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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베키스탄 아동복 시장동향
  • 상품DB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안성준
  • 2015-01-20
  • 출처 : KOTRA

 

1. 시장동향

 

□ 시장 규모 및 전망

 

 ○ 시장 규모

  - 아동복시장은 최고의 성장 잠재력을 가짐. 최근에 우즈베키스탄에서도 가족 구조의 변화에 따라 그리고 경제성장에 따라 부모의 자녀에 대한 투자가 늘어남.

 

 ○ 통계에 따르면 현재 우즈베키스탄에서 3000만 명에 인구가 살고 있으며 보통 3~4명의 자녀를 출산함에 따라 젊은 인구가 급증하며 유아동복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

  - 유아 아동은 계속 성장하므로 수요가 계속적으로 발생되며 유아동복은 0~12세까지 유아 및 아동이 착용하는 의류

  - 시장 조사 결과 우즈벡 내 아동복은 거의 70%가 수입에 의존하며 가격이 저렴한 중국 제품이 많고 또한 터키, 태국, 인도, 한국  등 나라에서 합성섬유 의류가 수입됨.

  - 국내 생산 업체는 전문적으로 면직물을 생산함. 주로 터키 바이어와 합착 회사를 만들어 아동복을 생산해 CIS 나라로 수출도 많이 하고 있는 걸로 파악됐음.

 

2. 수입 동향

 

 ○ 수입품은 국내산  제품 보다 품질이 좋으니 가격 차이가 심하더라도 경제 상황이 좋은 가정에서는 꼭 수입품을 선호함.

  - 현재 우즈베키스탄에서 아동복 생산 대규모 업체는 약 10개, 소규모의 개인 업체는 대략 40 개의 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대규모의 업체는 합작기업으로 외국자본 지원을 통해 설립됐음.

 

 ○ 우즈베키스탄으로 수입되는 주요 품목은 아동복, 유아 용품, 신발, 유아식으로 주로 터키, 중국, 인도, 러시아, 유럽, 한국으로부터 수입됨.

 

 

 

□ 수입 관세 및 관련 제도

 

품명

HS CODE

관세 (%)

소비세 (%)

부가세 (%)

아동복

6209 20

6209 30

6209 90

0

0

20

 

 ○ 아동복은 위생 인증 제품 목록에 포함돼 수입 시 1㎏에 10%에 달하는 관세를 지급해야 됨. 1㎏ 3달러 이상이면 안 됨.

 

3. 유통 구조

 

 ○ 재래식 유통 (전통시장)과 현대식 유통시장(슈퍼마켓, 백화점, 전문점 등)이 있음.

  - 타슈켄트 내 아부사히 시장, 쿠일륙 시장, 막심고리키 등 몇 군데에 한국산 아동복이 전문적으로 판매되는 개인매장이 있음.

  - 재래시장에서 제품 가격이 슈퍼마켓이나 전문점보다 평균 25~35% 저렴하며 소비자는 낮은 국민소득 수준으로 인해 아직도 재래시장을 선호함.

 

 ○ 아동복 국내 생산 제품의 비중은 약 30~35% 에 이르며 반면, 시장이나 소규모 상점의 경우 대부분 저가의 국내산 제품을 취급함.

 

 ○ 지역 별 또는 소득별로 가격대가 차별화 되지만 소비자가 구매하기 적정한 외국제품의 가격대는 약 30~70 달러(7만~15만 숨)선에 형성돼 있음

  - 아동복 소비는 주로 시장에 집중되고 있음. 아동복 판매는 소매, 백화점, 마트, 아동복 전문점 등 다양하고 중고가 제품의 경우는 백화점이나 전문점이 주요 판매경로가 되고 저가 제품은 재래 시장 판매가 많음.

  - 국내 생산되는 유아복 세트는 약 10~25 달러(2만5000~5만 숨)에 판매됨.

 

 

4. 경쟁동향

 

 ○ Bebbeto: 0~5 세 아이의  아동복 생산 터키 업체이며 가격경쟁력을 갖추어서 현지 어머니가 가장 많이 찾는 업체임.

 

 ○ 'Benetton': 이탈리아 브랜드이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업체임.

 

 ○ 'Zara', 'Mexx':-고품질 유럽 업체이며 모아가 기꺼이 쇼핑할 수 있는 가계

 

 ○ 'Mothercare': 영국 업체이지만 가격 경쟁력 때문에 인도 생산 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을 들여옴.

 

 ○ 'Kids Millenium': 현지 시민이 많이 찾는 브렌드임.

 

아동복 연령대별 국가별 가격대

(단위: 숨, U$ 1= 약 2,400숨)

품목

연령대

국가

국산

중국

유럽

한국

기타(터키 등)

상의

겨울

0~5 세

 

30,000~

70,000

60,000~

190,000

60,000~

170,000

50,000~

130,000

6~12 세

 

40,000~

80,000

70,000~

230,000

80,000~

190,000

70,000~

190,000

여름

0~5 세

4,000~

12,000

10,000~

30,000

45,000~

80,000

20,000~

50,000

15,000~

45,000

6~12 세

5,000~

25,000

10,000~

30,000

45,000~

80,000

25,000~

50,000

20,000~

55,000

하의

겨울

0~5 세

 

18,000~

45,000

70,000~

130,000

45,000~

100,000

40,000~

65,000

6~12 세

 

20,000~

60,000

80,000~

145,000

65,000~

120,000

45,000~

90,000

여름

0~5 세

2,000~

10,000

10,000~

20,000

35,000~

55,000

25,000~

45,000

20,000~

35,000

6~12 세

3,500~

18,000

10,000~

25,000

55,000~

130,000

55,000~

95,000

30,000~

55,000

 

5.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

 

□ 시장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우즈베키스탄 진출 시 최대 애로사항은 환전 문제로 대금 지불을 위한 외화환전에 최소 3 개월에서 6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되므로, 우즈베키스탄 내에 유통망을 갖춘 결재 능력이 있는 업체가 필요

  - 우즈베키스탄 아동복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에 유통망을 갖추고 한국 제품에 대한 지식과 외국 제품 판매 경험이 있는 바이어 발굴이 중요

 

 ○ 우즈베키스탄 아동복 시장은 합성섬유 기술이 많이 발달되지 않는 이유로 합성 섬유 의류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Mother care, Benetton, Chicco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보임.

 

□ 활용가능한 마케팅 방안

 

 ○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중국산 제품보다 좀 비싼 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아동복, 아동 신발, 유아용 제품도 우즈벡인에게 호평을 받음.

 

 ○ 한국 드라마, 우즈베키스탄에서 거주하는 한국인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한국 문화,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짐. 아동복의 화려한 색깔, 디자인 덕분  한국 제품의 수입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지 섬유 전시회를 통해 섬유 기계 및 현지 섬유 산업에 필요한 기계, 각종 소모품 등  다양한 섬유 산업 분야의 성장성을 직접 볼 수 있음. 또한 이와 같이 아동복, 유아용 신발 등이 홍보되는 전시회도 진행되면 아동복 시장의 발전을 가늠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됨.

 

 

자료원: 현지 매장 방문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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