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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휴대용 디지털형 자동처리기계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5-01-14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일본의 2013년 PC 판매대수는 1800만 대로 전년도에 비해 9.09% 성장함. 최근 몇 년간 꾸준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일본 PC시장 규모 및 성장률(태블릿PC 포함)

            (단위: 만 대,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1,350

12.50

1,650

22.22

1,800

9.09

자료원: ㈜시드플래닝 통계

 

  - 그 가운데, 태블릿PC의 비율은 Apple사가 iPad를 발매 개시한 2010년 초부터 급성장하고 있어 향후에는 PC(데스크톱, 노트북)보다 태블릿PC가 훨씬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 시장조사 컨설팅 전문회사 (주)시드플래닝에 따르면, 일본시장 내 2013년 태블릿PC의 비율은 전체 1800만 대 중 680만 대로 37.78%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증가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20년에는 전체 2300만 대 중 1600만 대로 69.57%까지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일본, 태블릿 단말기 판매대수 추이

(단위: 만 대)

자료원: 시드플래닝, 2010~2012년 수치는 실적, 2014년 이후는 예측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주)시드플래닝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태블릿PC의 비율은 전체 PC 판매량 5억2000만 대 중 2억1000만 대로 40.38%를 차지하고 있는데, 2020년에는 72.46%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태블릿을 선호하는 것이 전 세계적인 트렌드인 것을 알 수 있음.

  - Window8 발매 이후 노트북과 데스크톱의 단가가 상승해 판매량과 시장규모가 모두 감소했고 노트북, 데스크톱보다 저렴한 태블릿PC를 선호하는 추세임.

  - 최근 일본은 키보드와 모니터로 이루어진 기존 PC 형태에서 벗어난 키보드, 모니터 일체형의 터치패널이 선호되고 있음. 또한, PC보다 휴대가 훨씬 용이하고, 스마트폰보다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점과 PC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데 비용과 노력이 드는 반면, 태블릿은 간편하게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는 점도 수요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음.

  - 휴대전화나 태블릿PC 같은 경우에는 고장이 나지 않더라도 평균 2~3년을 주기로 상위품목으로의 전환을 위해 새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수요는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무역관 전망

  - 일본의 태블릿PC시장은 점점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상위 몇 개의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저자본 중소기업의 시장진입 장벽은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일본 태블릿PC 소유자 중 약 56.7%가 Apple사 제품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Apple사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Apple사는 태블릿PC가 유행하기 이전에 일본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해 현재 일본 스마트폰 이용자의 약 70%가 Apple사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데, 휴대폰과 PC를 같은 브랜드 제품으로 이용할 경우 연계 기능이 편리하기 때문에 Apple 스마트폰 이용자는 대부분 같은 Apple사 태블릿PC를 구매하는 경향이 높음.

  - 한편, 이러한 Apple 강세와 함께 ‘화이트 박스’라고 불리우는 중국 기업 등을 포함한 소규모 업체의 노브랜드 제품시장이 형성됐는데, 이 화이트 박스 기업 가운데 매출 수 백억 원대 규모로 성장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음.

  - 화이트 박스는 다양한 화면 크기와 가격대를 제공하며 고성능은 아니지만 인건비와 제조원가를 낮추어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 최근 들어, 해외부품 메이커가 일본 화이트 박스 시장에 잇따라 진출함에 따라 경쟁이 점차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자료원: 싱글데이터 소비자패널 페르소네

 

 ○ 주요 소비자 계층

  - 각 브랜드별 포지셔닝 맵을 확인한 결과 젊은 남성층을 겨냥한 태블릿PC가 많으나, 점점 다양한 연령층과 남녀 소비자 전체로 폭넓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을 알 수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야외에서도 손쉽게 정보검색, 메신저 등을 할 수 있음.

  - 스마트폰보다 정보검색이 훨씬 용이해 스마트폰이 있음에도 태블릿PC를 따로 구매함.

  - 사진앨범, 다른 사람과 함께 동영상, 웹사이트 등을 보거나, 키보드 작업의 용이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는 대형 태블릿, 혼자 사용하거나 휴대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는 소형 태블릿을 구매함.

 

□ 수입동향

 

 ○ 개관

  - 일본의 태블릿PC를 포함한 휴대용 디지털 정보처리기기의 수입은 2013년 기준 81억5713만 달러로 전년대비 0.84% 성장함.

  - 전체 수입량 가운데, 약 99%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일본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Apple, 소니 등 대기업이 자체 생산이 아닌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에서 생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일본 태블릿PC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713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7774.95

8089.09

8157.13

100

100

100

0.84

1

중국

7480.18

7829.77

8078.10

96.21

96.79

99.03

3.17

2

대만

12.42

49.40

38.69

0.16

0.61

0.47

-21.68

3

대한민국

250.23

193.03

19.75

3.22

2.39

0.24

-89.77

4

미국

8.42

6.62

6.85

0.11

0.08

0.08

3.56

5

홍콩

1.29

1.46

2.75

0.02

0.02

0.03

88.39

6

독일

1.47

1.71

1.94

0

0

0.02

13.11

7

이스라엘

0.12

0.14

1.67

0.02

0.01

0.02

1116.68

8

싱가포르

1.53

0.72

1.45

0.02

0.02

0.02

101.21

9

멕시코

1.66

1.61

1.32

0

0.02

0.01

-18.12

10

태국

0.30

1.38

1.13

0

0

0.01

-18.75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지만 수입 이전에 전기용품안전법 관련 수속이 필요

 

 ○ 필수 인증

  - 일본의 전기통신회선설비에 연결해 사용하는 제품인 경우 전기통신사업법과 관련 조례에 근거한 기술 기준 적합 인증 필요

 

□ 관세율

 

 ○ 관세율: 무관세

 

 ○ 통관시 유의사항: 특이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대형전자제품전문점을 이용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일본 인터넷 오픈마켓 라쿠텐의 스마트폰·태블릿 유통규모가 전년대비 62.8%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급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격)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Apple

iPad

65,199엔~

49.7%

중국, 동남아 등

ASUS

Nexus

49,950엔~

30.9%

소니

Xperia

48,261엔~

4.3%

니혼에이서

Iconia

34,666엔~

2.5%

토시바

Regza

53,562엔~

2.0%

삼성

Galaxy tab

39,998엔~

1.6%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삼성, LG 등 글로벌 대기업의 이미지 덕분에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편임.

 

 ○ 선호 브랜드

  - Apple사의 iPad가 절대적인 선호도를 가지며, 한국제품 중에서는 Galaxy tab이 선호도가 높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スマトフォン &モバイル Expo

전시회명(한국어)

스마트폰 &모바일 엑스포

전시품목

모바일 전자기기, 어플리케이션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일본/도쿄/매 년

규모(참가업체수)

1406사 참가

개최기간(2015년)

2015년 5월 13~15일

웹사이트

http://www.smart-japan.jp/ja/Home/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태블릿PC는 최첨단 기기이기 때문에 가격경쟁력보다 기능성을 중시함.

  - 브랜드 파워가 있는 제품이 아닌 경우 기능성에 대한 보장이 없기 때문에 노브랜드 제품에 대한 기피현상이 약간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기능이 우수하고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태블릿PC 같은 경우 제품이 시장에 퍼지지 않으면 버전업이 불가능하고 지원을 받기 힘들기 때문에 바이어는 금방 거래를 단념하게 되므로 시장성이 충분히 있음을 어필해야 함.

  - 태블릿PC나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는 A/S의 질이 향후 브랜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A/S를 철저히 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소비자의 태블릿PC 구입 결정 동기를 조사한 결과, 남성은 인터넷 정보 검색과 직접 매장을 방문해 체험한 후 구매결정을 내리는 반면, 여성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지인의 추천 등이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타깃 고객의 성별에 따라 상이한 접근방법이 필요함.

 

 ○ 업무 관련, 전문적 취미활동을 위해 태블릿PC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약 10%에 불과하므로 최첨단의 특별한 기능보다는 인터넷 서핑 등의 캐주얼한 용도에 초점을 맞춘 태블릿PC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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