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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여성용 의류 시장동향
  • 상품DB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이삼식
  • 2015-03-13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쿠웨이트의 의류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총 18억 달러로 2012년(17억 달러) 대비 5.9% 성장한 것으로 추정됨.

  - 2012년 기준 여성인구는 150만명으로 전체 380만명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인구 중 절반이 넘는 52%는 15세에서 40세까지의 젊은 층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0~14세의 유아, 어린이 인구가 총 인구의 1/4을 차지하고 있고, 20~39세까지의 청장년층이 총 인구의 45%를 차지

  - 쿠웨이트는 여타 아랍국가와 비교할 때 여성에 대한 자유가 많이 보장된 국가로 아랍 의상인 아바야(Abayas) 착용 인구가 그리 많지 않음. 이에 따라, 개방적인 서구 여성의류 수요가 계속 증가세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현지 온라인 쇼핑몰의 급속한 시장증가로 인해 여성 사업가 중심으로 한국의 동대문 패션 의류 구매 타진하는 바이어가 증가세에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15~40세 (여성중 52%) 여성이 여성용 의류 시장 수요를 리드하는 주요 계층

  - 이중 2/3은 제3국인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미국/유럽 브랜드 선호도가 확고한 편이며, 제3국인의 경우 중국산/아시아산 중저가 제품에 대한 구매동기가 강함

     

□ 수입동향

 

 ○ 개관

  - 쿠웨이트의 여성의류 수입은 2013년 기준 US$113.8백만 정도로 전년대비 28% 증가

  - 스페인, 이태리, 중국, 터키, 인도가 상위 수출5개국이며 한국은 16위로 전체시장의 0.3%를 점유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여성용 의류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6204기준)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율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79,934

91,143

113,767

100%

100%

100%

-

1

스페인

14,150

15,873

21,426

17.7%

17.4%

18.8%

1.4%

2

이태리

9,663

12,189

17,891

12.1%

13.4%

15.7%

2.4%

3

중국

6,378

7,924

14,728

8.0%

8.7%

12.9%

4.3%

4

터키

6,918

9,053

12,126

8.7%

9.9%

10.7%

0.7%

5

인도

14,702

12,807

11,818

18.4%

14.1%

10.4%

-3.7%

6

영국

7,136

9,411

11,322

8.9%

10.3%

10.0%

-0.4%

7

미국

3,530

5,219

6,734

4.4%

5.7%

5.9%

0.2%

8

프랑스

4,927

5,674

6,523

6.2%

6.2%

5.7%

-0.5%

9

독일

3,204

3,045

3,254

4.0%

3.3%

2.9%

-0.5%

10

레바논

1,700

1,950

1,739

2.1%

2.1%

1.5%

-0.6%

16

한국

271

380

374

0.3%

0.4%

0.3%

-0.1%

자료원 : Trade Map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특별한 규제는 없으며, 수출시 원산지 증명서와 인보이스 원본이 필요

 

 ○ 필수 인증 : 특별히 요구되는 인증은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 5%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디스트리뷰터 또는 수입업체

 

 ○ 소매업체(대형유통업체, 의류전문유통업체)

 

 ○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며 의류를 직접 수입하는 소매상 또는 업체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 품목별/브랜드별 소비자가격 현황

                        (단위: US$)

브랜드

Zara

(스페인)

Oasis

(영국)

River Island

(영국)

Debenhams

(영국)

Mango

(스페인)

BHS

(영국)

Next

(영국)

블라우스

70

75

62

73

65

66

66

스커트

100

105

95

102

100

95

95

바지

95

98

90

98

93

85

85

 *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SNS나 온라인쇼핑몰을 취급하는 현지 여성 사업가 중심으로 한국 디자이너가 제작한 스트릿트 패션 여성 의류 구매 타진 증가세

     

 ○ 선호 브랜드

  - 스트리트(Street) 패션 스타일 여성의류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전문전시회 규모가 작아 특기할만한 전시회 부재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쿠웨이트 바이어는 가격협상에 매우 밝은 편으로 최초 오퍼시 추후 25% 내외의 가격 할인을 감안하여 제시할 필요. 조급하게 거래성약을 도출하려는 것보다는 바이어가 우리 기업 제품의 시장성을 테스트하고 점차 시장을 확보해 나가는 것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신뢰를 장기적으로 쌓아나갈 필요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

   - 중국산 대비 품질 우수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으며, 미국/유럽 등 선진국으로 수출실적이 있을 경우 바이어 신뢰도가 높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쿠웨이트 여성은 전통의상인 아바야 착용을 많이 하지 않아 사실상 유럽, 미국 등 서구 캐주얼 의류에 관심이 많으며 영국, 프랑스, 스페인, 독일, 미국 등 유명 브랜드 의류 구매에 익숙함

  - 특히 15-40세 사이의 젊은층 인구가 전체의 약 절반을 차지하여 이들을 겨냥한 스트리트 패션 의류 제품의 공략이 필요하며, SNS(인스타그램)을 통해 해외 여성의류 수입 및 유통을 하는 소규모 사업자가 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한 마케팅 강화 주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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