 관할 도청(Wilaya)의 ‘DRAG’ 부서에 수입 허가 신청(수입 라이센스를 가진 업자를 통해야함) -> 수입지 관할 도청(Wilaya)의 ‘DRAG’ 부서에 수입 허가 신청을 하며 Proforma invoice, Technical fiche of the products, Certificate of origin 등의 서류를 수입 업자(보안 장비 라이선스 획득 업자)에 제공해야 함

  - 수입 규제: 대금 결제 조건은 L/C 또는 D/P로만 가능.

  - 아랍어 라벨링: 모든 알제리 수입 제품의 개별 판매 포장에 아랍어로된 Label이 붙어 있어야 함. (전압, 원산지, 중량, 길이, 원제조사, 수입자, 포장 등 기재)

     

 ○ 필수 인증: 통관시 품질 준수 증명서(Certificate of Conformity control) 관련

  - ISO 9001

  - 한국 규제 기관으로부터의 발급받은 품질 증명서

     

□ 관세율

     

 ○ 관세율

  - 15% (85258010)

  - 30% (85258090)

 

 ○ 통관 시 유의사항

  - 관세 이외에 17%의 부가세 추가 부담 있음.

  - 아랍어 라벨링 미준수시 통관이 안될 가능성이 높음.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관련 제품은 전형적으로 수출자 -> 수입자-> 소매상 채널이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동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등)

 

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격)

시장점유율*

원산지

삼성테크윈

Samsung

N/A

N/A

한국

Axis communications

Axis

N/A

N/A

스웨덴

HIK Vision

HIK Vision

N/A

N/A

중국

DAHUA

DAHUA

N/A

N/A

중국

CNB

CNB

N/A

N/A

한국

Honeywell Algérie

Honeywell

N/A

N/A

미국

       ALWIN ALGERIE

MOBOTIX

N/A

N/A

독일

자료원: 바이어 문의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보통: 주로 유럽, 중국, 미국 등에서 관련 제품의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음. 특히 2011년과 2012년에는 중국산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았고, 2013년에는 스웨덴에 이어 2위를 기록.

     

 ○ 선호 브랜드

  - 유럽, 미국산, 중국산, 일본산, 한국산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전시회 정보: 관련 전시회 부재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①가격경쟁력 중시: 같은 가격이면 유럽산을 선호하며, 특히 낮은 관세, 빠른 납기, 원활한 의사소통(불어) 등

  - ②품질경쟁력 중시: 고품질, 유명 브랜드의 유럽산 혹은 미국산을 선호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품질, 가격,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동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현지 시장에 맞는 영업망 구축이 필요함(현지 출장, 전시회 참가 등).

  - 알제리인들과의 거래에 있어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깊은 인간적 유대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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