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플라스틱 호스 품목 동향
  • 상품DB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PETER HAN
  • 2015-01-15
  • 출처 : KOTRA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62억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60% 증가

 

미국 플라스틱 호스 품목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5,445,015

6.57

5,819,965

6.89

6,264,213

7.60

자료원: IBIS World

 

  시장전망

  - 미국 내 플라스틱 호스 폼목은 건설 및 토목 산업 내 꾸준한 수요량을 넘어 최근 원유개발과 인프라재개발 프로젝트 등으로 플라스틱 호스 제품 수요 급증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 World 발간 자료에 따르면 건축자재용 플라스틱 호스는 관련 플라스틱 제품 수요 상승과 더불어 향후 응용분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최근 3D 프린터 기기 사용의 급증으로 주요 프린터 소재로 사용되는 플라스틱 호스 제품 수요 또한 증가해 향후 3D 프린터에 주입되는 플라스틱 호스 제품 사용량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단순 플라스틱 호스 외에 특수기능 및 특수 플라스틱 호스 사용은 기능에 따라 수요 증가 예상

  - 플라스틱 호스 응용 전기케이블 및 플라스틱 호스가 부품으로 사용될 완제품의 경우 한미 FTA 주요 수혜품목 중 하나로 가격경쟁력 상승의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 제품

 

□ 소비자 구매 패턴

 

  주요 소비자 계층

  - 미국 내 건설 및 토목 자재 유통전문업체(B2B 및B2C 포함).

  - 주요 건설업체 및 플라스틱 호스 응용 완제품 제조업체(냉장고 및 에어컨 관련 제조업체 포함)

  - 원유 개발 포함 에너지개발 업체

  - 엔지니어링 컨설팅 및 서비스 전문업체에 납품하는 특수 플라스틱 호스 전문 유통업체

  -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재료 케이블 전문 유통업체 등

 

  소비자 구매동기

  - 미국 내 낙후된 시설 보수 및 재개발 프로젝트 증가로 가격경쟁력 및 기능성 향상 플라스틱 호스의 수요 증가

  - 3D 프린터 개발 및 보급 확대로 주요 원료 중 하나인 플라스틱 공급을 위한 플라스틱 호스 품목 수요 급증

  - 미국 내 경기회복으로 기업의 연구 및 개발 활동 강화

 

□ 제품 트렌드

 

 ○ 주요 제품군은 건설자재, 전자소비재 및 3D 프린터용으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됨.

 

    ① 건설자재용 플라스틱 호스

      - 건설 및 산업용 플라스틱 호스 품목으로 크기 및 두께에 따라 제품 용도 다양함.

      - 최근 중대형 플라스틱 호스 수요 상승으로 가격경쟁력 높은 제품을 선호

 

    ② 전자소비재 관련 플라스틱 호스

      - 냉장고 및 에어컨과 같은 전자소비재 제품 부착 플라스틱 호스

      - 사용 용도를 고려해 일반 플라스틱 호스가 아닌 특수제장 플라스틱 호스 제품 요구

      - 최근HVAC 산업의 확장 추세로 관련 플라스틱 호스 품목의 수요 증가 예상

 

    ③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

      - 3D 프린터의 주요 재료 중 하나인 플라스틱을 3D 프린터 주입을 위한 플라스틱 호스

      - 현재 3D 프린터 기종은 다양하나 주입용 플라스틱 호스 크기 및 길이는 일정함.

      -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는 친환경 소재 선호도 높음.

 

  정밀 기계용 플라스틱 호스의 경우 적용 제품에 따라 맞춤형 플라스틱 호스로 제작 및 납품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는 플라스틱 사용 범위 확대 및 3D 프린터 기계와 용도에 따라 다양한 플라스틱 재료를 요구할 것으로 기대됨.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신소재 개발 분야에 대한 미국 연방정부의 연구지원 강화로 플라스틱 호스용 플라스틱 화학물 및 관련 신소재 기술개발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최근 급증한 3D 프린터 장비 보급화로 친환경 플라스틱 호스 제품 개발을 위한 보다 다각적인 정부차원의 지원 마련

 

2. 수입동향

 

미국의 플라스틱 호스 수입 상위 10개국 통계 현황(HS Code 3917.0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1,246,789

1,484,532

1,813,332

100.00

100.00

100.00

22.15

1

중국

250,874

310,151

454,988

20.12

20.89

25.09

46.70

2

캐나다

331,390

368,808

367,456

26.58

24.84

20.26

-0.37

3

멕시코

118,024

170,594

235,048

9.47

11.49

12.96

37.78

4

독일

115,942

132,206

147,585

9.30

8.91

8.14

11.63

5

일본

87,831

103,967

101,292

7.04

7.00

5.59

-2.57

6

영국

54,296

76,934

99,119

4.35

5.18

5.47

28.84

7

대만

59,588

67,287

81,146

4.78

4.53

4.47

20.60

8

프랑스

12,764

16,236

74,267

1.02

1.09

4.10

357.42

9

한국

24,152

24,555

27,653

1.94

1.65

1.52

12.62

10

스페인

15,079

16,893

19,252

1.21

1.14

1.06

13.96

자료원: 미 상무부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관세율

  - 세부품목구분에 따라 0~6.5% 관세 적용

 

 ○ 통관 시 유의사항

  - 플라스틱 호스 품목의 경우 통상적인 미국 수입통관절차를 따름.

  - 미국 수입통관절차의 상세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람.
(http://www.cbp.gov/sites/default/files/documents/Importing%20into%20the%20U.S.pdf)

 

 ○ 필수 인증 현황

  - 민간 안전인증업체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인증 확보 권고

  - 용도별로 차이가 있으나, 식수 관련 플라스틱 호스는 미국보건재단(National Sanitation Foundation) 인증을 요구

  - 현지 바이어는 식수용이 아닌 경우 UL 인증을 선호하나 의무사항으로 요구하지는 않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유통채널별 점유율

  - 플라스틱 호스는 기존부터 사용된 제품으로 대기업 중심 유통채널 형성

  - 특수목적 플라스틱 호스의 경우 제품 사용 용도에 따라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용도에 따라 구매가격대 형성이 뚜렷하지 않음.

  - 일반 건설자재용 플라스틱 호스 및 전자소비재 특수 플라스틱 호스 제품은 미국 내 관련 유통전문업체(예: Home Depot, HD Supplies 등)를 통해 일반시장으로 유통

  - 중소유통업체는 건설 프로젝트 및 HVAC 관련 제품 용도로 관련 제품 제조업체에 거래선 유지

  - 3D 프린터 플라스틱 재료용 플라스틱 호스는 아직 뚜렷한 유통망을 갖추지 못하고 온라인 직매 등의 유통채널을 사용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뚜렷하게 형성되지 않은 유통채널 현황을 이용해 공격적이고 활발한 제품 소개를 중소 대형 유통채널을 한꺼번에 공략하는 것도 권장함.

  - 중소 유통채널을 통해 기능성 제품의 소량공급 및 샘플 판매로 제품의 수요와 리뷰를 검토할 수 있음.

 

□ 공공조달시장

 

  규모

  - 미국 총무처(GSA) 공공조달시장과 미 육군 조달사업분야가 가장 큰 규모

  - 미국 내 지방자치정부 발주 및 조달시장 또한 재개발 프로젝트 활황으로 성장 중

 

  주요 발주처

  - 미 연방 총무처(GSA: 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 미국 내 주정부, 카운티 및 시정부 조달청 등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업체명

제품명

제품 종류

가격

원산지

Dixon

IBR0812

Valve 12 1/2"x3/4"

$120.00

중국

US Plastic

Yellow Wall PVC Tube

1/8"ID x 1/4" OD x 1/16"

$14.12

미국

FlashForge

ABS Filament for 3D Pinter

1.75㎜ ABS Filament

$29.99

미국

Afinia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

Premium ABS Filament

$45.00

미국

 

Dixon사 플라스틱 호스

 

US Plastic사 플라스틱 호스

 

FlashForge사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

 

Afinia사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 현지 국산 플라스틱 호스 브랜드 수의 부족으로 뚜렷한 평가 및 인식 부족

  - 국산 특수용 플라스틱 호스 제품의 선호도는 대체로 높은 편이나 브랜드화의 약세로 국산 제품이라는 인식이 낮은 편임.

  - 인지도 상승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기존 사용 플라스틱 호스 제품 선호도 증진 및 한국산 제품 홍보 또한 병행돼 국가 브랜드 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임.

 

 ○ 선호 브랜드

  - 현재 특정 선호 브랜드는 뚜렷하지 않으나 한국 품목 인지도 상승이 미국시장에서 더욱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고품질의 특정 브랜드 및 선호 제품군은 증가 예상

  - 국산 브랜드의 진출 부족으로 현지 소개활동과 더불어 한국 기업의 참여도 증가를 통한 시장력 강화 가능

 

5.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미국 내 건설자재 및 산업용 제품 전문 유통업체(B2B 및B2C 판매)

  - 미국 GSA, 국방부 산하 정부조달업체 등록 기업 혹은 국내 기업의 현지진출 후 정부조달업체 등록을 통한 정부기관 계약업체 형태 사업 가능

  - 미국 지방자치정부 조달 부서

  - 3D 프린터 관련 품목 취급 전문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 등

 

 ○ 타깃 사유

  - 플라스틱 호스 품목은 일회성 판매보다 지속적인 납품 가능 품목으로 납품 성사 이후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수익성 확보 가능

  - 판매망 확대 및 신규거래 성사 목적 전문유통업체(예: Home Depot, Lowe's 등)와의 거래를 통한 시장진출 가속화 가능

  - 3D 프린터 플라스틱 원료용 호스는 아직 뚜렷하게 개척되지 않은 분야로 적합한 소재 및 가격층 형성을 통한 북미시장 내 시장점유율 확보 및 성공 확률 높음.

  - 현지 인터뷰 바이어는 단순 플라스틱 호스 외에 특수용 플라스틱 호스를 통한 현지 건설 및 전자소비재 제조업체 접촉으로 고부가가치 플라스틱 호스 제공으로 브랜드 이미지화에 집중한다면 더 큰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NPE 2015: The International Plastics Showcase

전시회명(한국어)

미국 플라스틱 엑스포

전시품목

플라스틱 관련 부품 전반

개최국가/도시

미국/Orlando, FL

개최주기

연간

개최기간(2015년)

3월 23~27일

웹사이트

www.npe.org

 

 ○ 전시회 이외의 주요 마케팅 방안

  - 미국 현지 상황 및 상관례를 고려해 전시회 참석을 통한 바이어 접촉이 가장 효율적임.

  - 관련 전시회 참가 기업의 연락처를 정리해 전시회 기간 후 개별접촉을 진행함으로써 제품 및 회사 소개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권고할만한 방법임.

  - 미국 현지 바이어에게 한국 내 개최되는 전시회 및 컨퍼런스를 소개해 초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유력 홍보 방안

  - 미국 플라스틱 산업협회(The Plastics Industry Trade Association) 발간 자료 및 웹사이트

  - 미국 내 각종 플라스틱 관련 품목 잡지 및 웹사이트를 통한 제품의 홍보 효과가 높음.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예:Amazon, eBay 등)를 통한 소량 직접판매가 홍보 효과 높음.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국산 플라스틱 호스 수출 증대를 위해 미국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통해 시장력 강화 재고가 필요함. 특히 일반 플라스틱 호스보다 특수용 플라스틱 호스 위주 제품 개발 및 진출 전략 설립 권장

  

 ○ 미국시장 진출 시 미국 현지시장 동향을 보다 상세하게 파악하고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호스 수요 증가 품목 다양화 추세에 맞는 플라스틱 호스 제품 개발이 필요함. 수출 기록이 있는 경우 회사소개와 더불어 과거 수출 기록 및 협업 업체를 기록하는것도 미국시장 진출에 강한 무기가 될 수 있음.

 

 ○ 플라스틱 호스 형태 3D 프린터 원료제품의 국내업체 개발이 미진하나 보다 빠른 신제품 출시 및 미국시장 진출을 통해 빠르게 성장해가는 3D 프린터 산업을 지원하는 주요 업체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임.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초기 소매 판매 등의 제품 소개활동이 반드시 필요함. 소개활동으로는 전시회 참가 및 전시를 추천함.

 

 ○ 플라스틱 호스시장의 대다수 운영자는 평균적으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접촉에 익숙하고 또 선호하기 때문에 전시회 이외의 방법으로 업체를 연락할 시 직접적인 cold call을 통한 소개 그 후 우편을 통한 오프라인 제품 소개서를 송부해 주는것을 추천함. 가능하다면 직접 방문을 권장

 

 ○ 업체를 연결할 시 반드시 현지화된 샘플을 준비하고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을 소개하기보다는 제품이 현재 미국시장에 얼마나 알맞게 적용될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함. 바이어는 기술의 차별화에 대한 흥미를 보일 수는 있으나 시장의 fit과 가격대비 성능을 더 유심히 봄.

 

 ○ 제품의 미국 현지화가 단순 번역을 넘어선 완전한 현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을 참고해 기술적인 우수함과 동시에 가격, 시장 상황, 소비자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함.

 

 ○ 한국시장 혹은 다른나라에서의 성공 모델이 미국에 바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고 현지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플라스틱 호스 품목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