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정수기 시장동향
  • 상품DB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이원준
  • 2015-03-13
  • 출처 : KOTRA

 

1. 시장 동향

                                    

□ 시장 규모

 

  - 이집트 정수기 시장의 규모는 정확한 데이터 부족으로 정확한 규모를 추산하기를 어려우며 연간 정수기 수입 총량으로 유추

 

  - 이집트 통계청(CAPMAS)에 따르면 CAPMAS는 정수기에 대해 정확한 HS코드를 제공하지 않으며, 서로 다른 종류의 여과 및 정화 장치에 대한 수출입 규모 만을 제공

 

  - 따라서 동 보고서에서는 특히 수입 통계자료에서 수입국, 수입 규모, 성장률 등으로 정수기에 대한 연간 수입량을 기술할 때 이는 이집트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주요 여과 또는 정화장치’에 대한 것임

 

□ 시장 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대부분의 이집트인들은 수돗물이 오염되었으며 유해하다고 생각하고 있음. 이집트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신부전증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그 원인은 주로 깨끗한 식수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짐

 

  - 일례로 2012년 이집트에서 있었던 생수 파동 이후 이집트 보건부는 오염조사 결과를 토대로 7개 회사가 문을 닫았으며 2013년 Banha지역의Nestlé Waters공장에 대화재가 일어나 가동에 차질이 발생한 생수 공급 부족으로 생수 시장은 다시 타격을 받은바 있음, 이와 같이 이집트에서는 생수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대체제로서 정수기의 수요가 대폭 늘어나고 있음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이집트는 시민들에게 깨끗한 식수를 제공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음. 식수 공급과 관련된 질병 및 증상으로는 중금속 중독, 암,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 등을 들 수 있음. 정수기는 가정용뿐만 아니라 산업용, 즉 제약공장 등에서 일반적으로 사용 중임

 

  - 가정용 수처리 장치를 취급 중인 기업 관계자들은 주로 부유한 가정으로 대표되는 인구의 약 10~15%는 정수기를 사용하는 반면, 나머지 85~90%는 수돗물을 마신다고 함, 대부분의 시민들은 물을 끓이는 대신 집에 정수기를 설치할 경제적 여유가 되며 정해진 수명 주기에 맞추어 필터를 교환할 수 있음

 

  - 정수기 및 정수기 예비 부품(필터)을 살 여유가 없는 사람들은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 미생물, 박테리아, 기생충으로부터 벗어나고 물을 정화하기 위해 수돗물을 끓인다는 가장 손쉬운 물 정화 방법을 사용함.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 정수기는 주로 가정용 수요가 많은 제품임. 각 가정은 동 제품을 사용하는 최종소비자(B2C)로 간주되며, 동 제품의 B2B 소비자들은 주로 도매업자, 생수 회사, 가전제품 상점,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 소매업체 및 대형 슈퍼마켓 체인임.

 

 ○ 구매 동기

  - 동 제품을 구입하는 주된 이유는 마시는 요리를 하거나 야채나 과일을 씻는 등 소비자가 일상에 사용하는 물을 정화하기 위해서임.

 

□ 수입 동향

 

 최근 수입량 및 동향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한국수입통계 포함)

 

가정용 물의 여과 또는 정화 기기 및 기구(HS 코드 8421211000)

(단위: US$, %)

순위

국가

수입량

점유율

증감율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2/13

 

합계

2,813,664

2,574,503

3,340,717

100.00

100.00

100.00

29.76

1

일본

198,270

317,663

666,303

7.05

12.34

19.94

109.75

2

미국

1,174,990

251,024

528,509

41.76

9.75

15.82

110.54

3

영국

86,002

250,559

475,683

3.06

9.73

14.24

89.85

4

독일

294,837

442,405

442,670

10.48

17.18

13.25

0.06

5

대만

367,880

306,487

408,399

13.07

11.90

12.22

33.25

6

이탈리아

217,597

475,492

322,175

7.73

18.47

9.64

- 32.24

7

중국

345,024

328,534

269,630

12.26

12.76

8.07

- 17.93

8

프랑스

20,197

18,772

55,877

0.72

0.73

1.67

197.66

9

한국

10,002

55,327

34,442

0.36

2.15

1.03

- 37.75

10

사우디 아라비아

1,785

1,025

29,933

0.06

0.04

0.90

2821.06

자료: WTA (World Trade Atlas) - www.gtis.com/g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규제 내용(비관세장벽 포함)

  - 이집트 수출입법 개정과 이하 4가지 검열 기준을 검토한 결과(수입상품 유예, 중고재화 수입 허가상품, 개별조건 수입상품, 수입품질 관리 대상 물품과 검사 수수료)다음과 같음: 정수기는 품질 관리 시험 대상이며 수수료는 kg당 5 피아스터 (1이집션파운드=100 피아스터)

  - 아울러 상기법 102조에 의해 품질 관리 대상 수입 물품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함

  - 장비, 기계 및 장치에 관하여: 원산지 라벨은 아랍어와 영어 또는 불어로 상품 또는 포장에 부착되어야 함.

 

□ 관세율

 

 관세율

 

H.S Code

관세율

출처

84212110

20%

Customs Tariff Book

 

 

□ 주요 유통 경로(온라인, 중개업자 네트워크, 대형 유통업체, 기타)

 

 유통구조 및 경로

 

  - 정수기는 주로 유통 및 공급 망 내에서 제조업체에서 다른 공급업체로 유통됨. 다른 제조 업체들이 대형 슈퍼마켓 체인, 가전제품 상점, 소매점 및 생수 회사에 직접 수출을 선택하는 반면 일부 제조 업체는 공인 판매자 역할을 하는 에이전트에게 정수기를 수출함.

  - 에이전트의 경우, 공인 판매자 역할을 하는 에이전트는 정수기를 판매하기 위해 대형 슈퍼마켓 체인, 가전제품 상점, 소매점 및 생수 회사에 접근함. 마지막으로 대형 슈퍼마켓 체인, 가전제품 상점, 소매점 및 생수 회사는 소비자 또는 최종 소비자에게 정수기를 제공함.

 

 

3. 경쟁 동향

 

□ 경쟁 제품(현지 및 해외업체 시장 점유율) 및 주요 경쟁자

 

- 이집트 정수기 시장은 해외 기업간 경쟁이 주를 이룸, 1989년 사업을 시작한 Minlo(예전 이름 Olympic Electric Group)는 이집트에서 유일한 정수기 제조업체로 2007년 기준 연간 5만대 이상의 정수기 생산 능력을 가졌으며 가정용 정수기에 역삼투 방식을 도입, 정수 능력을 향상시킨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도 했음

 

- 따라서, 이집트 정수기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주요 경쟁자는 다음과 같음:

 

업체/현지 에이전트

제품/브랜드

가격

점유율

원산지

BTC Electronics

515 EGP

40%

일본

Ramses Electric Co.

Akmy

200 EGP

25%

중국

Minlo

Tank

285 EGP

20%

이집트

Bergen for Industry

Bergen

280 EGP

15%

한국 (한국산 정수필터를 사용, 정수기 제조)

자료: Egyptian Home Appliance Companies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제품 인지도

  -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이 그들의 요구와 정화 및 품질보증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함.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한국제품이 우수한 품질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신뢰함.

 

 ○ 선호 브랜드

  - 인터뷰 응답자의 대부분은 한국산 필터를 사용하는 “Bergen for Industry”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정수기 분야에서 한국 브랜드를 잘 알지 못함.

 

4. 마케팅 활동 시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영어)

The International Hotel supplies Exhibition HACE

전시품목

주방 및 취사용품, 호텔 공급 서비스, 가구 및 장식 산업, 제과, 파이 및 제빵 용품, 음식 및 음료 산업, 다리미, 세탁기, 정화 및 세척 용품, 농약 산업, 헬스클럽용품, 전기 전자 시스템, 정보, 컴퓨터 시스템과 통신, 호텔 자동화 및 관리 시스템, 냉동, 냉각, 환기설비, 티슈 페이퍼 제품, 신선식품, 주스-커피 등 모든 호텔 관련 기기

국가/도시

이집트/카이로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전시 주기

매년

일정 (2014)

2014.2.4~2014.2.7

일정 (2015)

미정

웹 사이트

www.hace.com.eg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의사 결정 시 고려사항

 

 바이어 특성

  - 소비자가 정수기를 구입할 시 주목하는 가장 중요한 점은 품질과 A/S 서비스의 제공 유무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집트는 시민들에게 깨끗한 식수를 제공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주요 고려사항은 고품질의 정수기를 구입하는 것임

 

  - 고품질 정수기는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 미생물, 박테리아, 기생충이 없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이집트 소비자가 민감해 하는 좋은 A/S 서비스는 매우 중요한 측면이며 매 3개월 또는 6개월마다 교환해야 하는 교체용 카트리지의 가용성 역시 중요한 부분임

 

 사업 거래 시 현지 바이어 최우선 고려사항

  -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품질과 A/S서비스는 정수기 구입에 있어 최우선 고려사항임. 소비자가 필터의 가격을 고려하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의 소비자가 이집트 사회에서 상류/중산층이라는 사실임. 이러한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가 아니며 구매시 제품의 품질만을 고려함.

 

□ 마케팅 전략 및 목표 고객층

 

 목표분야 (나이, 직업, 특징)및 추론

  - 한국 기업의 경우 이집트 정수기 시장에서 공인 판매 대리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정수기 에이전트와의 협업을 권장, 에이전트가 갖는 중요성은 이 에이전트가 최종 소비자에게 A/S서비스를 실시할 것이라는 점이며 이들은 한국 기업이 이집트 시장 마케팅에서 필요한 마케팅 캠페인을 실시함.

 

 ○ 마케팅 방안

  - 이집트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한국의 정수기 제조업체는 구매자를 유치하기 위한 매력적인 프로모션을 제공해야 함. 이집트에서 정수기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일반적인 프로모션은 소비자 들에게 정수기 가격의 10%~20% 할인하는 것이 있으며 이는 때때로 소비자가 하나 이상의 정수기를 구매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많은 소비자들은 에이전트가 제공하고 있는 A/S 서비스에 민감하며 몇몇 소비자들은 중국 회사가 A/S및 유지보수 센터를 운영하지도 않고 현지 에이전트가 고장 난 부품을 대체할 예비 부품도 확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국 회사의 A/S 서비스에 불만을 제기하고 만족하지 못하였음.

 

  - 소비자는 회사가 유지보수 센터를 운영하고 예비 부품의 재고에 있기를 바라기 때문에 A/S 서비스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함, 따라서 한국 정수기 제조업체들은 중국업체들의 단점을 보완하여 쉽게 이집트 시장에 침투하기 위하여 A/S 망의 보유 및 신속한 A/S 서비스 제공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정수기는 지난 3년간 전자 상거래의 급속한 확대로 인하여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음. 따라서 제조업체는 온라인 홈쇼핑 웹 사이트를 통해 필터를 광고하는 현지 수입상 및 상업 에이전트를 지정할 수도 있음,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온라인 쇼핑 웹 사이트는 다음과 같음.

 

1. www.souq.com  

2. www.jumia.com.eg  

3. www.nefsak.com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정수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