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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타 양념소스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5-03-11
  • 출처 : KOTRA
Keyword #양념

 

1. 시장 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일본의 기타 양념소스(불고기 양념 등)의 시장규모(가정용)는 2013년 기준 291억 엔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함.

  - 경기 회복의 영향으로 2013년까지 가정소비가 견조한 증가세를 보임.   

 

최근 3년간 일본 기타 양념소스(불고기 양념 등) 시장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엔,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및 증가율

270

-

283

4.8

291

3

자료원: 식량연감

 

□ 시장전망

 

 ○ 수요 증대·감소 예상 요인

  - 집에서도 간편하게 육류 요리를 할 수 있는 소스류 수요 증가, 한국식 소스에 대한 관심 증가로 수요가 소폭 상승할 것으로 보임. 단, 최근 외식수요 증가가 가정소비에 약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나, 큰 하락은 없을 것으로 보임.

 

 ○ 무역관 전망

  - EBARA식품공(주)을 중심으로 장수 브랜드가 일본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몇 년 전부터는 양념불고기 소스 등 한국의 양념도 수입됐는데, 특히 매운 양념은 일본에 없었기 때문에 한 때 많이 수입됐음.

  - 일본시장은 고기 양념 종류가 다양하며 독특한 양념도 많음. 일본 기업은 한류열풍을 타고 일본 가정에 침투한 한국 식품용 양념을 출시하기 시작했는데, 일본산 불고기 소스도 점점 보이기 시작하고 있음.

  - 일본 기업은 고기용의 양념용도만이 아닌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양념을 개발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음. 예를 들어 고기 양념으로 볶음밥도 만드는 등 일석이조, 삼조 상품을 판매하려는 기업이 최근 증가하고 있음.

  - F사 Kure사장에 의하면 경기가 안 좋을 때 집에서 요리하는 습관이 생겼는데, 특히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가 늘어났다고 함. 한국식품이 알려지면서 해외 양념에 대한 거부감이 해소됐고, 한글로 쓰여 있는 양념(한국식품)도 디자인으로 인식할 정도로 한국식품이 침투했다고도 함. 특히 불고기 소스는 인기가 많은 편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일반 소비자

 

 ○ 소비자 구매 동기

  - 선호 브랜드 반복 구매가 일반적이나 양념에 고추장을 추가해 자기 입맛에 맞게 조리하는 경우도 많음.

 

□ 수입동향

 

 ○ 개관

  - 일본의 기타 양념 소스(불고기 양념 등) 수입은 2013년 기준 8449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69% 감소

  - 감소원인으로는 중국의 식품 안전 문제, 엔저 문제를 꼽을 수 있음.

  -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2013년 기준 1067억 엔. 금액 기준로는 전년대비 -22.09% 감소했으나 수입량 기준으로는 -2%의 감소에 머무른 것으로 보아 한일 교역에는 엔저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을 시사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일본 기타 양념 소스(불고기 양념 등)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103.90.22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특별한 사항 없음.

 

 ○ 필수 인증

  - 특별한 사항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 HS Code 2103.90.229: 기본 14%, WTO 10.5%, LDC 무세

 

 ○ 통관 시 유의사항

  - 수입하기 전에 식품 검사가 필요함. 수입자가 통관서류를 제출해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해외 제조기업(한국포함) 상품의 경우, 수입상을 통한 유통이 일반적임. 한국계 식품회사인 한국광장(韓国広場) 같이 일본에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수입 및 유통까지 하는 기업의 경우 한식당에 직접 도매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음.

  - 경로1: 해외(한국, 중국) → 수입상(일본현지법인 포함) → 도·소매상

  - 경로2: 해외(한국, 중국) → 가공사 → 도·소매상 * 업무용 경우

  - 경로3: 해외(한국) → 유통사(수입 겸임) → 한식당

  - 경로4: 일본메이커 → 유통사 → 소매상 * PP상품 포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3건~4건 이상)

자료원: 식량연감

 

Costco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양념소스(820g, 1220엔~)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식 양념에 대해서 한국의 브랜드까지 소비자에게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불고기소스 등 일반슈퍼에서도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는 한국 양념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

  - 한글표기에 대한 거부감은 없으며 한글이 디자인으로까지 받아들여지고 있음.

  - 일본 조미료 메이커도 한국식 불고기소스를 제조·판매하고 있어, 한국산인지 일본산인지는 제조사명으로 구분하는 상황임.

 

 ○ 선호 브랜드

  - CJ 불고기 소스가 출시돼 있지만 일본 제조업체 제품에 비하면 인지도는 낮음. 일본 제조사 브랜드를 선호하는 상황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Foodex Japan 2015

전시회명(한국어)

제40회 국제식품음료전

전시품목

식품 전반, 가공품, 원료, 조미료, 수입식품, 패키지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일본/치바/일년에 한번

규모(참가업체수)

약 2,500개사

개최기간(2015년)

2015.3.3.~6.

웹사이트

http://www.jma.or.jp/foodex/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도 중요하나 품질 및 안정적 공급을 더욱 중요시함.

  - 장기적으로 거래하려고 하는 일본바이어는 단순 딜러는 선호하지 않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업과의 거래를 선호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안정적 공급 체제에 대해 확실한 정보 제시 필요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일본 바이어는 실적을 중요시하며 식품인 만큼 안전·안심을 기본으로 엄격한 품질기준을 가지고 있음. 이에 대해 일본전용 라인을 만들 수 있을 정도의 여력이 필요함.

  - 수입상도 목표가 되지만 PP상품 공급도 고려해 메이커나 소매상에게 제안하는 것도 효율적임.

  - 단순 공급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에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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