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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오피아 지붕타일 시장동향
  • 상품DB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무역관 이현우
  • 2015-03-16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시장공급의 절대 다수를 수입에 의존

  - 2011~2012 년 간 271.1 퍼센트의 큰 증가율을 보였으나 2013년에 11.41 퍼센트 하락. 2011~2013 3년 간 전반적으로 시장 규모 증가 중임.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30,743

N/A

114,187

271.1

101,154

-11.41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에티오피아 정부의 도시화 및 주택 공급 계획으로 건축 자재 수요 증가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장래성이 큰 부문임.

  - 높은 품질의 지붕 타일 수요 증가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최종 소비자, 건설 회사 등

 ○ 소비자 구매 동기: 건축 붐 및 구매력 상승으로 인한 수요 증가

     

□ 수입동향

 

 ○ 개관

  - 2011 -2012 기간 동안 급격히 수입량 증가 이후 2013년 소폭 하락. 전반적으로는 지속적인 상승세가 예상 됨.

  - 터키, 이탈리아, 인도, 중국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제품의 인지도가 그리 높지는 않은 상황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에티오피아/지붕타일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7308909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액

30,743

114,187

101,154

100

100

100

-11.41

1

체코 공화국

8,841

-

-

28.76

-

-

-

2

이탈리아

7,041

108,437

1,943

22.90

94.96

1.92

-98.21

3

대한민국

4,184

42

297

13.61

3.68

0.29

607.14

4

중국

4,197

4,197

75,628

13.65

3.68

74.77

1701.95

5

터키

-

-

11,468

-

-

11.34

-

6

UAE

-

751

-

-

0.66

-

-

7

인도

-

386

1,168

-

0.34

1.16

202.59

8

남아공

3,164

369

-

10.29

0.32

-

-

9

북한

-

-

-

-

-

-

-

10

기타

3,315

523

10,648

10.78

0.50

10.82

1935.95

자료원: 에티오피아 국세/관세청 ERC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특별한 수입 규제 없음.

 

 ○ 필수 인증

  - 필수 인증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분류

지붕 타일 (HS Code 73089090)

관세 (Duty rate)

10

상품세 (Excise tax)

0

부가가치세 (VAT)

15

원천세 (Withholding tax)

3

부가세 (Sur tax)

10

     

 ○ 통관 시 유의사항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온라인 시장 및 대형 소매상 들에 의한 유통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음.

 

 ○ 로컬 에이전트나 수입상이 주된 경로로, 주요 수입 업체들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계 구축이 권장됨 (전시회 역시 하나의 방법임).

 

 ○ 유통경로: 우리 기업->현지 에이전트/수입상->도매 및 소매상->최종 소비자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격)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N/A

N/A

N/A

N/A

N/A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② 높음: 가격은 높은 편이지만, 품질에 대한 신뢰가 있음.

 

 ○ 선호 브랜드

  - N/A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Ethio Con - International Constructional Exhibition

전시회명(한국어)

에티오피아 건축 박람회

전시품목

건축자재, 중장비, 아스팔트, 건설용   연장, 냉난방 및 환기 시스템, PVC 창문, 대리석, 시멘트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연간 개최

규모(참가업체수)

250여개 사 (160 개 국내, 90 개 해외 기업)

개최기간(2015년)

9월 경

웹사이트

addisexhibitioncenter.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 중요: 에티오피아 시장에서는 가격이 가장 큰 고려 요소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경쟁력 있는 가격 및 안정적 공급 확보

  - 현지 수입상들을 통해 우리나라 제품의 품질 홍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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